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댓글1. 네 선생님. 맞습니다.^^ 2. 기준치수 놀잇감은 형태가 몇가지로 정해져있고, 크기가 기준 단위를 중심으로 배가 되는 방식으로 늘어나는 놀잇감으로 대표적인 것이 단위 블록입니다. 유니트 블록을 옆으로 또는 위로 추가하여 어떤 구성물을 완성하면, 전체를 구성하는 부분의 특성이 그대로 존재하기 때문에, 놀이과정을 통해 부분(=단위 블록)과 전체(=단위 블록 여러 개로 만든 구성물)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게 되는 것이라고 이해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퍼즐은 수단과 결과를 연결시키도록 고안된 놀잇감으로, 특수 목적용 놀잇감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퍼즐의 특징은 놀이 방법이 고정되어 있는 폐쇄적 놀잇감이라는 점입니다. 기준치수 놀잇감의 특징으로 부분과 전체의 관계를 알 수 있다는 점을 자유형 놀잇감과 비교하여 제시된 것이니 개방식 놀잇감에 속하는 두 가지의 유형을 비교한 것이라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첫댓글 1. 네 선생님. 맞습니다.^^
2. 기준치수 놀잇감은 형태가 몇가지로 정해져있고, 크기가 기준 단위를 중심으로 배가 되는 방식으로 늘어나는 놀잇감으로 대표적인 것이 단위 블록입니다. 유니트 블록을 옆으로 또는 위로 추가하여 어떤 구성물을 완성하면, 전체를 구성하는 부분의 특성이 그대로 존재하기 때문에, 놀이과정을 통해 부분(=단위 블록)과 전체(=단위 블록 여러 개로 만든 구성물)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게 되는 것이라고 이해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퍼즐은 수단과 결과를 연결시키도록 고안된 놀잇감으로, 특수 목적용 놀잇감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퍼즐의 특징은 놀이 방법이 고정되어 있는 폐쇄적 놀잇감이라는 점입니다. 기준치수 놀잇감의 특징으로 부분과 전체의 관계를 알 수 있다는 점을 자유형 놀잇감과 비교하여 제시된 것이니 개방식 놀잇감에 속하는 두 가지의 유형을 비교한 것이라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