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방광불화엄경 강설
제28권 二十五、십회향품 Ⅵ
4. 금강당보살이 열 가지 회향을 설하다
8) 제6 수순견고일체선근회향隨順堅固一切善根廻向
(6) 60종의 보시
46> 여래 출현을 찬탄하는 보시
47> 큰 땅을 보시하다
48> 하인을 보시하다
49> 몸을 버려 겸하謙下하는 보시
50> 법을 듣고 기뻐하는 보시
51> 몸으로써 일체 중생에게 널리 보시하다
52> 몸으로써 모든 부처님을 시봉하는 보시
53> 국토와 왕위를 보시하다
54> 나라의 수도를 보시하다
55> 내궁의 권속들을 보시하다
56> 사랑하는 처자들을 보시하다
57> 집과 살림도구를 보시하다
58> 동산과 숲을 보시하다
59> 광대한 보시의 모임을 만들어 보시하다
60> 생활에 필요한 모든 물건을 보시하다
佛子야 菩薩摩訶薩이 布施一切資生之物호대 心無貪惜하야 不求果報하고
於世富樂에 無所希望하야 離妄想心하며
“불자들이여, 보살마하살이 생활에 필요한 모든 물건을 보시하되 아끼는
생각이 없고, 과보를 바라지도 않고, 세상의 부귀에 희망하는 바가 없으며,
망상의 마음을 여의었느니라.”
십회향품 중에서 제6 수순견고일체선근회향의
60종 보시로 회향하는 내용은 세 권 반이나 된다.
그 60번째인 생활에 필요한 모든 물건을
보시하여 회향하는 내용이다.
보살이 생활에 필요한 모든 물건을
일체중생에게 보시하되 아끼는 생각이 없고,
과보를 바라지도 않고,
세상의 부귀에도 아무런 바라는 바가 없다.
이것이 진정한 보살의 보시다.
善思惟法호대 爲欲利益一切衆生하야 審觀一切諸法實性하며
“법을 잘 생각하며, 일체중생을 이익하게 하기 위하여 모든
법의 참 성품을 자세히 관찰하느니라.”
모든 법의 참 성품을 깊이 관찰하면
보살은 중생을 위해 베풀고 나누며
보시하며 살게 된다.
모든 존재의 실상은
무상이며 무아며 공이기 때문이다.
隨諸衆生의 種種不同과 所用所求가 各各差別하야 成辦無量資生之具호대
所有嚴飾이 悉皆妙好하야 行無邊施하며 行一切施하며 盡內外施하나니
“모든 중생이 가지가지로 다르고 작용과 요구가 제각기 다름을 따라서
생활에 필요한 한량없는 도구를 마련하는데, 꾸미고 장엄하는 바가
모두 아름답고 묘한 것으로서 끝없는 보시를 행하며, 온갖 보시를
행하여 안팎 것을 모두 다 보시하느니라.”
行此施時에 增志樂力하고 獲大功德하야 成就心寶하며 常能守護
一切衆生하야 皆令發生殊勝志願호대 初未曾有求反報心이요
所有善根이 等三世佛하야 悉以圓滿一切種智니라
“이런 보시를 할 적에 좋아하는 생각이 증장하고 큰 공덕을 얻어서
마음의 보배를 성취하며, 일체중생을 항상 수호하여 수승한 원願을
내게 하면서도 처음부터 보답을 바라는 마음이 없느니라. 지은 선근은
삼세의 부처님과 평등하여 그것으로 온갖 것을 아는 지혜를 원만하게
하느니라.”
보살이 중생을 위해 보시를 할 적에
좋아하는 생각이 더욱 증장하고
큰 공덕을 얻어서 마음의 보배를 성취하며
일체중생을 항상 수호하게 된다.
이것이 보살이 보시하는 기쁨이며 보람이다.
아래에는 보시하여 회향하는 원을 열거하였다.
첫댓글 나무아미타불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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