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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마고의 노래 원문보기 글쓴이: 사람이 하늘이다
낙랑군 재하북성설의 10가지 핵심 근거(여덟 번째)
8. 신라인들의 고향은 하북성 보정시 일대였다.
글쓴이 : 김 봉 렬/『고조선으로 가는 길』저자
1. 역사의 베일에 싸인 진한의 유민들
신라는 고구려, 백제와 더불어 삼국시대를 열었던 주역이다. 『삼국사기』에 따르면 신라는 기원전 57년 건국하여 668년 삼국을 통일하였으며, 935년 고려의 왕건에게 항복할 때까지 992년간을 존속했던 나라로, 세계에서 가장 오랜 기간 동안 존속했던 왕조들 중의 하나에 속한다. 국호인 신라는 ‘덕업이 날로 새로워지고 사방을 망라한다’는 뜻이다.
한민족의 상고사는 고조선뿐만 아니라 삼국시대도 많은 부분이 여전히 베일에 싸여있다. 특히 신라는 초기 신라를 형성했던 진한의 유민들이 어디에서 왔는지 여러 가지 설이 있다. 『삼국사기』는 ‘조선의 유민들이 진한 6부가 되었다’고 하였으며, 『후한서』및『삼국지』에서는 ‘진秦나라의 망명인들이 진한을 세웠다’고 하였으며, 『삼국유사』에서는 ‘연나라의 망명인들이 진한을 세웠다’고 하였다.
그런데 이들 사료를 면밀히 검토해보면 중요한 사실을 알 수 있는데, 초기 신라를 구성했던 진한인들은 현 중국 하북성 보정시 일대로부터 망명한 사람들이었다. 그리고 그곳을 ‘조선’ 또는 ‘낙랑’이라고 불렀다는 사실을 알 수 있는데, 이는 고조선의 중심지가 어디였으며, 한나라 낙랑군이 어디에 설치되었는지 알 수 있는 중요한 단서가 될 수 있다. 아울러 오늘을 살아가고 있는 우리들의 정체성과 더불어 한반도 전역에서 출토되고 있는 중국계(?) 유물들의 실체를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2. 진한인들은 조선의 유민이었다.
『삼국사기』는 진한 사람들을 ‘조선의 유민’이라고 하였다. 관련 기록을 보자.
A-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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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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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료 A-1에 의하면 ‘조선의 유민’들이 산골짜기 사이에 나뉘어 살고 있었는데, 이들이 진한 6부가 되었다고 한다. 여기서 나오는 조선에 대하여 국사편찬위원회의 해설을 보면 ‘조선은 평양 부근을 중심으로 존재했던 고조선’으로 이해하고, 고조선 유민의 주력집단은 위만세력에 밀려난 소위 기자조선의 유이민 또는 한나라 세력에 쫓긴 위만조선의 유민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강단사학계의 통설을 인용한 국사편찬위원회의 이러한 해설은 잘못된 것이다. 앞으로 관련 사서들을 통하여 살펴보겠지만, 여기서 나오는 조선은 현 중국 하북성 보정시 일대를 중심으로 존재했던 고조선의 중심지역이며, 진한 6부를 구성한 고조선 유민의 주력집단은 단군조선의 유민들이었다.
사료 A-2는 박혁거세 38년의 기록으로 기원전 20년에 있었던 일이다. 여기서 눈여겨 볼 부분은 ‘예전에 중국인들이 진나라의 난리를 괴로워하여 동쪽으로 온 자들이 많았다. 이들 중 마한 동쪽에 자리 잡고 진한과 뒤섞여 산 경우가 많았다. 이때에 이르러 점점 번성하자 마한이 이를 싫어하여 책망한 것이다’라고 한 내용이다. 진한의 구성 집단에는 진나라의 난리를 피하여 동쪽으로 피난 온 중국인들이 많이 섞여있었다는 것이다. 이 중국인들은 구체적으로 누구를 가리키는 것일까?
3. 진한인들은 낙랑의 망명인이다.
B-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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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지』(사료 B-1)는 진한 사람들이 ‘진秦나라의 고역을 피하여 망명한 사람들’이라고 기록하고 있다. 특히 ‘낙랑 사람을 아잔이라 하였는데, 동방 사람들은 나我라는 말을 아阿라 하였으니, 낙랑인들은 본디 그 중에 남아 있는 사람이라는 뜻이다’라고 한 구절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진한 사람들은 진秦나라에서 망명한 사람들로서 떠나온 고향에 남아 있는 사람들을 ‘아잔’이라 불렀는데, 낙랑인들을 ‘아잔’이라고 불렀다는 것이다. 이를 통하여 진한 사람들이 떠나 온 고향이 낙랑 땅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아잔’이라는 말에는 멀리 이국땅으로 망명한 사람들이 고향 사람들을 그리워하는 애틋한 심정이 전해진다. 진한 사람들은 도대체 어디에서 왔을까? 중국의 진秦나라에서 망명했으며, 낙랑인들을 ‘(고향에) 남아 있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아잔’이라 불렀던 그들은 도대체 누구일까?
4. 진한인들은 연나라 탁수유역에서 왔다.
『삼국유사』는 아래의 사료 C-1과 같은 의미심장한 기록을 남기고 있는데, 어쩌면 한민족 상고사의 비밀을 풀어줄 열쇠가 될지도 모르겠다.
C-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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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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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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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유사』(사료 C-1)는 최치원의 말을 인용하여 ‘진한은 본래 연나라 사람으로서 도피해온 사람들이므로 탁수涿水의 이름을 따서 그들이 사는 고을과 동리 이름을 사탁·점탁 등으로 불렀다’고 하였다. 고운 최치원(857~?)은 신라 말기의 대학자로 자신들의 조상인 진한 유민들이 어디에서 왔는지 잘 알 수 있는 위치에 있었다. 이러한 점에서 최치원의 증언은 상당한 무게를 지닐 수밖에 없다. 탁수의 이름을 따서 고을 이름으로 삼은 것으로 보아 진한의 유민들은 연나라의 탁수유역으로부터 이주해 온 사람들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면 연나라 지역을 흘렀던 탁수는 어떤 강을 말하는 것일까?
국사편찬위원회의 해설에 따르면 탁수는 현 중국 하북성 보정시를 흐르는 거마하拒馬河라 하였다. 『수경주』(사료 C-3)에 의하면 거마하는 래수淶水로도 불렸으며, 우리에게 널리 알려진 『삼국지연의』의 주인공 유비의 고향인 탁현 누상촌을 감싸고 흐르던 강물이기도 하였다.
<그림 1> 왕검성과 탁수(거마하)의 위치 |
이로써 초기 신라를 구성하였던 진한인들이 어디에서 왔는지 구체적으로 알 수 있게 되었다. 그들은 옛날 연나라의 탁수가 흐르는 지역에서 왔는데, 현 중국 하북성 보정시의 거마하가 흐르는 지역이었다.(<그림 1> 참조)
위에서 살펴보았듯이 『삼국사기』(사료 A-1)는 ‘진한인들은 조선의 유민’이라 하였고, 『삼국지』(사료 B-1)는 ‘진한인들이 낙랑 땅에서 왔다’고 하였다. 거마하가 흐르는 현 중국 하북성 보정시 유역이 ‘조선 땅’ 또는 ‘낙랑 땅’이었다는 뜻이다.
여기서 한 가지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는데, 어떻게 연나라 탁수유역에서 온 사람들을 ‘조선의 유민’ 또는 ‘낙랑의 유민’으로 부를 수 있느냐는 것이다. 이러한 의문을 풀기 위해서는 고조선과 연나라의 역사적 관계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5. 연나라 탁수유역은 고조선의 중심지였다.
아래의 『사기』「조선열전」(사료 D-1)과 『삼국지』「한전」(사료 D-2)에 의하면 기원전 300년경 연나라의 전성기 때, 연나라 장수 진개가 고조선을 침략하여 진번과 조선지역을 점령한 기록이 나온다. 연나라는 기원전 300년경부터 진나라에게 멸망당하는 기원전 221년까지 대략 80여 년 동안 고조선의 진번과 조선지역을 점령하고 있었다.
D-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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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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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연나라가 고조선의 진번과 조선지역을 80여 년 동안 지배하였다고는 하지만 수천 년의 세월을 고조선의 백성으로 살아온 진번과 조선지역의 사람들이 그 정체성을 완전히 잃어버렸다고 보기는 어렵다. 더구나 연나라는 진번과 조선지역을 차지한지 불과 20여년 만에 전성기를 이루었던 연 소왕(재위: BC 311~BC 279)이 죽은 후에는 국력이 급속도로 쇠약해졌다. 기원전 226년에는 이미 진나라에게 연나라의 수도인 계성이 함락당하는 처지였다.
실제로 연나라가 고조선의 진번과 조선지역을 점령한 기간은 80년에도 훨씬 못 미치는 짧은 기간이었으며, 전국칠웅 가운데서 가장 허약했던 연나라의 국력으로 보아 고조선의 진번과 조선지역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장악하였을지도 의문이다.
『후한서』‧『삼국지』‧『삼국사기』‧『삼국유사』등에서 진한의 유민들을 ‘진나라의 망명인’ 또는 ‘연나라의 망명인’ 등으로 기록하면서 동시에 ‘조선의 유민’ 또는 ‘낙랑의 유민’으로 기록한 것은 이러한 사정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진한의 유민들이 연나라의 전성기 때 점령당한 조선지역에서 온 사람들이라면, 이들을 ‘진나라의 망명인’ 이나 ‘연나라의 망명인’으로 부를 수도 있으며, 동시에 ‘조선의 유민’ 또는 ‘낙랑의 유민’으로 볼 수도 있는 것이다. 결국 진한 유민들이 떠나 온 곳은 연나라의 탁수가 흐르는 곳으로, 연나라가 전성기 때 점령했던 고조선의 중심지인 조선지역 이었다고 결론지을 수 있다. 이러한 결론은 매우 의미심장한 것이다.
필자는 지금까지 고조선의 강과 산에 대한 고찰을 통하여, 고조선을 흘렀던 습수․열수․산수가 현 중국 하북성 지역을 흐르는 영정하․호타하․조백하이며, 고조선의 갈석산이 현 중국 하북성 보정시에 위치한 백석산(또는 낭아산)이라는 것을 밝혔다. 그리고 고조선의 수도 왕검성이 현 중국 하북성 보정시 만성현 일대임을 밝힌바 있다.(<그림 1> 참조)
그런데 이러한 내용은 고조선의 수도 왕검성의 위치를 한반도 평양일대로 보는 강단사학계의 통설은 말할 것도 없고, 현 중국 하북성 진황도시의 난하 하류 일대로 보고 있는 다수 재야사학계의 주장보다도 왕검성의 위치가 훨씬 더 서쪽으로 나아간 것이다. 뿐만 아니라 현재 한반도에 살고 있는 우리들의 입장에서 보았을 때 실감이 잘 나지도 않았다. 도대체 고조선의 수도 왕검성이 현 중국 하북성 북경보다 더 서쪽에 있었다면 고조선과 우리가 무슨 관계가 있다는 말인가? 의문이 들 수밖에 없었다.
이제 이러한 의문들에 대하여 해답을 찾을 수 있게 되었다. 진한의 유민들은 기원전 3세기경인 진나라 말기에 난리를 피하여 고조선의 중심지였던 현 중국 하북성 보정시 지역을 떠나서 머나먼 한반도의 경주지역으로 이주하여 신라를 건설하였던 것이다.
그렇다면 신라인들은 중원의 옛 고향 땅을 완전히 잊어버리고 한반도에만 안주하였을까? 그렇지 않았다. 앞에서 『삼국지』(사료 B-1)에서 살펴보았듯이 그들은 낙랑 사람들을 ‘고향에 남아있는 사람들’이라는 뜻으로 ‘아잔’이라 부르며 각별한 정을 표시하였다. 또 『삼국유사』(사료 C-2)에 의하면 신라인들은 스스로를 낙랑이라 부르며, 현 중국 하북성 보정시에 위치했던 고조선의 수도 왕검성에서 대륙을 경영했던 자부심을 잊지 않았다. 이러한 자부심은 신라가 삼국을 통일하고, 당나라의 침략을 물리치며, 신라 천년의 찬란한 문화를 꽃피우는 원동력이 되었다.
오늘날 강단사학계의 통설에서는 신라를 건설한 조선 유민들이 현 한반도 평양부근에서 경상도 경주 일대로 이주한 것으로 보고 있다. 그렇게 보는 것은 평양이 한나라 낙랑군이라는 선입견에 빠져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앞에서 살펴보았듯이 『후한서』‧『삼국지』‧『삼국사기』․『삼국유사』등 관련사서 그 어디에도 진한의 유민들이 한반도 평양부근에서 왔다는 기록은 없다.
하나같이 진한의 유민들이 ‘중국에서 왔다’고 기록하고 있으며, 『삼국유사』에 기록된 최치원의 말에 의하면 진한의 유민들은 연나라의 탁수가 흐르는 지역에서 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연나라의 탁수는 현 중국 하북성 보정시 일대를 흐르는 거마하이다. 그곳이 고조선의 중심지역이며, 한나라 낙랑군이 설치되었던 곳이다. <다음호 계속>
첫댓글 잘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