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끼의 해에 토끼를 상으로 받으니, 옛날 사람들은 토끼의 몸이 그 경지에 이른 느낌을 그렸다.
출처 东方财经杂志 东方文化杂志 编辑丨果然 소스:EK 이페어케이 플러스
호랑이 해를 보내고 토끼 해를 맞이하다.토끼는 예로부터 사람들에게 길상을 가져다 줄 수 있는 서수로 여겨졌다.'춘추'에서는 '옥형별이 흩어지면 토끼가 된다'며 토끼를 하늘의 별의 화신으로 여겼다.진나라 사람 장준(張兔)은 《백토끼송》에서 백토끼를 상서로운 물건이라고 칭송하였다.
고대 민간에서는 흰 토끼가 흔치 않았는데 옥처럼 하얀 토끼를 발견하면 제왕에게 바쳐야 했다.한서에는 건평 원년, 원화 3년, 영강 원년에 지방 백성들이 흰 토끼를 잡아 황제에게 바친 상서(尙書)를 상징한다고 기록돼 있다.귀여운 이미지의 토끼는 자연스레 고대 화가들의 열광적인 소재가 됐다.
옛날 사람들은 토끼를 그려서, 추호를 명찰하고, 자연 속에서 토끼가 순식간에 변하는 순간을 포착하고, 전통적인 붓놀림과 깊은 서화 솜씨로, 그림 속의 토끼와 정경을 그 상황에 임하는 느낌을 묘사하였다.
송 최백 《쌍희도》宋 崔白 《双喜图》
타이베이 고궁박물관 소장
쌍희도는 현재 발견된 최초의 토끼 그림이다.까치 두 마리가 산토끼 한 마리를 향해 울고 있는 모습이 그려져 있다.
화면에는 나뭇가지와 나뭇잎이 광풍에 흔들리고 있었다.까치 한 마리가 죽은 나무 위에 서 있고, 다른 한 마리가 화면 오른쪽 위에서 날아든다.까치의 깃털은 질감을 드러내고 분노의 빛을 띠며, 산토끼는 까치의 울음소리를 듣고 조심스럽게 앞다리를 치켜들고 돌아보며, 털은 붓끝으로 점철되어 윤곽선을 가리는 섬세한 페인팅으로 10배 확대경 아래서 매우 생생하게 보입니다.화면 구도가 정교하고 산토끼와 까치가 각각 양면을 차지하며 서로 호응해 전체 화면은 고요하고 의경이 풍부하다.
최백은 북송의 화가로 화죽과 새를 잘 그리며 사생에 신경을 쓰고 채색에 능했다.당시 북송 원체 화조화는 황전 화조의 영향을 받아 이미 일종의 '황가의 부귀'라는 회화 양식을 형성하였다.최백이 그린 화조형신은 사생적인 역동성을 화면에 담아 더욱 사실적이고 운치 있게 그려냈다.이 '쌍희도'는 바로 최백의 작품 특유의 풍격으로 원체화파 중에서도 독보적이다.
명 장로 《참매축토도》.明 张路 《苍鹰逐兔图》
난징 박물관 소장
참매축토도(鹰逐兔时刻圖)는 일종의 긴장된 순간을 보여줍니다.참매 한 마리가 호랑이를 노려보며 토끼를 잡으려 하자 흰토끼는 황급히 내달렸고, 힘찬 뒷다리와 활 모양의 등은 그 속도와 긴장을 나타냈다.배경에는 갈대가 질풍에 흔들리고, 까치가 소리를 듣고 날아다니며 긴장감을 더한다.전체 그림은 구성이 치밀하고 허실이 적합하여 사람들에게 생명이 위급할 때 긴장감과 험악한 느낌을 줍니다.
장루(路路)는 명나라의 유명한 화가이다.그의 작품은 붓놀림이 가볍고 인물이나 산수, 화조 모두 간결하고 솔직하며 대상의 기운을 중시한다.그는 젊었을 때 그림을 배우는데, 모사하는 것은 신과 닮고, 화법이 정교하다.난징에 도착한 후 오위를 본받아 거친 글씨체로 변모하였다.그는 인물화를 잘 그리며 신선, 선비, 어부를 많이 그리며, 형상이 소박하고, 표정과 태도가 청명하며, 고귀한 기질을 가지고 있다.
장로의 회화 예술은 세계인의 찬사를 받았으며, 당시(홍치 연간) 주모환은 《화사회요(畵史會要)》에서 "(장로) 인물은 오소선(吳小垔)을 닮아 운치가 있고, 다이원진(进文進)의 풍치도 있다.한때 진신함은 더욱 중시하여 그 진적을 얻었는데, 마치 아치처럼" 즉, 당시 진신들은 그의 그림을 매우 존경하고 중시하여 이를 매우 소중히 여겼다.그의 그림 제목은 우웨이(吳偉)에 버금간다.
명 도성 《섬궁옥토끼도》.明 陶成《蟾宫玉兔图》
베이징 고궁박물관 소장
앞발을 왼발로 들어 올린 채 하늘을 올려다보는 보름달을 바라보는 귀여운 흰 토끼를 그린 추석 소재의 그림이다.토끼의 솜털은 희고 윤기가 나며, 이 색의 중후함은 십여 번 내지 수십 번 반복하여 그려야 이상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파노라마 구도로 그린 파노라마 구도, 청록색 산돌, 대나무 가지와 잎이 무성하고 계수나무 꽃이 바람에 향기롭고 둥근 달이 밤하늘에 높이 걸려 있으며, 새하얀 토끼 한 마리가 앞다리를 들고 달을 보며 명복을 빈다.고궁박물관 홈페이지에 따르면 이 그림은 세밀하고 빈틈이 없으며 구도가 풍만하지만 번잡하지만 흐트러지지 않고 심오한 경관을 가지고 있다.홍치을묘추운호도성사,시요좌에' 도장'운호도성'은 한쪽에 인쇄되어 있다.홍치을묘'에 따르면 서기 1495년이 된다.
도성(成成), 회화사에 그에 대한 기록은 많지 않다.그는 문인으로 거인(人人)에 당첨된 적이 있으며, 회화·서예에 조예가 매우 높다.화사에 따르면 도성의 기법은 포괄적이며 산수, 화조, 인물 작품 모두 창작할 수 있다.명한앙 《도화보감속편》운, 도성 "서공전서예직초, 시인 기고, 화산천은 청록색을 많이 쓰며, 특히 갈고리, 대나무, 토끼와 까마귀, 사슴을 즐겨 쓴다.마음에서 우러나온다"고 말했다.
명 주첨기 《어림황전화조권》.明 朱瞻基 《御临黄筌花鸟卷》
베이징 고궁박물관 소장
이 그림은 주첨기가 서촉의 유명한 화가 황전(黃作的)을 본떠 그린 견본설색도(本本色色圖)로, 이 그림은 펜이 매우 정교하고, 묘재부색(造型在色色), 조형이 정확하며, 진금(禽以), 옥토끼(玉、), 화훼(花花卉)가 오색으로 물들어 빈틈없이 깔끔하고, 섬세하며, 생동감 있는 '황가의 부귀'의 기품을 잘 나타내며, 화면 견소(素素)는 촘하고, 자연스러우며, 벨에는 무영전보(武英殿寶)와 새(印印)가 있다.
명 선종 주첨기는 아버지 명 인종 주고열과 합쳐 11년의 짧은 통치기간을 '인선지치(仁宣之治)'로 불리는 걸출한 제왕이다.주첨기는 정치가 청명할 뿐만 아니라 서화에 조예가 깊고, 한묵도서가 정교하며, 대표작으로는 《어림황전화조권(御武黃高花鳥》)》, 《무후고와도(武侯高图圖)》, 《어제상림동난시(御製上林暖诗詩)》 등이 있다.사서에 따르면 명선종은 서화, 특히 산수, 인물, 주수, 화조, 초충에 능하여 교묘하게 그린 것이 없다.그는 종종 그림을 그려 중신에게 '광운지보' '무영전보' '어부보화' '옹희세인' 등의 인새를 선물했다.
청 공길 《삼토끼도》清 龚吉 《三兔图》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소장
토끼 세 마리, 하얀 눈 두 마리, 희끗희끗한 회색 한 마리, 위로 젖히거나 고개를 숙인 모습, 둥근 몸매, 매끄러운 털색, 상큼하고 우아한 그림이 그려져 있어 아기 동물의 귀여움을 자연스럽고 사실적으로 묘사하고 있다.
공길은 청나라 화가로 동물을 잘 그리며 새를 그렸는데, 생후가 불분명하여 심전의 제자 또는 재전제자로 추정된다.
청 심전 《설중유토끼도》.清 沈铨 《雪中游兔图》
일본의 이즈미야 히로코 소장품
추운 겨울 섣달, 흰 매화가 만개하여 몇 마리의 멧새들이 나무 위에서 지저귀자 동굴 속의 산토끼가 바깥의 인기척을 듣고 뛰어나와 살폈다.고요한 가운데 산토끼는 고개를 돌리고 몸을 돌려 움직임을 경계한다. 뒷다리는 힘이 넘치고 앞다리는 원래 힘을 받지 못했지만 여전히 힘을 비축하고 팽팽하게 당겨 바람이 불면 풀들이 움직이면 훌쩍 달아난다.이 그림은 북송 최백(崔白)의 사실적 수법과 유사하지만 심전(沈很多)이 선을 사용하지 않고 명암법으로 대체한 것은 일본에서의 경력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이 그림은 1737년에 그려졌다.
심전은 20대 중반에 회화에 종사하며 생계를 꾸렸다.18세기 초반 일본 통치자들은 중국의 송화 양식을 좋아했고, 전란을 겪으면서 송화는 찾아볼 수 없게 됐다.그래서 일본 통치자들은 사람을 절강 연해 일대로 보내 송나라 원체의 작품을 잘 그리는 화가를 찾도록 했고, 이때 심전이 두각을 나타내 바다를 건너서 창작하였다.문헌에 따르면 일왕은 심전의 백마도를 보고 기뻐하며 손을 떼지 못했다.그래서 심전을 일본으로 초빙해 예화를 가르치기로 했다.옹정 9년(1731년) 심전은 제자 여러 명을 대동하고 일본으로 건너가 일본 황실의 사생화를 그리는 데 3년이 걸렸을 정도로 큰 반향을 일으켰고, 이를 통해 '남반파(南派派)'라는 사생화가 만들어졌다.심전은 여일 동안 일본 제자들을 많이 불러들여 일본 화단의 뛰어난 화가들을 많이 배출했다.일본 에도 시대의 나가사키 화파는 그의 '난팡파' 화풍에 힘입어 서서히 형성됐다.훗날 심전은 명예를 걸고 돌아와 궁궐에 입궁하여 궁중 화가가 되었다.
청량매 《오동쌍토끼도》.清 冷枚《梧桐双兔图》
베이징 고궁박물관 소장
이 사진은 추석 명절에 만든 것이다.오동나무가 우뚝 솟아 있고, 계수나무 꽃이 향기롭고, 땅에는 푸른 풀이 무성하고, 들국화가 만개하고, 두 마리의 통통한 흰 토끼가 즐겁게 풀밭에서 놀고 있다.쌍토끼 펜은 사실적이고 정확하고 생동감 있으며 생동감 있으며 모피는 매우 섬세하게 그려져 손으로 만지는 듯한 부드러운 질감을 가지고 있습니다.토끼눈은 흰색으로 반사를 찍었고, 눈빛은 맑고 투명해 보였다.산돌은 접은 띠로 네모나게 쓰여 있어 단단하고 험준하다.구도가 소밀하고 치밀하며 붓을 사용하여 섬세하고 청초하며 질감에 주의를 기울이고 색상은 조화롭고 화려하며 대조적이며 분명히 서양 회화 기법의 영향을 받아 강희조 궁정 회화의 풍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청 강희 연간에 서양화가들이 대거 유입되면서 궁중화가들은 서양화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냉매(清,)는 청초 궁정화가로 청초 궁정화가 자오빙정(秉贞貞)을 사사하여 인물, 관녀, 산수, 화조(花鳥)를 잘 그렸으며, 화풍이 섬세하고 색채가 짙었으며, 강희 후기부터 건륭 7년 동안 내정에 봉안되었으며, 그 화법은 서양화 사생에 능하여 중서양 기법이 뒤섞여 있고, 화공 중에 대필이 깨끗하며, 색채가 소수하며, 필치가 매우 정교하고 생동감이 있다.
청나라 건륭제 《홍력임란석토끼도》.清 乾隆 《弘历临兰石兔子图》
베이징 고궁박물관 소장
건륭은 토끼띠여서 토끼를 매우 좋아한다.건륭은 일찍이 토끼를 그린 적이 있다.이 그림에서 토끼의 기민한 두 눈은 긴장된 눈으로 관찰자를 응시하고 있으며 팔다리는 유난히 민첩하고 머리카락은 곧게 서 있으며 뿌리가 선명하게 보입니다.순진함, 귀여움, 그리고 묘사하기 좀 어려운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