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한국의 그랜드캐니언 멍우리협곡 생태탐방 & 한탄강 하늘다리 & 비둘기낭폭포 & 교동가마소 체험 (한탄강 주상절리길)
글.그림: 포천시청 자료
한국의 그랜드 캐니언 멍우리 협곡
※ 또 하나의 볼거리 : 포천시 영북면 소회산리 366-1 (멍우리협곡 바닥까지 내려갈 수 있는 길)
멍우리협곡은 ‘한국의 그랜드캐년’이라 할 정도로 현무암 협곡이 장관을 이루는 곳입니다. 예부터 ‘술을 먹고 가지마라. 넘어지면 멍이진다.’하여 멍우리라 불리웠다고 합니다. 멍우리 협곡은 한탄강에 흐른 용암의 형성과정을 가장 잘 보여주는 곳으로, 특징적인 것은 협곡이 양안이 서로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사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지형특성상 하천이 굽이쳐 흐르기 때문에 한쪽은 하천에 의해 침식을 많이 받아 제4기의 현무암이 거의 깎여나가거나 일부가 남아 완만한 경사를 보입니다. 다른 한쪽은 이와 반대로 현무암 주상절리 절벽이 오롯이 남아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무암 절벽에 생성되는 주상절리는 아래와 같은 원리로 생성되며, 한탄강 전역에 걸쳐서 관찰 할 수 있습니다.
용암이 식으면서 생성되는 주상절리는 일반적으로 크게 3부분으로 구분이 됩니다. 상부 콜로네이드(upper colonnade), 엔타블레쳐(entablature), 하부 콜로네이드(lower colonnade)로 나뉘는 데, 이는 각각의 위치에서 용암이 식는 속도에 따라 그 모양과 크기가 다릅니다. 중앙부에 엔타블레쳐 부분은 상하부의 절리가 뒤섞여 방사상 모양으로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멍우리 협곡은 이러한 형성된 절벽이 약 4km에 걸쳐서 나타나며, 절벽의 높이는 약 30~40m 높이로 발달해 있습니다. 현재 멍우리협곡 주변으로 한탄강 둘레길 등 다양한 트레킹 코스가 조성되어 있어, 한탄강의 맑은 공기를 마시며 멍우리 협곡의 멋진 경관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숲속에 숨은 천혜의 비경 비둘기낭 폭포 (천연기념물 제537호)
찾아오시는 길 : 포천시 영북면 대회산리 410-3
비둘기낭 폭포는 영북면 대회산리에 위치한 현무암 침식 협곡으로 불무산에서 발원한 불무천의 말단부에 위치해 있습니다. 비둘기낭이란 이름은 주변 지형이 비둘기 둥지처럼 움푹 들어간 주머니 모양을 하고 있다고 하여 비둘기낭 폭포라 부릅니다. 또 다른 설은 예전부터 양비둘기가 폭포 주변의 동굴에 서식하고 있다고 하여 비둘기낭이라 불린다고 전해집니다. 예전 6.25전쟁 당시에는 수풀이 우거지고 외부에 잘 드러나지 않아 마을주민의 대피시설로도 사용되었고, 군인들의 휴양지로도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2012년 천연기념물 제537호로 지정되어 보호되고 있으며, 많은 관광객들에게 그 아름다움과 비경을 전하고 있습니다.
비둘기낭 폭포는 지질·지형학적으로 하식동굴, 협곡, 두부침식, 폭호 등 하천에 의한 침식 지형을 관찰 할 수 있고, 주상절리, 판상절리 등 다양한 지질구조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탄강에 흐른 용암의 단위를 한눈에 관찰 할 수 있어 학술적으로도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수많은 드라마와 영화의 촬영명소로 각광 받을 정도로 아름다움과 신비함을 인정을 받고 있으며, 이미 세계적으로도 유명한 지질명소가 되어 외국인의 방문도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후고구려를 건국한 궁예의 목욕탕 교동가마소
교동가마소는 한탄강의 지천인 건지천을 따라 역류한 용암이 식어 굳은 곳으로 그 이름의 유래가 다양합니다.
1. 하천의 침식작용 및 풍화작용으로 인해 교동가마소의 큰 주상절리가 깍여 마치 가마솥을 엎어놓은 것 같다하여 교동가마소라고 합니다. 2. 교동가마소에는 크고 작은 폭포와 소가 있는데, 그 중 상류에 있는 소(물웅덩이)모양이 마치 둥근 가마솥처럼 생겼다고 하여 가마소라고 합니다.
교동가마소의 지질·지형적인 특징으로는 용암 가스튜브가 있습니다. 가스튜브는 용암이 식을 때 용암내의 가스가 용암외부로 빠져나간 통로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교동가마소의 현무암에서는 이러한 가스튜브가 정말 많이 보입니다.
한탄강을 협곡의 미니어처 구라이골
구라이골은 굴+아위의 합성어로 굴바위라고도 불리며 수풀이 우거지는 여름철에는 협곡이 굴처럼 생겼다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구라이골은 한탄강의 지천에 형성된 소규모 현무암 협곡으로 서로 냉각과정이 다른 3매의 용암을 잘 관찰 할 수 있는 곳 중 하나입니다. 가장 상부에서 관찰되는 Unit C는 약 5m의 두께를 가지며, 주상절리가 발달되어 있지 않으며 괴상으로 쪼개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겸재 정선도 지나치지 못한 비경 화적연 (명승 제93호)
화적연(禾積淵)은 한탄강변에 13m의 높이로 우뚝 솟아 있는 화강암을 말합니다. 예전부터 화강암 바위가 마치 볏단을 쌓아 놓은 것 같다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이러한 화적연은 사실적인 표현기법을 창안하여 새로운 화법의 시대를 열게 된 진경산수화의 대가인 겸재 정선이 금강산 유람길에 이곳에 들러 화적연을 화폭에 담았으며, 현재 간송미술관에 소장되어 있는 「해악전신첩」속에 이 그림이 있습니다. 또한 삼연 김창흡의 시문집에도 화적연의 멋진 풍광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6월 3일(日) 06시 출발.서산시청앞 분수대(05시50분까지)
▣ 가는곳: 경기도 포천시 영북면 대회산리 415-2 비둘기낭폭포
☎ 031)538-2106 (네비는 410-3 으로)
▣ 탐방코스
♠ 멍우리협곡길, 벼룻길: 13km 4시간 소요 (원점회귀)
● 멍우리협곡길 (7km 2시간 소요): 비둘기낭캠핑장- 비둘기낭폭포- 한탄강하늘다리-
대회산교- 징검다리- 징검다리- 멍우리교에서 유턴
● 벼룻길 (6km 2시간 소요): 멍우리교에서 유턴- 징검다리- (좌회전)- 벼룻교-
부소천교에서 유턴하여 - 멍우리협곡 전망대- 비둘기낭캠핑장
★시간적인 여유가 있는 분은 교동가마소, 구라리골, 화적연까지 갔다
오셔도 됩니다
▣ 참가비 : 30,000원
신청후 352-0851-9323-13 농협 김대웅 입금
(입금순: 카페에 신청 댓글을 달고 5일내에 입금치 않으면
운영진에서 삭제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2017.11.28변경
▣ 준비물 : 개인장비, 우의, 행동식, 카메라, 식수, 여벌옷
개인 약, 반찬1~2가지, 간식
(아침: 간식 제공, 중식: 밥만 제공)
▣ 산행신청방법
다음 카페, 서산 산사모 등산안내/신청방 꼬릿말에 신청하세요.
☞ 산행& 탐방시 발생하는 안전사고, 질병에 의한 발병 등은 본인책임으로
사전 해당보험에 가입하거나 질병에 대한 대비를 강구하기 바람
산 사 모 회 장 김 대 웅 (☎ 010-5426-0186)
사무국장 맹 범 영 (☎ 010-5404-6600)
감 사 박 상 의 (☎ 010-4421-2912)
등반대장 김 동 석 (☎ 010-5406-6280)
등반대장 조 원 대 (☎ 010-5454-3455)
@신명나게(김일) 서산의료원 사거리를 경유 운산 서정아파트(3명 승차) 경유합니다
이영지씨 부부 신청합니다.
권춘옥 일행 2명 추가요
이숙자 신청합니다
김한중부부 신청합니다
신청합니다.
전번과 성함을 01054260186 으로 문자
보내주세요
윤영길. 김성아 신청하고 바로 입금하겠습니다.
1호차에 탑승 바랍니다
1호차에 탑승 바랍니다
@큰곰(김대웅) 알겠습니다.
강경식고문님 2명 참여합니다.
이상 83명으로 3명을 추가로 접수받습니다..
박종태 회비입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