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액 교환 은
항상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1. 수온조절기 탈착
2. 가스켓 및 오링 장착 후 라인 결합
3. 부동액 장비 연결
4. 냉각라인 풀 세척
5. 수온조절기 장착
6. 부동액 충진 작업
위 순서대로 작업을 하는데
억수로 불편한 작업 방법이지만
엔진속에서 엔진 열을 식히는 최고의 궁합은
엔진오일과 부동액인데
부동액을 대충 교환하면 엔진열이 올라간답니다..^^
냉각라인에 장비를 연결 합니다..
부동액 보충을 할려고 하는게 아니라
냉각라인 세척을 하기 위해서죠...^^
냉각라인 세척을 하기 위해선
수온조절기 탈착은 기본입니다..
일명 써머스타트 라고도 하는데
일정 온도에 다다를때까지
냉각라인 흐름을 차단하는 장치입니다..
고로 차량에 장착 된 상태에서는
폐 부동액 세척이 어렵다는거죠...
냉각라인 세척 작업 중
거품이 억수로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사실 거품이 많이 발생하는 차량은
부동액교환주기를 놓친 차량이 대부분입니다..
냉각라인 세척은
이렇게 맑은물이 배출 될 때 까지
정성을 다하고 있습니다..
냉각라인 세척을 마치고
수온조절기는 신품으로 교환합니다..
세척한다고 빼 내엇는데
그걸 다시 장착하는건 아니잖아요...ㅎㅎ
부동액 충진작업 중
참고로 냉각라인에 에어가 차면
엔진열이 발생하기때문에
전용 충진장비를 사용하여
예초에 에어가 생기지 않게 작업합니다..^^
라디에이터 보조통도
물때가 너무 많이 끼어있어서 교환합니다..
라디에이터 캡도 보세요...
눌린 흔적이 뚜렷하죠..
몇푼하도 않는걸 그냥 사용한다는건
애마에 대한 예의가 아닙니다...^^
아무리 사소한 부품이지만
할 때 같이하는게 젤로 좋습니다..
돈이 좀 더 들어가더라도요...ㅎㅎ
사실 이렇게 하다보니
부동액교환비용이 좀 비쌀수도 있지만
냉각라인 세척도 하지 않고
폐부동액과 새 부동액을 썩는 행위는
제 성격상 용납이 되지 않는답니다..
사실 부동액교환을 이렇게 한 지가
최소 25년이나 흘럿는데
모든분들이 부동액 교환하고 나면
내속이 다 시원하다고들 하시더라구요....
제가 현장에서 작업을 하고 있으면
전화 문의가 억수로 많이 오는데
작업중에 상담을 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가끔 통화를 하다보면
불친절하거나 성의없다고
느낄 수 도 있습니다..
사실 친절하게 상담 해 드리곤 싶지만
현제 작업하고 있는 차량에
최선을 다하여 집중을 하면서
공정을 마무리 지어야
예약하고 방문하신 분들에게
제가 해 드릴수 있는
최소한의 예의라고 생각합니다.
이것 저것 다해서
돈도 많이 벌면 좋겠지만
제 스타일이 아니기에
제발 제가 집중하여
차를 잘 만질 수 있도록
전화 보다는
문자 남겨주시면
최대한 빠른시간내에 답변드릴테니
제 목소리 듣고 싶어도 좀 참아주세요...ㅎㅎ
또 작업에 집중하다보면
혹시 전화를 받지 못할수도 있답니다..
전화를 피하는 것은 아니니까
오핸 하지 마시구요...ㅋㅋ
오늘도 억수로 즐거운 하루가 되시기를...^^
차수리닷컴 업무시간
평 일 : 오전 9시40분 ~ 오후 5시30분
토요일 : 오전 9시40분 ~ 오후 3시까지 영업합니다.
*업무 시간 마감 후 전화를 받지않습니다..
꼭! 문자 주세요...^^
차수리닷컴은
예약제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예약 후 방문하셔야
점검 및 정비를 받을수 있습니다..
#부동액교환비용 #부동액교환_냉각라인세척 #싼타페TM부동액교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