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남스님-보리도차제광론 23강(선지식에 의지하는 방법) 2018 06.09
교제:보리도에 이르는 차제(도향스님.하늘북) P65~P67
"스승에 대한 믿음이 도의 뿌리 입니다"
-믿음의 정의:오염이 없고 마음이 청정 합니다.
-믿음이 해탈을 이끄는것 길이다.
-믿음이 없으면 해탈 성불이 불가능 하다.
-인과의 믿음,삼보의 믿음,사성제의 믿음
-금강수보살이 밀경을 결집 했다.
(불교 4대학파의 정의)
1)설일체유부(設一切有部) 자증(自證)을 인정하지 않고 외경이 실지로 있다고 주장하는 소승의 학파가 유부의 정의이다.일하파유부,중부 지방 설일체유부의 세 파가 있다.
2)경량부(輕量部) 자증과 외경 두가지 모두 실지로 있다고 주장하는 소승의 학파가 경량부의 정의이다. 경량부는 비유파라고도 불린다.(아비달마구사론)(을 따르는 수교행 경량부와 (칠부량론)을 따르는 수리경량부 두 가지로 나뉜다.
3)유식학파(唯識學派) 외경을 인정하지 않고 의타기성을 실지로 있다고 주장하는 대승의 학파가 유식학파의 정의이다. 진상유식학파와 가상유식학파의 두 파가 있다.
4)중관학파(中觀學派) 실지로 존재하는 법이 티끌만큼도 없다고 주장하는 대승의 학파가 중관학파의 정의이다.자립중관학파와 귀류중관학파의 두 파가 있다.
(용어헤석)
-자증(自證):인식 주체인 식이 인식대상이 되어 식(識)인 자신을 인식하는 식
-외경(外境):유식파의 유심설과 반대되는 개념으로 심식의 외부에 실체의 경계(대상)가 있음을 인정한다.
똔바께서 아티샤에게 "수행하는 이는 많아도 특별한 공덕 얻는 이는 없습니다."라고 아뢰었을 때 지존께서 "대승의 공덕 크게 생겼든, 작게 생겼든 모두 스승에 의지해서 생기는데 당신들 티벳 사람에게는 평범한 의식 밖에 없어니 어떻게 생기겠는가."라고 밀씀하신 것과 지존에게, "아티샤여, 가르침을 청하옵니다."라고 큰 소리로 청한 것에 "하! 하! 나에게 아주 밝고 밝은 귀 있습니다. 요지의 가르침이라는 것은 믿음입니다. 믿음, 믿음!"이라고 말씀하신 것과 같이 믿음은 아주 중요하다.
여기에서 일반적으로 삼보(三寶)와 인과(因果)와 사제(四諸)등 많은 믿음이 있어도 여기에서는 스승에 대한 믿음이다. 여기에 또 스승을 제자라 어떻게 보아야 하는 가는,
《금강수관정속(金剛手灌頂續)》에서, 『금강수여(金剛手), 제자가 전승사를 어떻게 보기를 해야 하는가 하면 석가세존과 같이 그도 그 같이 해야 한다. 그의 마음이 그 같으면 항상 선(善)이 생기게 된다. 그것은 모든 세간에 이익 되는 부처로 된다 』라고 말씀했기에 대승의 경(經)들 어디에서도 부처라는 인식을 일으켜야 한다고 말씀했고 율(律)에서도 그 같이 말씀하셨다.
, 《寶雲)》에서 『스승을 의지하면 선은 늘어나고 불선(不善)은 줄어드는 것을 알고서 전승사 들음이 많거나 적거나 알거나 모르거나 계율이 있거나 계율을 범했더라도 부처라는 생각을 일으켜야 한다. 스승들에게 높임과 공경 일으킨 여기에 의지해서 원만하지 못한 보리(菩提)의 자량(資糧)갖추게 된다. 제거하지 못한 번뇌 제거하게 된다고 생각하고서 기쁨과 만족 얻고 선법에는 이와 일치(一致)하게 행하고 불선(不善)에는 일치하지 않게 행한다 』라고 했고,
《맹리문경猛利問經》에서도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집안 어른이 여러 보살에게 교계(敎誡)와 독송을 요구하려면, 보시 . 지계 . 인욕 . 정진 . 선정 . 지혜와 함께 보살도의 자량(資糧)을 쌓고, 상응한 사구게(四句揭)의 게송을 누군가에게 듣고 받아지니며, 초청한 논사를 법식대로 공경해야 한다 .
명칭 . 구절 . 문구를 가진 게송을 설명하는 동안, 만일 논사에게 진심의 예문과 존경과 여러 공양구(供養具)로써 공경의 예로 모셨다 해도, 장자(長者)가 논사에게 공경해야 할 일을 원만하게 하지 못했다면 법에 맞지 않게 대접한 것이니 말해 무엇하리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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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고맙습니다 ㅡ()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