피자 오븐없이 집에서 만들기

피자를 직접 만들어 먹겠다는 생각은 지금껏 해본 적이 없다. 햄버거나 피자는 전화 주문하는 음식이지, 직접 요리할 수 있는 항목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생각을 고쳐먹어야 할 때가 왔다. 차승원은 [삼시세끼]에서 아궁이를 개조한 화덕으로 ‘해물 피자’를 만들어냈다. 고급 이탈리아 레스토랑에서는 숯불에서 구워낸 피자를 건강식품으로 밀고 있다. 피자는 칼로리가 높기만 한 패스트푸드가 아니었다. 우리가 외면한 피자의 세계는 깊고 심오했다. 무엇보다 이번 기회에 프라이팬 하나로 피자를 구워낼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게 됐다. 프라이팬에 구웠는데, 심지어 맛까지 기가 막히다.
약간의 타협은 필요하다. 밀가루 반죽하고 발효시켜 도 만들고… 이렇게 만들다가는 한도 끝도 없다. 과감한 생략이 필요하다. 도는 마트에서 파는 ‘토르티야’를 쓴다. 크기와 맛에 따라 다양하게 구비되어 있으니 부엌에 걸린 프라이팬 사이즈만 체크하면 된다. 소스 역시 시판용 제품을 쓰면 된다. 모차렐라 치즈와 드라이 토마토, 양파와 약간의 바질 등 허브로 토핑하면 피자 만들 준비가 끝난다. 허브가 없으면 청양고추를 써도 되고, 말린 토마토가 없으면 생토마토를 쓰면 된다. 재료 하나 없다고 겁먹을 필요 없다는 말이다.
마지막으로 굽는 일이 남았다. 집 안에 남아도는, 넓고 둥글며 높이가 약간 있는 프라이팬을 준비한다. 팬에 유산지를 구겨 넣어 밑 공간을 확보한 후 유산지 위에 피자를 올린다. 뚜껑으로 사용할 만한 또 다른 프라이팬으로 덮고 10여 분간 구워낸다. 사실 오븐이라는 게 뜨거운 공기를 순환시키는 도구이니 그 원리만 응용할 수 있다면 ‘오븐에 굽는다’는 말에 그리 겁먹을 필요가 없다. 피자 만드는 게 이토록 쉬운 일이었는지 한번 시도해보면 알게 될 것이다.
마가리타 피자 만들기
INGREDIENTS
토르티야(8인치/시판용) 1~2장, 토마토소스(시판용) 2~4큰술(토르티야 1장에 1~2큰술), 슈레드 치즈(피자 치즈), 체다 치즈(기호에 따라), 생바질(없으면 드라이 바질 조금), 완숙 토마토 1개
Recipe
1. 완숙 토마토는 먹기 좋게 큐빅 모양으로 자른다. 씨가 있는 부분은 사용하지 않고 과육 부분만 사용한다. 토마토가 없을 경우 방울토마토를 사용해도 좋다. 이때는 씨 부분도 사용한다.
2. 체다 치즈는 반으로 접어 손으로 찢어서 사용한다. 생바질도 손으로 찢어서 사용한다(없으면 드라이 홀 바질을 사용한다).
3. 토르티야에 토마토소스 2큰술 정도를 둥글게 바른다. 슈레드 치즈를 고루 뿌리고 찢어놓은 체다 치즈, 생바질을 군데군데 뿌린다.
4. 자른 토마토를 뿌리고 유산지(시판용)를 프라이팬 크기보다 넉넉히 잘라 잘 구긴 후 펴서 프라이팬 위에 올린다(피자 바닥이 타는 것을 방지한다). 만들어놓은 피자를 올린다.
5. 같은 크기의 팬을 뚜껑처럼 올리고 약불에 4~6분 정도 굽는다. 중간에 뚜껑을 열어 확인할수록 완성되는 시간이 길어진다.
12 COOKING TIP1. 토르티야는 프라이팬에 맞는 크기로 구매한다. 토르티야는 두께가 얇기 때문에 팬 바닥에서 익히면 타기 십상. 그래서 유산지를 구겨서 적당히 편 후에 토르티야를 올리면 구겨진 유산지 높이로 인해 토르티야가 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2. 유산지는 시중에서 오븐용으로 판매하는 것을 사용하면 된다. 유산지가 없을 때는 포일을 이용해도 좋다.
3. 시판용 크림, 토마토소스는 스파게티용 소스를 구매하는 것이 좋다. 피자용 소스도 판매하지만 염도가 높을 수 있으므로 맛을 확인하고 구입하는 것도 좋다.
고르곤졸라 피자
재료
토르티야(8인치/시판용) 1~2장,크림소스(시판용) 2~4큰술, 슈레드 치즈100g(1장당), 고르곤졸라 치즈 1큰술(반 큰술씩 사용), 다진 마늘 1작은술(1장당),잡꿀 2큰술, 올리고당 2큰술, 시나몬 가루 조금(없으면 제외), 이탈리아 파슬리(없으면 파슬리 가루)
1. 토르티야 위에 시판용 크림소스(파스타 소스)를 2~3큰술 떠서 고루 둥글게 바른다. 슈레드 치즈(피자 치즈)를 뿌리고 고르곤졸라 치즈를 군데군데 흩뿌린다. 다진 마늘도 올린다.
2. 찍어 먹을 수 있는 그릇에 꿀, 올리고당, 시나몬 가루(기호)를 넣고 잘 섞는다. 기호에 따라 견과류를 넣어도 좋다.
3. 유산지(시판용)를 프라이팬 크기보다 넉넉히 잘라 잘 구겨서 편 후 프라이팬 위에 올린다. 만들어놓은 피자를 올린다. 같은 크기의 팬을 겹으로 뚜껑처럼 올리고 약불에 4~6분 정도 굽는다. 완성되면 파슬리를 뿌린다.
2탄
1)밀가루를 반죽하여 얇고 넓게편다
2)양파,피망,새송이버섯을 썰고 볶는다 .시금치는 먹기 좋게 자른다
3)밀가루 도우를 포크로 찌른후 식용유 없이 그대로 굽는다(약한불로 앞 뒤)
4)접시에 도우 익힌것에 토마토 소스(시중에 판매되는것)를 바르고 그위에
볶은 야채와 시금치,치즈를 올린다
5)전자랜지에 3분 돌린다 .










얌얌 잘먹겠습니다
첫댓글 만들어 보아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