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에게 인정받는 아빠 되는 TV주제가 5선
사랑 받는 아빠가 되는 길은 어렵습니다. 만화 캐릭터, 장난감, 노래 등 배워야 할 게 많죠. 5세 이하 아이를 키우는 엄마, 아빠라면 꼭 알고 있어야 할 노래 5선입니다.
뽀롱뽀롱 뽀로로
(야! 뽀로로다!) 노는 게 제일 좋아/친구들 모여라/언제나 즐거워/개구쟁이 뽀로로/눈 덮인 숲 속 마을/꼬마 펭귄 나가신다/언제나 즐거워~ /오늘은 또 무슨 일이 생길까 /뽀로로를 불러봐요 /뽀로롱 뽀로로롱 /뽀로롱 뽀로롱 뽀로로 뽀로롱 /노는 게 제일 좋아 /친구들 모여라/ 언제나 즐거워/ 뽀롱뽀롱 뽀롱뽀롱 뽀로롱!
"야! 뽀로로다!"라는 오프닝 멘트와 함께 아이들이 열광합니다. 소녀들에게 빅뱅이 있다면 6세 이하 미취학 아동에게는 뽀로로가 있지요. 아이들의 대통령인 '뽀통령' <뽀롱뽀롱 뽀로로>의 주제가입니다. EBS TV 애니메이션으로 시작해 극장판 애니메이션과 창작 뮤지컬로도 만들어진 이 국산 만화는 110개국에 수출됐죠. 아무리 말썽꾸러기라도 집중하게 만드는 만화입니다.
호기심 많은 주인공 뽀로로, 실수투성이 악어 크롱, 섬세한 비버 루피, 영리한 여우 에디, 낙천적인 백곰 포비, 활발한 펭귄 소녀 패티가 1인칭 시점에서 말을 합니다. 어른이 아닌 아이의 눈으로 본 것이 흥행 포인트죠. 중요한 것은 바로 눈높이에요. 아이들의 우상이 된 노래쯤은 외워두는 것이 좋겠죠?
치로와 친구들
치로 개구쟁이, 치로 말썽쟁이, 치로 장난꾸러기 오늘은 또 어디에서 무엇을 하니 아침 해가 뜨면 즐거운 하루~ 친구들과 모이면 신나는 놀이~ 즐거워서 랄라 랄라라~ 신이 나서 랄라 랄라라
금요일 오후에 엄마들을 집에만 있게 한다는 만화죠. 뽀로로 이후 최근 아이들 사이에서 인기몰이를 하는 EBS 교육 애니메이션으로 경쾌한 전주가 인상적입니다. 잘 알고 있는 곡을 편곡해서 가사를 붙였기 때문에 따라 부르기도 쉽고 귀에도 쏙쏙 들어옵니다.
병아리 3형제 치로, 치코, 치요와 꼬마 악어 울랄라를 통해 올바른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위험한 행동이나 상황에 대처하는 법도 배울 수 있어요. 학습 발달의 기초가 되는 능력도 길러주죠. 주인공의 얼굴 또한 아이들이 가장 쉽게 인지할 수 있는 네모 형태를 가져왔어요. 노래를 들으면서 주인공 이름을 써보거나 비워놓은 칸에 가사를 받아써보게 하는 놀이를 하기에 좋습니다.
방귀대장 뿡뿡이
<방귀대장 뿡뿡이>는 EBS 미취학 아동 대상 놀이교육 프로그램입니다. '뿡뿡이가 좋아요 왜 그냥 그냥 그냥 짜잔형이 좋아요 왜 그냥 그냥 그냥 뿡뿡 짠짠 뿡뿡' 같은 단순한 가사가 매력입니다. 5~6세는 리듬 맞추기와 어휘력이 향상되는 시기로 노래를 지어 부르는 아이들도 많죠. 손가락 근육이 발달하기 때문에 악기도 어느 정도 다룰 수 있습니다.
3~5세 유아에게는 올챙이와 개구리, 우유쏭&당근쏭, 선물공룡 디보, 꼬마 기관차 토마스와 친구들, 5~7세 아동에게는 나비야, 아빠 힘내세요, 케로로 행진곡 등이 인기입니다. 노래를 함께 부르며 율동을 하는 것도 아이들과 친밀해지기에 좋겠죠.
냉장고 나라 코코몽
나는 소시지 코코몽/ 장난꾸러기 코코몽/ 발명품은 엉터리/ 떴다 하면 사고뭉치/ 잘난 척하긴 우주 최고지/ 그래도 내 친구
3~5세 시청률 40% 이상으로 뽀로로의 독주를 막아선 애니메이션이죠. 당근, 완두콩, 버섯 등 아이들이 싫어하는 채소가 뿅 하는 순간 원숭이, 토끼, 강아지처럼 좋아하는 동물로 변신합니다. 그래서 제목이 '냉장고 나라'죠. 멜로 드라마가 그런 것처럼 유아 애니메이션의 스토리도 비슷비슷합니다.
유아들은 목소리의 강약이나 선율 등 엄마의 목소리에 민감합니다. 엄마가 들려주는 멜로디에 가까운 음을 흥얼거리거나 간단한 몇 가지 노래를 쉽게 따라 하는 이유죠. 노래를 부르면서 아이가 싫어하는 채소를 먹을 수도 있지 않을까요?
곰 세 마리
곰 세 마리가 한집에 있어/아빠 곰 엄마 곰, 애기 곰/ 아빠 곰은 뚱뚱해/엄마 곰은 날씬해/ 애기 곰은 너무 귀여워/으쓱으쓱 잘한다.
'곰 세 마리'는 할머니가 엄마에게, 엄마가 아이에게 불러주며 전해 내려온 스테디셀러 동요입니다. TV에서 이 노래만 나오면 춤을 추면서 자주 부릅니다. 한 노래가 수십 년 동안이나 이어져 내려온 이유는 귀에 쏙쏙 들어오는 멜로디와 함께 노래 속에 엄마, 아빠, 아기(자신)가 모두 등장하기 때문이 아닐까요?
엄마와 아빠가 함께 율동을 하면서 불러주면 아이에게 정서적으로 유대감을 심어줄 수 있어요. 느린 노래라 영어로 바꿔 불러도 좋지요. 실제 곰은 가사와는 달리 가족 단위의 집단생활을 하지 않는다고 하네요. 북한에서는 이 노래가 다른 뜻으로 통하죠?
노래 들을 수 있는 유아 전용 어플리케이션
게임이나 TV에 오래 노출되는 것은 좋지 않지만 적당한 장난감이 없을 때는 고민이 되기 마련. 손으로 직접 터치하는 태블릿 PC의 동요 어플리케이션으로 아이들의 감성을 자극시켜 보세요.
야후꾸러기 메가팩 야후꾸러기에서는 유무료 인기 동요와 생활 습관 동화 동영상을 어플 스토어 내에서 구매할 수 있다. 연령별 학습 콘텐츠를 제공하며 UI가 간단해 아이들도 쉽게 볼 수 있다. 동명의 어린이 인기 포털(사이트가기)이 있으며 쥬니어 네이버(사이트가기), 다음 키즈짱(사이트가기)과 함께 인기몰이 중.
와글바글 동요 노래방 와글와글 패밀리의 율동을 보며 신나게 따라 부를 수 있고, 악보를 보며 녹음을 할 수도 있다. '곰 세 마리' '작은 별' 등 인기 동요 콘텐츠를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엄마와 아이가 함께 율동을 따라 하며 친밀도를 높일 수 있다.
키즈송 나온 지 얼마 안 된 따끈따끈한 앱으로 일러스트를 터치하면 애니메이션과 노래가 바뀐다. 널리 알려지고 따라 부르기 쉬운 6개의 영어 동요로 이루어져 있으며 철저하게 아이들 눈높이에 맞춰져 있다. 가격은 0.99달러.
첫댓글 우리은별이는뿡뿡이제일좋아하는데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