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테츠 야마다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28.3km(이세나카가와~우지야마다)
궤간 : 1435mm
역수 : 14개 역(이세나카가와~우지야마다)
단선/복선구분 : 전 구간 복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00V)
폐색방식 : 자동폐색식
최고속도 : 130km/h(특급 일부), 120km/h(특급), 110km/h(급행 이하)
관할 : 나고야수송총괄부
긴테츠 레일패스 이용 가능
전 구간 IC카드 사용 가능
긴테츠 야마다선은 긴테츠 오사카선과 나고야선이 합류하는 이세나카가와에서 남쪽으로 내려가서 이세신궁이 있는 우지야마다까지 운행하는 긴테츠의 간선노선이다. 오사카/나고야 방면에서 이세지마 방면으로 가는 다수의 특급열차가 이동하는 경로가 되며 종착역인 우지야마다역은 이세신궁과 연결되어 있으며 우지야마다역은 국가등록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어 있다.
마츠사카~이세시 구간은 JR키세이본선/산구선과 항상 경합하는 노선이긴 하지만, 루트가 완전히 똑같지는 않다. 그러나 긴테츠 쪽이 전철화 및 복선화되어 있는 관계로 더 많은 열차를 투입할 수 있어 매우 유리하며, 오히려 비전철화 쪽의 JR선 요금이 싼 역전현상이 벌어진다. 이는 구간별로 다른데, 츠~마츠사카 구간은 긴테츠 쪽이 비싸고, 마츠사카~이세시 구간은 JR쪽이 비싸지만(10엔 차이) 거의 차이는 없다. 그러나 JR의 경우 30km까지의 자유석 특급요금이 310엔이기 때문에 특급요금이 기본 500엔인 긴테츠보다 유리하므로 단거리 특급의 경우는 JR이 약간 경쟁력이 있는 편이다.(어차피 우리 같은 외국인들은 JR패스나 긴테츠 레일패스를 갖고 다니므로 상관은 없다)
특급열차 외에, 마츠사카/우지야마다/토바역 등에서 오사카/나고야 방면으로의 급행열차가 수시로 운행되며, 또한 낮/밤시간대를 중심으로 오사카 방면으로의 쾌속급행이 운행되고 있다. 보통열차는 주로 이세나카가와~카시코지마 구간을 운행하며, 낮시간대에는 일부 나고야선 직통으로 시라츠카~카시코지마 구간 열차가 운행되며, 일부 열차를 제외하고는 2량편성 1인승무 열차로 운행된다.
배차간격은 오사카/교토/나고야에서 이세 방면으로의 특급이 30~60분 간격, 급행도 60분 간격, 보통은 30~60분 간격으로 운영되고 있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이세나카가와 -> 우지야마다)
상행열차 동영상(우지야마다 -> 이세나카가와)
3. 역사
1930/03/27 - 산구급행전철 마츠사카~게쿠마에 구간 개업.
1930/05/18 - 산구나카가와~마츠사카 구간 연장개업.
1930/09/21 - 게쿠마에~야마다(현재의 이세시) 구간 개업.
1930/12/20 - 현재의 오사카선 전 노선 개통으로 우에혼마치~야마다 구간 직통운전 개시.
1931/03/17 - 야마다~우지야마다 구간 연장개통. 이로서 야마다선 전 노선 개통.
1941/03/15 - 오사카전기궤도와 산구급행전철이 합병되어 간사이급행철도가 됨. 이세나카가와~우지야마다 구간이 간큐 야마다선이 됨.
1944/06/01 - 간사이급행철도가 난카이철도와 합병, 긴키일본철도 창립.
1960/01/20 - 나고야~우지야마다 구간 직통운전 개시.
1968/03/01 - ATS사용개시.
1988/03/18 - 특급 120km/h 운전개시.
1988/--/-- - 3문형 전환 크로스시트 타입 5200계 열차 영업운전 개시.
1994/03/15 - 23000계(이세시마 라이너) 영업운전 개시. 특급 130km/h 운전 개시.
1996/02/-- - 2610계 LC카 시작편성 시험운용 개시.
1996/03/15 - 23000계 교토~이세시마 특급 운용 개시.
1997/08/-- - 신조 LC카 5800계 영업운전 개시.
1998/03/17 - 23000계 열차 을특급에도 운용 개시.
2001/03/22 - 낮시간대의 이세나카가와~우지야마다 구간 보통열차를 매시 3편에서 2편으로 감편.
2001/05/30 - 일부 보통열차 1인승무 운전 개시.
2002/--/-- - 시리즈21 차량 영업운전 개시.
2004/03/18 - 전 구간 1인승무 운전 개시.
2007/04/01 - 각 역에 PiTaPa / ICOCA 취급 개시.
2010/04/01 - 이세나카가와~우지야마다 구간 전 노선에 나고야열차운행관리시스템 <KRONOS> 운용 개시.
2013/03/21 - 관광특급 시마카제 영업운전 개시.
4. 운행 형태
특급열차 외에 급행, 쾌속급행의 우등등급이 운용된다. 특급은 특급요금이 필요하지만, 쾌속급행 이하의 차량은 특급요금이 필요없이 운임만으로 승차가 가능하다. 급행열차는 오사카/나고야 방면에서 마츠사카/우지야마다/토바 방면으로 운행되며, 출퇴근시간대에는 오사카 방면으로 쾌속급행 열차가 운행되고 있다. 오사카 방면의 쾌속열차는 나라선 열차처럼 오사카난바로 가지는 않으며, 오사카우에혼마치역에서 종착하므로 한신전철로 직통하려면 츠루하시역 환승이 필요하다.
거의 평탄한 선형을 가진 노선으로 마츠사카역 부근과 미야마치~우지야마다 구간을 제외하고는 급커브 구간이 없어서 고속을 낼 수 있다. 이세나카가와~우지야마다 구간의 소요시간은 특급 21분, 쾌속급행/급행은 23분이어서 상당히 빠른 편이며 이는 JR에 비해 높은 운임을 받을 수 있고 경쟁우위에 있는 원동력이 된다.
특급 - 전 시간대에 운전되며, 낮시간대에는 시간당 4편이 운행되는데, 나고야 방면 특급이 2편, 오사카난바 방면 특급이 1편, 오사카우에혼마치 종착 특급이 1편이 운전되는 것이 기본이다. 그 외 출퇴근시간대에는 교토 방면의 특급도 운행되고 있다. 편성량수는 4량~8량으로 운행되며 성수기에 오사카 방면 특급의 증결이 되는 것을 감안하면 최대 10량까지의 운전에 대응되고 있다. 이세나카가와역에서 열차의 증결/해제가 가능하다. 야마다선 내에는 특급의 정차역이 관광특급 시마카제를 제외하면 모두 같으며 중간에 마츠사카, 이세시역에 정차하게 된다.
쾌속급행/급행 - 급행열차 또한 전 시간대에 운전되며, 낮시간대에는 이세나카가와~마츠사카 구간에는 시간당 4편, 마츠사카~우지야마다 구간에는 시간당 2편이 운행된다. 오사카 방면 급행열차는 시간당 1편이 운행되며, 나고야 방면 보통열차는 시간당 1~3편이 운행되고 있다. 하행열차의 종착역은 이스즈가와나 우지야마다역, 토바역 등이 중심이 되고 있다. 일부 급행열차는 미야마치역에도 정차되고 있으나 급행열차의 대부분은 특급열차와 정차역이 같은 것이 특징. 쾌속급행은 오사카선 내에서 운용되는 등급으로, 야마다선 내의 정차역은 급행과 같다. 쾌속급행은 주로 출퇴근 시간대에 운행되고 있다.
편성량수는 6량편성이 기본으로 되고 일부 열차는 4량편성 급행으로 운행되고 있다. 거의 대부분의 열차가 긴테츠나고야, 오사카우에혼마치까지 운행되는 등 장거리를 운전하기 때문에 이상 발생시 돌발적으로 운용변경이 없는 한 2610계 / 5200계 / 5820계 등 화장실이 달려 있는 차량으로 운행되는 경우가 많다. 야마다선 내에서는 기본적으로 급행과 특급이 소요시간 차이가 거의 없기 때문에 특급을 대피시켜 주는 일은 없다.
보통 - 보통열차의 대부분은 이세나카가와~카시코지마, 시라츠카~카시코지마 구간을 운행하는 1인 승무 열차로, 낮시간대에는 대부분 이 열차로 운행이 되나 아침/저녁시간 대를 중심으로 이세나카가와~우지야마다/이스즈가와/토바 구간의 차장승무 보통열차, 묘죠~우지야마다/토바 구간의 단거리 셔틀열차도 운행되고 있다. 낮시간대에는 30분 간격으로 운전되며 출퇴근시간대에는 보통열차 운행이 추가되어 매시 3~5편 운전되는 시간대도 있다. 낮시간에 운전되는 열차는 2량편성이 대부분이나, 일부 열차는 4량편성도 운전되고 있고, 야마다선 전 역 승강장은 4량까지 대응되고 있다. 완급접속은 이세나카가와역, 마츠사카역, 이세시역, 우지야마다역 등에서 활발하게 행해지고 있으며, 낮시간대에는 마츠사카역, 쿠시다역, 묘죠역, 아케노역 등에서 특급이나 급행의 대피를 2회 이상 행한다. 운전거리가 매우 길긴 하지만, 화장실은 설치되어 있지 않다.
관광열차 츠도이 - 2013년 10월에 개최된 이세신궁 식년 행사에 맞추어 2013년 10월 5일부터 운행을 시작한 관광열차로, 토/휴일 2왕복으로 이세시~카시코지마 구간을 왕복운전하고 있다. 토바선 내에는 이스즈가와/토바역에 정차한다.
5. 운용 차량
50000계 - 관광특급 시마카제로 운용. 4량편성으로 운용.(매주 수요일 운휴)
50000계 - 관광특급 시마카제로 운용. 4량편성으로 운용.(매주 수요일 운휴)
23000계 - 6량편성. 이세시마라이너로 운용. 이세시마 방면 특급열차로 운용.
21020계(어번라이너 NEXT) - 6량편성. 주로 오사카 방면 특급으로 운용.
21000계(어번라이너 PLUS) - 6/8량편성. 주로 오사카 방면 특급으로 운용.
30000계(비스타EX) - 4량편성. 주로 이세시마 방면 특급으로 운용.
22600계(뉴 에이스) - 2량편성/4량편성. 범용특급 차량으로 운용.
22000계(에이스) - 4량편성 / 6량편성. 범용 특급차량으로 운용.
12600계(서니카) - 4량편성. 범용 특급차량으로 운용.
12410계(서니카) - 4량편성. 범용 특급차량으로 운용.
12400계(서니카) - 4량편성. 범용 특급차량으로 운용.
12200계(뉴 스낵카) - 2량편성/4량편성. 범용 특급차량으로 운용.
1000계 - 3량편성. 묘죠검차구 소속.
1010계 - 2량편성. 일부차량 1인승무 대응.
1200계 - 4량편성. 화장실 설치차량.
1201계 - 2량편성. 1인승무 대응 차량. 묘죠검차구 소속.
1220/1230/1233/1240계 - 2량편성. 일부차량 1인승무 대응. 1220계 일부는 오사카선 소속차량.
1253/1254/1259계 - 2량편성. 일부차량 1인승무 대응. 1253계/1254계 일부는 오사카선 소속차량.
1400계 - 4량편성. 오사카선 소속차량.
1420/1430/1435/1436/1437계 - 2량편성. 일부 급행으로 운용.
1440계 - 2량편성. 묘조검차구 소속차량.
1620계 - 4량/6량편성 운용. 오사카선 소속차량.
1810계 - 2량편성 운용.
2000계 - 3량편성 운용. 일부차량 1인승무 대응.
2013계 - 관광열차 <츠도이>로 운용. 3량편성.
2050계 - 3량편성 운용.
2410계 - 4량편성 운용. 일부 오사카선 소속차량(2량편성) 운용.
2430/2444계 - 3량편성 운용. 일부 2444계는 1인승무 대응.
2610계 - 4량편성 운용. L/C카 사양.(일부 롱시트 사양차량도 운용)
2800계 - 3/4량편성 운용. 4량편성은 L/C카 사양.
5200/5209/5211계 - 4량편성 운용. 측면 3문형 크로스시트 차량.
5800계 - 4량편성 운용. L/C카 사양.
5820계 - 시리즈21. 오사카선 소속차량. 5850번대 차량. 2량편성 / 화장실 있음
8810계 - 오사카선 소속차량. 4량편성.
9000계 - 원래 나라/교토선 소속차량이었음. 1인승무 대응차량.
9200계 - 오사카선 소속차량. 4량편성.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이세나카가와역 환승안내
4/5번 승강장 - 긴테츠 나고야선(E61) - 츠/긴테츠욧카이치/긴테츠나고야 방면
4/5/6번 승강장 - 긴테츠 오사카선(D61) - 나바리/오사카우에혼마치/오사카난바 방면
마츠사카역 환승안내
1/3번 승강장 - JR키세이본선 - 카메야마/야토미/나고야 방면
4번 승강장 - JR키세이본선 - 타키/쿠마노시/신구 방면
5번 승강장 - JR메이쇼선 - 이세오키츠 방면
이세시역 환승안내
1/3번 승강장 - JR산구선 - 마츠사카/츠/나고야 방면
2번 승강장 - JR산구선 - 토바 방면
우지야마다역 환승안내
3번 승강장 - 긴테츠 토바선(M74) - 토바/우가타/카시코지마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