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블로그>이 세대가 가기 전에 | 예레미야
원문
http://blog.naver.com/esedae/223153702520
>>[단독] 삼성전자, 갤럭시 테마 ‘AI 그림’ 유료 판매…저작권 논란 ‘불똥’
갤럭시 테마 앱서 AI 그림으로 만들어진 테마 버젓이 ‘유료 판매’
삼성전자 “갤럭시 테마 앱은 판매자와 소비자 있는 중간 플랫폼”
AI 그림 사용에 대한 창작자 및 소비자 반발 거세…잡음 잇따라
삼성전자에서 서비스 중인 갤럭시 테마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에서 생성형 AI를 통해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되는 그림 테마가 유료로 판매되고 있다. 생성형 AI의 그림은 저작권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데다, 소비자들의 반발이 거세 논란을 피해 갈 수 없을 전망이다.
갤럭시 테마(Galaxy Themes)는 삼성전자에서 제조한 스마트폰에 기본 탑재된 앱으로, 배경화면이나 앱의 아이콘 등을 구매해 사용자 취향에 맞춰 바꿀 수 있도록 돕는 꾸미기 앱이다.
갤럭시 테마는 사업자 개인이 만든 테마를 올려 판매할 수 있도록 ‘플랫폼’ 형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생성형 AI로 만들어진 일러스트를 사용해 유료로 판매하는 사업자들이 늘어나며 저작권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해당 테마에 사용된 그림이 AI 그림인지의 진위 여부는 파악되지 않았다. 다만 일부 테마에 사용된 그림에서 AI가 만든 그림의 특징이 뚜렷하게 보이고 있다. 손가락이 4개만 그려진 점, 머리카락 가닥이 엉뚱한 곳에서 튀어나온 부분 등이다.
삼성전자 측은 “올라온 테마들이 AI 그림인지는 아직 확실치 않다. 검토를 거친 후 입장을 전달하겠다”고 밝혔다.
하단에 삽입된 이미지는 현재 갤럭시 테마 앱에서 판매되는 또 다른 유료 테마의 이미지다. 손가락이 아예 뭉개져서 하나로 돼 있거나, 눈동자 선이 매끄럽지 않은 점, 실가닥처럼 여기저기서 튀어나온 머리카락과 어설픈 귀 모양 등이 대표적이다. AI 그림이 사용된 유료 테마 상품은 확인된 것만 해도 수십여 개다.
본지가 AI 그림 판독 여부를 확인하고자, 해당 이미지를 웹사이트 ‘일루미나티’에 입력해 봤다. 그 결과, AI 그림일 확률은 91.9%로 나타났다. 일루미나티는 생성형 AI가 만든 그림인지를 판독해 주는 서비스다.
생성형 AI가 만든 그림이 문제가 되는 지점은 무단 도용이다. AI 학습 자료로 사용된 데이터가 원 창작자의 허락을 받지 않고 사용됐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테마는 판매자인 셀러의 제품을 판매하는 중간 다리, 즉 플랫폼 역할만을 맡고 있다. 그렇다 보니 상품에 사용된 그림이 AI 그림인지 일일이 파악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셀러가 판매하는 상품 건 당 일부 수수료를 삼성전자에 지불하게 돼 있다. 다만 플랫폼 내 정책 중 판매되는 상품이 저작권 침해 여지가 있을 시 작품이 즉시 삭제되며 셀러에게는 페널티가 부과된다”고 말했다.
<<하략>>
* 갤럭시 테마에서 유료 판매되는 그림이 AI 그림인지를 확인해보기 위해 생성형 AI가 만든 그림인지를 판독해 주는 웹사이트 ‘일루미나티’에 입력해 보았더니 AI 그림일 확률이 91.9%로 나타났다는 기사의 내용이다.
AI가 만든 그림인지를 판독해 주는 웹사이트의 이름이 ‘일루미나티’라는 것이 눈에 띄는데, 영어표기를 보면 본래 우리가 알고 있는 일루미나티(Illuminati)라는 단어에서 중간에 r을 첨가하고 끝에 i 대신 y로 바꾸어 illuminarty라고 표기했지만, 두 단어 모두가 ‘일루미나티’로 발음되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림판독 웹사이트 illuminarty가 Illuminati를 염두해두고 만들어진 이름이란 사실은 이 사이트의 로고와 바탕화면이 일루미나티의 대표적인 상징인 피라미드와 전시안으로 되어 있다는 사실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그렇다면 왜 그림판독 웹사이트에 ‘일루미나티’라는 이름을 붙여놓은 것일까? 제작자가 어그로를 끌기 위해 이런 이름을 사용한 것일 수도 있지만, 그것이 아니라면 그림이든 뉴스이든 이에 대한 진위를 판단하는 유일한 단체는(기준은) 일루미나티가 될 것이라는 사실을 대중들에게 각인시키기 위해 의도적으로 이런 이름을 사용했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일루미나티가 진짜라고 하면 진짜로 믿어야 하고, 일루미나티가 가짜라고 판단을 내리면 (참된 진위여부와는 상관없이) 그것을 가짜라고 믿어야 하는 시대가 곧 올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는 뜻이다.
- 예레미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