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조단경六祖壇經 돈황본敦煌本
24-1 돈수頓修
*단박에 닦음
세상 사람들이 다 전하기를 남쪽에는 혜능이요, 북쪽에는 신수라고 하나 아직 근본 사유를 모르는 말이다, 또 신수선사는 형남부 당양현 옥천사에 주지하며 수행하고, 혜능대사는 소주성 동쪽 삼십오리 떨어진 조계산에 머무시니, 법은 한 종宗이나 사람에게 남쪽과 북쪽이 있어 이로 말미암아 남쪽과 북쪽이 서게 되었다, 어떤 것을 점漸과 돈頓이라고 하는가? 법은 한 가지로되 견해가 더디고 빠름이 있기 때문이다, 견해가 더딘즉 점이요, 견해가 빠른즉 돈이다, 법에는 점과 돈이 없으나 사람에게 영리함과 우둔함이 있는 까닭으로 점과 돈이라고 이름 한 것이다,
<世人盡傳 南宗能北比秀 未知根本事由 且秀禪師 於荊南府當 陽縣玉泉寺 住持修行 惠能大師 於韶州城東 三十五里曹溪山住 法卽一宗 人有南北 因此便立南北 何名頓漸 法卽一種 見有遲疾 見遲卽漸 見疾卽頓 法無漸頓 人有利鈍故 名漸頓>
*해설
혜능 대사께서는 남쪽에 신수대사께서는 북쪽이라고 세상 사람들이 말을 하지만, 그런 말은 근본을 모르고 한 말이라는 것이다. 혜능대사 법이나 신수대사 법이나 법은 원래 하나인데 현남부 당양현 옥천사에 신수대사가 계시고, 소주성 동쪽 삼십오리 떨어진 조계산에 혜능대사께서 사고 있기 때문에 사는 곳 따라 남쪽과 북쪽이라고 한 것이다, 그렇다면 돈(頓)과 점(漸)이라는 것은 무엇인가? 법은 한 가지 법인데, 견해(見解)가 빠르고 더딘것이 있기 때문에 돈과 점이 있다는 말이다. 견해가 더디면 점(漸)이라고 하고, 견해가 빠르면 돈(頓)이라고 한다, 법에는 돈점이 없으나 사람에게 영리한 사함과 둔한 사람이 있기 때문에 돈과 점을 말한다는 말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