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곳에 집중하면 답이 보인다
세계 어디서나 흔히 볼 수 있는 병, '부시맨'을 통해 영화 주인공이 되는 영광을 얻은 병,
그건 바로 전 세계인들의 사랑을 받는 음료수 코카콜라의 병이란다.
아름다운 디자인으로 손꼽히는 이 병이 유리병을 만드는 공장 직공의
아이디어에서 탄생했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지.
이 병에 담긴 이야기를 들려줄게.
지금으로부터 100년 전쯤, 코카콜라의 사장인 에이서 캔들러는
백만 달러라는 어마어마한 현상금을 걸고
코카콜라병의 디자인 모집 광고를 낸다. 그때까지의 모든 병은 둥근모양으로
천편일률적이었기 때문에 코카콜라는 더 감각적인 디자인을 원했던 거야 .
고액의 상금 때문에 디자인 공모는 화젯거리가 되었고 덩달아 코카콜라의 판매량도 늘어났지.
이 때 가난한 유리병 공장 직원인 루드는 여자 친구 주디가 가져온
신문광고를 보고 디자인 공모에 응하기로 마음을 먹게 돼 .
그는 광고를 보는 순간 가슴이 두근거려 마음을
진정시킬 수가 없을 지경이었다고 한다
그는 주디에게 6개월만 만나지 말자고 말하고 사라졌대.
코카콜라 병을 디자인하려는 것이었지.
어느 덧 6개월이 흘렀어.
루드는 갖은 고생을 했지만,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을 수 없었다.
그렇게 실의에 빠져 있을 때 기다리다 못한 주디가 공장 창고로 찾아왔어.
밖에서 문을 두드리는 줄도 모르고 일에만 열중하고 있던 루드는
창고 문이 열리면서 환한 빛이 들어오자 놀라서 뒤를 돌아보았대.
그곳에 여자친구 주디가 서 있는데
그녀는 들어오면서 빛을 뒤로하고 걸어 왔기 때문에
구체적인 모습이 아니라 실루엣만 보였던거야 .
주름치마를 입은 그녀의 아름다운 윤곽이 그의 눈에 들어왔지 .
루드는 여자 친구를 잠시 서 있게 하고 미친듯이 그 실루엣을 스케치했어.
이렇게 해서 그 실루엣이 병에 응용되어 허리가 잘록하고
주름이 있는 코카콜라 병이 만들어 진거란다 .
회사에서는 모양이 예쁘고 물에 젖어도 미끄럽지 않으며
보기보다 음료수 양이 적게 들어가도록 디자인 해야 한다는
까다로운 조건을 내걸었는데 ,루드의 코카콜라병은
이 조건을 모두 만족 시켰어
병을 디자인해 일시에 일확천금을 거머쥔 루드는
아이디어 하나로 자기 한계를 극복했던 셈이지.
아무튼 그 병은 지금도 가장 아름답고
부드러운 곡선 디자인으로 여겨지고 있어.
이전에는 코카콜라와 비슷한 모조품이 너무 많아 골치를 썩었지만
새로 개발된 이병은 어두운 곳에서 만져도 '아, 코카콜라 병이구나' 라는
사실을 단박에 알아 챌 수 있었기 때문에
다른 음료수 병과 확실하게 차별화 되었다.
아무튼 코카콜라는 병 디자인 하나 바꿈으로서 엄청난 매출을 올릴 수 있었지.
1920년대에 만들어진 ' 마시자 코카콜라. 상쾌한 이 순간 ' 이라는
광고 카피도 매출 증대에 큰기여를 했지만 말이다.
애틀란타 시티에는 '월드 오브 코카콜라' 박물관도 세워졌어 .
단지 병 디자인 하나 바꾸었을 뿐인데 , 그 결과가 놀랍지 않니?
마음만 먹으면 못할 일이 없다
누구나 브랜드 옷을 좋아할거야 .
브랜드는 소비자에게 한번 각인되면 지울 수 없을 만큼 오래 가게 돼.
이제 이러한 브랜드와 디자인은 지적 재산 중 가장 으뜸이 되었다.
한 마디로 돈이 되는 거지.
디자인이나 캐릭터의 매력은 non-age,non-sex,non-generation,non-nationality라고 말해.
즉 나이와 성 ,세대, 국적에 상관없이 호소력이 있어서
디자인만 좋으면 세계인의 눈길을 끌 수 있다는거야 .
우리나라같이 자원이 부족한 나라의 경우에는 디자인이 더욱 중요한 가치가 될 수 있지.
디자인이나 캐릭터는 이미 많은 특허와 지적소유권이 있어서
시장에 진입하기가 쉽지 않지만
의외로 틈새도 많아서 하려고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독창적인 아이디어들이 나올 수 있기도 해.
디자인은 한국이 세계에서 가장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분야 중 하나지.
루드 청년의 예에서 보듯이 누구라도 관심만 있다면
학력이나 경력에 상관없이 창의력으로도 도전해 볼 수 있는 영역이 많단다
숨겨진 재능을 찾아 내어 발전 시키는 일은 이제 네 몫이다 .
-16살, 네 꿈이 평생을 결정한다 (세계편)-
코카콜라
미국의 코카콜라사가 제조하여 판매하는 탄산음료.
창업주인 에이서 캔들러는 20세기초에 막대한 현상금을
걸고 코카콜라 병 디자인을 공모한다.
이때 채택된 주름치마를 입은 여성의 몸매를 연상시키는
독특한 디자인은 전세계 젊은이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
지금도 최고의 음료수 병 디자인으로 평가 받고 있다.
전 세계 200여 개국에서 팔리고 있는 코카콜라는 가장
인지도 높은 상표이자 미국과 자본주의를 상징하는
제품이기도 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