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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스피치성공클럽 원문보기 글쓴이: 트레이시
국어화법교육의 이론적 토대
김상돈 부산외국어대 국어국문과/1999
<목차>
1.서언
II.의사소통의 이해
2.1 의사소통의 개념
2.2 의사소통의 성격
2.3 의사소통의 목적
III . 대인관계
3.1 화자와 청자의 역할
3.2 화자와 청자의 관계: 유대와 힘
IV.담화 텍스트의 과정 모델
4.1 기호모델(code model)
4.2 추론모델(Inferential model)
4.3 통합모델
V. 담화 텍스트에서의 스키마(schema)
5.1 스키마(schema)의 개념
5.2 스키마 이론의 교육적 의의
VI.결언
1.서언
구어는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받기 때문에 앞선 시대의 언어연구를 불가능하게 만들었다.
문학적 언어연구로부터 일상어 중심의 언어연구를 주창한 최초의 언어학자는 소쉬르(F. de Saussure)다. 공시적인 기술언어학의 관점에서 언어이론으로 등장한 것이 화행이론(speech act), 화용론 (pragmatics), 최근의 텍스트(text) 이론 등이지만, 교육현장에 이런 이론이 적용된 것은 극히 최근의 일이다.
그동안 한국어 교육과정에서도 구어 중심의 교육을 방해한 주된 요인은 '말하기와 듣기'는 모국어에 잔한 한 가르치지 않아도 저절로 습득된다는 그릇된 편견과 입시 중심의 교육제도 아래에서 는 '말하기,듣기'의 '평가'가 용이하지 않다는 실행상의 문제점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생 각된다 .
'말하기와 듣기' 에 관한 이론적 기초를 살펴 보고, 이해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한다.
II.의사소통의 이해
인간이 갖고 있는 여러 가지 의사 소통 중에서 음성언어를 이용한 의사소통의 개념, 성격, 기능 등을 교육적 차원에서 이해하고, 담화 텍스트의 표현과 이해에 관한 제 이론을 살펴 본다.
2.1 의사소통의 개념
'소통'이란 둘 이상의 대상이 서로 '행위'를 통해 '관계'를 맺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일상생활에서 나타나는 의사소통은 말이나 글로 인간 상호간의 이해와 영향을 주고 받는 과정이나 행위로 볼 수 있다.
관계적 요소: 화자와 청자, 필자나 독자의 상호작용
방법적 요소: 말과 글에 나타나는 언어적,비언어적 수단
목표적 요소: 서로에게 영향력을 미치기 위한 의도적 행위
이 요소들이 포괄적으로 작용하여 나타나는 인간의 행위이다
(1) 의사소통의 종류
언어적 의사소통(Verbal communication)
- 음성언어적(oral language) 말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의사소통
- 문자언어적 (written language) 문자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의사소통
비언어적 의사소통(Nonverbal communication) 비언어적 요소만으로 이루어지는 의사소통
- 반사음: 기침, 재채기 등
- 유희음. 콧노래, 휘파람 등
- 표정음: 혀차기, 입맛다심, 코웃음, 웃음, 한숨 등
- 의사표시: 박수, 노크 등
음성언어적 의사소통에서 언어적 메 시지와 비언어적 메시지가 다를 경우에는 비언어적 메시지가 우선적으로 고려된다, 우리의 연구대상이 '언어적 의사소통'에 국한된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실 제 언어생활에서 비언어적 요소가 완전히 배제된 상태에서 순연히 언어적 의사소통만으로 이루어지는 경우는 없다. 따라서 교육현장에서 이런 비언어적 의사소통체계도 아울러 교육되어 야 한다.
그렇지만 본고에서는 '말하기와 듣기'를 중심으로 의사소통'의 개념을 논의함으로 '음 성 언어적 의사소통'만을 고려 대상으로 삼겠다.
2.2 의사소통의 성격
의사소통은 단순히 의미를 전달하는 것만이 아니라 하나의 역동적인 과정(dynamic process)으로 의미를 창조하는 것이다.
담화에서는 참여자(participant)들의 일반적인 경험
상호 주고 받는 영향력- 최소한의 피드백(feed back)
결속성(coherence)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 행 위를 모두 포함
의사소통에 참여하는 사람들 사이의 관계와 친숙도
2.3 의사소통의 목적
의사소통의 차원
언행적 차원: 담화 텍스트의 효과적인 표현과 전달, 수용과 이해.
관계적 차원: 효과적인 인간관계의 형성과 유지.
III . 대인관계
3.1 화자와 청자의 역할
인간의 의사소통을 연구하는 관점
텍스트 중심의 연구(text-based approach)
의사소통의 내용물인 언어 그 자 체에 대한 연구태도
효과적인 정보의 산출과 전달에 초점
의사소통은 화자의 일방적인 행동으로써 언어를 통해 메시지를 전달하면
수신자인 청자는 자연스럽게 그 의미를 이해
의사소통을 도구와 기술의 측면에서 살펴 보는 것
의사소통에서 화자가 전달하고 자 하는 정보에 중점을 둔 재용 중심의 관점
청자에게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한 화자의 역할에 관심을 두는 화자 중심의 관점
참여자 중심의 연구
텍스트의 내총보다는 화자와 청자의 역할에 중점을 두는 연구태도
의사소통을 화자와 청자가 함께 협력하는 과정으로 이해
화자와 청자의 역할 관계
1.상호 작용적 관점: 의사소통체계를 선조적인 순서(linear ordering)인 원인과 결과의 과정 으로 이해하여 지나치게 단순화함
2.상호 교섭적 관점: 두 사람이 동시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고 수신하는 것
말하기와 듣기가 선조적으로 분리된 행위가 아니며,
한 번에 한 가지씩 계기적으로 행위가 일어나는 것도 아니다.
화자와 청자의 역할이 다 같이 강조되며
화자와 청자의 상호 이해, 상황에 대한 인지속에서
의사소통이 복합적으로 실현된다고 파악한다 (Mayer & Mayer, 1985).
따라서 의사소통은 '텍스트 중심의 연구'보다는 '참여자 중심의 연구'가 필요하며 그것도 화자와 청자가 메시지의 내용을 일방적으로 전달하고 이해하는 선.조적인 순환작용으 로 보기보다는 화자와 청자에 의해 메시지가 협력적으로 창조되고 이해되는 동시적인 상호 교섭의 과정으로 이해한다.
3.2 화자와 청자의 관계: 유대와 힘
인간관계는 유대 (solidarity)와 힘(power)이라는 두 가지의 기본 영역으로 정의될 수 있다. 이러한 유대와 힘은 의사소통을 할 때에 억양, 어조, 표정, 제스처, 거리 등과 같은 비언어적 단서와 메시지의 내용, 어휘 , 대우법 등 언어적 형식으로 실현된다.
3.2.1 유대 (solidarity)
유대는 사람들 사이에 내재하는 심리적 거리
어려운 사이(formal relationship), 허물없는 사이 (informal relationship), 절친한 사이(intimate relationship)로 분류
유대관계를 이루는 요인: 공동체적인 동지애, 같은 학교, 같은 직업 또는 직장, 동일 한 정치그룹, 동일한 취미,가족, 같은 종교, 같은 성(sex), 같은 고향 등 (Brown & Oilman, 1960). 유대관계의 표현은 말의 내용이나 말투, 그리고 신체접촉, 표정 등으로 나타난다.
말의 내용: 어려운 사이: 문화적, 사회적으로 덜 위험한 정보
친근한 사이: 개인적인 정보(임태섭 , 1998)
3.2.2 힘 (power)
힘은 지배와 복종의 관계에 따라 의사소통에 반영된다.
1.힘의 차이가 존재하는 비대칭적 관계(asymmetrical or complementary relationship)-
명확히 규정되어 있는 경우: 부모-자식,교사 -학생
2.불분명하고 암묵적으로 합의된 경우: 남편-아내
3.힘의 차이가 보이지 않는 대칭적 관계 (symmetrical relationship)
수평적 관계: 친구와 직장 동료 (Mayer & Mayer, 1985)
힘의 관계를 이루는 요인: 육체적 인 힘 (physical strength), 부(wealth), 나이 (age), 성 (sex), 교회나 정부, 군대, 가족 안에서 관행화된 역할 (Brown & Oilman, 1960)
힘의 표현: 말 투와 존대법 등을 통해 나타남
이와 같이 유대(solidarity)와 힘(power)은 동일선상의 개념이 아니며 어떤 인간관계 안에서 동시적으로 작용하여 궁극적으로 하나의 인간관계를 형성하는데 기여한다. 그러므로 의사소통에서 사람들 사이의 관계는 일정하게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시간 에 따라 발전적으로 변화하게 마련이다. 따라서 현재의 관계보다 더 가까워지기 위하 여 기대보다 더 친근한 언어를 사릉하여 상대방을 수용하려는 목적으로 유대 상승 (solidarity leveling)을 꾀할 수 있고, 상대방의 체면을 존중하는 공손 전략(politeness strategy)을 쓸 수도 있다. 지금까지 화법교육현장에서 메시지의 내용에 초점을 맞춘 교육에 이상과 같은 인간관계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적용할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해야겠다.
IV.담화 텍스트의 과정 모델
의사소통은 음성언어이든 문자언어이든 정보전달을 목적으로 메시지를 만든다.
발화(utterance)는 말하는 행위(an act of speech)
담화는 의사소통을 하는 구어적인 행위
텍스트는 의사소통 과정에서 생성되는 언어단위
담화 텍스트: 의사소통 과정 에서 음성언어로 실현된 문장 이상의 언어 단위
대화,연설, 회의, 토론 등이 포함
4.1 기호모델(code model)
화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기호화하여 보내면 청자는 이를 해독하여 이해하는 과정으로 보는 견해
화자 청자
(개념->음성) 말하기 --------------------듣기(음성->개념)
기호화 해독
이 모델은 의사소통이 원리적으로 어떻게 달성될 수 있는지를 잘 설명할 수 있는 장 점은 있지만, 일반적으로 일회적인 송수신 과정은 극히 드물고, 화자와 청자로서의 연속적인 행위 과정과 피드백의 순환으로 이루어진다.
인간의 의사소통은 발화된 문장의 언어학적 해독만으로 는 의미파악이 어렵고 발화 상황과 화자의 비언어적 표현, 청자의 지식 등이 통합적으로 작용해야만 의미해독이 가능하다. 결국 기호모델은 기계적인 도식으로써 인간의 추론과 정을 간과했다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4.2 추론모델(Inferential model)
추론모델에서는 의사소통을 화자의 의도를 추론적으로 인지하는 과정이라 정의한다.
의사소통에는 기본적으로 청자의 해독이 포함되지만 발화된 문장이 화자의 의도를 남김없이 기호화한다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진정한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서 는 청자가 화자의 의도를 추론하는 과정이 필수적이라는 주장이다.
이와같이 의사소통을 화자의 의도와 청자의 추론을 통해 기술하려는 태도는 심리학적 관점에서도 일리 가 있다.
그러나 의사소통의 형식이 아주 다양할 수 있다는 점과 기호 해독의 과정 그 자체는 상당히 구체적, 객관적이어야 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추론모델 역시 의사소통을 설명하 는 일반 이론이 되기에는 역부족이다 (Sperber & Wilson, 1986).
4.3 통합모델
의사소통을 기호화의 과정과 추론과정 양쪽을 모두 포함하는 것으로 본다.
즉 인간은 의사소통을 할 때 기호화된 의사소통과 추론적 의사소통이라는 두 가지?양식을 모두 사용하며, 이 두 양식은 각기 다른 방식으 로 실현된다는 것이다.
기호적 의사소통과 추론적 의사소통은 각각 상호 독립적으로 존재하되 추론적 의사소통 중 일부는 기호적 의사소통과 연관되어 있는 것으로 파악하여야 한다 .
대부분의 의사소통 과정은 기호 과정을 포함하는 추론적 의사소통으로 이루 어진다.
그러므로 의사소통을 할 때에 화자는 자신이 나타내려는 의미를 청자가 정확하 게 해독하고 추론 가능하게 표현해야 하며, 청자는 상대방이 의미한 바를 분명히 해독, 추론하여 적절하게 반응할 것이 요구된다. 이처럼 바람직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려면 기호 해독과 추론 행위가 통합적으로 적절하게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V. 담화 텍스트에서의 스키마(schema)
말하기와 듣기의 연속은 담화 텍스트의 생산과 이해의 과정이다.
우리가 일상생활에 서 일정한 텍스트를 생산하고 이해할 수 있는 것은 우리에게 내재되어 있는 지식 때문이다. 이렇게 언어활동을 가능하게 하는 인간의 총체적인 지식을 스키마(schema)라고 한다. 여기에서는 스키마의 개념과 교육적 의의를 알아 보도록 하자.
5.1 스키마(schema)의 개념
스키마란 우리의 기억속에 저장되어 있는 세상에 관한 총체적인 지식을 말한다.
일화적 기억(episodic knowledge): 어떤 특정 경험과 관련, 자신의 경험 에 대한 기록
개념적 기억(semantic knowledge): 일화적 지식의 경첩으로부터 추상화 또는 일반화되어 기 억 속에 저장되어 있음
사물, 상황 등의 지식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에 관련
Bartlett(1932):스키마-과거 경험의 능동적인 조직
능동적인 조직: 정보의 단순 재생과 산출이 아니라 새로운 모습으로 적극적인 재구성 을 한다는 뜻이다. 따라서 어떤 사물이나 개념에 대한 스키 마는 경험세계가 다른 인간마다 각각 차이가 날 수 있다.
Piaget- 인간의 인지발달이란 모순없는 새로운 지식은 동화시키고, 기존의 스키마에 적절하지 않은 지식에 대해서는 스키마를 변경하면서 끊임없이 스키마를 확장하는 과정
독서를 할 때, 글을 읽고 이해한다는 것은 부분들의 종합이 아니라 글에 언급된 대상이나 상황을 일관 되게 해석하는 스키마의 활용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결국 스키마는 정보처리 능력을 높이고 문제해결 과정에 이용되며 기억능력을 확장하고 학습전략과 규칙을 익히게 한다. 또한 자신의 의견을 다른 사람과 비교해 가면서 토론하고 주위 상황에 따라 반응하며 일정한 원리로 주어진 업무를 굉가하는 비판적, 창조적 사고력의 측면에서도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차경수, 1992).
5.2 스키마 이론의 교육적 의의
스키마 이론은 세상사에 대한 우리의 지식이 기억 속에서 어떻게 표상되어 있으며, 이 표상된 지식이 언어의 표현과 이해과정에서 어떻게 작용하는가에 관한 이론이다 (원진숙, 1994). 특히 말하기와 듣기교육에 관련된 스키마의 역할은 절대적이다.
교육현 장에서 스키마이론을 적용할 수 있는 중요한 시사점
첫째, 말하기는 상대방에게 어떤 변화를 일으키기 위한 활동
상대방과 나의 인간 관계, 상대방에 대한 모든 정보를 토대로 자신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언어를 조작해야 한다. 따라서 말하기 교육이 스키마를 활동할 수 있는 전략 중심의 교육이 되어야 한다.
둘째, 듣기는 화자, 담화 텍스트, 담화 상황 등에 관한 청자의 스키마에 따라 능동적으로 의미를 재구성하는 과정이다. 그러므로 추론 활동을 활성화할 수 있는 청자의 스키마 형성과 스키마의 활용 전략을 교육하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스키마는 경험의 산물이므로 학습자의 능동적인 역할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학습활동의 중심은 교사가 아니라 학습자 자신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언어활동의 참여를 유도해야 한다. 실제적인 언어활동을 통해 스키마가 강화되기 때문이다.
넷째,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등 언어 활동은 모두 학습자가 지닌 스키마를 토대로 의미를 재구성하는 사고의 과정이다. 그러므로 언어활동과 스키마의 공통부분은 통합하여 지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 모색이 필요하다.
VI.결언
첫째, 인간의 의사소통은 말이나 글로 인간 상호간의 이해와 영향을 주고 받는 과정이 나 행위이다. 이것을 소통방법에 따라 구분하면 언어적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 으로 대별되며, 언어적 의사소통은 다시 사용된 언어를 기준으로 음성언어적 의사소통 과 문자언어적 의사소통으로 나누어진다.
둘째, 의사소통은 단순히 의미만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역동적인 과정으로 의미를 창조하는 것이다. 따라서 의사소통 참여자간의 친숙도에 따라 의사소통의 '질 (quality)'이 달라질 수 있다
셋째, 의사소통은 담화 참여자의 개인적 차원에서 일어나는 메시지의 표현, 이해라는 '언행적 차원'에서의 활동과 담화 참여자들의 경험,지식,상황 등 '관계적 차원'의 활동으로 나눌 수 있다. 따라서 의사소통은 의미전달과 이해라는 '언행적 목적'과 인간관계의 향상을 꾀하는 '관계적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수행되어야 한다.
넷째, 담화 참여자의 인간관계는 유대(solidarity)와 힘(power)이라는 두 가지 요인에 따라 결정된다. 따라서 보다 나은 인간관계의 형성을 위하여 '유대감 상승책'과 '공손 전략'을 쓸 수 있다.
다섯째, 그동안의 연구에서 담화 텍스트의 전달과 이해를 위한 과정 모델로 기호모델 (code model), 추론모델(inferential model), 통합모델(integrative model)이 제시되었다. 이 중에서 통합모델적 접근이 교육현장에 적합하다고 본다.
여섯째, 스키마는 인간의 기억속에 저장되어 있는 세상사에 관한 총체적 지식을 의미 한다. 말하기와 듣기교육에서도 각 개인의 스키마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확장,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이 강구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