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적십자사봉사회 전북특별자치도지사(회장 이선홍)는 전북지사 3층 강당에서 치매자원봉사자 양성을 위한 치매파트너 및 봉사원 기본교육을 실시했다.
"치매파트너 및 봉사원 기본교육"은 적십자 봉사원 107명을 대상으로 이뤄졌으며 치매 환자 및 보호자의 정신적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지역사회에서 안심하고 건강하게 생활 할 수 있는 치매 친화적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1교시 교육에 참여한 봉사원들은 이번 교육을 시작으로 노인 학대 및 치매 예방교육, 인지강화훈련 프로그램 운영 교육을 통해서 각 가정에 계신 치매 어르신 가정을 방문해 어르신들에 게 말벗 인지강화훈련 프로그램 제공 투약관리 등 치매 인식 개선 및 치매 극복 캠페인, 경로당 치매예방교 실 운영지원 등 치매 자원봉사자로 활동하게 된다.
2교시 봉사원 기본교육은 대한적십자사 봉사원으로 입회하면 서 꼭 받아야하는 첫번째 교육으로 국제적십자운동의 생명존중 을 기본원칙으로 이루어진 적십자 이념과 역사,이해 등 효과적 인 교육으로 구성되어 이를 통해 취약계층을 발굴 관리하는 맞 춤형 휴먼서비스를 제공하며 취약계층의 생계구호 어버이결연 조손가정 돌보기 등의 열악한 환경에 방치된 우리 이웃의 고통을 경감시켜 삶의 질을 높여 주는 역할을 하기위한 봉사원으 로써 갖추어야할 소양 교육이다.
전주시보건소 치매안심과 교육홍보팀 유송희 강사는 "치매파트너 및 플러스 양성 을 통해 치매가 있어도 안심하고 살수있는 치매자원봉사자를 양성해 나갈계획 "이라고 말했다.
치매는 대표적인 노인성 질환으로 노령화 시대가 되면서 치매 인구는 해마다 늘어나 우리나라 인구 75만 명이 치매를 앓고 있다 급속한 고령화로 그 규모는 더 커져 2024년에는 100만 명을 넘어설 것으로 추정 1인 가구는 확대되고, 노인은 더욱 가 난해 '지고 있는 실정이다.
돌봄의 위기에 처한 치매는 더욱 혹독한 재난이 되여 개인이나 가족 지역 공동체를 넘어 국가가 풀어야 하는 현대사회의 가장 치명적인 문제로 이제는 암보다도 더 심각하게 이슈 이기에 적 십자봉사원의 한계를 극복하는 과정이 될것이다.
첫댓글 전북지사협의회 봉사원님들 " 치매파트너 기본교육 받으시느라 " 수고 많으셨습니다.~~~
전북특별자치도지사(회장 이선홍)님을 비롯한 치매자원봉사자 양성을 위한 치매파트너 및 봉사원 기본교육을 수료
하시느라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박종관(전북특별자치도 홍보국장)님 취재 감사합니다
전북도협의회 봉사원 여러분 치매파트너 및 봉사원 기본교육
이수하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박종관 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전국협의회 홍보국장 워크숍에서 뵈어 반가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