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음 밑줄 친 부분과 의미상 가장 유사한 것을 고르시오.
I cannot afford the time, let alone the money.
① in view of
② not to mention
③ in addition to
④ not to concentrate o
2. 다음 우리말의 영작으로 가장 적합한 항을 고르시오.
서울에서 동경까지 비행기로 몇 시간 걸린다고 생각합니까?
① How long do you think does it take from Seoul to Tokyo by air?
② How many hours do you think it takes to go from Seoul to Tokyo by airplane?
③ Do you think how many hours it takes to go from Seoul to Tokyo by airplane?
④ Do you think how long it will take from Seoul to Tokyo by airplane?
3. 다음 밑줄 친 부분에 가장 적절한 말은?
A : My boyfriend and I have been fighting a lot lately. It's really getting me down.
B : Break up, then.
A : What? _________________
① And you call yourself a friend?
② Friends and wines improve with age.
③ You can judge a man by the company he keeps.
④ We hit it off
4. 다음 밑줄 친 빈칸에 공통으로 들어갈 것을 고르시오.
A. The architect's ___________ designs didn't win him awards for originality.
B. Tipping the waiter in a restaurant is a(n) ___________ courtesy.
① elegant
② artistic
③ generous
④ conventional
5. 다음 글의 성격을 가장 적절하게 표현한 것은?
When two friends were sleeping in a tent at the camp site in Big bear Mountain, a black bear attacked their tent. They had to run away from the bear, narrowly carrying their running shoes. When one friend suddenly stopped to put on his shoes, the other said incredulously, "I don't think you can outrun that hungry bear by putting those shoes on." The first friend replied, "I do never want to outrun the bear. All I have to do is to outrun you, my friend!"
① descriptive
② subjective
③ refuting
④ humorous
[정답]----------------------------------------
1. 정답 : 2
해설 let alone ~은 말할 것도 없고(=not to speak of, to say nothing of, not to mention)
해석) 돈은 말할 것도 없이, 나는 시간의 여유도 없다.
2.정답 : 2
해설 do you think(guess, suppose, believe, imagine)등이 오면 의문사는 문두로 간다.
It takes 사람 + 시간 + to 부정사 ~ 사람이 ~하는데 시간이 걸리다
3. 정답 : 1
A : 요즘 남자 친구랑 툭하면 싸우게 돼. 정말 속상해.
B : 그럼, 헤어져!
A : 뭐? 너 친구 맞아?
4. 정답 : 4
해설 해석) A. 틀에 박힌 디자인 때문에 그 건축가는 독창력 상을 수상하지 못했다.
B. 식당에서 웨이터에게 팁을 주는 것은 전통적인 예의이다.
5. 정답 : 4
두 친구가 빅 베어 마운틴 캠프 야영지의 텐트 속에서 잠을 자고 있을 때 흑곰 한 마리가 그들의 텐트를 공격했다.
그들은 간신히 런닝화를 들고 그곳에서 달아나야만 했다. 한 친구가 신발을 신기 위해 멈춰 섰을 때 다른 친구가 회의적으로
말했다. “신발을 신는다고 해서 저 배고픈 곰으로부터 달아나지 못할 것 같아.” 첫 번째 친구가 대답했다.
“난 결코 저 곰보다 빨리 달리기를 원하는 게 아냐. 내가 해야 할 일은 자네를 앞서는 것뿐일세. 이 친구야!”
<보기>를 참고할 때, 서법(敍法)에 맞는 문장은?
<보기>
말하는 사람의 심적 태도를 나타내는 표현법을 '서법(敍法)'이라고 하는데, 서법에 따라서 주어나 서술어에 제약을 받는 경우가 있다. 명령법의 경우 주어로 일인칭과 삼인칭 대명사가 올 수 없고, 서술어로 형용사가 올 수 없다.
① 할아버지, 올해도 건강하십시오.
② 조국이여, 영원하라.
③ 선생님, 내내 편안하세요.
④ 철수야, 부지런히 공부해라.
2. ㉠의 '-는데'와 쓰임이 가장 유사한 것은?
사람들은 귀인하는 과정에서 독특성, 일치성, 일관성 등을 주요 판단 요소로 고려한다. 먼저 독특성은 어떤 행동이 특정한 대상에 한해서만 일어났는지를 따지는 것이다. 가령 영희가 다른 책을 볼 때는 울지 ㉠않는데 특정한 책을 볼 때만 운다면 울음이 그 책 때문이라고 외부 귀인할 수 있다.
① 다운이는 아침은 안 먹는데 저녁은 꼭 먹는다.
② 비가 갑자기 많이 오는데 우산 하나씩 사자.
③ 지금 백화점에 가는데 부탁할 것이 있으면 해라.
④ 지난주에 큰 교통사고가 일어났는데 그 사고로 30여 명이 다쳤다.
3. 다음 단어들의 짜임새를 살펴보고 각각 단일어, 파생어, 합성어의 수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건널목, 검붉다, 바가지, 부나비, 아무리, 마무리, 지붕, 파랑, 풋고추, 향기롭다
① 단일어:1, 파생어:5, 합성어:4
② 단일어:2, 파생어:5, 합성어:3
③ 단일어:1, 파생어:6, 합성어:3
④ 단일어:2, 파생어:6, 합성어:2
4. <보기1>를 참고할 때, <보기2>의 ㉠과 ㉡에 공통적으로 들어갈 단어를 사용한 것은?
<보기1>
( ):[명사] 1. 어떤 일을 주의하여 봄
2.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마리를 잡음
<보기2>
(가) 숨이 턱턱 막히는 더운 여름. 햇볕을 받아 뜨거워진 마당에 물을 뿌리면 한결 시원해진다. 물이 증발하면서 주변의 열을 빼앗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현상에 ( ㉠ ), 한국과학기술원 연구팀은 지름이 약 8㎝인 유리병에 물을 약간 채우고 병 안을 진공으로 만들었다. 그리고 병 입구를 습기 제거제가 든 용기로 막고 온도 변화를 측정했다. 그랬더니 처음에는 22℃였던 유리병 안의 온도가 놀랍게도 10초도 안 되어 0℃로 떨어졌다. 연구팀은 이를 응용해서 습기 제거 장치와 물만 있으면 냉방이 가능한 신개념의 에어컨을 만들었다. 이것이 물 에어컨이다.
(나) 이 습기 제거 장치와 더불어 가장 중요한 기술은 습기 제거제의 성능을 높이는 것이다. 그리하여 연구팀은 기저귀에 쓰이는 고분자물질이 액체를 잘 흡수한다는 점에 ( ㉡ ), 그 구조를 약간 변화시켜 슈퍼제습폴리머를 만들었다. 이것은 기존의 실리카겔 같은 물질보다 제습 효과가 3~4배 더 크다.
① 그에게 함께 가자고 제안하였다.
② 자동차의 새로운 엔진을 고안하였다.
③ 그는 구체적인 복안을 가지고 회의장으로 향했다.
④ 그는 눈의 구조에 착안하여 사진기를 발명하였다.
5. 어법에 맞는 문장은?
① 정부에서는 청년 실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 하는 중이다.
② 만약 인류가 불을 사용하지 않아서 문명 생활을 지속할 수 없었다.
③ 나는 원고지에 연필로 십 년 이상 글을 써 왔는데, 이제 바뀌게 하려니 쉽지 않다.
④ 풍년 농사를 위한 저수지가 관리 소홀과 무관심으로 올 농사를 망쳐 버렸습니다.
[정답]-----------------------------------------
1.정답 : 4
형용사는 사람이나 사물의 성질·상태 등을 나타내는 단어로 명령법의 문장에서는 쓸 수 없다. 따라서 ‘예쁘다, 영원하다, 편안하다, 건강하다.‘는 형용사로서 명령법의 서술어로 쓸 수 없다.
2.정답 : 1
㉠의 '-는데'는 앞서 제시된 사실에 대해 반대의 상황을 뒤에 이어서 제시할 때 사용된 것이다. ㉠ 앞에는 '울지 않는다'는 내용이, 뒤에는 '운다'는 내용이 이어 제시되어 있다. 이와 쓰임이 유사한 것은 ①이다. ①의 '-는데'도 앞뒤 내용이 '안 먹는다'와 '먹는다'로 반대되는 상황이 이어서 제시되어 있다.
3.정답 : 2
건널목(건너+ㄹ+목: 합), 검붉다(검+붉+다: 합), 바가지(박 + 아지 : 파), 부나비(불 + 나비 : 합), 아무리(단), 마무리(마무르 +이 : 파), 지붕(집 +웅 : 파), 파랑(단), 풋고추(풋 + 고추 : 파), 향기롭다(향기 + 롭 + 다 : 파)
4.정답 : 4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마리를 잡는다.'는 의미의 단어는 '착안'이다.
5.정답 : 1
②는 '만약'과 '~않아서'의 호응이 부적절하다. '만약'은가정의 의미를 갖는 부사어이기 때문에 '~않았다면'과 호응을 이룬다. ③은 '바뀌게' 하려는 대상이 무엇인지를 밝히지 않아 어법에 맞지 않는 문장이 되었다. ④ 농사를 망치게 된 원인은 저수지에 대한 관리 소홀과 무관심이므로 이를 분명히 밝혀 주어야 한다. 따라서 '풍년 농사를 위하여 만들었던 저수지에 대한 무관심으로 관리를 소홀히 하여 올 농사를 망쳐 버렸습니다.'가 어법에 맞는 문장이 된다.
조선 후기의 문학과 예술의 경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추사체가 창안되어 서예의 새로운 경지를 열었다.
② 양반전ㆍ허생전 등의 한글소설을 통해 양반 사회를 비판ㆍ풍자하였다.
③ 진경산수화와 풍속화가 유행하였다.
④ 미술에 서양화의 기법이 반영되어 사물을 실감나게 표현하였다.
2. 1972년 7월 4일 남북공동성명의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통일은 외세에 의존하거나 외세의 간섭을 받지 않고 자주적으로 해결한다.
② 통일은 무력행사에 의거하지 않고 평화적 방법으로 실현한다.
③ 사상과 이념, 제도의 차이를 초월하여 하나의 민족으로서 민족적 대단결을 도모한다.
④ 남측의 연합제 안과 북측의 연방제 안을 인정하고 이 방향에서 통일을 지향한다.
3. 1942년 중국 화북지방에서 결성된 조선독립동맹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조선의용군을 거느리고 중공군과 연합하여 항일전쟁에 참가하였다.
② 조국광복회를 결성하고 보천보 전투를 수행하였다.
③ 중국 국민당군과 합세하여 중국 각 지역에서 항일 투쟁을 전개하였다.
④ 시베리아 지방으로 이동하여 소련군과 합세하여 정탐활동을 전개하였다.
4. 다음 내용의 결과로 나타난 역사적 사실이 아닌 것은?
삼국간섭으로 대륙을 침략하려던 일본의 기세가 꺾이자 조선 정부 안에서는 러시아의 힘을 빌려 일본의 간섭에서
벗어나려는 움직임이 일어났다.
① 일본은 낭인과 군대를 앞세워 궁중을 침범하여 명성황후를 시해하였다.
② 신변의 위협을 느낀 고종은 러시아 공사관으로 피신하였다.
③ 김홍집 내각이 출범하여 ‘홍범14조’를 발표하였다.
④ 박영효는 반역음모가 발각되어 다시 일본으로 망명하였다.
5. 일제시기의 경제 정책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일제는 산미증산계획을 이루기 위해 지주제를 철폐하였다.
② 일제는 1930년대 이후에 조선의 공업 구조를 군수공업 체제로 바꾸었다.
③ 일제의 토지조사사업으로 많은 양의 토지가 총독부 소유지로 편입되었다.
④ 일제는 1910년에 회사령을 공포하여 조선인의 회사설립을 통제하였다.
[정답]--------------------------------------------
1. 정답 : 2
해설 ② 박지원의 저술로 모두 한문소설이다.
2. 정답 : 4
해설 ①,②,③ 7ㆍ4 남북공동성명의 통일원칙은 자주ㆍ평화ㆍ민족 대단결의 방식이었다.
④ 6ㆍ15 남북공동선언(2000)의 내용이다.
3. 정답 : 1
① 김두봉과 김무정이 중심이 되어 결성하였으며 조선의용군을 두어 중국 팔로군과 연합하여 일본과 전투를 벌였다.
② 동북항일연군이 조국광복회와 연합하여 보천보전투(1937)를 수행하였다. 이 전투로 김일성의 이름이 국내에 알려지게 되었다.
4. 정답 : 3
① 친러 경향을 보이던 명성황후를 시해한 을미사변(1895)이다.
② 아관파천(1896) ③ 제2차 갑오개혁(1895)으로 삼국간섭 이전의 일이다.
④ 삼국간섭으로 일본의 조선에 대한 압력도 일시 약화되자 고종과 명성황후는 박영효를 실각시키고 김홍집ㆍ이범진 등의 온건개화파와 친러파를 중심으로 제3차 김홍집 내각(친러내각)을 성립시켰으며, 박영효는 일본으로 망명하였다.
5. 정답 : 1
해설 ① 산미증산계획(1920~34)는 일본 자본 및 지주를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이들은 토지와 농사의 개량보다 매입에서 더 높은 이윤을 얻을 수 있었기 때문에 토지 구매에 주력하여 계획이 성공하지 못하였다.
② 대륙침략을 위한 병참기지화로 군수공업이 발달하였다.
1961년 '외교관계에 관한 비엔나협약'상 외교사절의 특권과 면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외교사절의 특권-면제는 외교사절의 권리이므로 자유롭게 포기할 수 있다.
② 외교사절은 신체 및 명예에 대한 불가침권을 가지며 접수국은 신체 및 명예에 대한 침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③ 접수국은 국가안보의 목적으로 그 영토 내에서 외교사절의 여행의 자유를 제한할 수 있다.
④ 외교사절의 직무가 종료하여 퇴거하거나 또는 퇴거에 필요한 상당한 기간이 만료되었을 때 그의 특권은 소멸한다.
2. 국가의 국제책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권력분립의 원칙에도 불구하고 조약이행과 관련된 입법부의 입법부작위는 국가책임을 발생시킬 수 있다.
② 사법부에 의한 재판의 거절(denial of justice)이 있는 경우 국가책임이 발생할 수 있다.
③ 행정부의 불법행위는 정부산하기관과 지방자치단체의 불법행위를 포함한다.
④ 신국가 수립에 성공한 반란단체의 행위는 그 국가의 행위로 간주되지 아니한다.
3. 외교사절과 영사에 관한 다음 설명 중 옳은 것으로만 묶은 것은?
ㄱ. 통상대표(trade delegate)는 외교사절이 아니라 영사의 일종이다.
ㄴ. 영사제도는 연혁적으로 중세유럽의 길드에서 유래한 것으로서 상업상의 이익을 보호하고 상사분쟁을 중재하는 것이 주된
임무였다.
ㄷ. 외교사절은 국제법상 국가의 기관이나 영사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ㄹ. 외교사절의 파견에는 원칙적으로 아그레망을 요하나 영사의 파견에는 이를 요하지 않는다.
ㅁ. 영사관계의 수립은 일반적으로 명시적인 국가승인으로 인정된다.
ㅂ. 외교사절은 신임장을 제정하여야 그 업무를 개시하는데 비해 영사는 접수국의 영사인가를 받아야 그 직무를 개시할 수
있다.
① ㄱ,ㄴ,ㅁ
② ㄱ,ㄷ,ㅂ
③ ㄴ,ㄹ,ㅂ
④ ㄴ,ㅁ,ㅂ
4. 국제법의 연원(sources of law) 상호간의 효력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조약 상호간에는 원칙적으로 특별법 우선의 원칙, 신법우선의 원칙이 적용된다.
② 조약과 국제관습법이 충돌하는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어느 것이 더 우선한다고 말할 수 없다.
③ 다자간조약과 지역적 국제관습법이 상충될 경우 다자간조약이 우선한다.
④ 국제연합(un)헌장은 그 회원국 사이의 관계에서는 다른 일반 성문조약보다 우선한다.
5. 국제법상 국가면제(state immunity)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국가면제는 집행관할권으로부터의 면제를 포함하지 아니한다.
② 초기에는 절대적 면제를 인정하였으나 오늘날에는 제한적 면제를 인정하는 방향으로 전환되었다.
③ 제한적 면제를 부여하기 위하여 국가행위를 상업적 행위(acts Jure Gestionis)와 권력적 행위(acts Jure Imperii)로
구분하고 있다.
④ 1972년의 ‘유럽국가면제협약’은 제한적 면제의 입장에서 면제가 인정되지 않는 경우를 명시하고 있다.
[정답]--------------------------------------------
1. 정답 : 1
해설 외교사절의 특권·면제는 외교사절의 권리가 아니고 외교사절 파견국의 권리이므로, 외교사절 자신은 이를 자유롭게
포기할 수 없다.
2. 정답 : 4
해설 반란단체의 행위는 국가에 귀속되지 않는 것이 원칙이나, 반란이 성공하여 신국가 또는 신정부를 수립하는 경우에는
반란단체의 행위는 신국가 또는 신정부에 소급하여 귀속된다.
3. 정답 : 3
ㄱ. 통상대표는 외교사절의 일종이다.
ㄷ. 외교사절이나 영사는 국제법상 국가의 기관이다.
ㅁ. 영사관계의 수립은 일반적으로 묵시적인 국가승인으로 본다.
4. 정답 : 3
해설 조약과 국제관습법이 상충될 경우 반드시 조약이 우선한다고 할 수 없고, 특별법우선의 원칙, 신법우선의 원칙이 적용된다고 할 것이다.
5. 정답 : 1
해설 국가면제는 재판관할권으로부터의 면제와 집행관할권으로부터의 면제로 분류되며, 양자는 별개이다. 따라서 재판관할권의 면제를 포기하였다고 하더라도 집행권의 면제는 주장할 수 있다.
다음 문장 중 어법상 옳지 않은 것은?
① Columbus proved that the earth was round.
② My parents kept on encouraging me to study.
③ Please remember to put out the cat before you go to bed.
④ The hotel has been closed for many years.
2. 다음 우리말을 영어로 가장 잘 옮긴 것은?
*사람의 키는 자신의 가운데 손가락 길이의 약 20배 정도 된다고 한다.
① A human body is said to have twenty times as length to his or her middle finger.
② A human body is said to be twenty times high than his or her middle finger.
③ The height of a human body is said to be about twenty times as long as the length of his or her middle finger.
④ The height of a human body is said to be as longer about twenty times as the length of his or her middle finger.
3. 다음 우리말을 영어로 잘못 옮긴 것은?
① 난 그 파티에 가지 말았어야 했다.
→ I should not have gone to the party.
② 그는 그 사실을 미리 알고 있었음에 틀림없다.
→ He must have known the truth in advance.
③ 그가 그렇게 어리석은 짓을 했을 리가 없다.
→ He could have done such a stupid thing.
④ 아프면 운전을 하지 말아야 한다.
→ You ought not to drive if you’re sick.
4. 다음 두 사람의 대화 내용이 어색한 것은?
① A: What do you do for a living?
B: I fly commercial jets for a large airline.
② A: How would you like your coffee?
B: I’d like it strong.
③ A: I’m afraid her phone is busy. Would you like to hold?
B: I’d prefer to leave her a message.
④ A: These books are so heavy. Can you give me a hand?
B: Sure, I’d be glad to keep my hands off.
5. 다음 대화의 빈칸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A: Have you been served?
B: _____________________
① Yes, I’m on my way.
② It was a close call.
③ Yes, I’m being waited on.
④ Please let go of my hand.
[정답]----------------------------------------
1. 정답 : 1
2. 정답 : 3
3. 정답 : 3
4. 정답 : 4
5. 정답 :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