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의 109번,600번,700번,기타지선 버스입니다. 109번의 경우 포항시 지역을 벗어나서 경주시 소속에 있는 위덕대를 왔다리 갔다리 하고 있습니다. 위덕대학교의 지역의 경우 행정구역은 경주시인데 생활권은 포항시 입니다. 600번과 700번도 위덕대와 비슷한 안강,기계지역의 다니고 있죠.. 여기도 행정구역은 경주시 생활권은 포항시 이지요..
'시내버스면허'라고 하면 좌석, 직행좌석, 광역 등의 이름으로 운행중인 버스도 들어가지요. 일단 도시형버스로 생각하고 보겠습니다. 이 경우 인천광역시의 경우 전 노선에 걸쳐 구간요금이 없는 버스이지요. 17번(김포 사우), 21-1번(시흥 월곶), 22번(시흥 은행), 78번(김포공항, 송정역), 80번(부천 삼정/송내/역곡), 87번(부천 송내) 등이 모두 기본운임으로 갑니다...
'도시형버스'로 범위를 한정했기에 그렇습니다... '좌석버스'인 780번은 오묘한(?) 운임체계를 갖고 있더군요. '송도~GS스퀘어', '백운고가~김포공항' 구간이 1000원이고 이에 어긋나는(?) 구간(예를 들어 '주안~OBS' 등과 같은 구간)은 기사 재량껏 받더군요... 300번은 어떻게 보면 깔끔한(?) 경우이지요. 시계만 너머가면 단거리도 2천원, 시내라면 '원창동~동양동' 및 '개화동~여의도' 모두 1천원에 해결...
첫댓글 대전은 이번에 전면개편으로 바뀌면서 얄짤없이 모두 적용중이죠 ㅠ;;ㅎ
대전도 예전에 좌석버스로 운행하던 노선 이외에는 짤 없었답니다 ㅎ
대전도 예전에 좌석버스로 운행하던 노선 이외에는 짤 없었답니다 ㅎ
얼마전 동학사 가는데 구간 운임으로 공주시 접어들자마자 한코스당 50원씩 물리더군요 구간운임이 조금 심한듯 싶었습니다 동학사까지 1350원이라 저번 좌석버스때보다는 저렴하긴하지만 시내버스 이용 부담을 줄인다고 해놓고 너무 과하게 물리는건 아닌지 싶네요
아~ 제 시골이 금산인데..50번같은것도 구간요금 받았어요? 구 640은 받았던거같은데 ㅎ
김해시내버스는 8번, 8-1번, 4번, 6번, 58번, 59번, 97번, 98번, 220번이 시계외 구간을 운행하는데, 구간요금을 받지 않습니다.
김해에서 창원오는것도 시외요금을 받지 않죠 ㅋㅋ
양산에서 언양(울산)으로 가는 시내버스도 시계외요금 부과하지 않는것 같은데.. 경주에서 봉계(울산)으로 가는 버스도!!
광명시 화영운수는 12개 노선 중 11개 노선이 시계외 노선인데 전노선 단일요금입니다.
수도권은 어차피 환승+거리비례이므로(물론 화영운수같은 기본요금도 있지만, 부천가는 버스중에서도 기본이 있던걸로...) 예외로 해야할 듯합니다. 하지만 서울면허 버스는 그냥 900원...(지선,간선만)
그런데 옆동네 안양시 삼영은 철저하게 받아먹거든요. -ㅁ-;;
화영운수 노선중에 11-2번이라는 시외버스 버금가는 노선이 하나있죠. 배차는 30분간격이며 편도 45키로를 자랑합니다. 완전 시외버스 수준....
화영운수 1번도 만만찮은 길이를 자랑하지요 ㅎㅎ 33.5km. 11-2는 월곶-연성-광명역-천산역-구로역...까지 ㄴ자가 나와 그렇게 긴듯...합니다
부산은 진해 용원으로 가는 58-1, 58-2번이 시계외요금을 받지 않습니다. 나머지 김해(123, 127, 128, 128-1, 130번)노선과 양산노선(50, 301번)은 시계외요금을 받습니다. 급행의 경우 1002번(양산), 1004번(김해)은 주간에는 시계외요금을 받으나 심야운행시에는 받지 않습니다.
마창진이 제일 유명하지 않을까요? 분명 시외를 연결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하나의 생활권으로 보니 말입니다 약 15년전만 하더라도 마산 창원 구간 운임 따로 창원 진해 구간운임 따로 마산 진해 구간 운임따로 받았었습니다
포항의 109번,600번,700번,기타지선 버스입니다. 109번의 경우 포항시 지역을 벗어나서 경주시 소속에 있는 위덕대를 왔다리 갔다리 하고 있습니다. 위덕대학교의 지역의 경우 행정구역은 경주시인데 생활권은 포항시 입니다. 600번과 700번도 위덕대와 비슷한 안강,기계지역의 다니고 있죠.. 여기도 행정구역은 경주시 생활권은 포항시 이지요..
행정구역상 안강은 경주시, 기계는 포항시에 속해있죠. 700번의 경우 기계까지 운행한다보면 경주소속인 안강을 경유후 포항시 소속인 기계로 운행하죠. 그리고 위덕대는 행정구역상 경주이나 거리는 포항이 더 가깝죠.
대구에서 영남대,대구대(경산)으로 가는 버스는 다 받지 않는것 같은데요(309,509,609,939,840,814,449,909,508,518등등)
이제 대구~경산간을 운행하는 대구시내버스, 경산버스, 대화교통은 구간요금 없습니다. 대구에서 자인, 용성 등을 가는데도 1100원, 카드 950원에 최초 버스승차 1시간내 무료환승까지 가능하지요.
김해는 무조건 안받습니다.
빙고 ㅎㅎㅎ
서울과 경기도가 대단히 대조적이네요. 서울 시내버스는 모든 노선에 시계외 요금이라는 것이 아예 사라진 반면, 경기도 노선 중에는 통합요금제라는 이름으로 시내구간에도 10km만 넘으면 추가요금이 붙는 경우가 많습니다.
서울이 비정상인거죠.. 환승하면 얄짤없고 1탑승이면 기본요금이라는 체제 자체가 굴곡노선을 존치시키게 만드는 구조적 원인입니다.
그 극단적 예는 9404를 전구간 단독통행으로만 타는 것입니다. 만약 이게 시외였다면 5000원은 받았을 노선입니다.
9404는 좌석인데요.... 그런 노선은 원래 서울이나 경기도나 다 단일요금제잖아요.... 9404 편도 운행거리는 40km도 채 안됩니다. 9404보다 운행거리가 긴 노선은 서울, 경기도에 많습니다.
'시내버스면허'라고 하면 좌석, 직행좌석, 광역 등의 이름으로 운행중인 버스도 들어가지요. 일단 도시형버스로 생각하고 보겠습니다. 이 경우 인천광역시의 경우 전 노선에 걸쳐 구간요금이 없는 버스이지요. 17번(김포 사우), 21-1번(시흥 월곶), 22번(시흥 은행), 78번(김포공항, 송정역), 80번(부천 삼정/송내/역곡), 87번(부천 송내) 등이 모두 기본운임으로 갑니다...
대신 좌석버스 780번의 경우 백운고가 기준으로 김포공항까지 2000원을 징수하고 300번도 동양지구만 지나면 2000원을 받지요..시계만 넘으면 요금이 바로 배로뛰는 형태 입니다..
'도시형버스'로 범위를 한정했기에 그렇습니다... '좌석버스'인 780번은 오묘한(?) 운임체계를 갖고 있더군요. '송도~GS스퀘어', '백운고가~김포공항' 구간이 1000원이고 이에 어긋나는(?) 구간(예를 들어 '주안~OBS' 등과 같은 구간)은 기사 재량껏 받더군요... 300번은 어떻게 보면 깔끔한(?) 경우이지요. 시계만 너머가면 단거리도 2천원, 시내라면 '원창동~동양동' 및 '개화동~여의도' 모두 1천원에 해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