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사트램과 고양선 연장 '양자택일'? 주민들 반발
이동환 고양시장이 취임후 원당(고양시청)~대곡~식사를 연결하는 식사선 트램사업이 난항을 겪고 있는 가운데...
최근 고양시가 고양은평선 일산 연장안을 계기로 '식사선 백지화’를 추진 중이라는 의혹이 제기돼 주민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식사동 주민들로 구성된 고양도시철도추진연합회(이하 도추연)는 3일 입장문을 통해 “지난 주민간담회에서 시 담당부서는 현재 진행 중인 광역철도용역 수요조사내용을 바탕으로 10월 경 식사선 트램과 고양선, 신분당선 일산 연장안에 대한 선택권을 주민들에게 맡기겠다고 이야기했다”며...
“하지만 식사선을 제외한 광역철도 연장안은 개통시기도 불투명한 데다가 사업목적과 재원 구성이 다르기 때문에 양자택일의 문제가 되어서는 안된다”며 반대입장을 밝혔다.
도추연과 고양시 등의 말을 종합하면...
고양시 교통정책과는 지난달 26일 식사동 주민들과의 간담회에서 현재 고양시가 추진 중인 신분당선, 고양선 연장안과 관련해 10월 경 주민설명회를 진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과정에서 고양시 측은 “식사선 트램과 고양은평선 연장노선이 겹치는 만큼 어떤 노선을 선택할지 주민들에게 맡기겠다”는 취지로 발언을 했고...
이에 도추연 측은 “식사선 트램사업에 대한 취소 수순을 밟는 것 아니냐”고 반발하고 나섰다.
김영호 도추연 정책국장은 “고양선과 신분당선 연장안은 5차 국가철도망계획 반영여부도 장담하기 어렵고 시일이 오래 걸리는 만큼 식사선과는 별개로 중장기적 계획을 갖고 추진해야 할 사안”이라며...
“하지만 고양시는 식사선과 다른 광역철도 연장안을 마치 하나만 선택해야 하는 문제처럼 호도하고 있는데 이는 식사선 사업 백지화를 위한 명분쌓기로 보여진다”고 주장했다.
앞서 국토부는 2020년 말 창릉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을 발표하면서 식사역과 고양시청, 대곡역을 잇는 식사트램 사업도 함께 발표했다(총 사업비 1500억원).
이에 따라 경기도는 식사트램을 포함해 도내 주요 도시철도사업을 반영하기 위한 ‘경기 도시철도망 구축계획(2026~2030)’ 수립용역을 2021년부터 추진해 왔으며 현재 국토부에 노선 승인신청을 앞두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당초 계획과 달리 국토부와의 협의과정이 늦어지고 있는 데다가 고양선 사업비가 당초 계획에 비해 수천억원이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자칫 식사선 트램 사업에 영향을 미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여기에 이동환 시장은 취임초부터 식사선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여러 차례 밝히면서 주민들의 불안감은 더욱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시 교통정책과 관계자는 “식사선 트램사업 백지화는 전혀 사실무근이고 당초 계획에 따라 문제없이 진행 중이다.
다만 고양은평선 일산연장안을 추진하는데 있어 식사선과 일부 노선이 겹치는 문제가 있고 사업타당성에도 영향을 미치는 만큼 개략적인 수요예측결과가 나오는 10월 쯤 주민들에게 의견을 물어보겠다는 취지로 답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러한 시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식사선 트램사업 지연에 따른 식사동 주민들의 우려는 여전히 해소되지 않고 있다.
홍정민 고양병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은 4일 입장문을 통해 “고양시가 주민의견 수렴을 통해 식사선 트램과 고양선 식사연장 중 하나를 선택하자고 제안한 것은 고양선의 확정없이 식사트램만 먼저 무산시킬 수 있는 위험이 있는 만큼 매우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도추연 측은 이동환 시장 면담 신청을 통해 식사선 트램에 대한 시의 명확한 입장을 촉구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