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축사
원기107년 대각개교절을 맞이 하여
원각성존 소태산 대종사님의 대각과 원불교의 개교와 재가.출가 전교도의 공동 생일을 경축합니다.
아울러 일원대도가 하루속히 세상에 널리 드러나서
모두가 한기운 한이치 한가족임을 알아
상극과 투쟁의 세계를 상생과 평화의 세계로 만들어 나가기를 마음깊이 심축합니다.
소태산 대종사님께서는 후천개벽의 주세불로 이 세상에 오시어
어두웠던 선천의 묵음 업을 청산하고
밝고 희망찬 후천의 새 시대를 열기 위해서 이 회상의 문을 열어 주셨습니다.
그리고 후천개벽의 방법으로
정전 교의편에서 일원상, 사은사요, 삼학팔조의 교리를 밝히신 후
사대강령으로써 교단의 네가지 목표를 제시해 주셨습니다.
우리는 사대강령으로 밝혀 주신 네 가지 교단 목표를 실천하여 후천개벽의 큰 일을 이루고, 세상을 살려내야 합니다.
사대 강령은 정각정행 지은보은 불법활용 무아봉공입니다.
정각정행은 일원상과 같은 내 마음을 알아서 일원상과 같은 원만행을 하자는 것입니다.
본래에 요란함도 어리석음도 그름도 없는 마음의 본래 자리를 알아
경계따라 일어나는 요란함, 어리석음, 그름을 없게 하여
심신을 원만구족하고 지공무사하게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하여 경계를 당하여 온전한 생각으로 취사하라는 훈련법을 내 주셨습니다.
지은보은은 천지.부모.동포.법률의 네가지 큰 은혜를 깊이 느끼고 알아서 보은하자는 것입니다.
그 방법은 사은으로부터 은혜입은 피은의 도를 체받아 실행하는 것으로,
천지의 응용무념의 도, 부모의 무자력한 보호의 도, 동포의 자리이타의 도, 법률의 공정한 도를 체받아 실행하는 것입니다.
둘째 어떠한 원망할 일이 있더라도 은혜가 어디에서 오는지를 발견하여
원망할 일을 감사합으로써 그 은혜에 보답하자는 것입니다.
불법활용은 부처님들께서 성불제중 제생의세의 법으로
밝혀 주신 거룩한 법을 생활속에서 잘 활용하여 개인. 가정. 사회. 국가. 세계에 유익을 주는 활볼의 삶을 살자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불법법활용은 곧 일원활용 교법활용이라고도 할수 있습니다.
무아봉공은 일원의 진리를 믿고 알아서
시방세계가 내 집이요, 사생이 내몸인 줄 알아서 큰 집 큰 살림을 하는 것으로 ,
일체 중생을 제도하는데 심신을 다 바치는 대승행을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사대 강령을 인생목표삼아 살아간다면
그 분이 바로 성인이고 불보살이며,
소태산 재종사님의 심통제자로서 후천개벽세상의 참주인이 될 것입니다.
근래에 코로나19와 전쟁 및 산불 등으로 인해 많은 이들이 아픔을 겪고 있습니다.
이러한 때 107년 전 소태산 대종사의 깨달음에 담긴 세상을 향한 마음과 정신이 무엇이었는지 되새겨야 합니다.
그리하여 종교와 이념, 나라와 인종에 국한됨없이
세상과 서로를 위한 기도와 염원이 함께 하는 대각개교절이 되길 이원합니다.
원불교 재가.출가전 교도는 전무후무한 소태산 대종사님의 대도정법을 만났습니다.
원기 107년 대각개교절을 기연으로
사대 강령을 실천하여 나 자신을 구하고 세상을 구하는 일에 모든 정성을 다합시다.
원기 107년 4월 28일 종법사
4대강령을 다른 말로 바꾸면
불교의 사홍서원처럼
우리의 네가지 큰 서원이기도 하지요.
첫댓글 사람들이 진정으로 어떤 생각을 하는지
알기를 원한다면 그들이 어떻게 말하는지에
집중하기보다 그들이 어떻게 행동하는지에
대해 집중해야 한다-데카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