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유산~4)~~
사액서원(賜額西院)"
"논산 돈암서원(遯巖書院) 탐방..,"
"돈암서원(遯巖書院)은 충남 논산시 연암면 임리에 자리하고 있는
조선시대의 서원(書院)입니다. 돈암서원은 고정산 줄기가 이어지는
중간쯤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동쪽을 향해 앞으로는 들판을 가로질러
연산천이 흐르고 뒤로는 고정산줄기가 배산을 형성하는 배산임수(背山臨水)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전면 좌측에는 계룡산이 자리하고 있으며,
우측으로는 대둔산을 끼고 있는 명당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논산천의 봄풍경)

(돈암서원 : 遯巖書院 안내판)


"돈암서원 한옥마을 입구 주차장에서 반듯하게 정비된 길을 따라
250m 정도 길을 걸어면 돈암서원에 닿게됩니다."

"세계유산은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가 인류 전체를 위해 보호되어야 할
뛰어난 보편족 가치가 있다고 인정하여 세계유산목록에 등재한 유산을 말합니다."

"2019년 제43차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는 돈암서원을 포함한
한국의 서원(書院) 9곳을 세계유산에 등재하였습니다."
~~(세계유산 : 한국의 서원)~~
"소수서원 (영주시), 남계서원 (함양군), 옥산서원 (경주시)
도산서원 (안동시), 필암서원 (장성군), 도동서원 (달성군)
병산서원 (안동시), 무성서원 (정읍시), 돈암서원 (논산시)."
(돈암서원 전경)~사적 제383호

"돈암서원은 1634년(인조12)에 창건 되었습니다.
조선 중기의 사계(沙溪) 김장생(金長生)의 학문과 덕행을 추모하기 위해 세운
기호유학의 대표적인 서원(書院)입니다.

"돈암서원은 예치(禮治)의 종장인 사계 김장생 사후(死後)에 그의 제자들과
유림들이 창건 하였으며, 조선 중기 이후 우리나라의 예치의 산실이 되었습니다."
~~(예치 : 禮治) 란 ?~~
"정치에서 법으로 규제하면 피동적인 국민이 되고 예(禮)를 가르치면
스스로 알아서 행동하는 상식적인 국민이 된다. 예치(禮治)는 예의바른
국민과 도덕적인 문화 국가를 만들기 위한 통치방법을 말합니다."


(돈암서원이건비)

"돈암서원 입구에 자리하고 있는 비석군으로 사적비를 비롯한
서원에 관한 내력의 비(碑)들이 서 있습니다."
(산앙루 : 山仰樓)

"보통 서원 앞에 자리하고 있으며,
유생(儒生)들의 휴식처나 강독 공간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입덕문 : 入德門)

"돈암서원은 전학후묘(前學後廟~강당이 앞, 사당이 뒤)로 배치되어 있으며
전면 왼쪽에 강학공간인 응도당과 정면에는 양성당, 그 뒤로 사당인
숭례사(崇禮祠)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응도당 : 凝道堂)~보물 제1569호

"돈암서원 응도당(凝道堂)은 유생(儒生)들이 몸과 마음을 수양하고
학업에 정진하는 강당입니다.

(정회당 : 靜會堂)

"정회(靜會)는 유생들이 수행하는 방법 중 하나로 고요하게 몸소 실천한다는
뜻으로 사계선생의 부친인 황강공께서 강학하던 건물입니다."

(장판각 : 藏板閣)~향토유적 제9호

"장판(藏板)이란 판을 간직하여 보관한다는 뜻으로 김장생의 문집인 *사계전서*
김장생의 부친 김계희 당시의 사실을 기록한 *황강실기* 김집의 문집인
*신독재선서* 등이 보관되어 있는 곳입니다."

(정의재 : 精義齋~서재 : 西齋)

"정의(靜義)란 자세한 의의(義意)라는 뜻입니다. 정의재는 학문을 하는 유생(儒生)들이
모여 경전의 의의를 자세히 강론하던 곳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거경재 : 居敬齋~동재 : 東齋)

"거경(居敬)은 성리학의 수양방법 중 하나로 아우르고 받드는 마음으로
삼가 조심하는 태도를 가짐을 말하며, 유생들이 학습하던 공간입니다."
(돈암서원 원정비 : 院庭碑)~충남 문화재자료 제366호


(원정비와 양성당)

(양성당 : 養性堂)

"돈암서원의 양성당(養性堂)은 김장생이 아버지의 뒤를 이어
후진 양성에 힘쓰던 곳으로 유생을 가르치는 강당입니다."

(돈암서원 내삼문 : 內三門)

"내삼문(內三門)은 숭례사(崇禮祠)에 제향(祭香)을 지내기 위해 출입하는 문으로,
사당 앞의 어칸과 양협칸을 별도로 하나씩 세우고 문과 문 사이에는 담장이 쳐져 있습니다."
(돈암서원 꽃담)

"담장에는 *지부해함(地負海涵), 박문약례(博文約禮), 서일화풍(瑞日和風)* 등
김장생과 그의 후손들의 예학정신을 가장 잘 보여주는 12개의 글자를 새겨 놓았습니다."
"지부해함(地負海涵)
땅이 온갖 것을 등에 지고 바다가 모든 물을 받아주듯 포용하라."
"박문약례(博文約禮)
지식은 넓히고, 행동은 예의에 맞게 하라."
"서일화풍(瑞日和風)
좋은 날씨 상서로운 구름, 부드러운 바람과 단비 즉, 다른사람을 편안하게 해주고,
웃는 얼굴로 대하라."
(돈암서원 숭례사 : 遯巖書院 崇禮祠)~충남 유형문화재 제155호

"이곳이 김장생과 제자였던
김집, 송길준, 송시열을 배향하고 있는 사당(祠堂)입니다."
~~(조선오현 : 朝鮮五賢)~~
"조광조의 치(治)~정치(政治),
이 황의 도(道)~도학(道學),
이 이의 학(學)~학문(學文),
김장생의 예(禮)~예학(禮學),
송시열의 의(義)~의리(義理)"

"사계(沙溪) 김장생(金長生)은 1548년 7월 8일 한성에서 태어난
조선의 유학자, 정치인, 문신이며 서인(西人)의 영수격으로 조선 오현 중의 한 사람이며,
광산 김씨로서 자는 희원(希元), 호는 사계(沙溪), 시호는 문원(文元)입니다."

"김장생은 조선시대 예학(禮學)의 선구자로 율곡 이이 에게서 성리학을배웠으며,
그후 기호학파를 형성하는데 기여했으며 김집, 송시열 등을 길러 내었으며
1961년 충남 논산에서 숨을 거두었습니다."
(전사청 : 典祀廳)

"전사청은 양성당 동쪽 측면에 위치하고 있는 건물로 제향(祭香)과 관련되어
제향 때 제물을 준비, 제관들이 일을 보는 건물입니다."

(돈암서원의 중심건물들)

~~(김장생의 예치 : 金長生의 禮治)~~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후 조선은 전후 복구사업을 추진하게 되고 조선사회에 와해된
질서를 바로 세우려는 욕구가 일어 났으며, 전쟁으로 황폐해진 국민의 마음을 통합하기
위해 도덕적 문화 국가라는 기본 방향을 설정하고, 사람과 사람이 존중하는 사회의
구현이라는 정치 목표를 수립하였는데, 그것이 예치(禮治)로 나타났습니다."

"사계 김장생은 임진왜란, 병자호란 이라는 두 번의 전쟁을 모두 겪었습니다.
이는 개인적으로 불운이었지만 전란 후의 질서를 세우는 데 결정적인 역활을 하는 동기가
되었습니다. 김장생이 전후 질서회복의 기본방향인 예치(禮治)의 이론가로서 활동하게 된 것은,
율곡학파를 모태로 한 서인(西人) 정파의 정신적 지주였기 때문입니다."


(김장생 종가와 묘역 전경)

"사계 김장생 묘는 돈암서원에서 약 2km 떨어져 있으며
안내판을 따라 가면 김장생 선생의 종가가 고태서럽게 자리하고 있고
종가 뒤 낮은 산기슭에 묘역이 잘 조성되어 있습니다."
(사계 : 沙溪 종가)

"묘역 입구에 자리하고 있는 사계 종가는
사당과 재실이 함께 하고 있습니다."

(김장생 선생 묘소 일원 전경)


(김장생 선생의 가족 묘)


(앞~7대 조모인 양천 허씨 묘, 뒤~김장생 선생 묘)

(사계 김장생 선생 묘소 : 沙溪 金長生 先生 墓所)



(묘소에서 바라본 풍경)

~~(성리학 : 性理學이란 ?)~~
"성리학이란 패도 즉 힘에 의한 폭력 지배가 아니라
왕도(王道) 즉 명분과 의리를 밝혀 국민을 설득하고 포용하는
정치를 지양하고 법치(法治)보다 덕치(德治)를 우선 학문을 말합니다."
"사림(士林)~선비의 복수개념
산림(山林)~재야 지식인"
"청 풍 명 월~~논산 돈암서원 탐방.........................................................,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