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피부과에서 알려드리는 여드름 관련정보1.
피부에 좋을 것 같던 사우나, 수영, 땀을 많이 흘리는 과격한 운동, 음주라는 여드름 피부에 대한 피부에 대한 배신행위
최근 웰빙의 선풍적인 유행과 함께 건강관리를 위하여 특히 땀을 많이 흘리게 되는 유산소 운동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규칙적인 운동은 인간의 심신을 단련시켜 주고, 스트레스를 풀어 줄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다. 이렇게 규칙적인 운동을 한 청소년들은 건강을 유지 할수 있으므로 인해 피부 노화 또한 늦출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너무 많이 땀을 흘리거나, 신체에 열이 나는 경우는 오히려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 있는 것이다. 그럼 왜 지나친 땀과 열기가 여드름을 악화 시키는가?
분당피부과에서 알려드리는 여드름 관련정보2.
모든 청소년들이 한번 쯤은 여드름을 혼자 짜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그 경우, 성공적으로 여드름 씨가 나왔다면 다행이지만.만약 실패하였다면, 여드름은 더욱 성이 난 커다란 여드름으로 변할 것이다. 지나친 자극으로 인해 혈액이 그 부분에 몰리므로, 여드름씨는 상대적으로 더 깊숙이 숨어버리고, 또한 여드름이 발생한 모공 부위는 약해질 것이다.
분당피부과에서 알려드리는 여드름 관련정보3.
여드름 피부는 사우나가 좋다?
건강과 관련된 프로그램들을 보다보면 우리나라의 목욕문화의 발전에 실로 놀라지 않을 수 없다. 심지어는 가족모임, 연인들의 데이트 장고, 간혹 직장인들의 모임까지도 사우나, 찜질방 특히 최근에는 반신욕 등 건강에 대한 Well-Being산업의 발전으로서 하여튼 조금은 따뜻하고 습기에 노출되는 목욕문화에 많은 사람들이 노출되고 있는 것이다. 명절이라도 다가오면 가족모임이 유난히 많은 우리나라에서는 간혹 윗사람들이 여드름이 있는 여러분에게 이러한 말을 던지곤 한다.
'사우나 다녀와!' 그럼피로도 싹 풀리고 여드름도 좋아져,피부의 노폐물이 쫙 져나가니까 얼마나 좋은데, 하지만. 결코 그렇지 않다. 물론 혈액순환이 잘 되고, 노폐물이 배출될 수 있으나. 노폐물은 한선(땀샘)으로 배출되는 것이고, 여드름은 피지선이 존재하는 모공에서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올바른 표현은 결코 아니다. 결국 여드름 있는 피부는 오히려 사우나에서 더욱 여드름이 심해지는 경향이 뚜렷하다.
분당피부과에서 알려드리는 여드름 관련정보4.
지나친 사우나는 노화도 촉진한다.
여기서 한가지 노화와 관련된 사우나의 장담점을 본다며, 적절한 사우나는 혈액순화촉진 등 도움이 될 수 있으나. 지나치게 자주하는 사우나는 피부의 콜라겐을 파괴시키므로 주름과 탄력이 빨리 떨어지는 반응을 나타낸다. 일반적으로 피부의 주름을 관리하는 콜라겐은 이론적으로 섭씨 38도 이상부터는 재생이 아니라 파괴되기 때문이다.
분당피부과에서 알려드리는 여드름 관련정보5.
습도가 높고, 온도가 높은 여드름철에 여드름이 심해진다.
일반적으로 여드름은 계절적으로 여드름철에 심해지는 경우가 많다. 이유는 온도가 높아지므로 피지분비가 더욱 많아지는 것이고, 사우나는 기후적으로 여드름의 효과를 나타낸다고 생각하면 된다. 모공이라는 도로에 피지라는 차량통행이 많으면 단연히 차량정체현상, 즉 피지와 각질이 엉키기 더욱 쉬워지는 상황이 모공속에서 연출되는 것이다. 빨간 염증성 여드름은 오히려 수분과 약간의 청량감으로 진정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마치 빨간 불꽃을 물로 끄는 원리와 같다고 할 수 있다.
분당피부과에서 알려드리는 여드름 관련정보6.
빨간 민감성 피부는 염증 시작의 적신호이다.
겨울철 차가운 야외에서 따뜻한 실내로 갑자기 들어가면 피부가 빨갛게 달아오르는 것을 느낄 수 있는데 이러한 현상은 빨간 모세혈관이 확장되어서 얼굴에 홍조를 띠는 현상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리고 염증성 여드름이 있는 사람도 사우나에서는 피부가 더욱 빨갛게 된다. 이렇듯 염증성 여드름이 있는 사람의 피부는 모세혈관에서 조직액이 나와서 여드름을 다시 붓도록 만들고, 백혈구가 나와서 모공속의 박테리아와 재전투를 벌이게 함으로써 염증을 다시 악화시킨다. 그렇기에 일반적으로 염증성 여드름은 최초에 빨갛게 붓고 아픈 여드름에서 조금 통증이 완화되면서 노란 고름이 보이는 여드름으로 변화된 후 진정되어야 되는데, 다시 처음처럼 빨갛게 붓고, 통증이 심한 여드름으로 재방전하게 되는 것이다.
분당피부과에서 알려드리는 여드름 관련정보7.
수영과 여드름 관리의 병행은 절대적으로 어렵다.
수영장, 목욕탕 등 습기가 많은 곳에 다녀오면 얼굴이 유난히 뽀얗게 보인다. 이것은 피부 각질이 자신 질량의 6배의 수분을 흡수하고, 자신 부피의 3배부풀었기 때문에 촉촉해 보이는 부푼 현상에 의해서 얼굴이 약간은 하얗게 보이는 것이다. 바로 이렇게 6배의 흡수된 수분의 질량과 3배 부푼 부피의 현상은 여드름을 짜다가 실패했을 때처럼, 여드름이 있는 모공에 압력을 가해서 여드름이 더 심해지는 것이다. 이러한 경우에 해당되는 예로서 땀을 많이 흘리는 운동 외에도 목욕, 수영 등이 포함된다. 특히 수영장은 수영전, 후 샤워를 통한 피부에 클렌징이라는 추가적인 자극의 호기수가 많아질 뿐만 아니라. 경험해 보았겠지만. 대부분 얼굴을 수영장 물에 서 빼낸 후에는 손으로 올굴을 물기를 강하게 쓸어내리는 자극은 헤아릴 수 없을 정도의 강한 자극이라고 말 할 수 있다.
분당피부과에서 알려드리는 여드름 관련정보8
피부의 온도를 높이는 열감기, 음주등 여드름에 결코 좋지 못하다.
우리늬 몸은 항상성을 유지하기 위해 ,열이 나면 모세혈관을 확장하여 많은 조직액들을 혈관 밖으로 내보낸다. 바로 그 증가된 조직액에 의해, 여드름있는 모공이 압력을 받아 악화정도가 심해지게 되는 것이다. 역시 열에 의해 여드름이 심해지는 경우의 다른 예는 감기 , 음주 등이 추가된다. 술을 마시게 되면, 얼굴이 빨갛게 달아오르는데, 이것은 알코올 성분에 의해 모세혈관에 확장되어 피부를 통해 투과되어 보이는 현상 때문이다. 모든 청소년의 음주가 건강에 해롭지만. 특히 여드름이 심한 사람의 경우는 여드름 악화를 막기 위해서라도 반드시 음주를 금해야 될 것이다.
분당피부과에서 알려드리는 여드름 관련정보9.
여드름에 좋을 것 같은 잘봇된 상식
사우나, 수영, 땀을 흘리는 과격한 운동, 음주를 안하면 여드름은 조금씩 좋아진다. 이유는 악화 요인이 없어지기 때문이다. 그럼 , 열과 습기에 의한 여드름의 관리방법에 대해 얘기해보자 . 우선 열과 습기라는 여드름 악화요인을 최소화해야 한다. 열과 습기가 발생하는 너무 과격한 운동은 여드름을 악화시키므로 너무 무리하지 않도록 조절하여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밑 빠진 독에 물을 붓는 것과 같이 아무리 좋은 여드름관리를 하여도 소용이 없다.
분당피부과에서 알려드리는 여드름 관련정보10.
다음은 열에 의해 민감해진, 다시 말해 열 발산을 위해 확장된 모세혈관을 다시 수축시키면 된다. 일반적으로 집에서 가볍게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은 얼굴 전체에 알로에 겔 화장품을 두껍게 도포한 후 얼음2~3조각을 랩핑하여 가볍게 얼굴에 문지르는 방법을 아이스 요법이라고 하고 일반인들이 운동 후 또는 부득이하게 땀을 흘리고 체온이 올라간 경우에 집에서 손쉽게 하기에 가장 간편한 방법이다. 또한 진정용 전문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그런 후 피부 전문가에서 여드름 관리를 받아야 할 것이다.
출처:재미있는 피부 이야기
저자 :충청대학 김상현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