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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경제가 조속히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수소산업을 기반으로 하는 수소 도시 영토가 확장되어야 그 효과가 배가 될 것이다. 이미 경제동맹을 강화하기로 약속한 울산과 부산 그리고 경남이 수소에너지 분야까지 동맹의 영역을 넓히는 데 합의했다.
수소산업은 수소를 사용하는 영토가 넓을수록 활성화가 빨라질 것이다. 지난 24일 울산ㆍ부산ㆍ경남 3개 지자체 에너지 실무자들이 경남도청에서 만나 부ㆍ울ㆍ경 초광역 경제동맹 수소에너지 동맹 회의를 갖고 동맹협력 강화에 상호 힘을 보태기로 했다.
울산시가 수소산업 육성을 통해 수소경제 거점도시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수소산업 영토를 넓히는 일이다. 그러한 면에서 이번 부ㆍ울ㆍ경 수소에너지 분야 협력 강화는 그 의미가 크다고 하겠다.
이날 회의에서는 2024년 부ㆍ울ㆍ경 초광역 발전 시행계획에 담긴 수소ㆍ에너지 분야 세부과제 추진상황을 점검했다. `부ㆍ울ㆍ경 초광역 경제동맹 수소ㆍ에너지 동맹` 중 수소분야 과제는 해양 부유쓰레기 수거 친환경(수소)선박 실증사업, 수소배관망 구축, 수소버스 운행, 충전소 건립, 수소버스 공동구매 등 4개 사업이다.
또 에너지포럼개최, 풍력터빈 부품 국산화 거버넌스 구축, 지역별 전기요금 조속 시행 등 에너지 분야 3개 과제다. 부ㆍ울ㆍ경 3개 시도는 오는 2016년까지 469억원을 투자해 친환경 에너지인 수소를 동력으로 사용해 운항하는 부유쓰레기 수거 선박을 건조해 그 성능을 실증할 계획이다.
아울러 수소 이송을 위한 한 수단인 배관망도 광역적으로 구축될 예정이며, 생산시설에서 만들어진 수소를 24시간 3개 광역 지역으로 신속하게 보낼 수 있는 인프라가 조성된다. 3개 시도는 용역비 4억원을 마련하고 한국가스공사에 수소배관 구축 타당성 조사용역을 맡겨 올해 상반기 결과가 나오면 사업비 마련을 위한 구체적 방안을 논의키로 했다.
경상남도는 수소배관 구축사업을 위한 사업비 마련을 위해 민간투자를 활용하는 `지역활성화 투자펀드`를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울산이 주관하는 수소버스 보급사업은 현대자동차와 협의해 수소버스 118대를 구매키로 했다. 부산시가 54대, 경남이 58대, 울산이 6대를 우선 구매하고 추가로 10대를 더 구매한다.
부산시와 울산시 그리고 경남은 지난해 7월 광역경제권 구축 및 지방시대 공동대응과 신산업육성, 에너지 분야 협력 등을 위한 부ㆍ울ㆍ경 초광역 경제동맹을 맺은 바 있다. 이제 넓어진 경제영토를 활용해 우리 울산의 경제 활성화를 이끌 구체적 사업들을 발굴해 실현하는 일만 남았다. 특히 수소산업 분야는 현재 부ㆍ울ㆍ경이 가진 산업 및 행정 인프라를 융합할 때 최상의 효과가 나타날 것이다.
마침 김두겸 시장의 발품으로 울산에 대규모 사업프로젝트가 추진되고 있다. 이들 산업프로젝트와 수소산업과의 연계 가능성도 타진해 볼 필요가 있다. 지금은 4차산업에서 5차, 6차 산업으로 넘어가는 전 단계로 사업의 융복합이 대세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지자체에서 추진하는 사업의 성패 여부는 행정역량에 달렸다. 기왕에 시작한 부ㆍ울ㆍ경 초광역 경제동맹 수소ㆍ에너지 동맹이 성공적으로 안착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