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국, 일본국, {대유구국, 소유구국}(오키나와), 안남국(베트남 북부와 중부), 진랍국(캄보디아와 라오스 남부), 섬라국(타이), 점성국(베트남남부), 소문답랄국(수마트라의 파세 지역), 서양국(인도 남부) 조와국(자바), 일형국(말레이시아의 파항주), 백화국(자바섬 서부), 삼불제국(수마트라의 팔렘방지역), 발니국(칼리만탄 섬 북부지역)
추가:포루투갈
|
---
위처럼 황제국을 칭하는 나라에게 조공을 바치는 것은 동아시아에서의 전통적인 질서였다.
실제 조선이 조공을 바치면 황제는 그에 합당하게 후한예물로 보답하며 벼슬까지 내렸다. 조선의 경우에 위쪽의 여진족들이 조공을 바치면 그이상의 예물을 주었는데 사실 조공을 바치는 쪽에서 더 이익이 되는 거래였다.
그럼 왜 그랬을까? 일단 아예 동아시아전체를 점령하는 것은 무리겠고 중국으로 칭하는 국가들은 조공으로서 위세를 상징하였고 조공국들이 침략하지 못하게 받은것 이상의 예물을 얹져야 했다. 사신의 왕래나 의례적인 조공의 경우도 동아시아에서 일반적인 질서였다.
그런데 일부 동아시아의 질서관계를 모르는 사람들은 조선이 사대주의의 비겁한 나라라고 하는데 고구려나 발해의 경우에도 서로 사신을 왕래하면서 겉으로는 조공의 형식으로 실익을 챙겼다.
이게 비겁한가? 쌀 10을 주고 100을 얻고 벼슬까지 얻으면 이게 누가 유리할지 생각할때 제일 현실적인 살길이였다.
여진족의 경우도 조선에게 그렇게 해서 먹고 살았고 일부는 조선에게 귀화하기도 했다.
|
첫댓글 한심한 이런 잘못된 사고방식을 가진사람들은 화교후손이 아닐까 싶습니다. 당연히 하는거죠. 그런데 고려시대까지 사대주의 개념이 없었거든요. 특히 짱깨들 알기를 우습게 알았죠. 또, 실질적으로 그만한 힘이 있었기때문에 거란이나 몽골에게도 결코 쉽게 대하지 않았고 또 쉽게 굴복하지 않고 잘싸워 이겼습니다만 위화도반역으로 건국한 이조는 왕족자체가 화교였기때문에 저런 화교사상을 당연시한거죠. 그 후손들이 한국에 400만에 이른다하니 곳곳에 우리 한사회원들보다 저런글이 더 많이 보이는것은 당연하고 또 매국노사회에서 당연한일이겠죠. 여하튼 우리 한민족역사 5025년동안 사대사상은 이조뿐이죠. 이조망령을 벗어납시다.
헐..저걸 말이라고하니..화교란 표현이 적절하죠.. 저건 한국인이 할 말이 아니지 않습니까? 어떻게 고려를 아는사람이라면 저런 중국인이 아니면 할수없는 말을 할까요? 중국인이니까 하겠죠? 화교란거죠..겉은 한국인모습이지만 속은 화교라는거죠. 매국노후손들 말이에요.
어떻게 한국인이 저런말을 합니까? 고려는 원에 항복해서 모든 관제 등급이 격하되었지만, 조선은 자발적으로 모든 관제등급을 격하시키고 독자적인 연호를 사용한 적이 없었기에 문제입니다. 조공이 문제입니까? 조공은 이미 문제가 아닙니다. 저런 주장 하는 사람들 특징이, 조선은 세계 2위의 국가였다입니다. 중국이 세계 1위였고, 세계 최강대국 중국이 유일하게 2인자로 인정해준 나라가 바로 조선이고, 훗날 세계1위가 되는 영국 보다 조선을 더 좋은 대우를 받았다고 자랑합니다. 영국 사신은 3구1배라고 합니까? 머리 3번박고 황제 알현하는 것,,암튼 그거 하고도 황제 얼굴 못 봤는데, 조선 사신은 그거 안하고도 황제 볼 수 있었다고
자랑하고 다니더라구요. 일본은 성문앞에 들어 오지도 못했다고. 미친 사대주의자들 특징이, 이씨조선을 미화하고 중국을 세계최강대국, 그리고 일본을 엄청 무시한다는 것입니다. 역사는 자기 반성입니다. 비록 내 이씨 조선이 화교정권이고 챙피하지만 철저한 자기 반성을 통해서 다시는 그런일이 없도록 하고 일어버린 것을 되찾는데 그 의미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조를 옹호하기 위해 또 다른 사대를 시작하는 것은 자학 행위입니다.
재호님! 고려는 원에 항복한게 아닙니다. 고려와 원은 원래 형제국이므로 형제국간에 전통에 따라 그 연방국이 된것이죠. 이조처럼 변방국개념이 아니죠. 이조개념(국사개념)으로 고려를 보면 오류죠. 또, 중국사신이 오면 이조왕은 세번절하는 삼배를 하고서야 비로서 사신을 알현했죠. 반면 고려에 온 원나라사신은 황제앞에서 세번 절해야했었는데 중국식으로 생각한 사신입장에서 이를 거부하다가 관련 장관이 파직당하는 경우까지 있었습니다. (10대위인방 최영편 참고) 이조찬양하는 논리는 거의 과대포장입니다. 실상과는 너무 차이가 크죠. 쉽게말하자면 화교식이란점을 참고바랍니다^^*
화교 후손들이 저런 짓을 하는 경우도 있겠으나 제가 생각하기에는 대부분 지금 현재의 국사 교육을 받았기 때문에 저렇게 된 것이지 않나 싶습니다. 그들에겐 이조도 우리의 국가이고 또 이조가 명나라에게 사대한 것이 싫었을 수도 있으니 말이죠.
네..이조찬양하며 무조건 친미 반일,반북하는 대부분 사람들은 그렇지만 역시, 그 주도세력은 화교후손들임이 밝혀진 바 있습니다. 현재 한국사회 지도층이죠.
민처협 저쪽은 반미,반일,친북,반짱깨입니다~ 아무튼 잘못된국사교육때문에 좋은뜻을 가지고있는 사람도 오염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현재의 왜곡국사 영향이 크다고 봐야 타당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새컴퓨터에 이조위주로 제작된 가짜국사 프로그램을 깔아놓은 셈이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