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민이 추천하는 연기가 살아있는 영화
김명민을 보고 있으면 숨이 차다. 마치 4년에 한 번 열리는 올림픽의 출전선수처럼 작품을 위해 자신의 육체를 한계점까지 몰고 가는 그의 행보는 걱정스러울 정도다. 연기라는 십자가를 짊어진 구도자처럼 그는 매 작품 이순신, 장준혁, 강마에의 면류관을 썼다.
"전 사실 누구나 할 수 있는 연기에는 별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편이에요. 아무나 할 수 없는 그런 역할에 매력을 느끼고 동기부여가 돼요."
그 결과 거의 무명이었던 김명민은 [불멸의 이순신]의 캐스팅 논란을 드라마가 끝날 때쯤엔 한 톨도 남기지 않고 모두 주워 담았다. 이순신을 청년기부터, 거북선 위에서 죽음을 맞이하는 순간까지 살아낸 김명민은 "마지막 임종에선 너무 울어서 촬영 진행이 안 될 정도로" 이순신에게 빙의되었다. 자신을 철저히 지우고, 캐릭터가 되는 그의 지독함은 [하얀거탑]에서 폭발했다. 목적 달성을 위해서라면 어떤 것도 서슴지 않는 장준혁은 분명 좋은 사람은 아니다. 그러나 외과과장이라는 자리를 위해 가련할 정도로 모든 것을 희생하는 이 남자의 피로함은 김명민의 작은 손짓, 동작 하나로 그대로 전해졌다. 무뎌진 감각 탓에 신문을 헛짚던 손은 그 누구도 아닌 장준혁의 것이었다. "사실 그 장면은 저 자신도 그렇게 한 줄 몰랐어요. 그 상황에서 전 김명민이 아니라 장준혁이었기 때문에 그런 행동이 나왔나 봐요." 그렇게 철저히 자신을 빼내고 다른 자아를 주입하는 그의 연기관은 일관되게 이어져 강마에를 '만들어냈다'. 어디에서도 본 적 없는 억양과 비웃음, 냉소주의의 갑옷을 둘러친 마에스트로는 많은 이들을 [베토벤 바이러스]에 감염시켰다.
그렇게 말랑한 감정은 한 뼘도 허용되지 않을 것 같은 이 완벽주의자도 영화를 보며 누군가의 연기에 감탄을 하는 순간이 있다. 크리스천 베일의 연기를 보고, 일본 드라마에 나온 노부인의 치매 연기를 보고 "와 이건 진짜다"라고 반해버린 김명민이 말하는 영화들. 늘 이순신으로, 장준혁에서 강마에로, 그리고 루게릭병에 걸린 백종우로 우리의 기대치를 높이는 '명민좌'의 마음을 움직인 진짜 연기가 살아있는 영화들이다.
글 l 이지혜 <10 아시아> 기자 , 사진 l 채기원 <10 아시아> 기자
김명민의 첫 번째 추천: 더 팬의 '로버트 드니로'
영화설명: 사랑하는 스타를 멀리서 바라보고 응원할 수밖에 없는 팬은 약자이고, 그들의 사랑을 한 몸에 받는 스타는 강자로 보인다. 그러나 팬이라는 존재가 광기라는 무기를 얻게 되면 그들은 더이상 약자가 아니다. 덜 사랑하는 쪽이 강해지는 관계의 법칙을 거스르는 길 리나드의 집착은 동경하는 야구선수 바비를 위해 살인까지 서슴지 않는다. 그렇게 사랑과 한 끗 차이인 리나드의 집착은 바비에게 벌어질 비극들에 일등 연비를 자랑하는 연료가 된다.
김명민의 두 번째 추천: 쉰들러 리스트의 '리암 니슨'
영화설명: 유대자본의 할리우드 유입으로 홀로코스트 영화가 끊임없이 제작되고 있다고 치부하기에는 여전히 홀로코스트의 상흔은 깊고 쓰리다. 탐욕스럽던 쉰들러가 자기 안의 인간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며 눈을 떠가는 과정을 리암 니슨이 과장되지 않으면서도 섬세하게 그려냈다. 홀로코스트는 우리 안의 인간성에 대해 회의하게 하지만 변해가는 쉰들러의 모습은 또다시 인간이라는 존재를 긍정하게 만든다.
김명민의 세 번째 추천: 데드 맨 워킹의 '숀 펜'
영화설명: 수녀 헬렌에게 날아온 한 통의 편지는 그녀를 사형수의 마지막을 함께 하도록 이끈다. 흉악한 범죄를 저지른 매튜 폰슬렛을 진심으로 용서할 수도, 그렇다고 증오할 수도 없는 막다른 심정으로 함께 한 그녀의 6일은 법이라는 제도에 기대 한 인간의 생을 중단시키는 것이 옳은지를 묻고 있다. 그 자신이 뛰어난 배우이기도 한 팀 로빈슨은 두 번째 연출작으로 재능 있는 배우들을 잘 조합해냈고, 숀 펜은 베를린영화제에서 은곰상을, 수잔 서랜든은 아카데미에서 여우주연상을 수상했다.
김명민의 네 번째 추천: 레스큐 돈의 '크리스천 베일'
영화설명: 극중 디에터 뎅글러는 실제 독일 출신의 미군 파일럿이다. 그는 베트남전에 참전했다가 베트콩의 포로가 되었고, 생과 사를 넘나들며 마침내 탈출해 미국으로 돌아왔다. 감독은 다큐멘터리 [디에터는 날아야 한다]에 이어 영화로 그를 다시 소환했다. 그러나 스펙터클한 전투 신이나 화력이 동원된 파상공격보다 오로지 살기 위해 벌레와 뱀을 잡아먹고, 25kg의 체중을 감량하면서까지 전쟁 포로가 된 크리스천 베일의 엄청난 집념이 디에터를 되살려냈다.김명민의 다섯 번째 추천: 나의 왼발의 '다니엘 데이 루이스'
영화설명: 다니엘 데이 루이스의 필모그래피는 무엇 하나 허투루 지나칠 수 없다. [아버지의 이름으로], [갱스 오브 뉴욕]으로 각각 그 해의 아카데미 남우주연상 후보에 올랐으며, [나의 왼발], [데어 윌 비 블러드]는 오스카상을 안겨주기도 했다. 뇌성마비라는 짐을 평생 안고 살았던 크리스티 브라운은 화가이자 작가이자 생의 화신이었다. 뒤틀린 몸, 찡그린 얼굴로 누구보다 당당한 삶을 살고, 아름다운 것들을 남겼던 아티스트는 다니엘 데이 루이스로 인해 다시 세상 밖으로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