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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8월 19일 쿠알라룸푸르 중앙은행 마스터 아시아 경영대학원(ASB)에서 BIS 부국장 Luiz Pereira da Silva의 연설. 1
BIS 연설 |
2023년 8월 19일
(178k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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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 경영대학원 공동회장님, 친애하는 Zeti Aziz 주지사님, Abdul Rasheed 말레이시아 중앙은행 총재님, 친애하는 Sanjay Sarma 교수님, 아시아 경영대학원 회장 겸 CEO 겸 학장님, ASB 이사회 회원 여러분! 이사, MCB 자문위원회 위원, 친애하는 ASB 경영진, 교수진 및 직원, 존경하는 귀빈 여러분, 그리고 마지막으로 2023년 중앙은행 석사 졸업반 졸업생 여러분. 여러분의 노고와 노력을 축하드립니다. !
명문 Asia Business School의 2023년 중앙은행 석사과정 졸업생들에게 중앙은행에 대한 제 생각을 공유할 수 있는 친절한 초대에 감사드립니다. 여러분과 이야기를 나누게 되어 영광이고 특권입니다. 귀하께서는 이제 막 학업을 마치셨기 때문에 중앙은행의 사실과 역사에 대해 잘 알고 계십니다. 저는 연설에서 이러한 지식을 바탕으로 몇 가지 과제와 중앙은행의 미래 경로가 이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함께 생각해 보고 싶습니다. 당연히 미래에 대해 생각하는 데에는 많은 주의 사항이 따릅니다. 추세는 빠르게 변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요기 베라(Yogi Berra)의 유명한 명언인 "예측하기가 어렵습니다. 특히 미래에 대해서는 예측하기가 어렵습니다."라는 말을 잘 아실 것입니다. 하지만 당신에게는 장점이 있습니다. 바로 당신이 미래입니다.
중앙은행과 중앙은행가는 갈림길에 서 있습니다. 그들은 길에서 하나가 아닌 다섯 개의 주요 갈림길에 직면해 있습니다. 21세기 중앙은행은 임무와 알려진 성과에 따라 새로운 과제가 중앙은행의 역할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신중하게 성찰해야 합니다. 나는 이러한 포크 중 5가지를 나열할 것입니다: (1) 인플레이션의 재출현; (2) 기후 변화; (3) 불평등; (4) 디지털 금융 혁신; (5) 인공 지능. 아시다시피, 현대 중앙은행이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과거에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 분석적 사고를 강화하고, 위험의 균형을 적절하게 맞추고, 그 길이 어려워 보이더라도 최선의 길을 선택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지금,
포크 1: 인플레이션
첫 번째 포크는 인플레이션의 재출현, 해석 및 미래 패턴과 관련이 있습니다. 대절제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장기간의 통화 및 재정 부양책이 이어지면서 인플레이션이 다시 나타났습니다. 2 예상보다 빠른 팬데믹 이후 회복 이후 공급망이 확장되면서 인플레이션율이 상승하기 시작한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후 식량과 에너지 가격이 인플레이션을 높이면서 물가 상승은 더욱 가속화되었습니다. 많은 선진국에서는 수십 년 동안 볼 수 없었던 헤드라인 인플레이션율을 경험했습니다. 이제 헤드라인 인플레이션은 천천히 완화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근원 인플레이션은 예상보다 회복력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통화정책의 경우, 첫 번째 논쟁은 인플레이션이 얼마나 일시적일 수 있는지, 그리고 그에 따른 정책 대응 시기와 강도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돌이켜보면, 근원 인플레이션이 매우 탄력적이라면 이제는 좀 더 적극적으로 나서는 것이 더 쉽습니다. 실제로 인플레이션에 대처하려면 활동, 고용 및 금융 안정성에 최소한의 피해를 입히면서 목표에 수렴할 수 있는 수준으로 통화 정책 금리를 설정해야 합니다. 따라서 최근 BIS 연례 경제 보고서에 제시된 바와 같이 이 "마지막 마일" 동안 인플레이션과 싸우는 것은 어려운 균형 조치가 됩니다. 다행스럽게도 통화 긴축 기간 동안의 몇 가지 문제는 잘 알려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하나는 금융 안정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금융중개기관은 금리인상에 취약하다. 예를 들어 은행은 부채(예: 예금)보다 만기가 긴 자산(예: 대출)을 보유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자율이 상승함에 따라 만기가 짧은 예금은 만기가 긴 대출보다 빠르게 움직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 결과 수익성이 낮아지고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실리콘 밸리 은행과 같은 극단적인 경우에는 잠재적인 채무 불이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금리가 상승하는 기간에는 은행 파산 및 경제 위기 발생률이 높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감독자와 규제 기관이 금융 시장 및 기관의 상황 및 스트레스 징후에 주의를 기울이는 이유입니다.
두 번째 과제는 경제 성장 둔화입니다. 물론, 경제 활동을 완화하는 것은 인플레이션 퇴치의 의도된 결과입니다. 총수요는 가격 상승 압력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경제의 공급과 일치해야 합니다. 그러나 경기 둔화를 조정하는 것은 기업 이익을 감소시키고 예산 적자를 늘리며(사회 이전이 증가함에 따라) 실업률을 높이기 때문에 항상 섬세합니다.
따라서 통화 정책 입안자들의 기술은 스태그플레이션, 즉 경직적인 인플레이션을 동반한 저성장의 위험을 가장 잘 피할 수 있는 정책 조합을 찾는 것입니다. 따라서 통화정책은 단기적으로는 거시금융 안정에 기여하는 동시에 장기적인 경제 전망을 강화하기 위해 성장을 촉진하는 구조 개혁을 동반해야 합니다.
이러한 도전에 직면한 신흥시장 경제(EME)는 최근 위기를 이전보다 훨씬 잘 극복해 왔습니다. 전통적으로 EME는 선진국의 통화 긴축에 더 큰 취약성을 경험해 왔습니다. 취약한 기관 및 거시금융 불균형과 관련된 위험 회피로 인해 선진국의 파급효과를 포함한 충격에 더욱 취약해졌습니다. 따라서 과거에는 선진국의 긴축정책으로 인해 자본유입이 급격하게 중단되고 대규모 자본유출이 발생하여 환율변동성이 높아지는 현상이 발생하였다.
이번에는 달랐습니다. EME 중앙은행은 선진국 중앙은행보다 먼저 금리를 인상하기 시작하여 정책 프레임워크를 실제로 강화했음을 확인했습니다. 거시경제적 펀더멘털과 기업 및 정부 대차대조표가 더욱 견고해지고 은행 부문이 더욱 안정적으로 중앙은행의 강력한 대응이 뒷받침되었습니다. 이러한 강화된 펀더멘털 덕분에 선진 경제 긴축이 외환에 미치는 영향은 과거보다 완화되었습니다. 특히 많은 EME 중앙은행은 과거 위기로부터 교훈을 얻었으며 더 많은 정책 수단을 결합한 더 광범위한 툴킷을 사용하여 물가와 금융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통화-금융 안정성 정책 프레임워크를 강화했습니다. 삼
이제 인플레이션의 미래는 어떨까요? 이것이 당신이 이해하고 해결해야 할 것입니다. 현재 진행 중인 구조적 변화를 반영해야 하고 일회성이든 장기간에 걸쳐 비용 상승 요인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는 새로운 과제가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노동 시장에서는 일부 저숙련 서비스에 대한 채워지지 않은 공석을 채우는 코로나19 이후 유보 임금에 반영됩니다. 보안상의 이유로 일부 활동을 다시 연결함으로써 글로벌 가치 공급망을 운영하는 데 드는 비용이 높아집니다. 유럽 전쟁을 포함한 지정학적 긴장의 지속으로 인해 세계 무역이 재편되고 있습니다. 글로벌 제조 생산 비용을 줄이는 데 있어 중국의 역할로 인한 인플레이션 완화 효과가 사라지고 있습니다. 4 그리고 마지막으로, 기술 투자와 탄소 배출량이 많은 활동에 대한 잠재적인 규제 및 세금으로 인한 생산 비용 상승 측면에서 우리 경제를 녹색화하기 위한 추가 비용이 있습니다. 이것은 두 번째 포크로 이어집니다.
포크 2: 기후 변화
두 번째 포크는 기후 변화로 나타납니다. 기후 변화는 가격과 금융 안정성 모두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중앙은행의 핵심 임무에 영향을 미칩니다. 실제로 기후 변화는 우리가 녹색 백조(Green Swan)라고 부르는 새로운 유형의 체계적 위험을 나타냅니다. 5 글로벌 금융 위기의 블랙 스완(Black Swan)과 같은 드문 사건과는 달리, 그린 스완(Green Swan)은 적절한 정책으로 해결되지 않으면 확실하게 일어날 운명입니다.
기후 변화에는 두 가지 주요 위험이 있습니다. 물리적 위험은 잦은 홍수, 폭염, 해수면 상승, 농작물 수확량 감소 등 잦은 기상 이변의 영향으로 인해 직접적으로 발생합니다. 전환 위험은 순 제로 경제로의 전환에서 발생하며, 이는 기후 관련 위험에 대한 노출로 인해 자산 가치 평가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을 해결하기 위한 "만병통치약"은 없기 때문에 중앙은행은 정부, 기타 공공 기관, 민간 부문, 기타 사회 행위자 등 지역적, 전 세계적으로 다른 이해관계자와 협력하여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기후 변화는 우리 사회 전체가 복잡한 문제에 직면하게 만드는 세계적인 부정적 외부 효과이기 때문에 조정이 더욱 중요합니다. 한편으로 기후 위험은 거시경제적 안정을 위협합니다. 반면, 순 탄소 제로 경제를 육성하는 데 필요한 혁신에 투자하기 위한 자금 조달 요구 사항은 매우 큰 공공 및 민간 재정 자원의 동원을 요구합니다.
순 제로 탄소 경제를 향해 나아가는 것은 거시경제적 영향이 큰 전형적인 슘페터적 창조적 파괴 과정입니다. 우리의 최고의 과학 전문가들은 녹색 기술에 대한 막대한 투자가 상응하는 자금 조달 요구에 맞춰 신속하게 이루어져야 한다고 추정합니다. 자금조달 믹스에는 세금(탄소 포함), 정부 및 민간 부채 등 여러 출처가 포함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경제적 영향은 전환 속도와 정확한 자금 조달 구성에 따라 달라지지만 기후 관련 투자는 거시 금융 조건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대규모 투자는 경제의 중립율을 높일 수 있으며, 새로운 형태의 민간-공공 부담 공유를 요구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중요한 것은,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중앙은행은 신중한 균형을 유지하고 있으며 이미 금융시스템 녹색화 네트워크(NGFS)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들의 분석은 발표된 여러 중요한 보고서에 반영되어 있습니다. 금융 부문이 공통된 가설 세트에 따라 작업할 수 있도록 돕는 기후 시나리오 구축; 기후 위험 식별을 위한 지침; 기후변화가 통화정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논의; 혼합 금융 등을 통한 전환 자금 조달 솔루션
기후 관련 조치는 중앙은행에 명백한 과제를 제기합니다. 일부는 전통적인 가격 및 금융 안정성 의무와 엄격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일부는 녹색 백조가 가져오는 급진적인 불확실성(예: 지구 온난화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된 비용 상승 요인)을 고려할 때 발생합니다. 농업, 이주, 노동, 순 제로 전환을 위한 자금 조달. 마지막으로, 기후 변화는 분배적 결과를 가져옵니다. 이는 주로 가난한 나라와 부유한 나라의 가난한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우리가 제때에 해결하지 못할 경우 지구 온난화로 인한 심각한 분배 결과를 처리해야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우리의 정책 대응을 강화하고 조정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긴박감과 빈곤층에 대한 영향을 항상 기억해야 합니다. 그것은 우리를 다음 포크로 인도합니다.
포크 3: 불평등
국가 내 불평등은 세 번째 포크를 나타냅니다. 선진국과 EME 모두에서 보다 효과적인 사회 정책이 시행되면서 국가 간 불평등이 감소했습니다. 가난한 나라와 부유한 나라 사이의 거리가 엄청나게 줄어들었습니다. 그러나 국가 내 불평등은 증가했다. 이러한 국내 불평등 증가로 인해 공정성, 형평성, 사회정치적 안정성에 관한 다른 많은 질문이 가중되었습니다. 그러나 놀랍게도 이는 통화 정책에도 중요합니다. 6
BIS에서 실시한 일련의 연구에 따르면 통화 정책은 불평등이 심한 사회에서는 덜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부유한 가구는 더 많이 저축하는 경향이 있고 이들의 소비는 소득에 덜 민감하므로, 불평등한 사회일수록 통화 정책 부양책에 덜 반응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경기 침체가 불평등을 증가시키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불리한 피드백 루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불평등한 사회일수록 확장적 통화정책에 덜 반응하고 경기침체로부터의 회복도 더디게 경험됩니다. 이는 결과적으로 그들을 더욱 불평등하게 만듭니다. 우리는 이것을 "불평등 히스테리시스"라고 부릅니다.
중앙은행은 불평등이 통화정책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해야 합니다. 특히 이는 Fed 및 ECB와 같은 일부 중앙은행이 시작한 임무를 이행하기 위한 새로운 유형의 모델링 접근 방식을 모색하는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과세의 누진성과 교육, 보건 등 공공재에 대한 지출의 질을 통해 재정 정책이 오늘날의 소득 불평등을 해결하는 방식을 고려할 수 있으며, 구조적 개혁과 정책은 미래의 불평등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사회 통합을 위한 혁신적인 금융 기술 육성을 포함합니다. 그러면 다음 포크로 이동하게 됩니다.
포크 4: 디지털 금융 혁신
디지털 금융 혁신은 네 번째 포크를 의미합니다. 빅데이터, 빠른 결제 시스템, 분산 원장 기술(DLT)과 같은 기술 혁신이 금융 부문과 실물 경제 모두에서 입지를 굳히고 있습니다. 이는 디지털 결제, 온라인 대출 및 보험, 암호화폐 및 탈중앙화 금융(DeFi)의 DLT 적용에서 볼 수 있습니다. BIS에서는 연구와 BIS 혁신 허브의 실무 작업을 통해 이러한 문제를 탐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은 금융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며 많은 국가에서 금융 포용성을 촉진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금융의 기술 발전은 정보 처리 비용을 크게 줄이고 (사회) 보험을 포함하여 때로는 새로운 계약 합의를 자발적으로 준수하는 등 사용 가능한 계약 세트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7 이는 원칙적으로 소비를 원활하게 하고 복지를 향상시켜 더 많은 사람들이 빈곤의 함정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해줍니다.
따라서 디지털 금융 혁신은 더 밝은 미래를 위한 잠재력을 제공합니다. 공통의 상호 운용 가능한 플랫폼을 개발하고 데이터 프라이버시를 보호한다면 글로벌 링크를 강화하고 리소스 할당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우리는 이전에 서비스를 제대로 받지 못했던 우리 사회의 가난한 계층에게 금융 도구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또한 새롭고 더 널리 이용 가능하며 품질이 우수한 금융 상품을 통해 금융 시스템에 대한 신뢰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디지털 혁신은 보다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글로벌 금융 시스템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에는 반대되는 면이 있습니다. 기술은 또한 집중과 시장 지배력을 허용하고 새로운 유형의 차별을 촉발할 수 있습니다. 순 영향을 평가하려면 기존 기술 혁신의 모든 측면을 살펴보고 더 많은 데이터와 증거를 활용해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디지털 기술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특히 공공정책이 어떤 역할을 할 것인지이다.
이러한 잠재력을 파악하려면 공공 부문과 민간 부문이 함께 협력해야 합니다. 모든 기술 발전과 마찬가지로 디지털 금융 상품의 개발은 양날의 검입니다. 책임감 있게 사용되는 신기술은 모든 사람에게 향상된 복지를 제공할 수 있지만 새로운 형태의 차별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8 디지털 혁신이 금융계의 분열을 몰고 올 수도 있기 때문이다. 서로 다른 시스템은 서로 다른 사용자 그룹과 국가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지정학적 긴장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디지털 혁신은 지정학적 단층선을 따라 분할과 붕괴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지역적으로, 디지털 기술이 남용될 경우 특정 소수 집단에 대한 차별이 더욱 정교해지고 인식이 덜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자산 가격 변동성, 전염성, 풍부함을 증폭시켜 글로벌 및 지역 금융 안정성에 새로운 도전을 제기할 수 있으며, 예를 들어 스마트폰 앱을 사용하여 예금 실행을 가속화할 수도 있습니다. 극단적으로 이러한 추세는 금융 시스템의 변동성을 더욱 악화시켜 돈에 대한 사람들의 신뢰를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중앙은행의 조치는 디지털 혁신에 중요합니다. 중앙은행은 감독을 위한 새로운 도구와 더 많은 데이터 포인트를 통해 디지털 혁신을 더욱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금융 시스템으로 이끌 수 있습니다. 중앙은행은 중앙은행 디지털 통화와 같은 새로운 디지털 도구를 사용하여 더 빠른 결제 시스템 구현을 혁신하고 고려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그들은 가격과 금융 안정성의 신뢰할 수 있는 보관자로서의 실적을 쌓을 수 있습니다. 새로운 디지털 도구에 대한 중앙은행의 신뢰성을 부여하는 것은 새로운 형태의 공공재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적절한 규제 체계 없이 암호자산이 기하급수적으로 발전하는 것은 지금까지 인간의 다양한 의사 결정 프로세스가 자동화될 수 있는 잠재적인 극적인 변화의 많은 신호 중 하나일 뿐입니다. 이런 일이 대규모로 발생한다면, 너무 많은 프로세스가 인간의 제도적 환경에서 벗어날 것이며, 이는 지금까지 신기술이 어떻게, 언제, 누구에게 확산되는지 결정할 때 우리의 윤리적 가치가 항상 중요한 역할을 하도록 보장해 온 필요한 견제와 균형을 제공합니다. 유발 하라리(Yuval Harari)는 이러한 보호 장치를 잃지 말라고 경고했습니다.9 다음이자 마지막 포크를 소개합니다.
포크 5: 인공 지능
미래의 어느 시점에 알고리즘이 우리 사회의 결정 전체는 아니더라도 대부분을 결정하게 된다면 이는 확실히 통화 정책 결정에 테일러 규칙을 기계적으로 적용하는 것 이상을 넘어설 것입니다. 최근 인공 지능의 도약은 다섯 번째이자 마지막 포크를 나타냅니다. 인공 지능(AI)은 생산성 향상을 약속하며 자동화할 수 있는 일상적인 작업 세트를 크게 확장합니다. 생산성 향상은 의료 및 교육과 같은 주요 공공재와 특히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수십 년 동안 의료 및 교육 비용은 물리적 재화 가격에 비해 증가했습니다. 왜냐하면 이러한 공공재에 대한 수요 증가가 그에 상응하는 생산성 증가와 일치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AI는 의료 및 교육 생산성의 향상을 정확하게 약속합니다. AI 간호사가 인간 의사보다 증상을 더 정확하게 분석한다고 상상해보세요. 또는 AI 조교가 교수보다 신속하게 질문에 답하고 개념을 더 잘 설명하는 것을 상상해 보십시오. 따라서 AI는 의료 및 교육의 성격을 근본적으로 변화시켜 비용을 낮추고 접근성을 더욱 민주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 가지가 있는데-
실제로 AI 기술의 발전에는 잠재적으로 어려운 측면도 있습니다. 빅데이터와 컴퓨터 성능의 확장성을 고려하면 비선형적 발전, 즉 AI 역량이 크게 향상될 가능성이 현실적으로 존재합니다. 제한되지 않은 기능을 갖춘 AI는 적절하게 감독되지 않으면 알 수 없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지치지 않는 AI 감시는 인간 활동을 모니터링하고 혁신과 인식론적 혁명의 기초가 되는 인간의 비판적 사고를 통제하고 줄일 수 있습니다. 보다 자비로운 시나리오에서도 우리는 확장된 경제적, 사회적, 정치적 의사 결정에 대한 통제력을 상실할 수 있습니다. 또한 AI는 인간을 위한 새로운 활동 창출에 비례하지 않는 속도로 수백만 개의 반숙련 일자리, 심지어 숙련된 일자리를 대체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많은 부문에서 숙련된 실업률이 증가할 위험이 무시할 수 없으며, 이로 인해 사회 복지 시스템이 더욱 부담을 받게 됩니다. 고용에 대한 AI의 분배 결과에 대한 이러한 우려는 Daron Acemoglu와 Simon Johnson이 그들의 새 책에서 표현했습니다.힘과 진보 . 10
또한 AI 개발은 새로운 비생물학적 형태의 지능을 나타낼 수 있으며, 잠재적인 새로운 생명체에 대한 윤리적이고 실용적인 질문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인간에게도 인권이 있다는 것을 이해하지만 AI를 어떻게 공정하게 대해야 할까요?
따라서 AI는 우리 모두에게 전례 없는 도전을 제기합니다. 중앙은행의 경우 AI의 도움으로 가격과 금융 안정성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권한이 강화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동시에, AI가 가격 및 금융 안정성에 대한 주요 결정을 대신하고 지금까지 중앙 은행의 "기술"이었던 데이터 분석, 시나리오 계획 및 예측을 위해 많은 모델에 의존했던 것에 도전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항상 위험의 균형을 평가하는 균형 행위가 인간에 의해 수행되는 의사 결정 과정의 맥락에서, 상당히 정교한 공동 방식으로, 잘 테스트된 제도적 설정을 통해, 그리고 사회와 그 조직의 감시하에 있습니다. 대표. 여러분 세대는 조만간 이러한 새로운 도전에 대해 성찰해야 할 것입니다.
결론
중앙은행은 갈림길에 서 있다. 다섯 가지 주요 포크가 이미 우리와 함께 있습니다: (1) 인플레이션이 목표에 수렴하기 위한 "마지막 마일"; (2) 기후 변화; (3) 불평등; (4) 디지털 혁신; (5) 인공 지능. 오늘날 중앙은행이 이러한 갈림길에 대해 내리는 선택은 앞으로 수년간 거시경제 상황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그리고 중앙은행이 사회에서 수행하는 중요한 역할을 고려할 때 중앙은행은 그 의미를 고려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과제에 더 잘 대응하려면 중앙 은행 커뮤니티에서 다양성과 포용의 문화를 조성하는 데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이러한 과제의 결합된 효과는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서로 다른 포크에서 내려진 결정 간의 불확실한 상호 작용 때문입니다. 한 가지 분명한 결론은 우리의 전통적인 경제 및 통화 모델이 이러한 복잡성을 포착하도록 설계되지 않은 것으로 보이며 중앙은행 정책을 안내하기 위한 새로운 혁신적인 모델과 접근 방식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거시건전성 도구, 자산 구매, 특정 상황에서의 시장 개입, 새로운 형태의 의사소통 등 우리의 툴킷에 더 많은 도구를 포함하여 많은 경우에 우리는 이미 통화 정책을 보다 효과적으로 조정하고 새로운 문제에 대처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위험이 있는 경우, 우리는 모델을 다루기 쉽게 유지하고 사회에서 우리의 역할과 기능을 전달하는 데 있어 어느 정도 단순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직면하게 될 가능성이 가장 높은 분기점이나 과제를 살펴보면, 간단히 말해서 모두 통화 정책 결정을 안내하는 현재 매개 변수 또는 일반적으로 금리 중립 수준 개념과 관련된 "별"에 영향을 미칩니다. 또 실업. 노동 공급의 구조적 변화, 리쇼어링(re-shoring), 무역을 위한 새로운 지형, 지정학적 긴장, 경제 녹색화 등은 모두 비용을 증가시키는 요인인 것으로 보입니다. 분명히 더 많은 디지털 금융 혁신 및 AI 사용과 관련된 변화 등 많은 변화가 머지않아 생산성을 향상시킬 것입니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의 결합된 순 효과, 특히 이러한 모든 요소가 나타나는 시기를 평가하기 어려운 기간을 거쳐야 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미래의 정책 입안자로서 여러분의 기술은 이러한 미래의 상충 관계와 그 일시적이거나 보다 영구적인 성격을 분석하고 가격과 금융 안정성을 보호하기 위한 단호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전략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저는 여러분이 정책 조치에 대한 적절한 강도와 적절한 시기를 통해 그렇게 하고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그리고 사회에서 달성하도록 요구할 수 있는 다른 가능한 목표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이러한 과제 중 상당수는 분배에 영향을 미칩니다. 미래의 재무부 동료가 이러한 새로운 자금 조달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재정 정책을 어떻게 설계할지 분석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다섯 가지 포크는 생각해 봐야 할 도전이지만, 앞으로 나아갈 길은 직면했을 때 절망하지 않고, 모든 것을 포용하려고 하지 않고, 틴베르겐의 분리 원리라는 전통적인 지혜를 활용하고, 정의된 목표와 도구를 통해 공동선에 가장 잘 봉사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정책 프레임워크입니다. 그리고 오늘 중앙은행에서 학위를 받는 똑똑한 젊은 학생들을 보면 여러분 모두가 중앙은행이 직면한 중요한 과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감사합니다.
참고자료
Acemoglu, D 및 S Johnson(2023): 힘과 진보: 기술과 번영을 둘러싼 천년의 투쟁 , MIT Press.
Agénor, P 및 LA Pereira da Silva(2019): 통합 인플레이션 타겟팅: 개발도상국의 또 다른 관점 , BIS-CEMLA, 2월.
-------- (2023): "은행 의존 경제의 거시금융 안정성 정책 프레임워크: 운영 매뉴얼", BIS 논문 , 곧 출간될 예정입니다.
Bolton, P, M Després, LA Pereira da Silva, F Samama 및 R Svartzman (2020): The Green Swan: 기후 변화 시대의 중앙 은행 및 금융 안정성 , BIS.
Carstens, A (2022): "인플레이션의 귀환", 제네바 국제통화은행연구센터, 4월 5일 연설.
Goodhart, C 및 M Pradhan(2020): 인구통계학적 역전, 고령화 사회, 불평등 완화, 인플레이션 부흥 , Palgrave Macmillan.
Harari, Y(2023): " AI 와 인류의 미래 ", YouTube Frontiers 포럼 발표 영상.
Karaivanov, A, B Mojon, LA Pereira da Silva 및 R Townsend(2023): "디지털 안전망: 로드맵", BIS 논문 , 출간 예정.
Pereira da Silva, LA 및 J Frost(2023): " 디지털 금융 및 공동 번영: 앞으로 나아갈 길 ", 3월 28일 카자흐스탄 알마티 실크로드 현금 및 지불 회의에서 BIS 부국장의 발언을 바탕으로 한 출판물입니다.
Pereira da Silva, LA, E Kharroubi, E Kohlscheen, M Lombardi 및 B Mojon (2022): 불평등 히스테리시스 및 거시 경제 안정화 정책의 효과 , BIS, 5월.
1 국제결제은행(BIS) 부국장. 이 발언은 나의 의견이며 반드시 BIS의 견해를 대변하는 것은 아닙니다. Elöd Takáts의 기여에 감사드립니다.
2 Carstens(2022) 참조.
3 Agénor 및 Pereira da Silva (2023).
4 Goodhart와 Pradhan(2020).
5 볼튼 외(2020).
6 페레이라 다 실바 외(2022).
7 Karaivanov 등(2023).
8 페레이라 다 실바와 프로스트(2023).
9 하라리(2023).
10 Acemoglu와 Johnson(2023).
저자 소개
루이스 아와주 페레이라 다 실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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