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FT 로열티란 무엇이며 어떻게 작동합니까? NFT 로열티의 미래는 어떻게 될까요?
출처 cointelegraph 저자 아룬쿠마르 크리슈나쿠마르 소스:EK 이페어케이 플러스
1.
NFT 로열티란 무엇입니까?
로열티는 NFT 제작자에게 NFT의 최초 판매 후에도 작업에 대한 대가를 계속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NFT(Nonfungible Token)는 Web3 생태계의 핵심 기술 패러다임이자 빌딩 블록이었습니다. NFT의 부상은 실제로 2020년과 2021년까지 이더리움 커뮤니티에 의해 주도되었지만 솔라나 및 비트코인과 같은 다른 체인도 이러한 블록체인에서 시작되는 주요 프로젝트와 함께 그 뒤를 따랐습니다.
제작자는 역사적으로 자신의 작품에서 다양한 형태의 수입을 찾아 왔습니다. Web2 세계에는 지적 재산권 보호와 관련된 법률이 있지만 이러한 법률을 시행하고 제작자의 이익을 보호하는 것은 달성하기 어려웠습니다.
로열티 지불은 완제품의 각 거래에서 제작자에게 전달되는 수동 소득입니다. 제품은 음악, 예술, 게임 유틸리티 또는 기타 형태의 디지털 자산이 될 수 있습니다. 제작자는 NFT의 기본 판매에서 수익을 올리지만 이후 구매할 때마다 제작자에게도 로열티가 지급됩니다.
2.
NFT 로열티의 필요성은 무엇입니까?
NFT 로열티는 예술과 디지털 콘텐츠를 제작자에게 지속 가능한 수입원으로 만듭니다. 결제는 일반적으로 프로그래매틱일 수 있으므로 이 모델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여러 크리에이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원칙과 경제적 관점에서 NFT 로열티는 생태계에 많은 이점을 제공합니다. 음악, 예술 및 그래픽 디자인의 Web2 크리에이티브 부문에서 아트웍의 후속 구매를 추적하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게다가 크리에이티브 전문가와 유명 스튜디오 또는 기업 간에 체결된 계약은 종종 일방적이며 작품 제작자에게 크게 불리합니다.
이러한 경제적 관계의 불균형은 Web3 모델이 시정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Web3에서 NFT로 발행되는 모든 작업은 블록체인에 기록된 후속 구매를 통해 추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작자는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거래 체인을 파악하고 모든 지점에서 로열티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제작자는 NFT 마켓플레이스로 이동하여 마켓플레이스에서 구매에 대한 로열티를 직접 청구하지 않고도 NFT를 나열하고 판매할 수 있습니다. NFT는 제작자를 중심으로 경제를 창출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는 반드시 Web2 비즈니스 모델의 강점은 아닙니다. 많은 NFT 컬렉션에서 로열티는 운영 비용을 조달하는 훌륭한 메커니즘이었습니다.
NFT 로열티는 또한 워시 트레이딩의 위험한 관행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여러 계정이나 지갑을 만들어 시장 참가자는 NFT 또는 인위적으로 가격을 부풀리고 싶은 디지털 자산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종종 그들의 지갑은 수요에 대한 인식을 만들고 NFT의 가격을 높이기 위해 서로에게서 NFT를 구매하는 데 사용됩니다.
부주의한 관중에게 이 활동은 NFT에 대한 높은 수요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렇지 않습니다. 로열티를 시행하면 워시 트레이더의 지갑 간의 각 거래에 대해 지불해야 할 가격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격을 높게 유지하는 데 드는 비용이 매우 빠르게 증가하여 세탁 상인이 계속하기 어렵습니다.
3.
마켓플레이스는 NFT 로열티에 어떻게 기여합니까?
마켓플레이스는 제작자가 콘텐츠를 개발하고, 발행하고, 판매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또한 디지털 콘텐츠 제작자가 창작물의 2차 판매 수요를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마켓플레이스는 Web3 세계에서 NFT 생태계를 확산시키고 상거래를 창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각 블록체인 네트워크에는 디지털 자산을 사고 팔 수 있는 크로스체인 시장과 함께 시장이 있습니다. 로열티가 있는 NFT를 위한 공간을 만드는 것과 함께 마켓플레이스는 프로젝트를 나열하여 프로젝트에 신뢰성을 더합니다.
NFT 마켓플레이스는 플랫폼에서 판매되는 NFT에 대한 로열티를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NFT 생태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볼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NFT 거래량은 NFT 컬렉션 또는 체인 생태계의 상태를 평가하는 핵심 성과 지표 중 하나입니다.
OpenSea와 같은 NFT 플랫폼은 로열티를 제거하고 구매자가 제작자에게 로열티를 지불할지 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선택적 로열티를 도입하려고 시도했습니다. 이러한 정책은 이제 반복되는 수입원이 줄어들기 때문에 제작자에게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이는 크리에이터 경제의 지속 가능성과 경쟁력을 떨어뜨리며, 신규 이민자들은 기존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와 경쟁하기 위해 고군분투할 것입니다. 따라서 시장에 의해 결정된 로열티 수수료는 이 혁신의 심장과 영혼을 만들거나 깨뜨릴 수 있습니다.
4.
신흥 시장은 NFT를 어떻게 변화시켰습니까?
지난 몇 년 동안 여러 NFT 시장이 등장했으며 각 시장에는 그로스 해킹 전략이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전략이 업계에 유리하게 작용한 반면 다른 경우에는 생태계에 해를 끼쳤습니다.
마켓플레이스 시장은 NFT 거래 활동을 기반으로 한 에어드랍 기법을 통해 유기적 성장에서 공격적인 그로스 해킹으로 전환했습니다. 이는 새로운 NFT 시장이 유동성이 크게 제한된 약세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불러일으켰기 때문입니다.
오픈씨(OpenSea), 매직 에덴(Magic Eden), 스도스왑(Sudoswap), X2Y2(X<>Y<>) 및 블러(Blur)는 크리에이터, 사용자, 그리고 더 중요하게는 유동성을 놓고 경쟁하고 있습니다. 이 경쟁은 로열티 수수료 인하가 생태계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공격적인 로열티 전쟁을 일으켰습니다. 이로 인해 NFT 프로젝트는 로열티 수수료를 줄여야 했으며 Bored Ape Yacht Club 및 Azuki와 같은 주요 디지털 수집품도 예외는 아닙니다.
경쟁이 치열한 환경으로 인해 로열티 수수료가 감소했지만 일부 시장에서는 로열티가 없는 2차 시장에서 NFT 판매를 차단하는 조치를 취했습니다. 일부 비평가들은 이러한 움직임을 비난했지만 다른 비평가들은 이를 제작자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라고 부릅니다.
NFT 컬렉션이 로열티를 청구할 수 없는 상태는 비즈니스 자금을 조달하기 어렵게 만들고 벤처 캐피털 자금 조달 옵션에 너무 의존하게 만듭니다. 벤처 캐피털 회사가 여전히 이 공간을 이해하고 NFT 프로젝트 자금 조달에 대한 접근 방식을 미세 조정하고 있기 때문에 이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5.
NFT 로열티의 미래는 어떻게 될까요?
지난 몇 달 동안의 울퉁불퉁한 여정에도 불구하고 NFT 로열티는 NFT 컬렉션 설립자에게 모델을 보다 지속 가능하게 만듭니다. 또한 예술은 창작자에게 보다 지속 가능한 생계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2022년은 Web3 세계에 여러 면에서 잔인했습니다. 사기가 만연한 반면 거시 경제 상황으로 인해 가격이 계속 하락했습니다. 장애물에도 불구하고 NFT 로열티는 크리에이터 수익 창출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집품의 구매 및 판매를 장려하고 고객에게 수익의 상당 부분을 돌려주어 더 나은 브랜드 경험을 창출하는 조직의 고객 충성도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NFT의 메타데이터를 변경하거나 업그레이드하여 충성도 높은 사용자 하위 집합에 새로운 특성을 제공할 수 있는 동적 NFT와 같은 새로운 개념을 통해 NFT는 Web3 내에서 관심과 충성도 경제를 모두 촉진합니다. 지능형 NFT는 AI 덕분에 보유자가 자신의 프로필 사진(PFP)이 실제 모습에 더 가깝다고 느끼게 하여 NFT에 인공 지능(AI) 요소를 제공합니다.
즉, NFT 로열티는 계속 유지되며 이 비즈니스 모델을 채택하는 회사는 앞으로 몇 년 동안 경쟁업체보다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