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연기군(세종) 산속에 볼거리가 가득하다는 소문을 듣고 찾아간 곳! 바로 ‘뒤웅박 고을’ 입니다. ▶주소 세종특별자치시 전동면 베일길 90-43 ▶전화번호 1588-0093, 044-868-4892 전통장류 테마공원인 뒤웅박고을에는 세계전통장류박물관, 체험학습, 한식당 등 다양한 볼거리와 먹거리가 있습니다. 이곳을 어떻게 찾아가야 하나 고민했는데요. 내비게이션에 ‘뒤웅박고을’을 입력하니 위치가 딱 나왔습니다! ‘산골 깊숙이 자리한 이곳에 과연 볼만한 것이 있을까?’라는 생각을 하며 뒤웅박고을로 출발했습니다. 드디어 도착! 넓은 주차장에 차를 주차하고 오르막길을 따라 입구로 올라갔습니다.
▲ 주차장에서 입구로 올라가는 길에 보이는 풍경
넓은 부지 곳곳을 섬세하게 만들어 놓았습니다. 커다란 바위에 있는 시, 물레방아, 항아리, 석상 등 볼거리가 많았는데요. 2000년에 토지를 매입하여 10여 년간 장류 연구, 경관 조성에 힘썼다고 합니다.
▲ 뒤웅박의 상징인 항아리(상) / 정자(하)
식당이 있는 본관 건물까지 오르면 장독이 가지런히 놓여있는 풍경을 볼 수 있습니다. 산책길을 따라가다가 만난 정자에 오르니 또 다른 정취를 풍기네요.
▲ 맨 위에서부터 강원도 항아리 / 충청도 항아리 / 전라도 항아리 / 제주도 항아리
뒤웅박고을에는 세종전통장류박물관이 있습니다. 박물관 외부에는 지역별 다양한 항아리가 전시되어 있는데요. 자세히 살펴보니 지역별로 항아리의 몸통이나 뚜껑 모양이 달랐습니다. 항아리에 대한 설명도 자세히 적혀있는데요. 항아리에 대한 연구가 돋보였습니다.
▲ 한식당(장향관) 로비, 메뉴
구경만 하고 가면 아쉽겠죠? 식사 후 더 둘러보기로 하고 ‘장향관’이라는 식당으로 들어갔습니다. 뒤웅박고을을 찾은 손님 대부분은 이곳에서 식사하는 것 같았습니다. 로비에 있는 나무뿌리의자가 인상깊었는데요. 직접 앉아보니 기대이상으로 편했습니다.
뒤웅박 정식 A
45,000원
뒤웅박 정식 B
38,000원
뒤웅박 정식 C
33,000원
장향 정식
28,000원
식당 메뉴는 모두 정식 코스입니다. 한 끼 식대로 만만치 않은 가격이죠. 저는 장향정식을 먹었습니다. 여러 가지 반찬이 나온 뒤 돌솥비빔밥이 나왔는데요.장향정식 4개를 주문하니5인이 먹을 정도 양이었습니다. 음식이 정갈하고 맛깔나서 ‘어르신이나 손님 접대하기 좋은 식당’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한식당 장향관 예약 044-866-1114)
▲ 식당(본관) 주변 볼거리, 휴식공간
배불리 먹고 나온 뒤 오른편에 인공 폭포수와 휴식공간, 산책로를 천천히 걸었습니다.
▲ 아기자기한 석상
산책로 곳곳에 있는 아기자기한 석상이 발걸음을 잠시 멈추게 했습니다. 어느 것 하나 대충 만든 게 없었는데요. 작품에서 섬세한 손길이 느껴졌습니다.
▲ 열두 띠 동물 석상
식당을 내려가는 길에는 열두 띠 동물 석상들이 있습니다. 열두 띠 순서대로 감상하며 자기 띠에 해당하는 동물을 찾는 것도 재미있겠네요. 경치를 구경하고 음식을 먹는 내내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이렇게 넓은 부지에 이런 어마어마한 곳을 만들다니.. 누가 어떤 생각으로 시작했을까? 하고 말이지요. 시작은 ‘어머니’ 였습니다. 다음은 홈페이지에 소개된 인사말입니다.
우리 어머니께서 정직한 자연을 섬기고 가족의 건강을 생각하며 정갈하게 담그시던 전통장류를 현대에 널리 보급하여 건강한 참살이 식문화를 계승하고자 조성된 전통장류테마공원입니다.
즉, 어머니의 뜻을 받들어 자녀들이 만든 곳이었습니다. 홈페이지에는 뒤웅박고을 소개뿐 아니라 박물관, 쇼핑몰 등 다양한 정보가 있습니다. 방문 전 홈페이지를 먼저 둘러보면 체험에 여러모로 도움이 될 것입니다. ▶ 홈페이지 : http://www.dweeungbar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