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
1970년대 후반부터 미국 제조업은 7백만의 일자리를 개발도상국들에게 넘겨주었지만, 이와같은 사태의 뒷면에는 미국 제조업의 잘 알려지지 않은 꾸준한 성장의 스토리가 있었습니다.
- 2009년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미국 제조업의 생산량은 2조 1천억 달러로써 중국보다 46%나 더 높았습니다.
- 2009년 미국의 제조업이 세계 제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였습니다. 이는 1990년의 21%에 비해 겨우 1% 하락한 수치이며, 1970년의 25%에 비해도 아시아의 경이로운 발전을 생각하면 아주 많이 하락한 수치는 아닙니다.
- 1970년 미국의 평균적인 공장인부는 매년마다 6만불 어치의 제품을 생산하였습니다. 20년후인 1990년에 이 수치는 9만불로 올랐으며, 19년후인 2009년에는 18만불로 두배로 올랐습니다. 이는 미국 제조업계의 생산성 향상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의 결실인 것이죠.
- 2009년 전세계의 10위권 최대 제조업 국가들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미국
중국
일본
독일
영국
이탈리아
한국프랑스
캐나다
멕시코
이중 미국의 생산량은 3위부터 6위까지인 일본, 독일, 영국, 이탈리아의 제조업 생산량보다 많았으며, 한국을 위시한 7위부터 17위인 인도네시아까지의 나라들의 생산량을 합친 것보다 많았습니다.
(한가지 더 재미있는것은 영국의 제조업 생산량이 프랑스보다 더 많다는 것입니다. 이는 영국이 제조업을 버리고 금융업에 몰빵했다가 망해가는 나라 vs 프랑스는 2차산업에 견실하게 투자해서 그럭저럭 해가는 나라라는 선입견을 완전히 깨는 자료입니다)
첫댓글 머..중국이 싸다는 이유하나만으로 몰렸었다면, 자국의 경제활성화가 급한 미국으로서는 굳이 중국으로 돌릴필요없죠. 자국내 생산을 해도, 국내유통량만으로도 경제가 돌아가는 데다가, IT 및 BIO분야의 핵심기술들은 미국손에 있으니, 생산공장을 미국으로 돌려버리면 그만이죠..그나저나, 언제나 경기가 활성화 될런지..흠..
궁금해서 물어보는 건데요... 인플레이션은 감안한 수치 인가요? ^^;
오 좋은 질문이십니다. 2005년 고정 달러를 기준으로 계산한 수치니까 인플레는 제거된것이 맞습니다.
또 하나 의문점이 드는 건요... 저렇게 제조업이 발전하고 있으나 그게 곧바로 소득의 분배로 이어지지는 않지 않았나요? 그렇지 않다면 미국내에서도 양극화가 심해진 이유가..
생산성 증진으로 이루어진 발전이기 때문에 직업창출에는 마이너스의 효과를 가져왔죠. 소득 분배에는 긍정적인 역활을 하지 못했을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내수시장 규모를 생각하면 크게 놀랄일은 아니죠. 말그대로 제조업이 붕괴, 즉 모든 산업기반이 사라졌다면 지금같은 경제규모가 유지되고 있지도 않았죠.
저거 디시 경제갤에 올려졌던 자료인데, 디시에도 가시나요?
경갤에 맨날 가는 죽돌이입니다 ㅡㅡ;;
오.. 제조업이 강하다면 경제체력도 건강하단건데.. 근데 이상하게 미국경제가 많이 휨둘리는 이유가 뭘까요.. 움,,제조업이 약해서 흔들린게 아니라면.. 미국정책이 ㅄ이였나..
제조업이 (경쟁력이)강하다고 볼수는 없죠. 세계경제에서 미국이 차지하는 비중 자체가 워낙크기 때문에 내수시장에서 어느정도 수준만 유지해도 전체적인 생산량은 클수 밖에 없죠. 그리고 현대차의 미국현지 공장처럼 해외브랜드의 미국내 생산도 무시못할 수준이고요.
쉽게 생각하자면 요즘 아이들이 예전에 비해 체격은 커졌지만 체력은 오히려 약하다는것과 비슷하다고 보면될듯.
역시 지엄하신 천조국께서는 또 에픽급 전쟁크리 터지면 자유 연합의 병기고 역할을 충분히 해내실 깜량을 여전히 보유하고 있으시군요. 근데 왜 이렇게 해외시장에서의 경쟁력이 딸려보이나 모르겠네요.
이런 것 보면 진짜 천조국은 미친 나라인가요? 어떻게 한 국가가 다방면에서 이렇게 세질 수가 있죠? 치트키 쓴 겁니까?
미국 --> 2000년 전의 로마 제국. 아니 그 이상. 정리 끝~~!
머 금융업이다 서비스업이다 해서 난리지만 역시 잘나가는 나라들은 제조업들이 다 받쳐주는군요.
근데 중국은 지금 상태로 가다보면 양극화가 더 심해질 터인데....
세계의 공장까진 되도 중국도 지금 그렇게 좋은 상태는 아닐것 같은데..
중국 양극화는 미국보다 오히려 양호한 수준입니다. 그리고 이미 세계의 공장에서 세계의 시장으로 입장 바꾸는중...
중국의 양극화가 미국보다 양호하다구요? 어째서 그렇습니까??
엥? 사탕찌개님..양극화가 미국보다 양호하다구요? 중산층 숫자와, 중국노동자와 미국노동자의 실 임금수령액을 비교해 보셨는지요?
CIA 추정 중국의 지니계수: 41.5 (2007년)
CIA 추정 미국의 지니계수: 45 (2007년)
http://en.wikipedia.org/wiki/File:Gini_Coefficient_World_CIA_Report_2009.png
선진국이라는 미국에서 저정도 양극화면 이미 헬게이트가 열린 겁니다... 사회가 부패하고 공산당을 중심으로 한 계급사회가 존재하는 중국보다 양극화가 더 심하면 미국은 도대체 어떻게 돌아가는 사회인건지 모르겠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