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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중앙선 광역전철 원주연장에 대해서
고속철도 시속 천킬로 추천 0 조회 348 24.03.29 01:29 댓글 6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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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24.03.29 14:10

    첫댓글 110km/h 밖에 못 달리는 현재 광역전철로는 다른 열차들에게 속도저하를 유발할 수 있고, 대피를 하느라 너무 오래 걸리게 될 것입니다. 원주연장을 추진하려면 150~180급 광역차량의 도입을 같이 계획해야 타당성이 올라갈 것입니다. 150급 차량은 공항철도 일반열차 신형차량, 180급은 GTX차량이 대표적이지요.
    그렇지만 선로 주변이 산악지형이어서 도시개발에 한계가 있고 주거 및 유동인구가 대폭 늘어날 것이라는 기대가 어렵기 때문에 150~180급 차량을 고려하더라도 경제성이 부족할 것입니다.

  • 24.03.29 16:09

    부전-마산 복선전철에도 통근형 전동차 넣는 일이 쉽지 않은데, 용문-원주 구간은 더 힘들지 않을까요?
    부전-마산구간에 통근형 전동차 운행 무산시킨 코레일과 국토부의 논리대로라면 용문-원주 구간의 증차, 역사계량등등의 비용을 강원도와 원주시가 부담해야하는데 그 또한 불가해 보입니다.
    그리고 해당 열차 운행을 위한 선로를 추가하자고 하면 아예 불가능에 가까울겁니다.

  • 작성자 24.03.30 08:50

    그냥 복선하나로 광역전철을 원주까지 연장하자는 것이 아니라 경부선같이 2복선화를 하자는 것입니다.
    그리고 비록 용문 원주간은 지형적으로 산악지대가 많아서 대규모의 도시화는 불가능하지만 원주기업도시육성과 연관된 수도권인구분산이라던가 관광지조성, 전원주택단지등의 개발요인은 충분하다라고 봅니다.

  • 24.04.01 16:58

    수요도 없는데 2복선을 깔기 위한 예산을 낭비하느니 다른 곳에 해당 예산으로 철도를 개량하거나 신설하는것이 더 효율적이라고 보이네요

  • @깔깔 지금도 용량이 미어터져서 전철 안 온다고 난리인 경의중앙선 상황이나 해당구간에서 제 속력 못 내는 KTX운행 상황을 생각하면 2복선에 준 고속화는 필요하지 않겠습니까? 서울 시내 철도 지하화 같은 뻘짓 보다는 훨씬 효용성이 있겠지요.

  • 24.03.30 17:13

    원주역이 시가지 중심에서 약간 떨어져 있어 충분한 수요가 나오지 않을듯 합니다. 그렇다고 30분이나 1시간 간격으로 운행해버리면 있느니만 못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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