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04년 부천시는 신·구도심불균형 극복을 위해 주거환경이 열악한 구도심을 재개발해 녹지를 늘리고 도로를 넓혀 신도심인 중·상 동 못지않은 곳으로 만들겠다는 구상으로 부천 뉴타운사업 계획을 발표하였다.
그 동안 부천 서부에 신도시로 조성된 중·상동 지역은 도로, 공원, 주차장 등 기반시설이 넉넉함에 비해 소사역 주변 등 구도심은 소규모 공장, 상가, 다가구주택들이 얽혀있는 형국으로 신·구도심간격차가 갈수록 확대되는 양상을 보이며 구도심 주거·상업시설 정비가 절실히 필요하였다.
이에 따라 부천시는 원미지구 65만평, 소사지구 72만평, 고강지구 54만평 등 3개 仄?190만평을 재정비촉진사업지구(뉴타운)로 지정·추진키로 하고, 2005년부터 각 구별로 활발히 뉴타운사업에 대한 주민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주민설명회를 개최해왔으며, 관련 용역을 발주하는 등 경기도권 뉴타운사업 참여 市 중 가장 적극적인 뉴타운 개발의지를 보였다.
이에 경기도는 2006년 11월 17일 경기도 1차 뉴타운지구로 오정구 고강지구(주거지형), 소사구 소사지구(중심지형)를 선정하여,
충분한 도시기반시설 확충와 주거 질적 수준을 고려한 도시재정비촉진계획을 통해 부천시 신·구도심간 지역적 불균형을 해소하고자 한다.
부천시는 서부수도권의 중심도시로서 인천 국제 HUB공항의 개항과 더불어 동북아 경제 중심권으로 부상하게 될 핵심 지역에 위치한 지리적 여건을 바탕으로 세계적인 수준의 국제도시로서 성장하기 위해 발돋움하고 있다. 그간 문화산업의 발전을 크게 이룩하여 문화도시로서의 인지도가 상승해왔으며, 다양한 수단에 의한 광역교통망 형성, 지하철 7호선 연장 개통으로 원활한 교통환경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되며, 활발한 택지개발사업으로 인한 도시기반시설의 확충과 도시개발이 가속화될 전망이며, 수도권의 새로운 부심으로 부상할 전망이다.
부천 광역위치도
부천 항공촬영도
부천시는 서울의 강서구, 양천구, 구로구와 접하고 있으며, 남으로는 경기도 광명시, 시흥시, 서쪽으로는 중동, 상동 신도시 너머 인천광역시와 접하고 있다. 서울과 인천을 연계하는 도시로써, 동측과 남측에 산지로 둘러싸여 있으며, 부천시를 동서로 관통하는 경인고속도로, 남북으로 관통하는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에 의해 서울, 경기도권 어디든 진·출입이 용이하다.
부천시는 80년대 중반이후 중동, 상동 신시가지가 건설되었고, 기존 시가지는 60년대~80년대 구획정리사업으로 조성되어 상대적으로 도로·공원·주차장 등 도시기반시설이 부족하여 신·구시가지간 생활격차 발생 등 도시불균형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었다. 이에 시는 구시가지 지역을 도시관리 차원에서 체계적으로 정비할 계획을 모색하게 되었으며, 종래 민간위주의 구도시 개발방식이 도시기반시설이 열악한 난개발로 이어지는 문제점 해소를 위해 서울시에서 지역균형발전을 위하여 중점 추진하고 있는 뉴타운 개발 방식을 도입, 구시가지 개발에 반영, 검토하여 도시균형발전을 이루어 나갈 계획을 갖고 지방도시로서는 처음으로 뉴타운사업 계획을 발표하게 되었다.
부천시는 구도심 지역에 대한 체계적 개발로 지역주민들의 개발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부천시 도시·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수립을 위해 2004년 5월 용역을 발주, 이듬해 2005년 11월 주민 공람을 거쳐 지난 2006년 9월 18일 확정·고시하였으며, 현재 고강, 원미, 소사 3개지구의 재정비촉진지구 지정을 위해 10월 경기도에 시범사업 대상신청을 내기로 했다.
촉진사업 : 3개소 6,300,000㎡
구분
면적(㎡)
위치
유형
계
6,300,000
-
-
원미지구
2,150,000
원미구 일원
중심지형
소사지구
2,370,000
소사구 일원
주거지형
고강지구
1,780,000
오정구 일원
주거지형
정비사업 : 27개소 1,730,000㎡
구분
계(개소)
주거환경 개선
주택 재개발
주택 재건축
도시환경 정비
계
27
-
21
3
3
원미지구
9
-
9
-
-
소사지구
16
-
11
3
2
고강지구
2
-
1
-
1
뉴타운 위치도
NO.
날 짜
추 진 경 과
1
2004.11
서울 지역의 뉴타운 개발방식과 같은 부천시의 구도심지역 뉴타운 개발 구상 발표
2
2005. 05. 20
부천시 뉴타운예정지구 선정 발표 (4개지구, 27개구역 560만㎡, 오정지구정비, 원미뉴타운, 소사뉴타운, 삼정지구 공장재개발의 4개 지구로 (구분 되며, 구시가지 역세권을 중심으로 주거·상업·업무 등 복합기능의 주거중심지구로 개발 방침)
3
2005. 06 ~ 07
각 구별 주민설명회 개최
4
2005. 11
부천시 도시및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안) 주민공람·공고
5
2006. 07
구도심 3곳 뉴타운 우선개발 발표 (고강, 원미, 소사지구)
6
2006. 09. 18
부천시 도시및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 확정·고시
7
2006. 09
재정비촉진지구 시범사업대상 지정을 위한 용역 발주
8
2006. 11. 13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소사지구, 원미지구, 고강지구)
9
2006. 11. 17
경기도 1차 뉴타운사업지 선정 (주거지형 소사뉴타운, 주거지형 고강뉴타운)
10
2007 ~ 2008
도시재정비촉진지구 지정 및 도시재정비촉진계획 수립·고시(중심지형 원미뉴타운)
11
2009
사업시행
위치도
전경사진
부천시 중에서도 그동안 개발 축에서 벗어나 있던 오정구는 2005년 11월 부천 여월 택지개발사업지구의 분양을 시작으로 새로운 주거지로 관심받기 시작햇다. 현재 부천시가 추진중인 재정비촉진 예정지구인 면적 1,780,000㎡(약 54만평)의 고강지구에 재개발구역은 원종1-1, 원종1-2구역이 포함되어 있다. 교통은 지하철 이용은 국철 역곡역과 지하철 5호선 화곡역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차량으로 10분정도 이동해야 하므로 쉽지 않지만 신월 I.C를 통한 경인고속도로 및 남부순환도로의 이용이 용이하며, 주변 도로를 통한 자가용 이용이나 버스 이용은 수월한 편이다.
ㆍ청동기 시대부터 이어져 온 유구한 전통이 고강 선사유적 박물관 / 테마공원 조성으로 구체화 ㆍ대규모 문화행사의 불씨 채화지가 위치하여 부천의 역사를 보전 / 계승 ㆍ지역 7대 축제 개최, 문화벨트 구축 등 구민 친화적 문화공간 제공
ㆍ오정큰길 전구간 완공, 경인고속도로 및 서울외곽순환도로 등 전국적으로 이어지는 광역 도로망 ㆍ인천국제공항, 김포공항의 관문으로서 국제도시 연결 ㆍ17만여평의 물류 / 유통단지 개발예정으로 서부 수도권 물류기지 역할
ㆍ市 중소기업체의 46%가 밀집된 지역경제 발전의 선도역할 ㆍ테크노파크 3차 사업 등 공업지역 재개발로 경쟁력 있는 기업환경 조성
ㆍ여월택지지구 및 오정안동네 개발, 주거환경정비 등 도시공간 구조의 획기적 변화 ㆍ(가칭)부천북부소방서 건립, 오정대공원 조성, 학교 신설 등 생활편의 인프라 확충
경인고속도로를 통해 인천 및 서울과 연결되며, 서울 남부순환도로에서 오정구 중심지를 지나 인천 경계까지 이어지는 오정대로가 개통되었다. 2005년 11월 오정사거리 ~ 오정구 고강동을 연결하는 서울 시계 3.05㎞의 2차 구간 개설공사가 마무리된 왕복 8차선의 오정대로는중동 및 상동 신도시를 지나는 중동대로, 수주로(고강동~부천시 원미구 소사동)와 교차하면서 부천 북부지역을 관통한다.
경인고속도로
오정대로
고강사거리를 중심으로 재정비촉진예정지구인 고강지구가 경인고속도로와 오정대로 사이에 형성되어 있으며 지구 서측인 원종사거리에 번화가가 형성되어 있다. 현재 몇몇 초등학교를 제외하고는 교육시설이 미비한 상태이며, 고강시장을 비롯한 재래시장 외에는 이렇다할 생활편의시설이충분하지 않아 점점 유입되는 인구로 인하여 각종 초등학교와 생활편의시설(홈플러스 등) 건립 계획이 현재 진행중이다.
고강초교
고강시장
오정구 일대는 주민들의 휴식처인 공원 및 녹지공간도 그동안 충분하지 않아 고강선사유적공원을 비롯한 크고 작은 공원이 현재 건립 또는 계획 중에 있다.
고리울어린이공원
은데미공원
ㆍ경기 서북부 지역에서 처음 발견된 고강동 선사유적지는 귀중한 문화유산으로서 이의 보존과 향토사 교육의 장으로 활용할 수있도록 역사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공원으로 조성 계획 ㆍ공원시설로는 선사박물관, 전통놀이마당, 선사체험장, 움집전시장, 주차장, 박물관, 관리사 등 선사체험교육장소로 조성
ㆍ오정구청 뒤편 그린벨트 지역 100,000㎡에 벽천분수, 파고라, 다목적운동장, 운동시설, 자전거전시장, 주차장 등을 시설하여 오정구의 대표적 중심공원으로 조성 (1단계 49,400㎡ 조성중) ㆍ2단계 지역은 도시기본정비계획 승인시 년차적 계획 수립하의 공원조성 추진
ㆍ공원시설이 전무한 고강1동 주민의 최대숙원사업으로 구도심 주민의 부족한 생활환경을 개선 ㆍ주거지역과 인접한 고강로주변 GB지역에 공원조성으로 휴식놀이공간 확충, 시민 삶의 질 제공
ㆍ수주로변 굴운산 일대를 가족단위 휴양시설 및 체육공원으로 조성 ㆍ공원시설로는 휴게쉼터, 진입광장, 수변시설, 소운동장, 테니스장, 농구장, 배드민턴장, 게이트볼장 등 지역주민이다양한 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짜임새있는 공원으로 조성.
고강선사유적공원 조성공사 조감도
수주어린이공원 조감도
2006. 09. 12 현재 오정 휴먼시아(舊 뜨란채)는 지난 7월 26일 3단지(임대주택)입주가 시작되었으며, 오는 11월에는 1/2단지(분양주 택) 입주가 예정되어 있다. 3단지는 550세대이며, 총 세대수는 1,663세대로 오는 22일 사전점검, 26일 사용승인을 눈앞에 두고 있다.
ㆍ사업목적
- 국도 6호선에 입지하여 접근성이 양호한 주거지역으로 노후·불량 건축물이 밀집되어 있으며
기반시설이 부족하고 주거환경이 - 매우 열악한 오정구 오정동 번지 일대 약만여평을 주거환경개선사업으로 개발하여 토지이용의 고도화와 불량환경의 개선 등을 - 통하여 주민 삶의 질 향상. - 기존시가지내 기반시설 및 공공편익시설 확충을 위한 오픈스페이스를 확보하고, 기존 주거지의 밀도 및 개발용량의 적정화를 기함.
- 2006. 07 : 3단지(임대주택) 준공 및 입주예정 - 2006. 11 : 1, 2단지(분양주택) 준공 및 입주예정
위치도
토지이용계획도
진입로 개설공사 현황도
부천시 오정구 여월동, 작동 일원의 약 20만여평의 부천 여월택지개발지구는 도시지역의 주택난으로 인하여 폭등하는 전·월세값을 조절하고 주거생활의 안정과 시민복지 향상에 기여하고 계획적, 친환경적 도시를 조성하고자, 2002.6.28 택지개발예정지구로 지정되었으며 이듬해 2003.6.20. 택지개발지구로 승인이 되고 2003.11.28 실시계획이 승인되었다. 2007.12월 준공예정으로 3,970세대(국민임대 2,056세대)를 조성할 계획으로서 지구는 부천시의 중앙에 자리잡고 있으며, 북측으로 경인고속도로와 인접해있고, 춘의로 개통과 약대대로 계획 등으로 서울로의 접근성이 양호하며, 서울 지하철 7호선 연장선 중 까치 울사거리역과 종합운동장역이 여월지구 인근에 생길 예정이어서 걸어서 이용이 가능하다. 서측으로 중동 및 상동신도시가 자리잡고 있어 도시발전의 연결축에 위치하고 있으며, 향후 재정비촉진예정지구인 고강지구와 더불어 기존도심과 연계 개발이 가능한 잠재력 이 큰 곳으로 부천, 인천과 서울 서부지역 실수요자들 사이 주목을 끌고있다. 전체면적의 약 62%를 녹지, 공원, 도로 등 공공시설로 조성할 계획이며, 베르네천을 이용한 약 3,800여평의 호수 조성을 비롯하여 옹기박물관조성 등 쾌적한 도시환경 및 아름다운 문화 도시로 조성될 것이며, 또한 주민의 생활편익을 위한 대형할인점 유치 및 사통팔달의 교통계획 등 문화, 환경, 주거생활의 최적의 신도시를 조성할 계획이다.
위치도
ㆍ사업목적
주택건설을 위한 택지의 효율적인 개발과 저렴한 공급으로 주택난을 완화하고 국민주거생활의 안정과 복지향상에 기여코자 함.
ㆍ사업개요
위 치
부천시 오정구 여월동,작동 일원 20만평 규모
면 적
672,572㎡(203,810평)
개발기간
2003년 6월 20일~2007년 12월 31일
분 양
2005년 11월
규 모
3,970호 아파트
공 사 / 수용인구
11,910명
사업시행자
대한주택공사
토지이용계획도
공사현장
경기도 부천시는 서울특별시와 인천광역시 사이에 위치하여 두 거대도시의 영향을 많이 받는 도시로써 수도권 정비계획법상 수도권과 밀억제권역이다. 오정구·원미구·소사구의 3개구 37개동으로 형성되어 있으며, 면적 53.5㎢의 규모가 작은 도시이나 인구밀도가 서울 다음으로 높은 도시이다.
우리나라 수도권 도시의 대부분이 그렇듯이 부천시도 70년대 산업화과정을 거치면서 급격한 인구증가로 인해 도로·교통·주택·상하수도 등 도시기반시설이 매우 열악한 도시 중의 하나였으나, 90년대 초 중동,상동 신시가지의 성공적인 개발로 양질의 주택공급과 다양한 휴식공간 및 도시기반시설의 확충으로 자족도시로서의 전기를 마련하였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기존 구시가지는 상대적으로 도시기반시설이 부족하여 신·구시가지간 생활격차 발생 등 도시불균형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가 높아져, 이에 부천시는 구시가지 지역을 도시관리차원에서 체계적으로 정비할 계획으로 2006년 9월 총 55개의 정비예정구역을 포함한 부천 [도시·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을 확정, 고시하였다.
부천의 광역입지도
위치도
부천은 동쪽으로 서울특별시 양천구, 구로구 등과 접하고 있으며, 서쪽으로는 인천광역시와, 북쪽으로는 서울의 강서구와, 남쪽으로 는 경기도 시흥시, 광명시 등과 접하고 있다. 동서방향의 경인고속도로와 남북방향의 외곽순환고속도로를 이용해 서울은 물론 인천, 김포, 고양, 안양, 광명 등으로의 진·출입이 용이하며, 지하철 1호선이 부천 송내역까지 연결되어 있고, 현재 지하철 7호선이 연장 공사중으로서 서울 온수역에서 인천 부평구청역까지 연결되면 향후 대중교통 여건도 더욱 원활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자연환경은 남측의 성주산, 할미산, 동측의 원미산 등의 산지로 둘러싸여 있으며, 북서부는 평탄하며, 남동부는 완만한 구릉지로 형성되어 있다.
부천의 자세한 행정동
표고분석도
ㆍ대도시와 인접한 지경학적 입지 - 서울과 인천 두 대도시와 20㎞ 이내 위치
ㆍ비교적 작은 규모의 도시 - 총면적 53.45㎢로 작은 규모의 도시 (74개 市 급 도시중 68위)
ㆍ평탄한 지형 - 남측의 성주산(217m), 할미산(153m), 동측의 원미산(165m)등 산지로 둘러싸여 있음. - 북서부는 평탄하며 남동부는 완만한 구릉지로 형성 - 전체면적의 83%가 표고 50m미만 - 경사도 15%미만인 지역은 83.7%
ㆍ높은 인구밀도 - 총인구 816,499인 (2002년) - 인구밀도 15,376인 / ㎢로 전국 2위
ㆍ제조업 비율이 높은 산업구조 - 업종별 종사자 비율 : 제조업 (35.7%) > 도소매 (16.2%) > 숙박·음식 (106.%) > 기타 (37.5%)
ㆍ제2차 수도권정비계획 : 국제교류 중심축 - 국제교역기능 및 물류수송기반 강화 - 경인축의 공간구조 고도화 및 서울 주변도시와 연계강화
ㆍ경기 2020 : 서해축, 지식기반산업 벨트 - 인천공항 및 김포공항과 연계한 첨단 소프트웨어 산업, 항공 관련 산업 특화 유도 - 정밀기계 클러스터 형성, 첨단 문화산업의 핵
부천학군 중·고등학교 위치도
비젼 부천
부천은 서울과 인천을 연결하는 도시로 서울의 베드타운 역할을 수행했으나, 최근 들어 수도권 대도시 생활권의 부핵기능을 담당 하고있다. 이런 부천시 위상을 정립하기 위해 시는 2020년 도시기본계획안을 마련하고, 부천시 생활권내에 역곡, 소사, 심곡, 송내, 중동, 상동, 도당, 원종 등 8개의 중생활권역으로 나누었다. 또한 부천역과 중동 및 상동 중심상업지역을 2개 핵으로 분류해 향후 개통 될 7호선 연장선과 부천 역세권지역이 ‘ㄱ’자로 부천개발의 새 축을 형성하도록 계획을 설정했다.
ㆍ국토의계획및이용에관한법률 제정에 따른 도시계획 체계의 개편 ㆍ지역균형발전 및 수도권 기능 이전 정책의 본격적인 추진 ㆍ중동·상동지역 개발 완료에 따른 체계적인 기성시가지 정비 필요성 대두 ㆍ개발제한구역의 우선해제 추진
기능중심의 권역별 개발
ㆍ부천시의 미래상과 장기적인 발전방향을 제시하는 전략계획 ㆍ부천시의 물리적, 경제적, 사회적 측면을 포괄하는 종합계획 ㆍ하위계획인 도시관리계획의 기본이 되는 지침계획
ㆍ도시공간의 양적 수요 충족에서 질적 수준 제고 - 효육적인 도시성장관리(urban growth management) - 정책의 적극 도입 - 선진도시경관의 조성을 통한 도시정체성 확립 - 커뮤니티 단위의 도시기반시설 형평적 배분 ㆍ새로운 국토계획 체계의 적용 - 광역도시계획, 도시관리계획과의 연계성 확보 - 개발밀도관리, 기반시설연동을 위한 기본적 지침으로 제시 ㆍ도시문제에 대한 광역적 대처와 네트워크적인 정비 - 서울,인천,광명,시흥 등 인접한 지역의 토지이용상황 고려 - 도로,철도,상하수도 등 기반시설에 대한 네트워크 망 정비 ㆍ부문별 계획내용의 지역별 구체화 - 생활권별 개발 및 정비의 기본방향과 전략 - 합리적 개발밀도 적용과 기반시설 연동 강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