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원]: 압척초과(鴨蹠草科:닭의 장풀)에 속한 1년생초본(1年生草本)인 닭의 장풀 및 동속 근록식물의 전초(全草)이다.
[학명]: 닭의 장풀 동속(同屬)근록식물로는 좀 닭의장풀, 넓은 잎 닭개비, 가는잎 흰 닭개비, 가는잎흰 닭 개비 등이 있다.
[산지]: 우리나라 전국 각지의 인가 주변에 자생한다.
[채취시기]: 여름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性味,歸經]: 감(甘)고(苦)한(寒)무독(無毒)하고 폐(肺)위(胃)방광(膀胱)삼경(三經)에 작용한다.
[닭의 장풀의 효능]
당뇨병
1. 식용,약용으로 쓰이며 민간에서는 풀 전체를 종기등을 약으로 사용한다.
당뇨병에 닭의 장풀 전체를 꽃이 필 무렵에 채집하여 말린 것을 잘게 썰어 적당한 물에 넣고 끓인다.
이것을 차대용으로 수시로 복용하며 특히 장복하면 효과가 뛰어나다.
2. 신장염, 류마티스.고혈압 ,동맥 경화 심장병 구내음 당뇨<생활 한방24에>닭의장풀 (Dayflower) <Commelina communis> 잎을 압척초(鴨衫草). 열을 내리는 효과가 크고 이뇨 작용을 하며 당뇨병에도 쓴다. 생잎의 즙을 내어 화상에 사용한다.
닭의 장풀은 봄에 어린 순을 나물로 먹으면 맛이 아주 좋다.
문헌적요'
[본초습유(本草拾遺)]'한열장학(寒熱蔣謔)을 치료하고,담음(痰飮),정종(淀腫),징괴(徵塊),어체(瘀滯),소아의 단독(丹毒),발열광간(發熱狂癎),대복비만(大腹痺滿),몸과 얼굴의 부종(浮腫),열리(熱痢),사견교상(蛇犬咬傷),웅저(雄疽)등의 독을 제거한다.
[일화자본초(日華子本草)]수기(水氣)를 하행시켜 습비(濕榧)를 치료하고, 소변을 통하게 한다.
[본초강목(本草綱目)]후비(喉砒)를 제거 시킨다.
[닭의 장풀의 유래]
효능은'청열(淸熱),해독(解毒), 이뇨(利尿)한다.
지역 따라 닭의 장풀 달개비. 닭의 밑 씻개라고도 한다.
이름의 유래는 닭장 부근 많이 자라고 꽃잎 모양이 닭의 벼슬을 닮았다 하여 붙여진 이름 이라 한다.
그러고 보면, 꽃 모양 닭의 머리를 좀 닮은 것 같습니다.
하늘색 꽃이 닭 벼슬을 닮아서 '달개비'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첫댓글 아주 흔한 풀이지만 효과있는 약초 이지요. ^**^
달개비에 이런 효능이 있다니^^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들풀이 약초라니 참 신기 합니다
그렇군요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