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무화과 치마와 가죽 옷은 두 교회의 상징(1) 강사 이영권 후사
(창3:6-7 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여자가 그 열매를 따먹고 자기와 함께 있는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지라 7.이에 그들의 눈이 밝아져 자기들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로 삼았더라)
저는 성령님 인정하고 환영하고 모셔드리고 의지합니다. 지금도 함께 하십니다. 신앙생활의 승리는 성령충만으로 그리스도의 할레를 받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그리스도이시며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로 저의 죄 때문에 저를 대신하여 십자가에서 피 흘려 죽으시고 부활하시고 승천하셔서 저의 생사화복을 주관하시며 만왕의 왕으로 재림하실 전지전능하신 예수님은 머리가 되시고 저는 지체입니다.
> 여자와 하와의 무화과나무 잎 치마와 가죽옷에 대한 성경의 말씀입니다. 하나님이 인류의 조상으로 지은 아담에게 그의 돕는 배필을 지으실 때 ‘여자’라는 이름을 먼저 지어 주셨습니다. (창2:23 아담이 이르되 이는 내 뼈 중의 뼈요 살 중의 살이라 이것을 남자에게서 취하였은즉 여자라 부르리라 하니라) 그런데 그 여자가 뱀의 미혹으로 선악과를 먹고난 후에 아담에게도 주어서 먹게 하는 불순종한 죄를 범한 이후에 그들은 눈이 밝아져서 자기들의 몸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가 잎을 엮어 치마를 만들어 입었습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 그 여자를 모든 산자의 어미로 예비해서 ‘하와’라는 이름으로 바꾸시고 (창3:20 아담이 그의 아내의 이름을 하와라 불렀으니 그는 모든 산 자의 어머니가 됨이더라) 그 이후에 아담과 하와를 가죽 옷을 입히셨다고 성경은 증거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아주 중요한 하나님의 나라를 성취하는 두 언약의 말씀인 율법과 복음의 씨앗을 세상에 심어서 마지막 때 믿음의 소산인 ‘하늘에 속한 교회와 땅에 속한 교회’로 두 교회를 거두기 위한 하나님의 깊은 의가 있는 것입니다. 두 언약인 율법과 복음의 씨를 심어서 마지막 때에 믿음의 거룩한 소산을 거두는 밭으로 하늘과 땅에 속한 두 교회를 거두기 위한 하나님의 깊은 의가 있는 것입니다. 창세기 저자 모세가 그 비밀을 깨닫고 하늘과 땅에 속한 두 교회를 예비하는 하나님의 뜻을 밝혀 주고자 에덴동산에 하나님이 아담의 돕는 배필로 지은 여자와 하와에게 무화과 나무의 잎으로 만든 치마와 가죽 옷을 입혀준 계시의 말씀을 언급해 놓은 놀라운 진리를 전하고자 합니다.
먼저 아담과 돕는 배필인 여자가 무화과 나뭇잎을 엮어 치마를 입게 된 것이 무엇인지 증거해 놓았습니다. 본문(창3:6-7 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여자가 그 열매를 따먹고 자기와 함께 있는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지라 7.이에 그들의 눈이 밝아져 자기들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로 삼았더라) 그러면 아담을 돕는 배필인 여자가 무화과 잎으로 치마를 입게 된 근본 원인이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의 실과를 먹고 난 이후에 눈이 밝아서 그들이 벗은 줄을 알게 되었으므로 치마를 입게 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러면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는 무엇을 의미합니까? 선악과는 하나님의 법인 선과 악을 알게하는 나무로 하나님이 정한 선과 악의 씨앗이 담겨있습니다. 씨앗이란 하나님의 말씀입니다.(눅8:11)
선악의 실과의 본질은 하나님이 정해 놓은 선과 악의 씨앗이 그 선악과 안에 담겨져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선악과는 하나님의 첫 언약의 말씀인 율법을 상징합니다. 선악과의 본질은 아담의 자손들 가운데 율법의 첫 선지자로 택한 모세에게 하나님의 첫 언약의 말씀으로 제정해 주신 율법의 계명을 계시하고 있습니다. 모세가 기록한 모세오경에는 십계명과 하나님의 선을 이루기 위해 ‘하라’고 한 계명들과 하나님이 보시기에 악하기 때문에 ‘하지 말라’고 명한 계명들이 가득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선악과를 먹은 이후에 아담과 여자의 눈이 밝아 자기들의 몸이 벗은 줄을 알게 되었다는 말씀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이것은 율법을 알기 전에는 사람들에게 죄의 기준이 없었습니다. 율법의 옷을 입지 않고 벌거벗은 자신들이 죄를 지어도 죄가 무엇인지를 모르고 있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그 의미를 깨달은 사도바울은
(롬5:13 죄가 율법 있기 전에도 세상에 있었으나 율법이 없었을 때에는 죄를 죄로 여기지 아니하였느니라) 한편 아담과 하와도 선악과를 먹기 전에는 벌거벗고 있어도 자기들이 부끄러운 줄 몰랐던 것은 하나님이 선과 악(=율법)을 제정해 주시기 전에는 율법의 뜻을 몰랐기 때문에 옷을 입지 않았기 때문에 죄가 있어도 죄를 몰랐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아담과 여자가 선악과를 먹고 나서 눈이 밝아져서 자기들이 벗은 것을 알고 무화과 잎으로 치마를 만들어 입었다는 무화과 잎은 무엇을 의미 하는 것입니까?
(창3:7이에 그들의 눈이 밝아져 자기들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로 삼았더라)
여기서 무화과 나무의 비유는 아담의 자손들 가운데 장차 율법 아래에서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는 제사장 나라로 세우게 되는 이스라엘을 상징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무화과 나뭇잎을 엮어 치마를 입는 것의 의미는 ‘레위지파의 제사장이 입는 옷’을 상징합니다. 창세기의 에덴 동산을 기록한 모세가 기록한 하나님이 제사장들에게 만들어 입히라는 옷에 대해서 말씀하셨습니다. (출28:42-43 또 그들을 위하여 베로 속바지를 만들어 허리에서부터 두 넓적다리까지 이르게 하여 하체를 가리게 하라 43.아론과 그의 아들들이 회막에 들어갈 때에나 제단에 가까이 하여 거룩한 곳에서 섬길 때에 그것들을 입어야 죄를 짊어진 채 죽지 아니하리니 그와 그의 후손이 영원히 지킬 규례니라) 베로 고의(=속바지)를 만들어 허리에서부터 넓적 다리까지 이르게 하여 하체를 가리게 하여 옷을 입는 의미는 흙으로 지은 아담의 자손 가운데 제사장들은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 즉 육신의 소욕들이 가득한 제사장들의 육신의 죄악을 정결하게 하는 ‘성결의 표’를 의미합니다. 그래서 아담과 하와가 무화과 잎으로 하체를 가린 의미는 첫사람 아담과 여자도 하나님께 제사를 지내는 성결의 표를 받은 제사장 나라의 기원으로 세웠다는 의미입니다.
그들도 선악과를 먹으므로 죄를 범하므로 죄가 있는 것을 깨닫고 하체를 가렸다는 것은 그들 자신도 하나님 앞에 성결의 표로 하나님 앞에 제사를 드리는 기원으로 나타내는 것입니다. 그런데 선악과를 먹게한 간교한 사단인 뱀은 아담을 먼저 미혹하지 않고 아담의 돕는 배필로 지은 여자를 미혹해서 선악과를 먹게 했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창2:17-18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반드시 죽으리라 하시니라 18. 여호와 하나님이 이르시되 사람이 혼자 사는 것이 좋지 아니하니 내가 그를 위하여 돕는 배필을 지으리라 하시니라) 이 말씀에서 이유를 찾을 수가 있습니다. 하나님이 아담에게 선악과를 먹으면 정녕 죽으리라고 말씀하시고 나서 아담이 독처하는 것을 보고 그를 돕는 배필로 여자를 주셨습니다. 그러므로 아담에게 선악과를 먹지 말라고 명령하신 이후에 돕는 배필 여자를 지었으므로 그 여자는 선악과를 먹지 말라는 말씀을 듣지 못했고 하나님도 그 여자에게는 먹지 말라고 말씀하지 않았습니다.
그 간교한 뱀은 그 사실을 알고 있었습니다. 사단의 음모 궤략은 그 여자에게 먼저 선악과를 먹게해서 그 여자가 그 남편에게 주면 먹게하여 불순종한 죄를 지어 사망 권세인 죄를 이 땅에 들어오게 하기위한 전략을 사용했습니다. 그 전략이 적중했듯이 여자가 선악과를 먹은 후에 아담에게 줬는데 아담이 그것을 먹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먹지 말라고 말씀하신 말씀에 불순종한 죄를 짓게 되었으므로 아담의 몸에는 하나님의 선과 악을 기준하는 악의 씨앗의 열매가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사망이 아담의 몸에 임하게 되었으므로 아담은 영생하는 영혼의 생명이 담겨져 있는 사람으로 지었는데 그는 세상에서 더 이상 영생하지 못하고 죄와 사망의 법에 매여 죽게 되었던 것입니다. 그래서 이 사건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께서 뱀과 여자와 아담에게 저주를 내리십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 아담과 여자를 미혹한 사단인 뱀을 저주해서 종신토록 흙을 먹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창3:14 여호와 하나님이 뱀에게 이르시되 네가 이렇게 하였으니 네가 모든 가축과 들의 모든 짐승보다 더욱 저주를 받아 배로 다니고 살아 있는 동안 흙을 먹을지니라) 왜 뱀에게 흙을 먹게 하셨을까요? 그 이유는 흙의 본질은 흙은 사람의 육신을 만드는 재료입니다. 따라서 선악과를 먹은 불순종한 죄를 범한 흙으로 만든 첫사람 아담과 그의 돕는 배필인 여자에게서 태어난 땅에서 난 육의 자손들의 몸(흙)을 사단인 뱀에게 주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 결과 아담의 자손들 머리에는 사망 권세를 받은 뱀이 왕노릇하게 되므로서 이 세상에 아무도 구원을 받지 못하고 모두 죽게 될 것을 예언하신 말씀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뜻은 아담의 자손들 가운데 생명책에 기록되어 있는 영혼들을 구원해서 하나님의 나라를 완성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반드시 그일을 성취하기 위해서 사단인 뱀에게 주었던 아담의 자손들 가운데 생명책에 기록된 영혼들의 생명을 구원하기 위해서 이 세상에 여자의 후손으로 구원주를 보내시고 하나님 나라를 완성하는 구속사의 계획을 최초로 선포하게 되었던 것입니다. (창3:15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네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
그 증거로 여자의 후손으로 오신 어린양 예수께서 십자가에서 죽임을 당하시고 장사한지 3일만에 죽은 자들 가운데에서 부활의 첫 열매로 살아나셔서 하늘보좌로 들어가는 이 땅에는 새롭고 산 길인 구원의 길을 열어 주시므로 사망 권세를 가진 사단을 멸하시고 어린양의 생명책에 기록된 하나님의 아들들과 종들의 영혼을 구원해서 마지막 추수때 생명의 부활로 살아나게 되는 첫째 부활에 참여하게 됩니다. 하나님께서는 구속사를 성취하기 위해서 아담에게 선악과를 먹게 하였던 여자에게 죄의 댓가로 잉태하는 고통으로 자식을 낳게 하시고 그 남편을 사모하고 남편은 다스리게 될 것을 말씀하셨습니다. (창3:16또 여자에게 이르시되 내가 네게 임신하는 고통을 크게 더하리니 네가 수고하고 자식을 낳을 것이며 너는 남편을 원하고 남편은 너를 다스릴 것이니라)
여기서 하나님께서 여자에게 너는 남편을 사모하고 남편은 너를 다스리라는 의미는 그 여자의 남편인 아담은 율법을 상징하는 선악과를 먹으므로 그 여자의 남편이 되어 율법을 따르고 섬기게 될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여자에게 잉태하는 고통을 크게 더하게 하고 네가 수고하고 자식을 낳게 한다는 의미는 아담의 자손을 낳는 여자는 율법 아래있는 땅에 속한 교회를 상징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그곳에서 선과악의 유전인자의 씨를 가진 여자의 후손들과 뱀의 후손들이 나오게 될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선악과를 먹은 죄의 대가로 아담의 몸을 지은 흙의 본질인 땅을 저주하셨는데 아담이 종신토록 수고하여야 그 땅의 소산을 먹으리라고 한 것은 영적 자손의 소산을 거두게 될 것을 의미합니다.
(창3:17 아담에게 이르시되 네가 네 아내의 말을 듣고 내가 네게 먹지 말라 한 나무의 열매를 먹었은즉 땅은 너로 말미암아 저주를 받고 너는 네 평생에 수고하여야 그 소산을 먹으리라) 이 계시의 말씀으로 당장 율법은 온전한 구원을 이루지 못하기 때문에 율법 아래있는 땅에 속한 교회에서 나오는 아담의 자손들은 모두 구원을 받지 못하고 죽게 됩니다. 그리고 선과 악을 가진 하나님의 종들과 사단의 종들도 저주로 사망이 그들 머리 위에 왕노릇 하게 되므로 모두 죽게 되고 영생의 구원을 받지 못하게 될 것을 예언하신 말씀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창3:18 땅이 네게 가시덤불과 엉겅퀴를 낼 것이라 네가 먹을 것은 밭의 채소인즉)이라고 말씀 하셨습니다. 여기서 땅은 아담의 육신을 짓는 재료인 흙 곧 토지를 의미하는데 이 흙은 아담의 자손을 낳는 세상 밭인 여자를 상징하는 것입니다.
이는 돕는 배필인 여자는 율법 아래있는 ‘땅에 속한 교회’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하나님이 아담에게 두 부류의 자손으로 가시덤불과 엉겅퀴와 밭에 채소를 주신 이유는 무엇일까요? 율법 아래 있는 땅에 속한 교회에서 선과 악의 유전인자의 씨를 가진 여자의 후손들과 뱀의 후손들이 나오게 될 것을 언약하는 계시하는 것입니다. 그 증거로 아담과 하와가 이제 세상인 에덴 동산밖으로 나와서 육의 자손을 낳을 때 선과 악의 유전인자의 씨앗을 가진 가인과 아벨이 나오게 된 것입니다. 당시 신석기 시대에 농경 목축 사회의 문명이 이루어져 있는 시대에 아담이 에덴 동산에서 세상에 나와서 유전인자의 씨를 가진 가인을 낳았습니다. 당시 BC4천~6천년에서 첫 아들 가인이 농사를 지을 수 있었던 것은 농경목축 사회의 신석기 시대를 증거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가인이 농사를 짓는 밭에서 풍년을 기원하는 풍년제를 지내며 기복 신앙으로 맘몬신 우상에게 바친 땅의 소산 첫 제물을 하나님께 드리므로 하나님이 그의 제물을 열납하지 않으셨습니다. 왜? 하나님은 그의 중심에 악한 악의 유전자 씨앗이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시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선의 유전자 씨를 가진 아벨은 선악과를 먹은 아버지 아담의 불순종한 죄를 용서하시는 대속제물을 상징하는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을 제물로 드리므로 하나님이 기뻐 받으시고 열납하셨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아벨의 제물을 통해서 여자의 후손으로 오시는 메시야를 예비할 수 있는 다른 씨로 셋을 아들로 주셨습니다. 그래서 인류 최초로 하나님께 드렸던 가인과 아벨의 제사와 제물을 통해서 가인은 동생 아벨을 죽이게 되고 하나님이 악하다고 정한 살인 죄를 가인이 범하게 되고 하나님의 저주로 말미암아 에덴의 동편 놋 땅으로 쫒겨나게 됩니다. 그런데 그곳에서 가인은 ‘가시덤불과 엉겅퀴의 씨앗’을 심는 밭으로 예비해 놓은 네피림의 순수 혈통의 여자를 만나서 결혼을 하므로 가인의 계보에서 사단의 종이 되는 뱀의 후손들이 세상에 나오게 되었던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아담의 자손들 가운데 하늘의 생명책에 기록된 영혼들을 구원해 주시기 위해서 아담의 불순종한 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아담의 자손들 가운데 여자의 후손으로 오는 메시야가 성육신하실 거룩한 밭을 예비할 수가 없게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그일을 성취하고자 의인 아벨의 피로 하나님이 아담의 죄를 사하시고 가인이 죽인 아벨 대신에 선의 유전인자의 씨가 담긴 다른 씨로 주신 ‘셋의 계보’에서 하나님의 종이 되어 있는 여자의 후손들이 세상에 나오게 되었습니다. 이들이 하나님이 허락하신 ‘채소의 밭’입니다. 여기서 밭은 율법 아래있는 여자의 자손을 낳은 땅에 속한 교회를 말합니다. 또한 밭의 채소는 아담의 자손들 가운데 하나님게 제사를 드리는 제사장 나라의 거룩한 백성들을 의미합니다. 그 사실을 깨달은 사도요한은 여자의 남은 자손들의 정체를 마지막 추수때 유대인과 이방인들 가운데 하나님의 종으로 택함을 받은 자들의 이마에 회개에 합당한 구원의 표로 여화와의 이름과 어린양의 예수 이름으로 시온산에서 이스라엘 12지파의 자손들의 충만한 수로 구원을 받게 되는 144천을 증거해 놓았습니다. (계14:1또 내가 보니 보라 어린 양이 시온 산에 섰고 그와 함께 십사만 사천이 서 있는데 그들의 이마에는 어린 양의 이름과 그 아버지의 이름을 쓴 것이 있더라)
앞으로 창세기와 연관된 요한계시록은 하나님의 구속사의 비밀을 풀어주는데 144천의 반열에 기록되어 있는 이스라엘의 12지파의 자손들의 실체를 구체적으로 알게 될 것입니다. 여기에는 단 지파가 빠져 있고 에브라임 지파 대신에 요셉 지파가 들어가 있습니다. 이 의미는 유대인과 이방인들 가운데 하나님 아들로 택함을 받은 자들의 실체를 사도요한이 증거했습니다. 할렐루야!
기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