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가(醉歌)
술 취한 노래
육유(陸游, 1125~1210)
옥으로 만든 큰 배를 한 손에 쥐고 보니
이 몸이 수정궁 안에서 노니노라
이내 술 한 잔 쭈욱 들이켜니
강산이 내 가슴속으로 들어오노라
手把白玉般(수파백옥반)
身游水晶宮(신유수정궁)
方我吸酒時(바아흡주시)
江山入胸中(강산입흉중)
술을 마시려거든 이 정도로 호탕하게 마셔야 한다. 백옥으로 깎아 만든
술잔을 한 손에 쥐고 잔 속을 들여다 보니 맑고 그윽한 술 속에 수정궁
이 있고, 그 속에서 놀고 있는 자신의 모습이 보인다. 그 잔을 입에 대
고 쭉 들이키니 세상이 모두 내 것 같다. 이 지구가 술상으로 보인다.
바다에 떠가는 큰 배에 술을 가득 채워 그 배를 한 손으로 쥐고 한숨에
톡 털어 넣으니 기분이 상쾌해진다. 온 세상이 가슴속으로 솔과 함께
들어온다. 술 한 잔 속에 내 모습이 담겨 있고, 또 한 잔의 술 속에 이
세상이 녹아 있다. 술 속에 이 우주가 녹아 있다. 모름지기 술을 먹으려
거든 이렇게 호방하게 먹어야 한다.
[작가소개]
육유[ 陸游 ]
<요약>
철저한 항전주의자로 일관했던 중국 남송(南宋)의 대표적 시인. 약 50년 동안에 1만 수(首)에 달하는 시를 남겨 중국 시사 상(詩史上) 최다작의 시인으로 꼽힌다. 강렬한 서정을 부흥시킨 점이 최대의 특색이라 할 수 있다. 주요 저서에는 《검남시고(劍南詩稿)》등이 있다.
출생-사망 : 1125 ~ 1210
자 : 무관(務觀)
호 : 방옹(放翁)
국적 : 중국 남송(南宋)
활동분야 : 문학
출생지 : 중국 산음(山陰:浙江省)
주요저서 : 《검남시고(劍南詩稿)》
주요작품 : 《채두봉(釵頭鳳)》
자 무관(務觀). 호 방옹(放翁)이며 산음(山陰:浙江省)에서 명망있는 집안의 자제로 출생했다. 부친은 육재(陸宰)이며 병참보급을 담당하는 관리를 지냈다. 부친이 군사(軍事)일을 맡았지만 문(文)에도 밝아 집에는 많은 서적을 보유했다. 그가 태어났을 때 북송(北宋)이 금(金, 여진족이 세운 나라)에게 멸망하여 정강(靖康)의 변을 겪고 있었고 그의 가족은 남쪽으로 피난길에 올랐다.
그는 침략자 금(金)나라에 대하여 철저한 항전주의자로 일관하는 격렬한 기질의 소유자였으며, 주화파(主和派)를 경멸했다. 당시 남송 고종은 재상 진회(秦檜)와 함께 금과 화친을 목적으로 하였고 명장 악비(岳飛)까지 독살했다. 육유는 악비의 죽음을 한탄하며 애국충정에 찬 시(詩)를 남겼다. 육유는 여러차례 과거시험에 실패하였다가 쇄청시(鎖廳試)에 급제하였지만 진회의 방해로 결국 관직에 나아가지 못했다. 이후 고향 산음(山陰 : 현재의 紹興)으로 돌아가 시작(詩作)에 몰두하였고 병서(兵書)를 가까이 하며 검술연마에 힘썼다. 34세에 복주(福州)에서 첫 지방관리가 되었으며 여러지방의 지방관을 지냈다. 1162년 중앙으로 복직하여 추밀원편수관(樞密院編修官)으로 봉직했다. 남송 효종이 즉위하고 육유는 진강(鎭江)의 통판으로 임명되어 금(金)을 치고 옛영토를 회복하자는 주전론(主戰論)을 내세웠다. 하지만 북벌론이 실패하고 주화파(主和派)가 득세하자 그도 벼슬을 잃고 낙향했다. 이후 정계 복귀를 했지만 번번이 주전파와 주화파의 갈등에서 패배하였다.
그리고 육유를 유명하게 만든 애절한 사랑이야기가 전해진다. 그는 사랑하는 연인이었던 당완(唐琬)과 혼인을 하였는데 며느리에 대한 어머니의 구박과 강요로 이혼을 하게되고 왕씨 여성과 재혼을 하게된다. 당완도 재가하여 조사정(趙士程)이라는 사람의 부인이 되었다. 하지만 사랑을 이루지 못한 두사람이 10년 뒤 우연히 만나 서로를 그리워하는 마음을 심원(沈園)의 벽에 시(詩)로써 화답했으며 이일이 있은지 얼마 후 당완은 죽고 말았다. 그때 심원의 담벼락에 남긴 시(詩)가 유명한 《채두봉(釵頭鳳)》이다. 이후에도 육유는 당완을 그리워하는 마음과 회환을 많은 시로 남겼다.
65세 때에 향리에 은퇴하여 농촌에 묻혀 농사를 지으며 지냈다. 32세부터 85세까지의 약 50년간에 1만 수(首)에 달하는 시를 남겨 중국 시사상(詩史上) 최다작의 시인으로 꼽히고 있으며, 당시풍(唐詩風)의 강렬한 서정을 부흥시킨 점이 최대의 특색이라 할 수 있다. 자신의 파란만장한 생애와 국토회복의 절규를 담은 비통한 우국의 시를 짓는가 하면, 가난하면서도 평화스러운 전원생활의 기쁨을 노래하는 한적한 시를 짓는 등, 매우 폭넓은 시인으로 알려져 있다. 저서에 《검남시고(劍南詩稿)》(85권)가 있다.
<참조항목>
남당서, 대재소용, 청천벽력, 충저우 육유사
<역참조항목>
유극장, 격률사파, 옌화츠공원, 사오싱 심원
[네이버 지식백과] 육유 [陸游] (두산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