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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번호 | 명칭 | 보유자 | 보유종별 |
| 1 | 종묘제례악(宗廟祭禮樂) | 성경린(成慶麟) | 지휘(指揮) |
| 김성진(金星振) 1996.02.01 해제 | 대금(大笒) | ||
| 김종희(金鍾熙) | 방향(方響) | ||
| 이강덕(李康德) | 편경(編磬) | ||
| 김천흥(金千興) | 해금(奚琴)·일무(佾舞) | ||
| 2 | 양주별산대놀이(楊州別山臺놀이) | 김상용(金相容) | 먹중·원숭이 |
| 노재영(盧載永) | 옴중·취발이 | ||
| 3 | 남사당놀이(男寺黨놀이) | 남기환(南基煥) | 꼭두각시놀음·덧뵈기·풍물 |
| 박계순(朴季順) | 꼭두각시놀음·덧뵈기·풍물 | ||
| 4 | 갓일 | 김 인(金 仁) | 총모자(總帽子) |
| 정춘모(鄭春模) | 입자(笠子) | ||
| 5 | 판소리 | 정용훈(丁榕薰) | 수궁가(水宮歌) |
| 오정숙(吳貞淑) | 춘향가(春香歌) | ||
| 성창순(成昌順) | 심청가(沈淸歌) | ||
| 조상현(趙相賢) | 심청가(沈淸歌) | ||
| 박동진(朴東鎭) | 적벽가(赤壁歌) | ||
| 한갑주(韓甲珠) | 적벽가(赤壁歌) | ||
| 강맹근(姜孟根) 1996.05.13 해제 | 흥보가(興甫歌) | ||
| 김성래(金成來) | 고법(鼓法) | ||
| 정철호(鄭哲鎬) | 고법(鼓法) | ||
| 6 | 통영오광대(統營五廣大) | 강연호(姜連浩) | 큰어미·꽹쇄 |
| 강영구(姜永九) | 말뚝이 | ||
| 이기숙(李基淑) | 원양반·악사 | ||
| 7 | 고성오광대(固城五廣大) | 허판세(許板世) | 양반 |
| 이윤순(李允純) | 악사 | ||
| 8 | 강강술래[强羌水越來] | 김길임(金吉任) 1999.04.02 해제 | 창(唱) |
| 박용순(朴龍順) | 창(唱) | ||
| 9 | 은산별신제(恩山別神祭) | 차진용(車鎭龍) | 대장(大將) |
| 석동석(昔東錫) 1997.04.19 해제 | 화주(化主) | ||
| 박창규(朴昌圭) | 화주(化主) | ||
| 황남희(黃南姬) | 무녀(巫女) | ||
| 10 | 나전칠기장(螺鈿漆器匠) | 심부길(沈富吉) 1996.04.08 해제 | 끊음질 |
| 송방웅(宋芳雄) | 끊음질 | ||
| 이형만(李亨萬) | 끊음질 | ||
| 11 | 농악(農樂) | ||
| (1) 진주삼천포농악(晉州三千浦農樂) | 박 염(朴 稔) | 설장고 | |
| (2) 평택농악(平澤農樂) | 최은창(崔殷昌) | 상쇠 | |
| (3) 이리농악(裡里農樂) | 김형순(金炯淳) | 설장고 | |
| (4) 강릉농악(江陵農樂) | 박기하(朴基河) | 상쇠 | |
| 김용현(金龍鉉) | 부쇠 | ||
| (5) 임실필봉농악(任實筆峰農樂) | 박형래(朴炯來) | 설장고 | |
| 12 | 진주검무(晉州劍舞) | 김순녀(金順女) | 검무(劍舞)·장고(長鼓) |
| 이음전(李音全) 1998.09.08 해제 | 검무(劍舞)·장고(長鼓) | ||
| 성계옥(成季玉) | 검무(劍舞)·장고(長鼓) | ||
| 13 | 강릉단오제(江陵端午祭) | 김진덕(金振悳) 1999.01.11 해제 | 제관(祭官)·도가(都家) |
| 권영하(權寧夏) 1997.04.09 해제 | 관노가면극(양반광대) (官奴假面劇(兩班廣大)) | ||
| 14 | 한산모시짜기(韓山모시짜기) | 문정옥(文貞玉) | 모시짜기 |
| 15 | 북청사자놀음(北靑獅子놀음) | 김수석(金壽石) 1997.10.19 해제 | 사자앞머리 |
| 변영호(邊永鎬) 1996.06.16 해제 | 사자 제작·악사 | ||
| 이근화선(李根花善) | 사당춤 | ||
| 동성영(董誠英) | 사자 앞채 | ||
| 여재성(呂在成) | 사자 뒷채 | ||
| 전광석(田光石) | 칼춤 | ||
| 16 | 거문고산조(거문고散調) | 원광홍(元光弘) | 거문고 산조 |
| 17 | 봉산탈춤(鳳山탈춤) | 양소운(梁蘇云) | 사당·미얄·무당 |
| 윤 옥(尹 玉) | 상좌·덜머리집·목중 | ||
| 김선봉(金先峰) 1997.01.08 해제 | 상좌·목중 | ||
| 김기수(金琪洙) | 노장·목중·가면 제작 | ||
| 김애선(金愛善) | 소무·상좌·목중 | ||
| 18 | 동래야유(東萊野遊) | 문장원(文章垣) | 원양반(元兩班)·가면 제작 |
| 양극수(梁克銖) | 할미 | ||
| 천재동(千在東) | 가면 제작 | ||
| 박점실(朴點實) 1998.08.07 해제 | 말뚝이 | ||
| 변동식(邊同植) 1999.09.07 해제 | 악사 | ||
| 19 | 선소리산타령(선소리山打令) | 황용주(黃龍周) | 산타령 |
| 20 | 대금정악(大笒正樂) | 김응서(金應瑞) | 대금정악(大笒正樂) |
| 21 | 승전무(勝戰舞) | 엄옥자(嚴玉子) | 검무 |
| 한정자(韓貞子) | 고무 | ||
| 22 | 매듭장(매듭匠) | 최은순(崔銀順) | 매듭 |
| 김희진(金喜鎭) | 매듭 | ||
| 23 | 가야금산조 및 병창 (伽倻琴散調 및 倂唱) | 이영희(李英熙) | 가야금산조(伽倻琴散調) |
| 정재국(鄭在國) 1997.03.04 해제 | 가야금병창(伽倻琴倂唱) | ||
| 안숙선(安淑善) | 병창(倂唱) | ||
| 24 | 안동차전놀이(安東車戰놀이) | 이재춘(李載春) | 차전 |
| 25 | 영산쇠머리대기(靈山쇠머리대기) | 김형권(金亨權) | 목우전(木牛戰) |
| 26 | 영산줄다리기(靈山줄다리기) | 김종곤(金淙坤) | 줄 제작 |
| 27 | 승무(僧舞) | 이매방(李梅芳) | 승무(僧舞) |
| 이애주(李愛珠) | 승무(僧舞) | ||
| 28 | 나주의 샛골나이(羅州의 샛골나이) | 노진남(魯珍男) | 무명짜기 |
| 29 | 서도소리(西道소리) | 오복녀(吳福女) | 관산융마(關山戎馬)·수심가(愁心歌) |
| 이은관(李殷官) | 배뱅이굿 | ||
| 30 | 가곡(歌曲) | 홍원기(洪元基) 1997.01.26 해제 | 남창가곡(男唱歌曲) |
| 전효준(田孝準) | 남창가곡(男唱歌曲) | ||
| 김경배(金景培) | 남창가곡(男唱歌曲) | ||
| 31 | 낙죽장(烙竹匠) | 국양문(鞠良文) 1998.11.30 해제 | 낙죽(烙竹) |
| 32 | 곡성의 돌실나이(谷城의 돌실나이) | 김점순(金點順) | 삼베짜기 |
| 33 | 고싸움놀이 | 이인식(李仁植) | 고 제작 |
| 34 | 강령탈춤(康翎탈춤) | 김실자(金實子) | 둘째양반·마부(馬夫) |
| 김정순(金正順) | 상좌·용산삼계집 | ||
| 35 | 조각장(彫刻匠) | 김철주(金喆周) | 조각(彫刻) |
| 38 | 조선왕조궁중음식(朝鮮王朝宮中飮食) | 황혜성(黃慧性) | 궁중요리(宮中料理) |
| 39 | 처용무(處容舞) | 김 용(金 龍) | 무용(舞踊) |
| 40 | 학연화대합설무(鶴蓮花臺合設舞) | 이흥구(李興九) | 무용·학 제작 |
| 41 | 가사(歌詞) | 이양교(李良敎) | 가사(歌詞) |
| 정경태(鄭坰兌) | 가사(歌詞) | ||
| 42 | 악기장(樂器匠) | 이영수(李永水) | 현악기 제작 |
| 윤덕진(尹德珍) | 북 제작 | ||
| 고흥곤(高興坤) | 현악기 제작 | ||
| 43 | 수영야류(水營野遊) | 윤수만(尹守萬) | 악사(깽쇠) |
| 김달봉(金達鳳) | 영노 | ||
| 조복준(趙福俊) 1996.12.15 해제 | 악사(장구) | ||
| 태덕수(太德守) | 수양반(首兩班) | ||
| 44 | 한장군놀이(韓將軍놀이) | 김도근(金道根) | 제관(祭官) |
| 45 | 대금산조(大笒散調) | 김동표(金東表) | 대금산조 |
| 이생강(李生剛) | 대금산조 | ||
| 46 | 대취타(大吹打) | 정재국(鄭在國) | 피리, 태평소 |
| 47 | 궁시장(弓矢匠) | 장진섭(張鎭燮) 1996.04.17 해제 | 궁장(弓匠) |
| 박상준(朴商俊) | 시장(矢匠) | ||
| 유영기(劉永基) | 시장(矢匠) | ||
| 김박영(金博榮) | 궁장(弓匠) | ||
| 48 | 단청장(丹靑匠) | 이치호(李致虎) | 단청(丹靑) |
| 김성수(金聖洙) 1998.01.30 해제 | 단청(丹靑) | ||
| 임석정(林石鼎) | 단청(丹靑) | ||
| 홍점석(洪點錫) | 단청 | ||
| 49 | 송파산대놀이(松坡山臺놀이) | 김학석(金學錫) | 연희(무당) |
| 50 | 영산재(靈山齋) | 박희덕(朴喜德) 2000.02.01 해제 | 범패(梵唄) |
| 장태남(張泰男) | 범패(梵唄) | ||
| 정순정(鄭淳政) 1997.01.29 해제 | 도장 장엄(道場 莊嚴) | ||
| 이재호(李在浩) | 작법무 | ||
| 51 | 남도들노래(南道들노래) | 조공례(曺功禮) 1997.04.23 해제 | 창(唱) |
| 53 | 채상장(彩箱匠) | 서한규(徐漢圭) | 채상(彩箱) |
| 55 | 소목장(小木匠) | 천상원(千相源) | 소목(小木) |
| 강대규(姜大奎) 1998.12.07 해제 | 소목(小木) | ||
| 56 | 종묘제례(宗廟祭禮) | 이은표(李殷杓) | 사제(司祭) |
| 57 | 경기민요(京畿民謠) | 안복식(安福植) 1997.01.03 해제 | 경기민요(京畿民謠) |
| (안비취(安翡翠)) | |||
| 이경옥(李瓊玉) | 경기민요(京畿民謠) | ||
| (묵계월(墨桂月)) | |||
| 이윤란(李潤蘭) | 경기민요(京畿民謠) | ||
| (이은주(李銀珠)) | |||
| 이춘희(李春羲) | 경기민요(京畿民謠) | ||
| 58 | 줄타기 | ||
| 60 | 장도장(粧刀匠) | 박용기(朴龍基) | 장도(粧刀) |
| 한병문(韓炳文) | 낙죽장도(烙竹粧刀) | ||
| 61 | 은율탈춤(殷栗탈춤) | 장용수(莊龍秀) 1997.02.05 해제 | 영감·양반·가면 제작 |
| 김춘신(金春信) | 헛목·상좌·의상 제작 | ||
| 김영택(金永澤) | 악사(피리) | ||
| 62 | 좌수영어방놀이(左水營漁坊놀이) | 박등무(朴藤茂) | 어로장(漁撈長) |
| 64 | 두석장(豆錫匠) | 김덕룡(金德龍) 1996.06.19 해제 | 두석(豆錫) |
| 65 | 백동연죽장(白銅煙竹匠) | 황영보(黃永保) | 백동연죽(白銅煙竹) 제작 |
| 66 | 망건장(網巾匠) | 이수여(李受汝) | 망건(網巾) |
| 67 | 탕건장(宕巾匠) | 김공춘(金功春) | 탕건(宕巾) |
| 68 | 밀양백중놀이(密陽백중놀이) | 하보경(河寶鏡) 1997.12.02 해제 | 양반춤·범부춤 |
| 김상용(金尙龍) | 오북춤 | ||
| 69 | 하회별신굿탈놀이(河回別神굿탈놀이) | 이창희(李昌熙) 1996.06.04 해제 | 각시 |
| 이상호(李相浩) | 백정 | ||
| 70 | 양주소놀이굿(楊州소놀이굿) | 김인기(金仁起) | 원마부 |
| 고희정(高熙貞) | 악사 | ||
| 71 | 제주칠머리당굿(濟州칠머리당굿) | 김윤수(金允洙) | 무가 |
| 72 | 진도씻김굿(珍島씻김굿) | 박병천(朴秉千) | 무악 |
| 채계만(蔡桂萬) | 아쟁 | ||
| 김대례(金大禮) | 무가 | ||
| 김귀봉(金貴鳳) | |||
| 73 | 가산오광대(駕山五廣大) | 한윤영(韓允榮) 1998.12.05 해제 | 말뚝이·할미·가면 제작 |
| 김오복(金五福) 1999.08.30 해제 | 양반·오방신장 | ||
| 74 | 대목장(大木匠) | 배희한(裵喜漢) 1997.11.05 해제 | 대목(大木) |
| 신응수(申鷹秀) | 대목(大木) | ||
| 고택영(高澤永) | 대목(大木) | ||
| 75 | 기지시줄다리기(機池市줄다리기) | 이우영(李禹永) | 당제(堂祭)·줄다리기 지도 |
| 76 | 택견 | 정경화(鄭景和) | 택견 |
| 77 | 유기장(鍮器匠) | 김근수(金根洙) | 주물(鑄物) |
| 이봉주(李鳳周) | 방짜[方字] | ||
| 한상춘(韓相椿) | 반방짜[半方字] | ||
| 78 | 입사장(入絲匠) | 홍정실(洪正實) | 입사 |
| 79 | 발탈 | 박해일(朴海一) | 재담 |
| 80 | 자수장(刺繡匠) | 한상수(韓尙洙) | 자수(刺繡)刺繡 |
| 최유현(崔維賢) | 자수(刺繡) | ||
| 81 | 진도다시래기(珍島다시래기) | 강준섭(姜俊燮) | 거사 |
| 조담환(曺淡煥) 1996.09.14 해제 | 가상제(假喪制) | ||
| 김귀봉(金貴鳳) | 사당 | ||
| 82 | 풍어제(豊漁祭) | ||
| (1) 동해안별신굿(東海岸別神굿) | 김석출(金石出) | 악사(樂士) | |
| 김유선(金有善) | 무녀(巫女) | ||
| (2) 서해안배연신굿 및 대동굿 (西海岸배연신굿 및 大同굿) | 최음전(崔音全) | 악사(樂士) | |
| 김금화(金錦花) | 무녀(巫女) | ||
| 안승삼(安承三) | 배치기노래·장식 | ||
| (3) 위도띠뱃놀이(蝟島띠뱃놀이) | 김상원(金相元) | 장고 | |
| (4) 남해안별신굿(南海岸別神굿) | 정영만(鄭榮晩) | 악사(피리) | |
| 83 | 향제줄풍류(鄕制줄風流) | ||
| (1) 구례향제줄풍류(求禮鄕制줄風流) | 조계순(曺桂順) 1996.06.22 해제 | 가야금 | |
| 김정애(金貞愛) | 거문고 | ||
| 이순조(李順祚) | 대금 | ||
| 이철호(李鐵湖) | 단소 | ||
| (2) 이리향제줄풍류(裡里鄕制줄風流) | 강낙승(姜洛昇) | 가야금 | |
| 이보한(李輔韓) | 장고 | ||
| 84 | 농요(農謠) | ||
| (1) 고성농요(固城農謠) | 유영례(柳英禮) | 앞소리 | |
| 김석명(金石明) | 앞소리 | ||
| (2) 예천통명농요(醴泉通明農謠) | 이상휴(李相烋) | 메김소리 | |
| 85 | 석전대제(釋奠大祭) | 강정희(姜正熙) 1996.03.07 해제 | 집례 |
| 권오흥(權五興) | 집례 | ||
| 86 | 향토술담그기(鄕土술담그기) | ||
| (1) 문배주(문배酒) | 이기춘(李基春) | 문배주(문배酒) | |
| (2) 면천두견주(沔川杜鵑酒) | 박승규(朴昇逵) | 면천두견주(沔川杜鵑酒) | |
| (3) 경주교동법주(慶州校洞法酒) | 배영신(裵永信) | 경주교동법주(慶州校洞法酒) | |
| 87 | 명주짜기 | 조옥이(曺玉伊) | 명주짜기 |
| 88 | 바디장(바디匠) | 구진갑(具鎭甲) | 바디 제작 |
| 89 | 침선장(針線匠) | 정정완(鄭貞婉) | 침선(針線) |
| 90 | 황해도평산소놀음굿 (黃海道平山소놀음굿) | 이선비(李善妣) | 마부, 작두그네타기 |
| 91 | 제와장(製瓦匠) | 한형준(韓亨俊) | 기와 제작 |
| 92 | 태평무(太平舞) | 강선영(姜善泳) | 태평무(太平舞) |
| 93 | 전통장(箭筒匠) | 김동학(金東鶴) | 전통장(箭筒匠) |
| 95 | 제주민요(濟州民謠) | 조을선(趙乙善) | 오돌또기·산천초목·봉지가· 맷돌노래 등 |
| 96 | 옹기장(甕器匠) | ||
| 97 | 살풀이춤 | 이매방(李梅芳) | 살풀이춤 |
| 98 | 경기도도당굿(京畿道都堂굿) | 오수복(吳壽福) | 여무(女巫) |
| 99 | 소반장(小盤匠) | 이인세(李仁世) | 소반 제작(小盤 製作) |
| 100 | 옥장(玉匠) | 장주원(張周元) | 옥장 |
| 101 | 금속활자장(金屬活字匠) | 오국진(吳國鎭) | 금속활자 제작 |
| 102 | 배첩장(褙貼匠) | 김표영(金杓永) | 배첩 |
| 103 | 완초장(莞草匠) | 이상재(李相宰) | 완초장 |
| 104 | 서울새남굿 | 김유감(金有感) | 무녀 |
| 105 | 사기장(沙器匠) | 김정옥(金正玉) | 민속사기 제작 |
| 106 | 각자장(刻字匠) | 오옥진(吳玉鎭) | 각자 |
| 107 | 누비장 | 김해자(金海子) | 누비 |
| 108 | 목조각장(木彫刻匠) | 박찬수(朴贊守) | 목조각 |
| 109 | 화각장(華角匠) | 이재만(李在萬) | 화각 |
| 110 | 윤도장(輪圖匠) | 김종대(金鍾大) | 윤도 제작 |
| 111 | 사직대제(社稷大祭) | 이건웅(李建雄) | 제의집전 |
| 112 | 주철장(鑄鐵匠) | 원광식(元光植) | 종제작 |
| 113 | 칠장(漆匠) | 정수화(鄭秀華) | 칠 정제 기능 |
| 114 | 염장(簾匠) | 조대용(趙大用) | 대발제작 |
| 115 | 염색장(染色匠) | 윤병운(尹炳耘) | 쪽염색 |
| 정관채(鄭官采) | 쪽염색 | ||
| 116 | 화혜장(靴鞋匠) | 황해봉(黃海逢) | 혜제작 |
| 117 | 한지장(韓紙匠) | 류행영(柳行永) | 한지제조 |
| 118 | 불화장(佛畵匠) | 임석정(林石鼎) | 불화제작 |
| 임석환(林石煥) | |||
| 119 | 금박장(金箔匠) | 김덕환(金德煥) | 금박문양 제작 |
자료 출처 : 문화재청 홈페이지
우리나라의 무형문화재 목록
<소개순서- 번호,지정번호,문화재의 종류,보존기관>
1. 중요무형문화재 1호 종묘제례악(宗廟祭禮樂) 서울전역 보존회
2 .중요무형문화재 2호 양주별산대놀이(楊州別山臺놀이)경기전역 양주별산대놀이보존회
3 .중요무형문화재 3호 남사당놀이(男寺黨놀이) 서울전역 남사당놀이보존회
4 .중요무형문화재 4호 갓일 (갓일) 전국
5 .중요무형문화재 5호 판소리 (판소리) 전국
6 .중요무형문화재 6호 통영오광대 (統營五廣大) 경남전역 통영오광대놀이보존회
7. 중요무형문화재 7호 고성오광대 (固城五廣大) 경남전역 고성오광대놀이보존회
8 .중요무형문화재 8호 강강술래 (강강술래) 전남전역 강강술래보존회
9 .중요무형문화재 9호 은산별신제 (恩山別神祭) 충남전역 은산별신제보존회
10. 중요무형문화재10호 나전장 (螺鈿匠) 전국
11 .중요무형문화재 11호 농악 (農樂) 전국
12 .중요무형문화재11-1호진주삼천포농악(晋州三千浦農樂)경남전역진주삼천포농악보존회
13 .중요무형문화재 11-2호 평택농악 (平澤農樂) 경기전역 평택농악보존회
14 .중요무형문화재 11-3호 이리농악 (裡里農樂) 전북전역 이리농악보존회
15 .중요무형문화재 11-4호 강릉농악 (江陵農樂) 강원전역 강릉농악보존회
16 .중요무형문화재 11-5호 임실필봉농악(任實筆峰農樂) 전북전역 임실필봉농악보존회
17 .중요무형문화재 12호 진주검무 (晋州劍舞) 경남전역 진주검무보존회
18 .중요무형문화재 13호 강릉단오제 (江陵端午祭) 강원전역 강릉단오제보존회
19 .중요무형문화재 14호 한산모시짜기 (韓山모시짜기) 충남전역
20 .중요무형문화재 15호 북청사자놀음 (北靑獅子놀음)
21 .중요무형문화재 16호 거문고산조 (거문고散調) 서울전역
22 .중요무형문화재 17호 봉산탈춤 (鳳山탈춤) 서울전역 봉산탈춤보존회
23 .중요무형문화재 18호 동래야류 (東萊野遊) 부산전역 동래야류보존회
24 .중요무형문화재 19호 선소리산타령 (선소리山打令) 서울전역 선소리산타령보존회
25 .중요무형문화재 20호 대금정악 (大금正樂) 서울전역
26 .중요무형문화재 21 승전무 (勝戰舞) 경남전역 승전무보존회
27 .중요무형문화재 22 매듭장 (매듭匠) 서울전역
28 .중요무형문화재 23 가야금산조및병창 (伽倻琴散調및倂唱) 서울전역
29 .중요무형문화재 24 안동차전놀이 (安東車戰놀이) 경북전역 안동차전놀이보존회
30 .중요무형문화재 25영산쇠머리대기(靈山쇠머리대기) 경남전역 영산쇠머리대기보존회
31 .중요무형문화재 26 영산줄다리기(靈山줄다리기) 경남전역 영산줄다리기보존회
32 .중요무형문화재 27 승무 (僧舞) 서울전역
33 .중요무형문화재 28 나주의샛골나이 (羅州의샛골나이) 전남전역
34 .중요무형문화재 29 서도소리 (西道소리) 서울전역
35 .중요무형문화재 30 가곡 (歌曲) 서울전역
36 .중요무형문화재 31 낙죽장 (烙竹匠) 전남전역
37 .중요무형문화재 32 곡성의돌실나이 (谷城의돌실나이) 전남전역
38 .중요무형문화재 33 고싸움놀이 (고싸움놀이) 광주전역 고싸움놀이보존회
39 .중요무형문화재 34 강령탈춤 (康翎탈춤) 서울전역 강령탈춤보존회
40 .중요무형문화재 35 조각장 (彫刻匠)
41 .중요무형문화재 38 조선왕조궁중음식 (朝鮮王朝宮中飮食) 서울전역
42 .중요무형문화재 39 처용무 (處容舞) 서울전역 처용무보존회
43 .중요무형문화재 40 학연화대합설무(鶴蓮花臺合設舞)서울전역 학연화대합설무보존회
44 .중요무형문화재 41 가사 (歌詞) 서울전역
45 .중요무형문화재 42 악기장 (樂器匠) 전국
46 .중요무형문화재 43 수영야류 (水營野遊) 부산전역 수영야류보존회
47 .중요무형문화재 44 한장군놀이 (韓將軍놀이) 경북전역 한장군놀이보존회
48 .중요무형문화재 45 대금산조 (大금散調) 전국
49 .중요무형문화재 46 피리정악및대취타(피리정악및大吹打) 서울전역 피리정악및대취 타보존회
50 .중요무형문화재 47 궁시장 (弓矢匠) 전국
51.중요무형문화재 48 단청장 (丹靑匠) 전국
52 .중요무형문화재 49 송파산대놀이 (松坡山臺놀이) 서울전역 송파산대놀이보존회
53 .중요무형문화재 50 영산재 (靈山齋) 서울전역 영산재보존회
54 .중요무형문화재 51 남도들노래 (南道들노래) 전남전역 남도들노래보존회
55 .중요무형문화재 53 채상장 (彩箱匠) 전남전역
56 .중요무형문화재 55 소목장 (小木匠) 전국
57 .중요무형문화재 56 종묘제례 (宗廟祭禮) 서울전역 종묘제례보존회
58 .중요무형문화재 57 경기민요 (京畿民謠) 서울전역
59 .중요무형문화재 58 줄타기 (줄타기) 경기전역
60 .중요무형문화재 60 장도장 (粧刀匠) 전남전역
61 .중요무형문화재 61 은율탈춤 (殷栗탈춤) 인천전역 은율탈춤보존회
62 .중요무형문화재 62좌수영어방놀이(左水營漁坊놀이) 부산전역 좌수영어방놀이보존회
63 .중요무형문화재 64 두석장 (豆錫匠) 경남전역
64 .중요무형문화재 65 백동연죽장 (白銅煙竹匠) 전북전역
65 .중요무형문화재 66 망건장 (網巾匠) 제주전역
66 .중요무형문화재 67 탕건장 (宕巾匠) 제주전역
67 .중요무형문화재 68 밀양백중놀이 (密陽百中놀이) 경남 밀양시 밀양백중놀이보존회
68 .중요무형문화재 69 하회별신굿탈놀이(河回別神굿탈놀이) 경북전역 하회별신굿탈놀이보존회
69 .중요무형문화재 70 양주소놀이굿 (楊州소놀이굿) 경기전역 양주소놀이굿보존회
70 .중요무형문화재 71제주칠머리당굿(濟州칠머리당굿) 제주전역 제주칠머리당굿보존회
71 .중요무형문화재 72 진도씻김굿 (珍島씻김굿) 전남전역 진도씻김굿보존회
72 .중요무형문화재 73 가산오광대 (駕山五廣大) 경남전역 가산오광대보존회
73 .중요무형문화재 74 대목장 (大木匠) 전국
74 .중요무형문화재 75기지시줄다리기(機池市줄다리기) 충남전역 기지시줄다리기보존회
75 .중요무형문화재 76 택견 (택견) 충북전역
76 .중요무형문화재 77 유기장 (鍮器匠) 전국
77 .중요무형문화재 78 입사장 (入絲匠) 서울전역
78 .중요무형문화재 79 발탈 (발탈) 경기전역
79 .중요무형문화재 80 자수장 (刺繡匠) 전국
80 .중요무형문화재 81 진도다시래기 (珍島다시래기) 전남전역 진도다시래기보존회
81 .중요무형문화재 82 풍어제 (豊漁祭) 전국
82 .중요무형문화재 82-1 동해안별신굿 (東海岸別神굿) 부산전역 동해안별신굿보존회
83 .중요무형문화재 82-2 서해안배연신굿및대동굿(西海岸배연신굿및大同굿) 인천전역 서해안배연신굿및대동굿보존회
84 .중요무형문화재 82-3 위도띠뱃놀이 (蝟島띠뱃놀이) 전북전역 위도띠뱃놀이보존회
85 .중요무형문화재 82-4 남해안별신굿 (南海岸別神굿) 경남전역 남해안별신굿보존회
86 .중요무형문화재 83 향제줄풍류 (鄕制줄風流) 전국
87 .중요무형문화재 83-1구례향제줄풍류(求禮鄕制줄風流)전남전역구례향제줄풍류보존회
88 .중요무형문화재 83-2이리향제줄풍류(裡理鄕制줄風流)전북전역이리향제줄풍류보존회
89 .중요무형문화재 84 농요 (農謠) 전국
90 .중요무형문화재 84-1 고성농요 (固城農謠) 경남전역 고성농요보존회
91 .중요무형문화재 84-2 예천통명농요 (醴泉通明農謠) 경북전역 예천통명농요보존회
92 .중요무형문화재 85 석전대제 (釋奠大祭) 서울전역 석전대제보존회
93 .중요무형문화재 86 향토술담그기 (鄕土술담그기) 전국
94 .중요무형문화재 86-1 문배주 (문배酒) 서울전역
95 .중요무형문화재 86-2 면천두견주 (沔川杜鵑酒) 충남전역
96 .중요무형문화재 86-3 경주교동법주 (慶州校洞法酒) 경북전역
97 .중요무형문화재 87 명주짜기 (명주짜기) 경북전역
98 .중요무형문화재 88 바디장 (바디匠) 충남전역
99 .중요무형문화재 89 침선장 (針線匠) 서울전역
100 .중요무형문화재 90 황해도평산소놀음굿(黃海道平山소놀음굿) 인천전역 황해도평산소놀음굿
101 .중요무형문화재 91 제와장 (製瓦匠) 전남전역
102 .중요무형문화재 92 태평무 (太平舞) 서울전역
103 .중요무형문화재 93 전통장 (箭筒匠) 경북전역
104 .중요무형문화재 95 제주민요 (濟州民謠) 제주전역
105 .중요무형문화재 96 옹기장 (甕器匠) 전남전역
106 .중요무형문화재 97 살풀이춤 (살풀이춤) 서울전역
107 .중요무형문화재 98 경기도도당굿 (京畿道都堂굿) 경기전역 경기도도당굿보존회
108 .중요무형문화재 99 소반장 (小盤匠) 서울전역
109 .중요무형문화재 100 옥장 (玉匠) 전남전역
110 .중요무형문화재 101 금속활자장 (金屬活字匠) 충북전역
111 .중요무형문화재 102 배첩장 (褙貼匠) 서울전역
112 .중요무형문화재 103 완초장 (莞草匠) 인천전역
113 .중요무형문화재 104 서울새남굿 (서울새남굿) 서울전역 서울새남굿보존회
114 .중요무형문화재 105 사기장 (沙器匠) 경북전역
115 .중요무형문화재 106 각자장 (刻字匠) 서울전역
116 .중요무형문화재 107 누비장 (縷緋匠) 경북전역
117 .중요무형문화재 108 목조각장 (木彫刻匠) 전국
118 .중요무형문화재 109 화각장 (華角匠) 인천전역
119 .중요무형문화재 110 윤도장 (輪圖匠) 전북전역
120 .중요무형문화재 111 사직대제 (社稷大祭) 서울 종로구 (사)전주이씨대동종약원
121 .중요무형문화재 112 주철장 (鑄鐵匠) 서울 서초구
122 .중요무형문화재 113 칠장 (漆匠) 서울 도봉구
123 .중요무형문화재 114 염장 (簾匠) 경남 통영시
124 .중요무형문화재 115 염색장 (染色匠) 전남 나주시 등의 124개의 무형문화제가 지정되어 있다
이 지침은 문화재보호법 제53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34조
등록문화재의 명칭 부여에 관한 일반 원칙은 다음과 같다. ① 등록 명칭은 그 문화재의 가치와 특징 등을 잘 나타내고 영구적으로 불릴 수 있어야 한다.
② 등록 명칭은 관계 전문가·이해 관계자 등의 의견과 충분한 고증을 거쳐 부여하여야 한다.
③ 등록 명칭은 한글로 표현하고 한글 맞춤법에 따라 띄어쓰기를 하여야 한다. 다만, 명칭이 역사적 지역명과 결부되거나 고유 명칭인 경우에는 붙여 쓸 수 있다.
④ 한글의 표현이 등록문화재의 의미를 왜곡하거나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없는 경우에는 그 뒤에 한자(영문 등)를 괄호 안에 함께 쓸 수 있다.
⑤ 등록 명칭에 역사 인물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인물의 이름을 쓰지 않도록 하며, 이 경우 인물의 이름에 붙는 명칭 및 직위 등은 생략한다.
⑥ 등록 명칭은 약칭을 사용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약칭이 이미 널리 알려져 논란의 여지가 없는 경우에는 약칭을 사용할 수 있다.
⑦ 앞뒤의 단어가 별개로 독립된 경우 ‘∼ 및 ∼’, 앞뒤의 단어가 연관이 있는 경우 ’∼ 와 ∼‘, 단어가 3개 이상 나열되거나, 같은 계열의 단어가 이어진 경우 ‘∼·∼’를 사용하여 부여한다.
⑧ 등록 명칭에 조사 ‘의’, 의존 명사 ‘내’ 등은 사용하지 않는다.
⑨ 등록 명칭에 옛날을 나타내는 접두사 ‘구’를 사용할 경우에는 등록문화재의 고유 명칭 앞에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구체적 대상이 명확한 경우에는 그 구체적인 대상 앞에 사용한다.
⑩ 현재의 명칭과 옛 명칭이 혼용되어 사용되는 등 2개 이상의 명칭이 있는 경우, 등록 명칭은 1개만 부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등록문화재의 종류에 따른 명칭 부여 기준은 다음과 같다. ① 건축물, 시설물, 묘소, 터, 담장 등(이하 ‘건축물’이라 한다)
1. 등록문화재(건축물)의 등록 명칭은 「소재지 + 고유 명칭」으로 한다.
가. 일반적인 경우는 「시·도(시·군·구) + 고유 명칭」으로 한다.
나. 고유 명칭이 다른 지역에도 있을 수 있거나, 마을에 소재하는 가옥 등 리·동을 함께 표기하여야만 국민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경우에는 「시·도(시·군·구) + 리·동(마을) + 문화재 명칭」으로 한다.
다. 고유 명칭에 지역명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에는 지역명을 생략할 수 있다.
라. 고유 명칭이 국가를 상징하는 문화유산이거나 이를 포함하고 있는 경우에는 지역명을 생략할 수 있다.
바. 건축물이 2개 이상의 지역에 걸쳐 있거나, 연관이 있는 경우 지역명을 생략할 수 있다.
2. 고유 명칭이 과거와 현재가 다를 경우 이미 널리 알려져 논란의 여지가 없는 명칭을 사용하거나, 해당 문화재의 특징을 잘 반영할 수 있는 명칭을 사용한다.
3. 고유 명칭이 국민의 정서에 맞지 않아 해당 문화재의 명칭으로 쓰기에 부적합한 경우에는 그 문화재의 특징 등을 잘 나타내는 새로운 명칭을 부여한다.
4. 가옥 등 등록문화재(건축물)의 고유 명칭이 없는 경우에는 문화재의 건축적 형식이나 특징, 용도 등을 감안하여 부여한다.
② 동산
1. 일반적인 경우에는 「유물명」만을 부여한다.
2. 장소적 의미나 발견된 장소가 중요한 의미가 있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부여한다.
가. 장소적 의미의 소장처(소재지)가 중요하거나 함께 쓸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소장처(소재지)명 + 유물(명)」로 한다.
나. 발견된 장소가 중요한 의미가 있는 경우에는 「발견 장소 + (발견) + 유물(명)」로 한다.
3. 소장자 또는 특정 인물과 관련되어 있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부여한다.
가. 소장자(개인·단체·기관)가 중요한 의미가 있는 경우에는 「소장자(개인·단체·기관) + (소장) + 유물(명)」로 한다.
나. 특정 인물과 관련되어 있는 경우에는 「인물명 + 유품·유물(명)」로 하되, 별도의 유품(유물)의 명칭이 없는 경우 「인물명 + 유품(유물)」으로 한다.
4. 역사적 사건과 관련되어 있는 경우에는 「사건명 + 유물(명)」로 한다.
등록문화재의 명칭을 변경할 경우에는 아래 사항을 고려하여야 한다. ① 이미 등록되어 널리 사용되고 있는 명칭은 현재 쓰이는 명칭을 유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명칭의 대표성이 결여되거나 새로운 사료 등의 발견으로 변경이 필요한 경우에는 역사적 고증과 학술적 검토를 거쳐 변경할 수 있다.
② 등록 당시의 행정 구역이 변경되더라도 명칭은 변경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문화재의 특성상 변경된 행정 구역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혼란을 가져올 우려가 있거나, 지방자치단체 등의 변경 요구가 있는 경우 역사성 등을 고려하여 행정 구역 명칭을 변경할 수 있다.
③ 등록문화재의 명칭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지역·단체 등 이해 관계자 간에 분쟁의 우려가 있는지 확인하여야 하며, 기타 행정적·교육적 제반 여건과 사회적 비용을 고려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