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干支의 合과 冲의 작용
사람들 사이에서도 서로 좋아하여 연애하고 결혼을 하기도 하며 또 서로 미워하고 싸우는 것처럼
五行의 관계에서도 이 같은 현상이 일어나는데 서로가 좋아 마음을 단결하는 것을 合이라하고
서로가 미워 싸우는 것을 冲이라 한다.
이러한 合과 冲의 작용은 四柱를 풀이함에 있어서 吉의 작용을 하기도 하고 凶의 작용을 하기도
하므로 필히 꼭 외워두기 바란다.
相生하는 관계는 和合의 관계로, 天干의 화합관계에는 干合이 있고,
地支의 화합관계에는 支合, 三合, 方合이 있다.
일반적으로, 合은 결합이 강한 밀접한 의미가 있다.
1) 天干合(천간합)
십간의 가운데는 상호 밀접한 2개의 干이 있다.
이 干이 결합되어 작용하는 것을 간합이라 한다.
이것에 의해 성질이 변화하여, 각기, 본래의 성질에는 별도의 작용이 나타난다.
天干合(천간합)은 干合(간합)이라고도 하며 이는 남녀의 애정관계와 같은 현상으로
陰干(음간)과 陽干(양간)이 合(합)을 이루는 것이다.
天干(천간)의 合(합)에는 다섯 가지가 있다.
甲 + 己 = 土 (甲己合化土)--- 中正之合(중정지합)
乙 + 庚 = 金 (乙庚合化金)--- 仁義之合(인의지합)
丙 + 辛 = 水 (丙辛合化水)--- 權威之合(권위지합)
丁 + 壬 = 木 (丁壬合化木)--- 淫亂之合(음란지합)
戊 + 癸 = 火 (戊癸合化火)--- 無情之合(무정지합)
甲에서 여섯 번째는 己土가 나타나듯이, 庚에서 여섯 번째는 乙木이 나타나고,
丙에서 여섯 번째는 辛金이 나타나고, 壬에서 여섯 번째는 丁火가 나타나며,
戊에서 여섯 번째는 癸水가 나타납니다.
여섯 번째 十干과 합을 이룬다해서 육합(六合)이라고 합니다.
간합은 하나같이 음과 양으로 이루어집니다.
만물은 음과 양에 의해 탄생함으로써 육합의 소생이라고 합니다.
자연은 하나같이 음양의 육합 조화로서 육합세계라고 합니다.
십간이 합하면 오행이 달라집니다.
甲己가 합하면 土가 되듯이, 乙庚이 합하면 金이 되고, 丙辛이 합하면 水가 되며,
丁壬이 합하면 木이 되고, 戊癸가 합하면 火가 됩니다. 이를 화오행(化五行)이라고 합니다.
원래 음양은 金水가 음이고 木火가 양입니다.
천간을 음양으로 나누면 甲丙戊庚壬은 양이고 乙丁己辛癸는 음입니다.
甲이 陽干이고 己가 陰干이므로 음양이 합한다고 하는데 이건 아닙니다.
木은 양이므로 甲乙이 다 양이고 金은 음이므로 庚辛이 다 음입니다.
그러므로 음양은 木하고 金이지 木하고 土가 음양이 될 수는 없습니다.
양간하고 음간이 만나면 음양이 만나서 합이 된다는 것은 天干의 양과 음이지 원래 오행의 음양이 아닙니다.
합은 유정하고 짝을 이뤄서 가까이 지내는 건데 그것은 남자와 여자사이가 아니고 친구 같은 관계입니다. 따라서 干合이 되면 무조건 좋다고 하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干合이 되면 새로운 오행으로 변하는 화오행(化五行)을 오운육기라고 합니다.
오운육기는 기후가 어느 해는 습이 많고 또 냉이 많고 어느 해는 비가 많고 어느 해는 추위가 빨리 온다는 것을 아는 것입니다. 여기에 쓰는 것이 화오행(化五行)입니다.
사주에서는 甲己가 합을 했다고 土로 쓰는 것이 아니고 그냥 甲은 木이고 己는 土입니다.
丙辛이 합을 하면 水인데 사주에서는 丙辛합이면 水로 변하는 것이 아니고 丙은 火고 辛은 金입니다.
이와 같이 사주풀이에서는 정오행을 쓰고 화오행은 쓰지 않습니다.
<천간의 합合과 화化>
1. 천간의 합合
천간의 합에는 갑기합甲己合, 을경합乙庚合, 병신합丙辛合, 정임합丁壬合, 무계합戊癸合의
5가지가 있다. 합 은 음과 양이 배합을 이루고 있다. 예를 들면 갑기합에서 갑은 양이고 기는 음인데 합했으므로 음양이 배합된 것이다. 이것은 양인 남자와 음인 여자가 합한 것과 같은 것이다.
2. 천간의 화化
천간끼리 충하고 극하는 것은 음양이 배합을 이루지 못했기 때문에 생겨나는 현상이다.
오행에서 극 해도 음양이 달라서 서로 배합을 이루게 되면 극을 하지 않고 합하게 된다.
예를 들면 갑은 목이고 기는 토이다. 목은 토를 극하는 원리에 따라 갑은 기를 극해야 하겠지만
음양이 달라서 부부가 합하듯 합이 되는 것이다.
천간의 상충, 상극이 물리작용이라면 천간의 합은 화학작용과 같다. 그러므로 합하게 되면 각자의 고유한 성질이 변해서 다른 오행으로 화化할 수 있다. 즉, 본래의 기질이 변해서 일종의 새로운
기질이 되는 것이다. 그러면 합치면 어떤 새로운 기질이 형성되는가?
갑기합하면 토로 화한다. 을경합은 화하여 금이 된다. 병신합화수丙辛合化水,
정임합화목丁壬合化木, 무계합화화戊癸合化火가 된다.
갑기합하는 경우에서 갑은 양목이고 기는 음토이다. 둘이 합할 때는 토가 되는데 을경합 시에는
금이 되는데 을은 음금인 신辛으로 변하고 경은 양금인 경으로 변한다.
병신합丙辛合이면 수로 되는데 병은 양 수인 임으로 되고 신辛은 음수인 계로 변한다.
정임합이면 목이 되는데 정은 음목인 을이 되고 임은 양 목인 갑이 된다.
무계합이면 화로 변하는데 무는 양화인 병이 되고 계는 음화인 정으로 된다.
또 天干의 合에는 쟁합(爭合)과 투합(妬合)이 있는데
쟁합(爭合)은 음간(陰干) 하나를 놓고 양간(陽干) 둘이 싸우는 것을 말하고
투합(妬合)은 양간(陽干)하나를 놓고 음간(陰干)둘이 싸우는 것을 말한다.
예) ○ 己 甲 甲
○ ○ ○ ○
(爭合)
乙 庚 乙 ○
○ ○ ○ ○
(妬合)
2) 天干沖(천간충)
甲-戊충
乙-己충
丙-庚충
丁-辛충
戊-壬충
己-癸충
庚-甲충
辛-乙충
壬-丙충
癸-丁충
십간의 음과 양이 만나면 합이 되는데 반해서 음과 음, 양과 양이 만나면 충이 됩니다.
甲과庚, 乙과辛, 丙과壬, 丁과癸, 戊와甲, 己와乙, 庚과丙, 辛과丁, 壬과戊, 癸와己가
그것 입니다. 양간과 양간, 음간과 음간은 서로 상충한다.
甲에서 庚은 일곱 번째의 십간이듯이 乙에서 辛은 일곱 번째의 십간입니다.
육신(六神)상의 庚은 甲의 칠살(七殺)이 되듯이 辛은 乙의 칠살이 됩니다.
육신상 칠살은 살기가 등등한 호랑이처럼 무섭고 두렵고 무정한 육신입니다.
간충이 나타나면 산중에서 범을 만난 것처럼 무슨 변이 생길지 전전긍긍합니다.
그래서 간충이 나타나면 불길한 징조로서 무척 불안하고 두려워합니다.
사주에서 干沖을 七沖, 七殺이라고 해서 아주 망하는 것으로 아는데 사실은 아닙니다.
이것은 어디까지나 陰干 대 陰干, 陽干 대 陽干이 일곱 번째 만나서 충이 되는 것입니다.
충이 되고 칠살이 됐다고 해서 죽고 망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충이라는 것은 十干의 陽干 대 陽干, 陰干 대 陰干이 일곱 번째 만나는 것입니다.
<천간天干의 충 沖과 극剋은 다르다>
갑은 양목陽木, 을은 음목陰木, 병은 양화陽火, 정은 음화陰火, 무는 양토陽土, 기는 음토陰土,
경은 양금陽金, 신辛은 음금陰金, 임은 양수陽水, 계는 음수陰水이다.
충과 극을 구별하는 기준은 방위의 배합에 있다.
동과 서, 남과 북처럼 방위상으로 정반대되는 것끼리 의 관계를 충이라고 한다.
동방의 갑과 서방의 경은 정반대 방향이므로 충이 되고, 동방의 을과 서방의 신辛 역시 정반대
방향이므로 충이 되며, 남방의 병은 북방의 임과 충이되고,남방의 정은 북방의 계와 충이된다
그렇지만 남방의 병과 서방의 경을 놓고 볼 때 화인 병과 금인 경은 화극금火剋金일 뿐 충은 안된다. 정과 신辛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므로 충은 안되고 극이 된다.
특히 병과 경, 정과 신辛은 양이 양을 극하고 음이 음을 극하므로 음양이 배합을 이루지 못하여
극을 하게 된다. 무기는 중앙의 방위에 위치한 토 이므로 충을 받지 않는다.
이리하여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게 된다.
① 갑경, 을신乙辛, 병임, 정계는 충이 된다.
② 병경, 정신丁辛은 극은 되지만 충은 될 수 없다.
③ 무기는 중앙에 위치하므로 충이 되지 않는다.
그러나 무는 임을 극하고 기는 계를 극하고 갑은 무를 극하고 을은 기를 극한다.
천간의 갑경충, 을신 乙辛충, 병임충, 정계충은 동과 서, 남과 북의 정반대되는 방위이므로
충이 되는 것이다.
병경, 정신丁辛은 정반대 방위가 아니므로 충은 성립되지 못하고 극만 할 뿐이다.
병은 경을 극하고 정은 신辛을 극한다. 이는 남과 서의 극이다. 즉 화극금이다.
무기는 충이 없으니 중앙에 위치한 연고이다.
경은 갑을 충하고 신辛은 을을 충하지만 갑을이 득시득세得時得勢하는 경우는 오히려 경신庚辛을 충한다. 마찬가지로 병정이 득시득세하면 임계를 충한다.그러므로 천간만 보지 말고 지지도 잘보고 충을 가하는 쪽과 충을 당하는 쪽을 잘 살펴야 한다.
예를 들면 사주의 천간에 갑이 있고 지지에 인을 좌座(깔고 앉는 것. 예를 들면 갑인이라는 주柱가 있 는 경우)하고, 경이 신申 위에 올라앉아 있으면(경신庚申이라는 주柱가 있을 경우) 신申과 경이 충을 하고 인과 신申이 충하므로 천간 지지가 모두 충하여 충한 결과가 속히 나타난다. 그리고 경인과 갑신甲申이라 는 두 주가 사주에 있으면 하나의 주에서 천간과 지지가 서로 극하면서 천간끼리 충하고 지지끼리도 충하니 그 싸움이 그치지 않는다. 또 갑신甲申과 경신庚申이라는 두 개의 주가 사주에 있다고 가정하면 갑은 깔고 앉은 신申으로부터 금극목의 극을 받고 천간의 경으로부터 충을 당하고 다시 경이 깔고 앉은 신申으로부터도 극을 받으니 삼면에서 공격을 받는 꼴이 되므로 갑은 박살이 나고 만다. 또 천간에 갑이 있는데 사주 지지의 어딘가에 신申과 인이 있을 경우에도 인과 신申이 충하고 신금申金이 갑목을 극하니 비록 완만하기는 하지만 극하고 싸우는 소리가 요란하게 된다.
무릇 희신喜神은 충을
하면 해로운 것이고 기신忌神은 충하면 좋다. 그리고 충이 있어도 다른 오행이 있어서 화해시키면 충의 효과가 나타나지 못한다. 예를
들면 갑과 경이 있어 충을 하려고 할 때 임계가 있으면 경은 임계를 생하고(금생수) 임계는 갑을 생하여(수생목) 주므로 결국
경은 갑을 충하지 못하게 된다. 이같은 경우를 화해시킨다고 한다. 또 갑과 경이 있고 다시 병이 있으면 경은 병에게 극을 당하여
힘이 없으므로 갑을 충할 여력이 없게 된다. 이와 같은 경우를 제압한다고 한다. 총괄적으로 말해서 천 간의 상충은 화해, 제압의
방법으로 충의 작용을 억제할 수 있고, 또한 지지에 어떤 오행이 있는지의 비중에 따라 화해와 제압의 상황을 판단할 수가 있는
것이다.
3) 地支合(지지합)
地支合은 地支가 서로 단결하여 다른 五行으로 변화하는 것을 말하는데 合은, 단결, 유정, 和平을 나타낸다.支合의 和合 관계에는 三合, 六合, 半合, 方合이 있다.
① 三合(삼합): 三合會局(삼합회국)이라고도 하며 3개의 地支가 단결하여 하나의 五行으로
변화하는 것을 말한다. 三合은 帝旺글자인 子午卯酉를 중심으로 뭉치게 된다.
三合은 각 계절의 長生地인 寅申巳亥에서 그 기운을 얻어 帝旺地인 子午卯酉에 가장 旺하게 되고
辰戌丑未인 墓에 들어가 쉬는 것이다. 즉 火는 寅木에서 長生을 하고 午에서 가장 그 기운이
성하게 되고 戌에 이르러 무덤에 들어가는 것이다.
(삼합과 반합)
*寅午戌=三合火局-------*寅午 : 午戌=半合火局
*申子辰=三合水局-------*申子 : 子辰=半合水局
*巳酉丑=三合金局-------*巳酉 : 酉丑=半合金局
*亥卯未=三合木局-------*亥卯 : 卯未=半合木局
태양인 丙火는 東方寅에서 장생하고, 南方午에서 제왕하며, 西方戌에서 묘가 됩니다.
寅과 午와 戌은 해가 뜨고 중천하며 묻히는 과정이자 丙의 공동분자와 같습니다.
이 공동분자가 하나로 뭉치면 무서운 세력을 형성합니다.
火의 장생과 제왕과 묘가 하나로 합해서 거대한 火의 세력을 형성하는 것을
삼합화국(三合火局)이라고 합니다.
壬水는 申에서 장생하고, 子에서 제왕하며, 辰에서 묘가 됩니다.
申과 子와 辰이 서로 만나면 삼합수국(三合水局)을 이루게 됩니다.
庚金은 巳에서 장생하고, 酉에서 제왕하며, 丑에서 묘가 됩니다.
巳와 酉와 丑이 모이면 삼합금국(三合金局)이 형성됩니다.
甲木은 亥에서 장생하고, 卯에서 제왕하며, 未에서 묘가 됩니다.
亥와 卯와 未가 같이 나타나면 삼합목국(三合木局)을 이루게 됩니다.
土는 죽고 사는 것이 없듯이 십이운성이 분명치 않음으로써 삼합이 없습니다.
火의 삼합은 동방과 남방과 서방이 하나로 뭉쳐서 火의 세력을 형성하듯이,
水는 서방과 북방과 동방이 하나가 되어서 거대한 세력을 형성하고,
金은 남방과 서방과 북방이 하나가 되어서 대단한 세력을 형성하며,
木은 북방과 동방과 남방이 하나로 뭉쳐서 엄청난 세력을 형성합니다.
동방과 남방과 서방이 뭉치고 단결해서 세력화하는 이유와 목적은 이해관계가 같은
사람들끼리 무리를 만들고 힘을 합쳐서 공동이익을 도모하기 위한 수단과 방법입니다.
장사하는 사람들이 조합이나 단체를 만들고 같은 직업인들이 뭉쳐서 협회나 단체를 만들며 정치인들이 모여서 정당을 만드는 것은 하나같이 세력을 형성해서 공동이익과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과 방법입니다.
그것들은 동서남북을 막론하고 뜻이 같으면 하나로 뭉치고 세력을 과시합니다.
삼합은 이해관계로 뭉치고 단결하는 집단으로서 이해가 상반되면 대립하고 반목하며
분열되고 이탈합니다. 정치인들이 탈당해서 이 당 저당으로 옮기는 이합집산이 무상한 것은 오로지 이해관계 때문이듯이 삼합은 이해관계로 뭉치고 세력화하는 것입니다.
정당을 세우려면 당원이 있어야 하고 당수가 있어야 하며 재력(財力)이 있어야 하듯이
나라를 세우려면 백성이 있고 군왕이 있으며 영토가 있어야 합니다.
백성과 당원은 온순하고 착하며 순종을 잘해야 합니다.
십이운성중에 가장 순하고 착하며 잘 따르는 것은 장생입니다.
당수나 군왕은 능소능대하고 탁월하며 통솔력이 있어야 합니다.
십이운성중에 가장 왕성하고 능소능대하며 통솔력이 뛰어난 것은 제왕입니다.
의식주를 비롯한 경제와 부는 하나같이 땅에서 생산됩니다.
십이운성중 묘는 辰戌丑未의 土에서 나타납니다.
土는 오곡백과를 비롯한 금은보화를 생산하는 금고로서 경제와 부를 상징합니다.
삼합이 왜 장생과 제왕과 묘를 위주로 해서 형성되는지의 이유를 이제야 분명히
이해할 것입니다.
나라는 군왕이 으뜸이요 핵심입니다. 군왕은 나라의 주인으로서 나라를 세우고 소유하며
지배하고 다스립니다. 군왕은 백성만 있어도 나라를 세울 수 있고 영토만 있어도 나라를
세울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백성과 영토만으로는 나라를 세울 수 없습니다.
삼합은 장생과 제왕 또는 제왕과 묘만 있으면 세력을 형성합니다.
이는 반토막 삼합으로서 반합(半合)이라고 합니다.
그렇지만 장생과 묘만으로는 나라를 세울 수도 세력을 형성할 수도 없듯이 반합이
불가능합니다. 寅과午, 午와 戌은 반합 할 수 있지만 寅과 戌은 반합이 불가능합니다.
삼합은 거대한 세력집단으로서 어떠한 힘과 적도 물리칠 수 있습니다.
지충(支沖)이나 지합(支合)을 능히 물리칩니다.삼합은 地支의 어느곳에있어도 형성이됩니다
나란히 있어도 되도 떨어져 있어도 관계 없습니다.
사주는 그 주인공이 사람입니다. 사람은 힘을 가지고 살아갑니다.
힘이 있어야 빵을 생산하고 먹고 살아갈 수 있습니다. 큰일을 하려면 큰 힘이 있어야 하고
큰 힘을 가지려면 동서남북 사람들이 하나로 똘똘 뭉쳐야 합니다.
그래서 하나의 세력을 형성한 것이 삼합입니다.
사주에 亥卯未가 있으면 거대한 木의 세력이 형성된 것입니다.
木나라의 세력이 형성됐기 때문에 그 천간에 甲이나 乙이 나타나면 그것은 엄청난 힘을
가지고 있으며 발휘할 수 있습니다.
地支에 寅午戌 火局이 있으면 동서남북에서 火의 세력을 형성한 것입니다.
천간에 丙이나 丁이 있으면 엄청난 세력을 형성한 것이고 큰 힘을 발휘합니다.
또 巳酉丑이 있으면 金의 세력이 형성됩니다. 천간에 庚이나 辛이 있으면 거대한 힘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地支에 申子辰이 있으면 水의 장생 제왕 묘가 똘똘 뭉쳐서 하나의 水나라를 형성한 것이므로 천간에 壬이나 癸가 있으면 엄청난 세력을 가지고 큰일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삼합중에 왕을 기준으로 해서 왕하고 백성만 있어도 우선 임시국가가 되고, 왕하고 영토만 있어도 나라가 세워지는데, 왕이 없는 백성하고 영토는 나라를 세울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반합 중에 제왕이 없는 것은 반합이 안됩니다.
그래서 亥卯未 삼합목국(三合木局)에서 亥卯와 卯未는 반합이 되는데 亥未는 반합이 되지
않습니다. 나라를 세우는 것은 백성이 세우는 것이 아니고 땅이 세우는 것도 아니며 왕이
세우는 것입니다.
반합은 큰 힘을 발휘하지 못합니다.
영토 없는 임시정부와 백성이 없는 임금 혼자서 영토를 가지고 나라를 세워서 무슨 힘을
발휘하겠습니까? 삼합은 세 개가 다 있어야 거대한 세력이 형성되고 큰 힘을 발휘할 수 있는 것이지 반합은 이름만 합이지 별로 힘을 쓰지 못합니다.
십이지지이지만 크게 나누면 장생이 4개, 제왕이 4개, 묘가 4개입니다.
寅申巳亥는 장생이고, 子午卯酉는 제왕이고, 辰戌丑未는 묘입니다.
이것이 삼합을 이루는 것입니다.
사주 네 기둥에 전부 寅申巳亥가 있으면 장생들 이니까 가장 온순한 인생입니다.
子午卯酉만 있으면 가장 왕성한 인생이고, 辰戌丑未만 있으면 묘의 인생이므로 가장 노약자입니다.
십이지지가 장생 제왕 묘로 조합이 되면 3개씩 4개의 나라를 형성합니다.
寅申巳亥는 장생이므로 소년소녀이고, 子午卯酉는 제왕이므로 왕성한 성남성녀이고,
辰戌丑未는 묘이므로 노년입니다.
寅하고 申이 충인데 寅은 소년이고 申은 소녀입니다.
巳하고 亥가 충인데 巳는 소년이고 亥는 소녀입니다.
이와 같이 소년은 소녀와 짝을 이루고 성년인 子와 午가 충이고 卯와 酉가 충입니다.
지금까지는 金水가 음이고 木火가 양이라고 했는데, 金하고 木도 어린 金木은 寅申이고
왕성한 金木은 卯酉입니다.水火도 어린 水火는 巳亥고 왕성한 水火는 子午입니다.
젊은이는 젊은이와 어른은 어른과 짝을 이루는 것입니다. 노인은 노인과 짝을 이룹니다.
丑은 金의 무덤이고, 未는 木의 무덤입니다. 丑과 未가 충인데 丑은 할머니이고 未는
할아버지입니다.
辰은 水의 무덤이고, 戌은 火의 무덤인데 辰은 할머니고 戌은 할아버지입니다.
이와 같이 충도 3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같은 충이라도 여기서 하나의 진리가 나옵니다. 처녀와 총각은 순수한 애정입니다.
寅申과 巳亥 충은 정말로 순수하고 사랑 이외에는 없는 순정으로 서로 짝을 이루고
화합합니다. 어른이 돼서 결혼하는 것은 단순한 사랑이 아니고 목적의식이 있습니다.
子午와 卯酉 충은 사랑으로 뭉치면서도 또 하나의 목적이 있는 애정입니다.
늙어서는 사랑과 벼슬보다도 돈이 우선입니다. 辰戌과 丑未 충은 짝을 이루는데도 돈이
우선입니다.
여기서 앞으로 사주를 볼 때 寅申과 巳亥 충이 있는 사람은 사랑을 위해서 모든 것을 바치는 순수한 사람이므로 평생동안 애정 관계가 많은 사람이고,
子午와 卯酉 충이 있는 사람은 사랑을 하면서도 바라는 것이 있는 이해타산이 많은 애정반 목적반인 사람이고, 辰戌과 丑未 충은 거의가 경제위주이고 사랑은 별로 없습니다.
사주에 辰戌丑未의 묘만 있으면 천하의 구두쇠입니다.
<지지의 삼합三合>
신자진申子辰 3개 지지가 합하여 수국水局을 이루고, 해묘미가 합해 목국木局을 이루고,
인오술이 합해 화국火局을, 사유축이 합해 금국金局을 이루며, 진술축미가 토국土局을 이룬다.
12운성으로 볼 때, 임수는 신申에서 장생長生하고 자에서 왕旺하며 진에서 갈무리된다.
그러므로 신자진申子辰이 결합하여 수국을 이 루는 것이다.
갑목은 해에서 장생하고 묘에서 제왕이 되고 미에서 고庫로 들어간다.
따라서 해묘미가 결합하여 목 국을 이루는 것이다.
병화는 인에서 생하여 오에서 극도로 왕성하고 술에서 멈춘다.
따라서 화는 인오술 이 결합되면 화국을 이루어 치열해지는 것이다.
경금은 사에서 장생, 유에서 제왕, 축에서 고가 되므로 사유축이 결합하면 금국을 이루는 것이다.
진술축미는 사고四庫이다. 진은 수의 고이고 술은 화의 고이 고 축은 금의 고이고 미는 목의 고이다. 진술축미가 3개 이상 결합하면 본래의 토가 극히 왕성해져서 토국을 이루는 것이다.
그런데 삼합三合 가운데 한 개의 지지가 빠졌을 때는 어떻게 될까?
예를 들면 신자申子가 있던가 자진 이 있으면 그것 또한 반합半合을 이룬다.
물론 절반의 삼합이므로 역량과 기세는 삼합보다 약한 것이다.
해묘 또는 묘미가 있으면 목반국木半局을 이루고 인오 또는 오술이 있으면 화반국火半局이고,
사유 또는 유축이 있으면 금반국金半局을 이룬다.
반국半局을 이루려면 제왕에 해당하는 자, 오, 묘, 유가 있어야 한 다.
만약에 자, 오, 묘, 유가 없으면 반국도 이루지 못한다.
예를 들면 신진申辰만 있으면 수국이 안되고, 인술만 있으면 화국이 안되고,
사축만 있으면 금국을 이루지 못하고 해미만 있으면 목국을 이루지 못한다.
그러나 제왕이 없어도 천간에 동일 오행이 있으면 반국을 이루는 것과 같은 역량이 있다.
예를 들면 인술만 지지에 있는데 사주 천간에 병 또는 정이 있으면 반화국半火局을 이룬 것이나
마찬가지다. 다른 오행도 이렇게 추리하면 된다.
② 方合(방합): 方合은 동일한 방위의 기세가 모인 것으로
三合보다 역량은 부족하지만 단결력은 더욱 강하다.
寅卯辰 : 東方木局
巳午未 : 南方火局
申酉戌 : 西方金局
亥子丑 : 北方水局
십이지는 방위와 절기와 시각을 나타냅니다.
寅卯辰은 동방이요, 巳午未는 남방이며, 申 酉戌은 서방이요, 亥子丑은 북방입니다.
사주에 寅卯辰이 모두 있으면 동방목국(東方木局)이라고 하듯이, 巳午未가 모두 있으면
남방화국(南方火局)이라 하고, 申酉戌이 모두 있으면 서방금국(西方金局)이라고 하며,
亥子丑이 모두 있으면 북방수국(北方水局)이라 합니다.
방국은 같은 오행으로 구성됨으로써 그 힘이 절대적입니다.
삼합은 오행이 다른 동서남북이 이해관계로 뭉치고 단합한 것인데 반해서, 방국은 같은
방위와 지역과 씨족이 혈통을 위주로 해서 똘똘 뭉치고 생사를 같이 하는 집단입니다.
방국은 지역과 씨족을 위주로 자연발생적으로 형성된 순수한 집단으로서 전체가 참여해야 합니다.
삼합처럼 반합이 없습니다.
寅卯辰이 모두 있어야만 비로소 동방목국이 형성되고 만일 寅卯辰중에 어느 하나만 없어도 방국은 형성되지 않습니다. 寅卯나 卯辰이나 寅辰으로는 방국이 될 수 없습니다.
삼합은 이해관계로 뭉친 집단적인 세력으로서 지합이나 지충을 용납하지 않듯이,
방국은 순수한 씨족 내지 동족의 자발적인 집단으로서 그 세력이 압도적이고 절대적입니다.
따라서 지합이나 지충은 물론 삼합도 용납하지 않습니다.
寅卯辰의 방국이 형성되면 寅申충이나 卯酉충, 辰戌충이 불가능하듯이
寅亥합, 卯戌합, 酉辰합이 불가능합니다.
같은 공동체지만 가장 무서운 힘을 가진 것은 방국입니다.
삼합은 장생과 제왕과 묘가 하나로 뭉친 것이지만,
방국은 건록과 제왕과 쇠가 하나로 뭉친 것입니다.
왜냐하면 甲은 寅에서 건록이고 卯에서 제왕이며 辰에서 쇠입니다.
寅卯辰이 하나로 뭉쳐서 방국을 형성한 것이 동방목국입니다.
천하장사끼리 뭉친 방국하고, 장생과 제왕과 묘가 하나로 뭉친 삼합하고는 엄청난
힘의 차이가 있습니다.
地支에 寅卯辰이 있는 사주는 천간의 甲乙木이 엄청난 힘을 발휘합니다.
또 지지에 巳午未 남방화국이 있는 사람은 천간의 丙丁火가 엄청난 힘을 발휘합니다.
또 지지에 申酉戌 서방금국이 있는 사주는 천간의 庚辛金이 압도적인 힘을 발휘합니다.
또 지지에 亥子丑 북방수국을 가지고 있는 사주는 壬癸水가 무서운 힘을 발휘합니다.
사주는 전부가 힘의 작용인데 방국을 가진 사주의 오행은 엄청난 압도적인 힘을 발휘합니다.
그것을 감당할 수 있는 오행은 없습니다.
천간은 시장으로 비유하면 점포에 진열된 상품이고 지지는 생산공장입니다.
천간에 木은 하나인데 金은 세 개입니다. 겉으로 볼 때는 金이 압도적입니다.
그런데 지지를 보니까 亥卯未 삼합목국이나 寅卯辰 동방목국이 있으면 비록 겉으로 나타난 木은 하나지만 생산량이 엄청난 것입니다.
金은 점포에 있는 것이 다 팔리면 그만이지만 木은 생산공장인 지지에서 많은 상품을
공급해 주므로 木이 金을 이기는 것입니다.
천간에 숫자가 많다고 해서 이기는 것이 아닙니다.
글자풀이 사주는 천간에 木이 많으면 木나라고, 金이 많으면 金나라고, 水가 많으면 水나라, 火가 많으면 火나라 라고 하는데 그것은 전혀 이치를 모르고 하는 소리입니다.
천간이 전부가 아닙니다. 천간과 지지, 전방과 후방, 시장과 공장은 불가분의 관계입니다.
공장이 없는 시장이 얼마가지 못하듯이 후방 보급부대가 없는 전방의 병사는 오래 버티지
못합니다. 뿌리가 없는 나무와 마찬가지입니다.
천간은 지엽이고 지지는 뿌리입니다.
이것을 염두 해 두면 천간만 가지고 좌지우지해서는 안되며 가장 중요한 것은 지지입니다.
<지지의 방합方合>
인묘진이 모여서 동방목을 이루고, 사오미가 모여서 남방화를 이루고,
신유술申酉戌이 모여서 서방금 을, 해자축이 모여서 북방수를 이룬다.
방方을 이루면 그 역량은 삼합국三合局보다 강하다.
그러나 월지가 포함되어야 하고 또한 3개가 모두 구비되어야 한다.
인과 묘만 있든가 인과 진만 있든가 묘와 진만 있어 서는 동방목을 이룰 수 없다.
이것이 국局과 방方의 차이점이다.
다시 말해서 삼합국은 3개 중에 제왕이 하나 있고 나머지는 하나만 있으면 반국을 이루지만,
방이라는 것은 반쪽이라는 것이없다. 방이라는것은 오행의 기세가 완전히 한곳으로 편중된 것이다. 따라서 3개가 완전히 갖추어져야 방을 이루어 위 력을 발휘할 수 있는 것이다.
③ 半合(반합): 半會라고도 하며 三合중 帝旺의 세력인 子午卯酉를 끼고
2개의 글자가 모여서 된 合이다.
亥卯未 木局에서 亥卯가 半合木局이 되고 卯未가 半合木局이 된다.
寅午戌 火局에서 寅午가 半合火局이 되고 午戌이 半合火局이 된다.
巳酉丑 金局에서 巳酉가 半合金局이 되고 酉丑이 半合金局이 된다.
申子辰 水局에서 申子가 半合水局이 되고 子辰이 半合水局이 된다.
④ 六合(육합): 12地支가 각기 짝을 맞추어 合을 이룬 것으로 다른 合에 비해 역량은 떨어진다.
六合은, 十二地支의 陰과 陽이, 다른 五行으로 변화시키는 것을 말한다.
*이 관계는 인간관계를 占치며, 결혼, 연애의 시기를 점칠때 판단재료로 한다.
日柱의 地支(日支)와 歲運의 地支가 支合하는 年은, 독신의 사람에게는 결혼의 시기가 주어지게 된다. 또한 이미 결혼한 사람의 경우는, 배우자 以外의 異性에게 흥미를 가지게 되기도 한다. 命式中에 있는 支合도, 경우에 따라 五行이 변화하는 원인으로, 命式에 따라 吉凶이 나누어진다. 또한, 命式中에 合이 많은 사람은, 정신적으로 불안함이 많아 그다지 좋지 않다. 特히, 女性의 運命은, 내가 집으로 부터 떨어져 나가는 것 으로서 좋지않다. 지지의 육합六合 子--丑 1살 차이 토
亥-----寅 3살 차이 목
戌-------卯 5살 차이 화
酉-------辰 5살 차이 금
申-----巳 3살 차이 수
未--午 1살 차이
자와 축이 합해서 토로 되고, 인과 해가 합해서 목이 되며, 묘와 술이 합해서 화가 되고,
진과 술이 합해서 금이 되고, 사와 신申이 합해서 수가 되고,
오와 미가 합해서 오는 태양이 되고 미는 태음이 된다.
합合은 화합한다는 뜻이니 음양이 배합을 이룬 현상이다.
예를 들면 자, 인, 진, 오, 신申, 술은 양이고, 축, 묘, 사, 미, 유, 해는 음에 속한다.
그러므로 자축합,인해합, 묘술합, 진유합, 사신합巳申合, 오미합이 된다.
지지의 6가지 합은 모두 음과 양의 결합이다. 지지의 6합은 태양궁이 임하는 원리에서
나온 것이다. 인월에는 태양궁이 해에 있으므로 인해합한다. 다른 경우도 이처럼 유추한다. 오미는 하늘에서 태앙午 태음未이 되며 자축은 땅에서 수토가 된다.
수토가 합하여 진흙이 되는 이치다.
하늘은 위에 있고 땅은 아래에 있으며 천지간에는 반드시 목화금수가 있다.
자축은 땅 아래에 수토가 되고 수토 속에서 목이 생하는 연고로, 수토 위의 인해는 합하여
목이 되고, 목은 능히 화를 생하는 바이 니 그 위의 묘술이 합 하여 화가 된다.
진은 토라 토가 왕해져서 능히 금을 생하고 유는 금이니 진유가 합해 금이 된다.
금은 능히 수를 생하므로 그 위의 사신巳申이 합하여 수가 된다.
오미는 맨 위에 있으며 오는 태양, 미는 태음이 된다.
子丑合土 ---땅
寅亥合木
卯戌合火
辰酉合金
巳申合水
午未合(火) ---하늘
十二支에서 음과 양이 만나는 것을 육합이라 합니다.
子와丑, 寅과亥, 卯와戌, 辰과酉, 巳와申, 午와未가 그것입니다.
子와 寅과 辰과 午와 申과 戌은 양이고 丑과 卯와 巳와 未와 酉와 亥는 음입니다.
십간의 음과 양이 만나면 합이 되듯이 十二支의 음과 양이 만나면 역시 합이 됩니다.
甲과 己가 만나면 土로 변하는 화오행이 발생하듯이 육합도 화오행으로 변합니다.
子와 丑이 합하면 土가 되고, 寅과 亥가 합하면 木이 되며, 卯와 戌이 합하면 火가 되고,
辰과 酉가 합하면 金이 되며, 巳와 申이 합하면 水가 됩니다.
午와 未는 합을 해도 화오행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午는 태양이고 未는 달(月)로서 하늘을 상징하고,
子는 바다요 丑은 육지로서 땅을 상징합니다.
하늘과 땅 사이에 춘하추동의 절기가 돌고 도는 것이 지합의 화오행입니다.
木은 봄이요, 火는 여름이며, 金은 가을이요, 水는 겨울입니다.
땅은 土의 오행에 속하는데 반해서 하늘은 어느 오행에도 속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子와 丑은 土의 화오행이 되지만 午와 未는 화오행 없이 단지 합할 뿐입니다.
子는 양이고 丑은 음이라서 음양이 합을 했다고 하는데 원래 음양이 아닙니다.
다만 陽干 陰干처럼 陽支 陰支입니다.
합이 되는 것은 사실이나 그 이외는 아무것도 없습니다. 子丑은 땅이고 午未는 하늘입니다.
하늘과 땅 사이에 절기가 나타난 것이 바로 合입니다.
寅亥가 木인데 木은 봄입니다.
卯戌은 火인데 여름이고,
辰酉가 金인데 가을이고,
巳申이 水인데 겨울입니다.
이와 같이 하늘과 땅 사이에 춘하추동이 나타나는 것이 바로 합입니다.
합이 됐다고 해서 子丑이 합이 되어 土가 되고, 寅亥가 합이 되어 木으로 변하는 것은
아닙니다. 寅은 木이고, 亥는 水며, 子는 水고, 丑은 土입니다.
四柱命理에는, 支合이 서로 相剋할 때, 天干에 吉星이 있어도, 움직임을 둔화시킬뿐
傷하게 한다.相剋하는 地支는 대립관계로서, 刑, 충, 害, 破가 있다.
各柱의 地支와 大運과 歲運의 地支가 刑, 충, 害 할 때 에는, 凶한 변동이 생기며,
예기치 않은 災禍를 만난다.그러므로, 刑, 충, 害의 장해가 命式中에 있는 경우는,
요인을 포함한 것으로 보며, 大運이나 歲運에 거듭 만나면, 그 현상은 强하게 나타난다.
형충파해는 겹쳐서 일어날때 강한 작용을 합니다.주의할점은 각 지지의 장간의 동태를
잘 살펴봐야 그 시기의 길흉을 파악할수가 있는거지요.
무조건 형충파해운이 온다고 하여 흉한 운이되는 것만은 아닙니다.
이시기에 결혼을 하기도 하고 승진을 하기도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4) 地支冲(지지충)
충이란 마주보는 일곱번째의 地支를 가르킨다.또한, 方位的으로도 마주보는 것이다.
이를테면, 子는 午를 충한다. 子에서 일곱번째는 午이다.
두개의 地支가 서로에게 충하는 것은, 透合하는 현상을 나타낸다.
충의 승패를 정할때는, 五行의 氣로 판단한다.
이를테면 子는 水(물)이고, 午는 火이다. 水는 火를 剋한다.
따라서, 午의 火는 剋을 받아 패해 물러간다.
단, 辰戌과 丑未는 土끼리의 충으로서, 各 藏干의 五行에 따라
승패를 定한다.
칠충은 신변에 동요를 일으킨다. 또한, 相剋의 관계에서 强하게 작용한다.
三合, 支合, 空亡일 때는, 이것을 해소하는데 완전하게는 해소되지 않는다.
이를테면, 卯와酉는 칠충이나, 辰을 보면, 辰과酉는 支合하므로 충을 해소한다.
또한, 칠충을 論하는 경우, 자신인 日支를 기준으로 한다.
따라서, 日支에서 멀리있는 충(외충)은 변동이 약하고, 가까운 충(내충)은 凶함이 무겁다.
이것을 近點法이라 한다.
칠충의 吉凶은, 地支의 위에 있는 天干의 通變性으로 판단한다.
命式中의 吉神을 충하는 때는 凶함이 무겁고, 凶神을 충하는 때 에는
오히려 凶함을 제거하는 작용이 있다.
또한, 子가 두개가 있어 하나의 午를 충하거나, 子가 세개가 있어하나의 午를 충할 때에는,
크게 凶함이 있는 경우가 있다. 특히, 歲運을충하는 때는 조심해야 한다.
또한, 大運과 歲運의 刑,충,害는 빠뜨리지 않아야 한다.
特히, 大運에서 歲運을 극충하는 경우는 凶하다.
육충 마주 보는 방향 --- 6살 차이
子 자(양수)오(양화) 상충, 불이 꺼짐으로 심장 질환이 많고
해 축 축(음토)미(음토) 상충, 형제간의 싸움이
술 인 인(양목)신(양금) 상충, 다정다감한 경향이 있다
유 --------- 묘 묘(음목)유(음금) 상충, 친한 사람을 배반하고 걱정이 그치지 아니한다
신 진 진(양토)술(양토) 상충,
미 사 사(음화)해(음수) 상충, 쓸데없이 남의 일을 걱정한다
午
월지와 일 또는 시지, 년지와 시지가 서로 충이 되면 광폭, 망은 또는 장환의경향이 있다
* 년지와 월지가 충되면 조업을 떠나고 생가에 있지 못한다 ( 조상과 부모가 충)
* 월지를 충하면 부모와 동거하지 않는다 (월은 부모를 보기에 )
* 년지와 일지 충되면 부모와 화목치 못하고 일지와 시지가 충하면 자식과 화목치 못한다
* 천간 동일 지지가 서로 충(예컨대 갑신월과 갑인일) 항상 심로가 많고 조업을 깨뜨린다
地冲, 혹은 七冲이라고도 하며 日干을 중심으로 일곱 번째의 오행으로 서로 마주하고 있는
오행끼리의 싸움이다.
子午冲(水火相沖)
卯酉冲(金木相沖)
寅申冲(金木相沖)
巳亥冲(水火相沖)
辰戌冲(土對土冲)
丑未冲(土對土冲)
十二支의 음과음, 양과양이 만나는 것을 지충이라 합니다.
子와午, 丑과未, 寅과申, 卯와酉, 辰과戌, 巳와亥가 그것입니다.
子午 寅申 辰戌은 양과 양이고, 丑未 卯酉 巳亥는 음과 음입니다.
음과 양은 한 쌍의 부부로서 유정하듯이 간합과 지합은 음과 양으로서 유정한데 반해서
음과음, 양과양은 서로 대립하고 반목하며 무정합니다.
음과음, 양과양으로 이뤄지는 간충과 지충은 적대관계로 무정하다고 합니다.
간충이 나타나면 만사가 불성이고 불길한 사태가 발생하듯이,
지충이 나타나면 되는 것이 없고 불행한 사태가 발생한다고 해서 무척 두려워합니다.
하지만 지충의 沖은 부딪치고 싸우는 충이 아니라 화합할 충입니다.
음과음, 양과양이 만나면 여성과 여성, 남성과 남성이 만나듯이 서로 시기질투하고 미워하며 대립하고 반목하는 적대관계인데 음과음, 양과양이 상충하는 지충이 화합하는 까닭은 무엇입니까?
子와 午는 같은 양지(陽支)이지만 子는 水고 午는 火며 水는 음이고 火는 양입니다.
水와 火는 음과 양으로서 천생연분인 한 쌍의 부부입니다.
서로 사랑하고 화합하며 의지하고 상부상조합니다.
巳와 亥는 같은 음지(陰支)이지만 巳는 火고 亥는 水며 火는 양이고 水는 음입니다.
子午와 같이 음과 양이 만나는 것이니 천생연분으로서 화합할 것은 당연합니다.
卯와 酉는 같은 음이지만 卯는 木이고 酉는 金이며 木은 총각이고 金은 처녀로서
천생배필이니 만나면 화합할 것은 당연합니다.
寅과 申은 같은 양지(陽支)이지만 寅은 木이고 申은 金이며 木은 양이고 金은 음입니다.
卯酉와 같이 음과 양이 만나는 것이니 서로 사랑하고 화합하기 마련입니다.
辰과戌, 丑과未는 土입니다. 辰과 丑은 陰土고, 戌과 未는 陽土입니다.
비록 같은 土지만 丑은 음이고 未는 양이며 辰은 음이고 戌은 양입니다.
음과 양이 만나는 것이니 화합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음과음, 양과양이 부딪치고 싸우는 충과 음과 양이 화합을 해서 하나가 되는 충은
하늘과 땅의 차이만큼 큽니다.
삼양삼음으로 보면 정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一陽은 一陰하고 충이 됩니다.
子는 一陽이고 午는 一陰이므로 子午沖이고,
丑은 二陽이고 未는 二陰이므로 丑未沖이고,
寅은 三陽이고 申은 三陰이므로 寅申沖이고,
卯는 四陽이고 酉는 四陰이므로 卯酉沖이고,
辰은 五陽이고 戌은 五陰이므로 辰戌沖이고,
巳는 六陽이고 亥는 六陰이므로 巳亥沖이 됩니다.
★ 子午冲과 卯酉冲은 帝旺끼리의 충으로 가장 강한 작용을 하며,
寅申冲과 巳亥冲은 長生끼리의 충으로 어린아이의 싸움에 비유할 수 있다.
辰戌冲과 丑未冲은 墓地의 싸움으로 노인의 싸움에 비유한다.
★ 冲의 작용은 변동이나 분리, 관재, 몸의 상처나 수술, 대립 등의 不美(불미)한 사건이
발생하기도 하나 忌神(기신)을 冲(충)할 경우에는 오히려 吉(길)의 작용을 하기도 한다.
또 合(합)이 있을 경우에는 冲(충)의 작용이 해소되기도 한다.
★ 冲(충)에 있어서 五行(오행)의 힘이 비슷할 때에는 剋(극)을 받는 오행이 冲(충)을 당하게 되지만 剋(극)을 받는 오행이 오히려 冲(충)을 하는 오행보다 강할 때에는 반대로 冲(충)하는 오행을 剋(극)하게 된다.
간합 간충 지합 지충이 과연 사주에 어떤 영향을 일으키는가?
보통 이것을 가지고 흥망성쇠가 일어나고 여러 가지 인간만사가 여기에 좌우된다 하는데
그것은 관계가 없습니다.
사주는 천간이 넷이고 지지가 넷입니다.
그래서 사주팔자인데 이것은 하나의 국가 사회 가정하고 똑 같습니다.
나라를 이끌어 가는 여덟 장관이 있고, 사회 기업체나 단체를 구성한 대들보가 여덟이고,
또 가정을 이끌어 가는 일꾼이 여덟이라고 할 때 나라가 잘 되고 사회가 잘 되고 가정이
잘되려면 모든 사람이 제 정신을 가지고 한눈을 팔지 말고 열심히 일해야 합니다.
모두가 다 일을 해야지 연애나 하고 잡담이나 하고 한눈을 팔면 되겠습니까?
사주에서는 합과 충을 멀리합니다.
왜냐하면 천간이 네 개인데 거기서 두 개가 합을 하면 바퀴가 네 개인데 두 개가 움직이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생산능력이 반으로 뚝 떨어지므로 안 되는 것입니다.
충도 마찬가지입니다. 충은 더더욱 알몸으로 화합하는 것이니 생산능력이 떨어지는 것은
당연합니다.
사주팔자는 전부가 일하는 하나의 생산체계입니다. 전부가 생산에 총 동원 돼야 하는데
합이 되거나 충이 되면 생산에 지장이 있어서 좋지 않은 것입니다.
이렇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합과 충에서 무슨 어떤 결정을 당하는 것은 아닙니다.
단지 그것이 합이 되고 충이 되어서 생산능력 생산작용에 그만큼 지장이 오고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지지의 충沖
십이지지 가운데 자오인신진술은 양이고 묘유사해축미는 음이다.
인묘진은 동방목東方木이고, 사오미 는 남방화南方火, 신유술은 서방금西方金,
해자축은 북방수北方水이다. 진술축미는 사계四季의 토이다.
천간 상충과 마찬가지로 정반대되는 방위에 있는 지지끼리 서로 충한다.
자와 오는 방위가 정반대이므로 충 하고, 축과 미도 방향이 정반대이므로 충하고
인과 신도 방향이 정반대이므로 충한다. 이리하여 지지 의 충은 6가지가 있게 된다.
즉 자오충, 축미충, 인신충, 묘유충, 진술충, 사해충이다.
지지의 상충은 방위상으로는 동과 서, 남과 북의 상충이다.
음양으로 말하면 양대양, 음대음끼리 충하 는 것이며 음양의 배합을 이루지 못한 연고로
충돌이 생기는 것이다. 지지 충은 6가지이므로 지지 6충이 라고도 한다.
지지는 각각 그 지지로부터 7번째 지지와 충한다. 이는 천간이 7번째 천간과 충하는 것과
같으니 천간의 충은 칠살七殺이다.
지지에서 자오는 서로 충하는데 자에서 시작해서 7번째인 오가 서로 충한다.
천간에서 갑경은 상충하는데 갑에서 시작해서 7번째가 되는 경과 갑은 충한다.
자오충은 자 속에 있는 계수가 오 속에 있는 지장간 정화를 극하는 현상이다.
또한 오 속의 기토는 자 속의 계수를 극하는 것이 다.
축미충은 축 속의 지장간 신금辛金이 미 속의 을목을 극하는 동시에 미 속의 정화와 기토가 축 속의 신금辛金과 계수를 극하는 현상이다.
인신충은 인 속의 갑이 신申 속의 무를 극하고 신申 속의 경과 임이 인 속의 갑과 병을 극하는 현상이다. 극하기 때문에 충돌이 일어나는 것이다.
묘유충은 유 속의 신금辛金이 묘 속의 을목을 극하므로 충이 발생하는 것이다.
진술충은 진 속의 계수가 술 속의 정화를 극하고, 술 속의 신금辛金이 진 속의 을목을
극하므로 상호 충돌이 일어난다.
사해충은 사의 지장간 경금이 해의 지장간 갑목을 극하는 동시에 해 속의 임수가
사 속의 병화를 극 하므로 서로 충돌이 일어나서 생기는 것이다.
충에 대해서 연구해 보시면 사주보는안목이 높아지게 되는데 특히 대운년운에서
내 사주체와 충될때 항상 변화를 수반하는 일들이 많이 발생을 합니다.
자오충만 일단 한번 보죠.자중에 임수 계수가 오중의 병화 기토 정화와 붙어서 양 지지가
충을 하게 되지요.이때 지장간의 변화를 잘 살펴야 정확한 추론을 하게 됩니다.
5) 刑(형)
刑에는 自刑과 三刑이 있다.
自刑이란 자기를 刑하는데, 根氣없고, 좋은 흐름에서도
자기가 자신의 가능성을 막아, 챤스를 잃게하는 의미가 있다.
「辰-辰」「午-午」「酉-酉」「亥-亥」이 4가지가 있다
지지 상형相刑의 구성
三合局 申↓ 子↓ 辰↓ 寅↓ 午↓ 戌↓ 巳↓ 酉↓ 丑↓ 亥↓ 卯↓ 未↓ 三會方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형이란 방합과 삼합의 관계에서 나오는 원리인데 한방향으로의 지나침이 극대화 되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지지의 해害는 육합에서 응용한 것이고 지지 삼형三刑은 삼합에서 응용한 것이다.
표를 보자. 위의 표에서 화살표가 향하는 방향으로 형刑하는 것이다.
① 신형인申刑寅, 인형사, 사형신巳刑申 ― 시세지형恃勢之刑
② 술형미, 미형축, 축형술 ― 무은지형無恩之刑
③ 진형진, 오형오, 유형유, 해형해 ― 자형自刑
④ 자형묘, 묘형자 ― 무례지형無禮之刑
인묘진이 동방목인데 신자진申子辰 수국을 만난다면 수생목하여 왕한 목이 더욱 왕해져서 중화中和의 도를 잃게 된다. 그러므로 신형인申刑寅하고 자형묘하며 진형진하는 것이다.
사오미는 남방화인데 인오 술 화국을 만나면 왕한 화가 더욱 왕해지므로 인형사하고
오형오하고 술형미하는 것이다. 신유술申酉戌 은 서방금인데 사유축 금국을 만나면
왕한 금이 더욱 왕해지므로 사형신巳刑申하고 유형유하고 축형술한 다.
해자축은 북방수인데 해묘미 목국을 만나면 왕한 목이 더욱 왕해지므로 해형해하고 축형미한다.
금 과 화는 성질이 강렬하기 때문에 금국의 형은 서방에 있고 화국의 형은 남방에 있어서
서로 성질이 같 은 것끼리 형하는 것이다. 그런데 목은 낙엽이 지면 기가 뿌리로 내려가고
해는 목의 뿌리이며 해자월에 는 목의 기가 다 뿌리로 돌아간다.
그러므로 인묘진 목과 해묘미 목의 형은 해자축 북방에 있게 된다.
인사신寅巳申 삼형에서 세 지지는 모두 오행이 장생하는 지지다.
그러므로 강한 것끼리 형하므로 제세 지형恃勢之刑이라고 하는 것이다.
축술미 삼형은 모두 토이고 같은 형제끼리 우애가 좋아야 할 텐데 그 반대이니
무은지형이라고 하고, 자묘형은 자는 묘의 인印이다. 어머니를 뜻하는 인수 자를 자식 묘가 형 하니 무례지형이고 하고 진오해유는 같은 글자끼리 형하므로 자형自刑이라고 한다.
운運에서 삼형을 만나면 관재구설, 교통사고, 수술 등의 재난을 당한다. 그러나 격이 바르고 용신이 뚜렷하면 생살지권을 장악한다.
자묘형이 있으면 무례하고, 여자 사주에 삼형이 있으면 유산을 잘한다.
<적천수>에서는,형이라는 원리는 채택할바가 못되는데, 자형은 같은것끼리 형한다는것이니 말이 안 되고 축술미는 같은 오행끼리 형한다는 것이 말이 안된다.
인은 사를 목생화의 원리로서 생해 주고, 인신寅申은 본래 충인데 다시 형할 이유가 없다.
사신巳申은 합인데 어찌 형할수있는가? 이러므로 형이란 적용할 가치가없다고 말하고 있다.
五行(오행)의 旺勢(왕세)가 극에 이른 것으로 파괴나 형액, 수술, 사고, 구설등의 사건이 발생한다. 三刑殺이라고도 하며 日干(일간)을 기준으로 시계방향으로 4번째의 오행과 刑(형)을 한다.
寅巳申三刑 - 寅巳刑(인사형), 巳申刑(사신형), 申寅刑(신인형).
丑戌未三刑 - 丑戌刑(축술형), 戌未刑(술미형), 丑未刑(축미형).
子卯刑
自刑 - 辰辰自刑(진진자형), 午午自刑, 酉酉自刑, 亥亥自刑.
★ 사주의 구성이 좋고 三刑殺이 있는 경우에는 무관이나 경찰, 권력직에서 출세를 하기도 한다.
의지하는 刑(寅-巳-申), 은혜를 모르는 刑(未-戌-丑), 禮義를 모르는 무례지형(子-卯)으로
구분하는데, 실제의 감정에서는, 三刑이 있다해도 크게 상관하지 않는다.
命式을 보아 支刑(自刑, 三刑)이 중복되며, 여기에 충이 있는 경우에,
명식을 볼때 刑이 있어 大運이나 歲運에 다시 刑이 있는 경우는 무거워,
가정적인 불화, 신변의 동요가 있고, 자신의 몸을 상하게 할 수 있다.
이 刑의 작용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 地支의 위에 있는 天干의 통변성을 보고 판단한다. 이를테면, 正財가 刑을 받으면, 正財가 지닌 의의를 깨뜨려 없애는 작용이 나타난다.
6) 破(파)
많은 적중률을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분리나 이동, 파산, 장해, 이별 등의 뜻을 가지고 있다.
子酉破, 丑辰破, 寅亥破, 午卯破, 未戌破, 巳申破
7) 害(해)
六害는, 合하는 地支를 충하는 地支를 말한다.
이를테면, 子와 丑은 支合하는데, 이 丑을 七충하는 地支는 未다.
이 未와 子가 六害이다.
六害는, 兄第 집안이나 주위사람과 不和와 損傷이 있다고 판단한다.
子와 未의 六害는, 旺水와 旺土의 相剋이 된다.
이것을 勢家六害라 하는데, 親子관계의 緣이 없는것으로 본다.
또한, 命式中에 있으면, 身體가 상하여 수술을 받게된다.
丑의 六害는, 兄第집안의 분리에다 불화를 만드는 일이 많은것으로 본다.
寅의 六害는, 兄第집안과의 불화가 생기며 또한, 신체적으로 다리에 病이 있을 수 있다.
卯와 辰의 六害는, 항시 분쟁이 일어나는 운명으로 본다.
申과 亥의 六害는, 형제, 일가, 가정에 문제가 발생하여, 서로 의심하는 것으로 본다.
또한, 안면에 상처가 생기는 것 으로 본다.
이 六害가, 命式中에 있는 경우나, 大運이나 歲運에 돌아오는 경우가 있다.
<지지의 해害>
子未害, 丑午害, 寅巳害, 申亥害, 酉戌害.
害는 매사에 방해와 모략이 따르는 것으로 중상모략이나 배신, 투쟁, 질병, 수술 등이 생길 수 있다.
자와 미는 서로 해害한다. 축과 오는 서로 해하고, 인과 사는 서로 해하고, 묘와 진은 서로 해하고, 신 申 해는 서로 해하고, 유와 술은 서로 해한다. 그러면 해라는 것은 무엇인가?
해는 파괴하는 성질을 지칭한다.
지지의 육합은 자축합, 인해합, 묘술합, 진유합, 사신합, 오미합인데 그것이 충을 받으면
합할 수 없게 된다. 그리하여 합하는 힘이 파괴되고 만다. 그러므로 해라고 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자는 축과 합하는데 미가 있어서 축을 충하면 축은 자와 합하는 힘이 상실되어 버린다.
이 리하여 합이 파괴되는 것이다.
오는 미와 합하려고 하는데 자가 있으면 오를 충하여 합하지 못하고 만다.
다른 해도 이와 같은 이치로 추리하면 된다.
해害라는 것은 나를 범하는 것이다.
자미해는 미 속의 기토가 자 속의 계수를 범하는 것인데 자는 왕 수旺水이고 미 또한 왕토旺土이니 서로 지지 않으려고 하며, 사주에 자미해가 있으면 자존심이 세고 남에 게 지는 것을 몹시 싫어하는 기질이 있다.
축오해는 왕한 오 속의 정화가 축 속의 약한 신금辛金을 범하 는 것이니 신辛에서 정을 보면 칠살에 해당한다.
인사해는 해亥와 신申의 상충과 상형과 상해를 겸했으니 파란만장한 일생을 살아갈 암시가 있다.
묘진해는 묘는 장년이고 진은 노년인데 왕한 묘 속의 을목이 진 속의 무토를 범하는 형상이므로
윗사람에게 불손한 경향이 있다. 진일에 태어난 사람이 사주에 을묘 가 있으면 불손한 경우가 많다. 신해해申亥害는 재능을 시기하며, 유술해가 있으면 술 속의 사화死火가 유 속의 왕한 신금辛金을
범하려는 형상이니 질투로 인해 재해가 발생할 것이다.
유일의 사람이 술이 있으면 흉함이 많고 술일에 난 사람이 유가 있으면 재앙이 없다.
[참고사항]
1. 천간합의경우 조건이성립하여 합化하였다면 예를들면 일간 甲 이 갑기합화土 되었다면
일간 갑목으로 판단하지않고 토의 성질로 판단하는가요?
[답] 합이 되어 化되는 경우도 있고 합이 되어 그냥 묶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게 되는 것은 상황에 따라 모두 달라지므로 한번에 정의를 하기 힘이 듭니다.
2. 또 합이나 합화의경우(천간합) 변한오행이 용신.희신이면 좋다고 생각은드는데..
그반대 귀신.구신은 좋지않을 것이고.... 그런데 책에는 5가지중에 어떤합의 해석은 좋고,
어떤것은 그반대같아서..과연 다른오행과의 비교분석없이 그러한 해석이 가능한 것이며 ?
또한 5가지중에 좋는합과 나쁜(?)합이 있는 것인지?
[답] 합에는 자체적인 성정이 있고, 또 그같은 성정은 사주의 원명식과 어우려져 특정인의
성격을 형성하는 하나의 요인이 됩니다. 모든 합은 자체적으로 좋고 나쁜 것은 없으며, 단지 시기 적절한 합이냐 아니냐를 두고 평가를 하게 됩니다.
즉, 기초성정이 해당 사주와 얼마냐 잘 맞는지, 얼마나 잘 보완이 되는지 등을 가지고
최종적으로 그 합의 좋고 나쁨을 평가하는 것입니다.
3. 암합이란 천간과 지지의 지장간의 합, 혹은 지지의 지장간끼리의 합을 의미한다고
들었습니다.
가령 남편을 두고서 애인을 갖고 있는 부인은 애인이 암합된 것이고, 겉으로는 부인이
없는 척하면서 속으로 부인을 숨겨두고 있는 사람은 부인이 암합이 된 거라고 하는 데요,
이것이 사실인지요. 만일 그렇다면, 사주에 암합이 있으면, 바람을 피우게 되나요?
또한 바람을 피우고, 외도하는 것도 모두 사주 팔자의 영향인가요?
[답] 암합의 작용은 님의 말씀과 같은 원리로 적용이 되는 것이 일부 있습니다.
이것은 크게 보면 20%의 범위만이 부인-애인관계를 형성할 가능성이 있는데 그 중에서도
또 합이 깨지는 경우가 빈번하므로 실제로 부인-애인관계의 불륜을 저지를 수 있는 확률은 많이 줄어든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 것을 따지면 암합만 가지고 볼때 전체 암합 중 대략 1~2%만 바람을 피우고
불륜을 저지를 가능성이 있는 것이죠.
또한 암합의 효용은 단지 부인-애인 관계에만 적용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용신을 잡을때도 참고할 수 있고 희신과 기신의 작용을 정밀감정할 때에도 역시 참고를
하기도 하지요.
이렇게 암합의 효용은 광범위한데 사주내에서 무조건 암합이 발생했다고하여 부인을
따로두고 애인도 따로둔다면 이 세상이 온통 불륜을 저지르는 사람들 투성이로 될것입니다.
그리고 암합중에서 부인-애인관계가 동시적으로 발생하려면 몇가지조건들이 더 추가되어야 합니다.결론적으로 바람피우고 외도하는 것은 암합만 있다고 하여 실제로 그렇게 되는 것은 아니라는 의미이며. 바람피우고 외도하는 것과 암합의 관계는 필요충분조건은 아니라는
것이죠. 그뿐 아니라 암합이 있긴 하지만 실제로는 발생치 않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하여 살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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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유익하게 공부 잘하고 갑니다...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