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세종역···만든다 vs 안된다
‘경제성 확보’ KTX세종역 추진 본격화…충북도 “달라진 것 없다” 반대의견 표명
세종시가 KTX세종역 설치 사업의 당위성을 확보하고 본격적인 사업 착수에 나서는데···
하지만 충북도는 달라진 것 없다라 하며 반대 입장을 분명하게 표명~!
세종시는 14일 브리핑을 열고···
아주대 산학협력단과 동명기술공단에 의뢰한 KTX세종역 설치사업 연구용역 결과 비용 대비 편익(B/C)이 1.06으로 나왔다고 밝혔는데···
B/C가 1.0을 넘으면 경제성이 있다는 뜻~!
이 같은 B/C 결과는···
2020년 아주대 산학협력단에서 수행한 연구용역 결과인 0.86보다 0.2 포인트 상승했는데···
세종시는 그 이유를···
인구 증가와 공공기관 이전 등 여건 변화로 인한 미래 통행량 증가로 국가교통수요예측(국가교통DB)이 개선돼 B/C가 높아진 이유라 설명~!
또한 국회 세종의사당과 대통령 제2집무실은 아직 실시계획이 수립되지 않아 이번 교통수요에 반영되지 않았는데도 이러한 결과가 나온 것이라며···
계획이 구체화 되는 경우 국책사업에 따른 교통수요가 더욱 상승할 것으로 예상~!
그리고 세종역 역사 위치는 간선급행버스(BRT)와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간 연계성, 도심 접근성, 인근 역과의 거리 등 지리적·기술적 요인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 금남면 발산리 일대가 최적지인 것으로 조사됐다고~!
금남면 발산리 일대는 2020년 연구용역 때도 최적지로 제시되었던 곳인데···
이곳은 KTX 오송역과 공주역에서 각 22㎞ 떨어진 중간지점~!
세종시 생각을 보자면 KTX 세종역은 국회의사당과 더불어 미래전략수도 완성을 위한 핵심 기반시설이며···
연내 타당성 검토용역결과와 서명운동결과를 소관부처인 국토부에 전달하는 등 KTX세종역 설치를 위해 적극 나설 계획이라고~!
그러나 이에 반하는 충북도는···
14일 세종역의 역사 위치, 건설방식이 기존과 같아 안전성과 고속철도 운영의 효율성에 문제가 있고···
충청권 상생에도 위배되는 만큼 세종역 신설은 불가하다며 반대의사를 분명히 밝혔으며···
또 세종시가 자체 추진한 용역 결과는 향후 국토교통부의 검증 절차가 필요하며···
국토부 검증 과정에서 충북도의 반대 의견을 전달하는 등 적극 대응하겠는 반대 의사를 표명~!
그러나 출청북도의 반대 이유는 뻔할 뻔자인데···
현재 충북에 속한 고속철도 분기역인 오송역은···
만약 세종역이 신설되면 좀 불편했던 오송역이 쇠퇴하고···
세종역 행정타운 접근이 10여분 이내로 가능~!
이는 오송지역은 물론 충북권 북부권 쇠퇴까지 가져오기에···
적극적으로 반대 입장인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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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땅꾼대학 | KTX세종역···본격 추진하는 세종시 vs 안된다하는 충북도 - Daum 카페
첫댓글 기존 역의 연계를 개선하는게 맞지 새로 예산들여 세종시에 또 역을 만드는건 바람직하지 않는것 같네요.
애초에 공주역을 마암리일대에 지었으면될것을.. 공기만 수송하는 오지에 공주역은 만들어 놓고 뭐하는 짓들인지 모르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