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다 M6 전기자전거입니다
배터리가 수명을 다해 배터리 교체 의뢰가 들어왔어요
16인치 휠에 출력은 240W로
요즘 흔한 중국산 보다는 적게 표기 되었지만
못올라가는 언덕이 거의 없어요. ㅋ
파스, 스로틀 겸용으로 최고 속도는 20Km/h라 별문제 없을 것 같은데
파워 모드에서는 30Km/h나 나온다니
자전거 도로에서 주행 가능 여부는 글쎄요 이고요
원동기 면허증은 없어도 되겠네요
만충시 주행 가능거리는 약 50Km이고요
그러나 납산배터리가 기본 장착 되어 있어
20Kg이나 되는 배터리를 들고 다니기엔 너무 힘들어요
배터리를 리튬이온으로 교체하지 않는다면
팔뚝에 근육이 많이 늘 것 같아요
배터리가 안장 밑에 착하게 장착되어 있구요
배터리 디자인에 꽤 공들인 것 같아요
그런데 무게가 장난이 아니죠...
케이스를 분리한 모습이구요
무거운 납산 배터리 네개가 들어 있어요
아주 오래전부터 사용 해오던 역사가 있는 납 축전지입니다
아직도 자동차에 하나씩 싣고 다니고있죠 ?
싸고 좋은데 단점이 너무 무겁다는거죠
같은 용량의 리튬 배터리와 비교하면 무게가 무려 5~6배 차이가 납니다
개당 전압은 12V, 충전 용량은 12Ah입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하나지만 2V셀이 6개가 들어있어요
전압을 체크 해보니
10.79V, 10.46V, 12.95V 그리고 12.92V가 나오네요
자전거에 전원은 들어왔으나 주행거리가 짧았겠죠 ?
가볍고 성능이 뛰어난 리튬 이온으로 교체하였어요
삼성 INR 21700-50E란 셀이구요
요즘 성능이 증명된 가장 핫한 셀입니다
셀당 용량은 5000mAh입니다
26개를 사용하여 13개 직렬, 2개 병렬로 구성하였습니다
46.8V ( 3.6 X 13 ), 10Ah ( 5A X 2)가 됩니다
최대 방전 가능용량 14.7Ah...
2개 병렬 이므로 팩의 방전 가능 용량은 무려 29.4Ah...
아무리 경사진 골목길에서도
셀이 스트레스 안받으니
언바란스 안나고, 수명도 길어지고
만충도 가능하겠죠
우천시 대비 중요한 배터리를 꼼꼼하게 방수 포장하였구요
케이스가 커서 공간이 많이 남습니다
반도 안차죠 ?
최대로 구성하면 30Ah까지도 가능합니다
교체 비용은 더 들겠지만 주행거리가 그만큼 늘어납니다
리필 후 주행 가능거리는 약 40 ~50Km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만
만약 장거리 주행이 필요하다면
배터리 교체시 용량을 약 30Ah까지 늘리실 수 있으며
주행거리가 약 120Km ~150Km로 늘어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도 부족해 추가적으로 더욱더 늘리셔야한다면
아래와 같이 보조배터리를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 KTX형 케이스를 이용 최대 14Ah를 추가 하실수 있으며
- 짐받이를 이용 최대 30Ah까지 추가가 가능할것으로 예상됩니다
가나배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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