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전시는 29일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이 결정ㆍ고시(국토부)에 따라 지난 4. 22일 계획(안)에 담겼던 충청권 광역철도 2단계 등 대전시에서 요구한 광역철도망 노선이 모두 확정되었다고 밝혔다.
ㅇ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국가의 효율적인 철도망을 구축하기 위한 최상위 계획으로 이번 제4차 계획은 2021~2030년까지 10년간 철도망 구축의 기본방향과 추진전략을 담게 되는 중장기 계획이다.
□ 대전시는 그동안 국가불균형 문제해소와 충청권 광역경제생활권을 위해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이 반드시 필요한 선제적 사업임을 정부에 건의해 왔고, 이번 결정ㆍ고시로 사업이 확정되어 “충청권 광역생활권 선도”와 더불어 “대전 중심 중부권 메가시티 구축”에 한발 더 나아갈 수 있을 계기가 마련되었다고 밝혔다.
ㅇ 금번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결정ㆍ고시를 살펴보면, 충청권 광역철도 2단계 사업(신탄진~조치원), 호남선 고속화 사업(가수원~논산 직선화),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반석~정부 세종청사~조치원~청주공항) 사업이 신규 반영되었고,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계룡~신탄진) 및 충청권 광역철도 옥천 연장(오정~대전~옥천) 사업이 기 시행사업으로 반영되어 사업추진에 속도를 낼 수 있게 되었다.
ㅇ 금번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 대전권 철도사업은 총연장 L=148.7㎞, 총사업비 3조 2,898억 원(강경~계룡 제외)으로 사상 최대의 성과를 거두었으며, 경제적파급 효과는 9조 960억 원(생산유발 6조 4,280억 원, 부가가치 2조 6,680억 원), 고용유발은 17,110명으로 추산하고 있다.
ㅇ 제4차 국가철도망이 완공되면 충청권이 광역철도로 하나로 이어지고, 옥천~대전~신탄진~조치원~청주공항, 논산~계룡~서대전~신탄진~조치원~청주공항, 판암~대전~반석~세종청사~조치원~청주공항 등 대전 인접지역과 대전시 모든 구에서 청주공항으로 가는 길이 광역철도로 연결되어 탄소중립 실현과 미래교통의 획기적인 전환점이 될 것이다.
ㅇ 허태정 대전시장은 “금번‘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지난 4월 공청회에서 발표된 대전시 관련 철도망 계획(안)이 모두 반영ㆍ확정됨에 따라 대전시 중심 ‘충청권 광역경제생활권 구축’과 ‘메가시티 완성’에 한 발 더 나아가는 계기가 되었다. 앞으로 중앙부처 및 관계 시ㆍ도와의 적극적인 협의를 통해 본 철도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붙임] 충청권 광역철도망 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