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서일본 전동차 213계 0번대 [오카야마 전차구 소속 C편성]
[미수집 편성] C-06 편성 / Last Update 241224
1. 제원
데뷔 - 1988년 3월
길이/폭/높이 - 20000 / 3004 / 4079
편성 - 3량편성(1M 2T) / 2량편성(1M 1T)
영업최고속도 - 11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1.4km/h/s(3량편성) / 2.07km/h/s(2량편성)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직류직권전동기 MT64(120kW)
편성출력 - 120kW * 4 * 1량 = 480kW
기어비 - 5.19
제어장치 - 계자첨가 여자제어 방식
대차 - 동력대차 DT50B / 부수대차 TR235B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직통/회생/억속/직통예비)
신호장치 - ATS-SW / ATS-P
국철 최후의 신계열 차량으로 알려진 213계 중 오카야마지구를 위해 제조된 모델은 0번대로 구분된다. 1987년 오카야마지구에서 운용을 개시, 1988년 3월부터 세토대교 개업 이후 쾌속 <마린라이너>로 운용되었다. 2003년 223계 전동차가 새롭게 데뷔하면서 쾌속 마린라이너로 운행하게 되자, 마린라이너에서 은퇴, 오카야마지구 중심으로 보통열차로 운용되고 있다. 현재 3량편성 4편성과 2량편성 7편성, 26량이 오카야마지구에서 활동하고 있다.
1987년 제조시에는 3량편성으로 C-1편성부터 C-8편성까지 3량편성 8편성 24량이 제조되었으며, 세토대교 개업 이후 쾌속 마린라이너로 운행될 때에는 213계 그린샤가 제조되어 C01~C06까지 6편성은 기본편성으로, C07~C11편성까지 5편성은 일반차량 2량+그린샤 1량을 붙인 그린샤 편성으로, C12편성은 쿠모하-쿠하-쿠하의 잉여차량 편성으로, C13은 전세차량 <유메지>용으로 재편되었다. 마린라이너 은퇴 이후는 그린샤가 모두 탈차되고, C01~C03, C07~C11편성까지는 2량편성으로, C04~C06. C12편성은 3량편성으로 보통열차용으로 사용되었으며 일부 부수차량은 폐차되었다. C07~C11편성까지의 쿠하차량은 사하차량에서 개조되었기 때문에 선두부가 약간 달라 보이는 특징이 있다.
2012년부터 체질개선공사를 시행, 화장실 개량, 좌석 손잡이 및 좌석 개조, 행선표시기 LED화 등의 리뉴얼 공사를 거쳤다. C-01편성은 원래 2량편성이었으나, 라마르 드보아 관광열차 개조에 따라 남게 된 사하213-4를 중간에 끼워넣어 다시 3량편성이 되었다.
2. 운행노선
JR산요본선 보통열차(와케~이토자키) / JR아코선(반슈아코~오카야마) / JR우노선 / JR하쿠비선(구라시키~니이미) 보통열차
3. 차량기지 / 편성표
JR서일본 오카야마전차구 소속.
2량편성 7편성 14량.
3량편성 4편성 12량. 총 26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