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미국의 유명한 햄버거 체인점 '인앤아웃'은 ‘시대착오적인 햄버거 가게’로 불립니다.
경쟁업체에서 신메뉴를 쏟아내는 동안 인앤아웃은 세 가지 햄버거 메뉴로 74년째 장사를 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디지털 시대에 그 흔한 자체 주문 앱도 없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경쟁에서 밀릴 거라는 우려도 있었지만, 콜로라도주에 매장을 오픈하자, 고객들이 14시간을 기다릴 만큼 엄청난 입지를 보여줬습니다.
이 같은 성공의 배경에는 ‘화려한 비즈니스 전략보다, 오히려 기본에 충실하는 것이 곧 혁신’ 이란 경영철학이 있었습니다.
1948년 스나이더 부부의 손에서 탄생한 '인앤아웃'은 한 평도 안 되는 작은 매장으로 시작했지만, ‘맛과 품질이라는 기본에 충실하자’라는 경영철학으로 신규 매장은 신선한 식자재를 배송할 수 있는 곳에만 개설했습니다.
또, 신메뉴를 내놓는 공격적인 마케팅보다는 신선한 재료로 만들 수 있는 맛과 품질을 지키기 위해 메뉴도 크게 바꾸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또 다른 경영철학은 ‘사람’입니다. 최고의 직원에게서 최고의 햄버거와 서비스가 나온다는 신념으로 직원들에게 업계 최고 수준의 급여를 주고있습니다.
세계 최대 직장 평가 사이트 '글래스도어'에 따르면, '인앤아웃'은 2018년 일하기 좋은 직장 4위에 뽑히기도 할 만큼 신의 직장이라고 불리는 구글보다 한 단계 높은 순위라고 합니다.
이러한 경영철학은, 패스트푸드점이 파트타임으로 잠깐 일하는 곳이라는 통념을 깨고 직원들이 미래를 거는 일터로 만들었습니다.
그 결과 직원들이 주인의식을 갖고, 일했고, 이는 매장의 매출까지 연결되어 연간 매출 1조를 넘기는 회사가 되었습니다.
그렇습니다.
기본에 충실하다는 것은, 누가 보든, 안 보든, 내가 손해를 보든, 이익을 보든, 어떤 상황에서도 마음이 바르고, 곧은 것을 말합니다.
어떤 이들은, 그것이 융통성이 없다고, 혹은 바보 같다고 말할지 모르지만, 그렇게 원칙과 기본을 잘 지키는 사람이 세상을 바꿉니다.
우리 모두는 무엇을 하든 처음에 가지는 마음, 즉 초심을 지키며, 기본에 충실하는 기업과 구성원이 되시길 소망합니다.
"본립도생(本立道生)
기본이 바로 서면, 나아갈 길이 보인다."
ㅡ 논어 ㅡ
※ 논어(論語) : 공자와 그 제자들의 대화를 기록한 책으로, 사서의 하나입니다.
저자는 명확히 알려져 있지 않으나, 공자의 제자들과 그 문하인들이 공동 편찬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샬롬!!
오늘은 행복한 주일~
범사에 감사하며, 내게 주어진 환경과 사명을 잘 감당하여 이웃에게 도움이 되는 삶을 살아가시기를 축복합니다. 아멘.
할렐루야!!
"땅에 기초를 놓으사 영원히 흔들리지 아니하게 하셨나이다."(시 104:5)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