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분양시장에 실수요 위주로 개편되면서 단지 가까이에서 다양한 인프라를 누릴 수 있는 ‘다세권’ 단지가 분양시장에 대세로 굳어지고 있다.
생활의 편리함뿐만 아니라 삶의 질까지 동시에 높이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세권’은 어느 한쪽의 인프라에만 특화된 것이 아니라 교통, 교육, 편의시설 등 여러 인프라를 동시에 고르게 누릴 수 있는 곳을 말한다.
이렇게 ‘팔방미인형’ 단지는 실거주에 유리하면서도 수요의 유입이 꾸준하게 이뤄지기 때문에 환금성이 좋다.
요즘처럼 수요자들의 눈높이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가장 적합한 단지인 셈이다.
실제로 분양시장에서는 다세권 단지가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지난 3월 서울 서대문구에서 분양한 ‘경희궁 유보라’는 서울 지하철 3·5호선 더블역세권에 경기초, 금화초, 인창중·고, 동명여중 등 교육 인프라를 갖췄고 독립문 문화공원·서대문독립공원 등 쾌적한 자연환경을 누릴 수 있어 1순위 평균 경쟁률 124.37대 1을 기록하며 흥행에 성공했다.
지방에서도 마찬가지로 다세권 단지는 인기를 얻고 있다.
지난 1월 충남 아산시에서 분양한 ‘더샵 탕정인피니티시티’는 52.58대 1의 높은 1순위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 단지는 백화점, 대형마트 등 다양한 생활편의시설을 누릴 수 있고 단지 앞 학교 도보권 교육환경을 갖췄으며 탕정일반산업단지, 삼성디스플레이 등의 직주근접 단지로 눈길을 끌었다.
최근 아파트 분양시장 양극화가 심화되자 실수요자들의 옥석 가리기를 위해 입지선택의 기준도 까다로워지며 하나의 장점만으로는 수요자들을 사로잡지 못하고 있는 분위기인 셈이다.
특히 서울의 경우 멀티 입지가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중요도가 높다. 수도권 외곽이나 지방의 경우 지하철역이 촘촘하지 않은 반면, 서울은 지하철 노선도 촘촘히 연결된 데다, 오랜 시간 축적된 인프라도 상당해 하나의 입지적 장점만으로는 경쟁력이 약하다는 평가 때문이다.
장경철 부동산퍼스트 이사는 “다양한 인프라를 갖춘 입지의 아파트는 다양한 장점을 바탕으로 폭넓은 수요를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환금성이 우수하고, 가격안정성도 좋다”며 “특히 실수요자의 만족도가 높은 지역인 만큼 시장 불황기에는 더욱 그 가치가 두드러진다”고 말했다.
이렇듯 다양한 인프라를 갖춘 다세권 단지는 올해 분양시장에서도 계속 주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거기에 대형 건설사 브랜드까지 갖췄다면 금상첨화다.
-수도권-
●상도 푸르지오 클라베뉴=대우건설은 서울시 동작구 상도동 산 일원에 후분양 아파트 ‘상도 푸르지오 클라베뉴’를 선착순 분양 중이다.
단지는 지하 5층~지상 18층, 10개 동, 전용면적 59~84㎡ 총 771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금융혜택 또한 제공한다. 선착순 분양은 지역 제한이 없고 청약통장도 필요 없으며, 동·호수를 지정해 분양받을 수 있다. 여기에 의무거주 기간이 없어, 2024년 3월 소유권 이전 등기 후 전매도 바로 가능하다.
계약자의 자금 부담을 덜어주는 1차 계약금 1,000만원 정액제, 중도금 30% 무이자 등을 제공한다. 게다가 후분양 아파트인 만큼 즉시 입주가 가능하다.
단지 반경 700m 내에 지하철 7호선 장승배기역이 위치해 강남구청역까지 환승 없이 20분대 이동이 가능하며, 서울 전역을 이동할 수 있다. 단지 인근에 서부선 경전철 신상도역(가칭)이 지날 예정이다.
도보 3분 거리에 상도초가 위치하고, 신상도초교, 국사봉중, 당곡중, 장승중, 당곡고 등도 가깝다. 이밖에도 중앙대와 숭실대, 서울시교육청 동작도서관, 약수도서관도 근거리에 위치하고 있다.
롯데마트, 이마트, 하나로마트, 롯데백화점, 킴스클럽 등 쇼핑시설과 중앙대병원이 가깝고, 2023년 장승배기 종합행정타운이 완공 예정이다. 인근에 어린이공원, 보라매공원, 국사봉 및 상도근린공원, 국사봉 숲속 도서관 등이 위치해 주거환경이 쾌적하다.
서울특별시교육청 동작도서관, 약수도서관 등의 교육시설 이용도 편리하다. 상도근린공원, 용마산공원, 보라매공원 등이 가깝고 상도근린공원에 마련된 유아숲 체험장, 국사봉체육관 등에서 여가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주거환경 또한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3월 4일 서울시는 ‘상도 푸르지오 클라베뉴’ 바로 옆에 있는 상도15구역의 신속통합기획을 확정했다. 이를 통해 약 3,200세대 규모의 대단지가 조성된다.
또한, 서울시는 지난 3월 14일 저층 주거지인 상도동 일원을 모아타운 대상지에 선정됐다고 밝혀 향후 일대는 쾌적한 환경으로 재탄생할 전망이다. 이밖에 상도14구역(1,191세대)와 지난해 선정된 상도동 모아타운이 모여 있어 사업이 완료되면 이 일대는 6,000세대 이상의 新주거타운으로 거듭날 예정이다.
분양문의 1668-0970
●e편한세상 평촌 어반밸리=GTX-C노선(예정) 수요에 맞춰 DL건설의 'e편한세상 평촌 어반밸리' 아파트가 관심을 받고 있다.
e편한세상 평촌 어반밸리는 경기 안양시 동안구 호계동 일원 구 안양LG연구소 자리에 들어서며 안양국제유통단지, 안양IT단지, 평촌스마트스퀘어, 과천지식정보타운이 가깝고, LS일렉트릭, LS엠트론, LS글로벌 등 LS그룹의 계열사가 인근에 위치한 직주근접 단지이다.
'평촌 이편한세상 어반밸리' 아파트는 지하 3층~지상 최고 20층 6개동, 총 458세대 규모로 전용면적 59~98㎡로 구성되며, 계약금 10%에 중도금 무이자, 발코니 확장비 무상 제공 등 혜택이 제공된다. 실거주 의무는 없으며, 분양권 전매는 1년 뒤 가능하다.
단지는 차가 다니지 않는 공원형으로 설계되고, 중앙광장, 그린카페, 순환 산책로 등이 조성된다. 실내골프연습장, 작은도서관, 피트니스, 샤워실, GX룸, 라운지 카페 등 입주민을 위한 커뮤티티 시설도 갖춰진다.
또한, 최적의 주거 동선으로 설계된 라이프스타일 맞춤 주거 플랫폼 ‘C2 하우스(C2 HOUSE)’가 적용되고, 단지 내·외부에 미세먼지 저감 시스템인 ‘스마트 클린&케어’ 솔루션이 도입된다.
'평촌 이편한세상 어반밸리' 아파트는 금정시장과 금정역 역세권 상가, 홈플러스, AK플라자, 롯데백화점, 뉴코아아울렛 등 인근에 생활편의시설이 잘 갖춰져 있으며, 호원초를 품고 있는 초품아 단지로, 호계중, 신기중, 대안중, 대안여중, 평촌고 등 다수의 초중고가 위치하고 있으며, 평촌 학원가도 가깝다.
지하철 1, 4호선과 GTX-C노선(예정) 금정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으며, 흥안대로, 경수대로와 1번, 47번 국도, 평촌IC, 산본IC가 가깝고,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이용도 용이하다.
분양문의 1668-0970
●평택 화양 동문 디 이스트=동문건설은 경기 평택시 화양지구 일원에 짓는 '평택 화양 동문 디 이스트'의 1순위 청약 접수를 5월 8일에 진행한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최대 29층, 8개 동, 전용면적 84·107㎡, 총 753세대 규모로 구성된다. '평택 화양 동문 디 이스트'는 단지 인근에 초·중·고교 부지가 계획돼 있고, 중앙공원(예정), 너른뜰 체육공원 등이 가까이에 있다.
●금오산세교2 오산역 금강펜테리움 센트럴파크=강주택은 경기 오산시 세교2지구에 짓는 ‘오산세교2 오산역 금강펜테리움 센트럴파크’의 1순위 청약 접수를 5월 8일에 진행한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최고 20층, 8개 동, 전용면적 84㎡, 총 730세대 규모다. GTX-C(예정) 오산역이 가깝다. 단지 바로 앞에는 초, 중교가 신설 예정이다.
●해링턴 스퀘어 신흥역=효성중공업은 경기 성남시 중원구 중1구역 도시환경정비사업을 통해 짓는 ‘해링턴 스퀘어 신흥역’을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4층~지상 최고 35층, 아파트 15개 동 1,972세대, 오피스텔 2개 동 240실 규모로 지어진다. 이 중 아파트 전용면적 59~84㎡ 1,311세대, 오피스텔 전용면적 26~36㎡ 138실이 일반에 분양된다. 지하철 8호선 신흥역과 직통 연결되는 역세권 입지의 단지다. 판교 테크노밸리 이동이 쉽고 도보권에는 초, 중, 고교도 위치해 있다.
-지방-
●익산 부송 아이파크=HDC현대산업개발은 전북 익산시 부송동 일원에 짓는 ‘익산 부송 아이파크’는 오는 5월 10일 당첨자 발표를 앞두고 있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0층, 5개 동, 전용면적 84~123㎡, 총 511세대로 구성된다.
도보 거리에는 궁동초, 어양중이 위치하고 국영수 외 영재교육, 예체능 과목 등 다양한 유형의 학원가들이 밀집해 있는 영등학원가가 인접하여 우수한 교육 여건을 자랑한다. 단지 인근에 홈플러스(익산점), 롯데마트(익산점), CGV 익산, 익산종합병원, 익산예술의전당 등이 있다. 무왕로, 선화로 등 직주근접 교통망과 KTX익산역, 익산IC 등을 통해 익산 시내뿐만 아니라 인근 지역 이동을 빠르게 할 수 있다. 익산시에 첫 공급되는 아이파크 브랜드 아파트로 희소성과 상징성도 확보했다.
●두산위브더제니스 센트럴시티=두산건설은 대구시 북구 학정동 일원에 짓는 ‘두산위브더제니스 센트럴시티’를 5월에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9층, 14개 동, 전용면적 84~191㎡, 총 1,098세대 규모로 공급된다. 인근에 대구 지하철 3호선 학정역이 위치해 있으며 안심~서변~읍내~달서를 잇는 4차순환도로 완전 개통으로 광역 교통망이 형성돼 있다. 칠곡경북대학교병원과 홈플러스, 메가박스, 롯데시네마 등 칠곡3지구의 생활 인프라를 이용할 수 있다.
●양정 롯데캐슬 프론티엘=롯데건설은 부산시 부산진구 양정3구역을 재개발해 짓는 ‘양정 롯데캐슬 프론티엘’을 5월에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3층~지상 28층, 10개 동, 전용면적 39~110㎡, 총 903세대로 구성되며 이 중 전용면적 59~110㎡, 489세대를 일반분양한다. 부산지하철 1호선 양정역 역세권이다. 걸어서 가능한 학교가 주변에 있고 생활 편의시설 이용도 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