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맨버너나 랜턴이 다른 버너와 랜턴과 가장 다른점이 체크밸브인것 같습니다.
볼베어링이 막아주고 열어주어 에어를 연료통에 주입하는 구조이나 아시다시피 가죽 와셔인 경우 많은 이물질 주입이 발생하여 오래 안사용하는경우 내부에서 굳어져서 압력유지가 잘안되고 미세하게 에어가 새는경우가 자주 발생합니다. 이런걸 대비하여 펌핑후 바로 잠가주는 나사부가 체크밸브에 만들어지고 펌핑막대안에 숫나사막대가 들어 있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려면 체크밸브를 열어 실모습이나 상태를 봐야 하는데
콜맨 체크밸브가 고무실링이나 납실링이 없이 긴나사부로 오른쪽으로 돌려 막아 실링이 되는 구조이기 때문에 오랜세월동안 생긴 녹이나 유입물로 고착되어 무리한 힘에 의해 상대적으로
무른 체크밸브가 빠가가 되어 도저히 공구로는 못여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이때 최종적으로 이문제를 해결해주는 것이 빠꾸탭 (Back tap)입니다. 보통 빠가가 된 숫나사헤드
의 센터에 대고 왼쪽 방향으로 돌려서 빠가가 된 나사가 강제로 물려서 열리게 되는 구조를 가진게
빠꾸탭입니다.
이걸 체크밸브에 사용시 부딪히는 문제가 기존에 판매하는 빠꾸탭의 길이가 짧아 펌프길이가 짧
은 콜맨 527버너의 경우에는 문제가 없으나 일반 콜맨 버너나 랜턴에는 문제가 있어 반드시 길이
를 연장하는 방법을 찾아봐야 합니다.
어떤분은 T-렌치에 용접하여 공구를 직접 만들기도 하나 이경우 용접기술과 장비가 없는 일반 회원님들은 만들어 보기가 어렵기만 합니다.
다이소등에서 파는 2~3000원짜리 소켓렌치 공구를 이용하여 길이를 연장하면 기존 스패너를 이용하면 될듯하여 만들어 보고 경험을 소개드립니다.
아래사진은 일본산 빠꾸탭으로 옥이네서 약 10,000원에 구매하였습니다. 중국산은 4-6000원대입
니다. 중국산은 비추천입니다. 대부분 세트에 빠꾸탭이 5개 들어있으나 길이가 짧아 직접 콜맨 체
크밸브를 열기가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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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맨 체크밸브가 4종류가 있습니다. 형상으로는 3종류 (아래사진)가 있고 군용랜턴에는 왼쪽, 가운데가
사용됩니다만 가운데 체크밸브가 더 많이 보입니다. 오른쪽 체크밸브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종류
(일반용)이며 같은 형태인데도 구멍 크기가 2가지 (큰것, 작은것)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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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꾸탭과 콜맨 체크밸브 종류와 매치를 시켜보았습니다. 빠꾸탭 5번은 체크밸브 1번에 사용됩니다.
No. 4 빠꾸탭은 체크밸브 2번(군용)과 3번(일반용, 구멍이 큰것)에 사용됩니다.
No.3 빠꾸탭은 일반 체크밸브 4번 (일반용, 구멍이 작은 것)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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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크밸브 a와 b는 단순히 구멍크기로 분류한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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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산 No. 4 빠꾸탭입니다. 길이가 짧아 길이를 반드시 연장하여야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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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소등에서 2-3000원대에 파는 소형 소켓렌치 부품인 연장공구 구멍 (4각형)에 맞추면 되는데
빠꾸탭 끝단이 좀도 커서 이것을 갈아내서 맞추려고 합니다. 이러면 값싸게 콜맨 체크밸브 여는
빠꾸탭 전용 공구를 하나 마련할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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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꾸탭 끝단 4각 면을 조금씩 줄로 갈아내거나 드레멜이나 전동 연삭기로 갈아 내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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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결된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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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는 연결소켓공구 끝단이 다시 4각형이라 이걸 물릴 소켓이 안보입니다.
육각형 소켓을 역으로 이용하여 전동드라이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만 적당한 육각소켓을
찾으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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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득이 스패너로 콜맨 군용 랜턴의 체크밸브를 빼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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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패너에 힘이 잘 전달되어 금방 뻑소리가 나면서 빠지네여. 속이 후련합니다.
일반 체크밸브공구로는 체크밸브가 완강이 버티는 경우 잘 빠가가 됩니다.
이런 경우 마지막 남은 방법이 빠꾸탭 공구를 사용하는것 입니다.
이때는 열게 되더라도 체크밸브는 망실되어 버리게 됩니다.
카페에서 나오는 콜맨 체크밸브 여는 공구는 무리하게 힘이 들어가면 체크밸브 일자형 홈에서
공구가 순간적으로 슬립되어 빠져나오면서 체크밸브 홈이 황동이라 물러 문드러지게 됩니다..
작업자가 열받아서 재차 시도함에 따라 체크밸브 공구로는 다시는 못여는 상태까지 가게 됩니다.
체크밸브에서 공구가 빠지지 않게 하는 전용공구가 있는데 곧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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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용 체크밸브 b(구멍이 작은 것)형을 열려면 빠꾸탭 No. 3 번을 사용해야 하는데 이경우 위와 같은 방법은 적용하기 어렵습니다. T-형 렌치-용접방법을 사용하지 않고 위와 같은 연결 소켓을 사용하는것을 찾아보고 다시 해법을 찾으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첫댓글 상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또 한가지 배우고갑니다..^^
좋은 정보입니다. 빠꾸탭은 이제 버너와 밀접하게 붙어 있어야 할것 같습니다.^^
넘넘 자세하게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콜맨 종류를 많이 가지고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꾸~벅
자세한설명 조금더 노력해 봐야 할것ㄱ같습니다.
머리에 쥐가 몇마리 왔다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