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2012년도 경남 지방직 공무원 합격한 새내기입니다..
공무원 준비기간이 길어지다보니 우선 합격해야한다는 마음으로 연고가 없는 군에 지원하여 합격했습니다.
그런데 제 어머니께서 건강이 안좋으셔서 부모님과 함께 살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습니다.
그래서 인사교류에 대해서 인터넷으로 찾아보다가 1:1교류나 일방전입같은 수단을 알았습니다.
1:1 교류는 제가 군지역이다보니 비인기지역이라 힘든 것같고, 그렇다고 일방전입은 인맥. 소위말하는 빽 없이는 힘들다는 의견이 대부분이라 걱정이 많이됩니다.
1:1 교류는 행정안전부 나라일터나 이 곳 공무원 클럽에서 대상을 찾아야하는 것 같고,
일방전입은 그 곳에 인사담당자에게 간청(?)해야하는 것 같아보이는데요..
여기서 궁금한 점이 있어서 글을 남깁니다.
1. 제가 다른곳으로 일방전입하려 할때, 받아주는 곳에서 승락하면 현재 있는 곳에서는 제가 제자리를 대신할 사람 한분 구해야 하는 건가요?
2. 전입시 최소기간이 있는 걸로 아는데(3년) 일방전입이나 1:1 교류시에도 3년이 지나야 가능한건가요?
근무한 지 1~2년이라면 일방전입, 1:1교류, 행정안전부 나라일터에 교류 신청 불가능한 건가요?
아직 발령도 안난 게 벌써부터 근무지 변경할 생각을 먹고 있는게 불순하기도 하지만.. 제게는 너무나 절박한 마음에 글을 남깁니다. 이것말고도 근무지 변경에 대한 많은 선배 공무원님들 조언 부탁드립니다. 도와주세요.
감사합니다.
첫댓글 요즘은 어느 지자체를 가든 사람이 부족한 편이라서 일방적으로 나간다고 하면 별로 좋아하지 않아요. 대부분 1:1 교류 또는 다자간 교류(1:1:1) 많이 합니다.
답변 감사드립니다.
교류에 대한 지식도 없고 걱정이 앞서고.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1번 답변은 윗분이 해주셨고 2번도 3년제한 규정이 있기 때문에 안될가능성이 크나 어머님의 건강을 이유로 해서 인사담당자에게 건의해 보시는 수 밖에는 없습니다. 글을 보니 금년에 합격하신듯한데 발령받자마자 인사교류부터 이야기 하시면 그리 긍적적으로 반영해줄지 모르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