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근 현대 화가 장대천 그림은 진짜와 가짜를 구별하기 어려워서, 한 글자로 가르쳐도 속지 않는다!
소스: 동북아문물감정연구원
편집자는 항상 수집을 하는 것은 개인의 취미 그 자체라고 생각했지만, 취미를 동시에 투자할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을 것이고, 서화 투자는 수집계에서 더 중요한 학문입니다.오늘날 사람들의 삶의 질이 지속적으로 향상됨에 따라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생리적 욕구를 충족시킨 후 정신적 풍요를 추구하기 시작합니다.너무 많은 사람들이 가정의 문화적 분위기를 돋우고 자녀들에게 좋은 배움의 기운을 주기 위해 명가의 서화를 소프트 인테리어로 선택하기 시작했는데, 이는 어찌 보면 편법 투자인 셈이다.
하지만 도자기와는 달리 진위를 가리고 왕조를 보면 된다.서화의 수집은 더 복잡해야 합니다. 먼저 우리는 저자를 보아야 합니다. 일부 유명한 저자의 작품은 평가절상 가능성이 더 큽니다.하지만 일부 화가의 작품은 부가가치 공간이 극히 제한돼 있어 앞으로 팔기 어려울 수도 있다.그래서 작품 선택에서 너무 낯선 화가가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많은 서화 애호가들은 이 점에서 쉽게 피해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늘 편집장이 여러분에게 말하고 싶은 이 화가는 올바른 물건을 사는 한, 시장 없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바로 잘 알려진 근현대 화가 장다첸에 속합니다.
장다첸은 중국 문예의 훈도를 받았지만 이후 중국 본토에서 멀리 떨어진 세계적으로 유명한 국화의 대가이며, 중국의 산수, 화조, 인물화, 서예, 전각에 능통하며 시·사·감상·화사·화론 등에 상당한 연구를 하고 있다.
처음에는 옛사람의 그림을 베끼는 것으로 시작했으며, 평생의 대부분을 옛사람의 그림을 연구하는 데 보냈다.청나라에서 수당까지, 그는 그 고대 명가의 그림을 자세히 연구했다.그의 화풍은 30세 이전에는 상큼하고 준일하다고 할 수 있고, 50세에는 화려하고 웅장하며, 60세 이후에는 푸른 심연목의 경지에 이른다.그리고 독창적인 먹물 뿌리는 산수화법은 위엄이 있고 화려하며, 경지에 대한 호소력과 그림의 전반적인 효과에서 독보적입니다.
전설에 따르면 장다첸 그림에 중독되어 때로는 애화 한 점을 구하려고 돈을 쏟아 붓기도 했다.당시 북경 서화 브로커들은 장다첸이 북경에서 서화를 감정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앞다퉈 줄을 서는데, 장다첸 본인이 서화를 감정하는 데 상당한 연구를 하는 한편, 장다첸이 손에 들고 있는 그림을 마음에 들면 보통 높은 가격에 사들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었다.그래서 당시 베이징 브로커들은 장다첸과 거래하기를 좋아했고, 결국 장다첸처럼 호탕하고 부유한 작가들은 그와 관계를 맺으면 종종 상당한 수익을 올렸습니다.장다첸은 이 과정에서 많은 고대 진적을 얻었다.금 500냥, 명대의 서화 20점을 동원(源源)의 대표 명작인 '강제만경도(江景晩景圖)'와 700금의 중금으로 오대 고홍(闳中的)의 '한희재야연도(韓熙夜夜图圖)', 송(宋)인의 '계산무진도(溪山無图圖)' 등을 구입했다는 기록이 있다.하지만 장다첸은 이런저런 이유로 세상을 떠돌아다녔고, 도중에 많은 그림을 팔아버렸다.
장다첸의 '애흔호(愛湖湖)'는 2010년 중국 가덕에서 1억 위안 이상에 낙찰돼 중국 근대 서화 작품으로는 처음으로 억대를 넘나들며 중국 근대 서화를 중시했고, 경매장에서는 장다첸을 비롯한 중국 근현대 작가들의 작품 가격이 모두 올라 수집가들의 인기를 끌었다.
장다첸, 2013년 홍콩 소더비 경매에서 7180만 홍콩달러 낙찰
1966년 '초은도'는 '매운당'의 주인 고령매와의 돈독한 우정을 보여주는 작품으로 장다첸의 말년에 중요한 작품 중 하나다.
장다첸의 '청와선각'은 2011년 바오리의 봄 경매에서 5,405만 위안에 낙찰되었습니다.
1947년 그린 이 그림은 장다첸(張大千)의 고대 사생 산수화를 본떠 절정에 이르렀다.
경매장에서 장다첸의 서화 가격이 고공행진을 하고 있지만, 그에 따라 시장에 위조된 장다첸의 서화가 대량으로 등장하여 수집 애호가들이 자칫 속아 넘어갈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러한 진짜와 가짜가 뒤섞인 서화를 어디서부터 감정해야 할까요?편집자는 다년간 경매업에 종사했기 때문에 수중에 진귀한 물건이 수없이 많고, 업계 교수와 소통할 수 있는 기회도 자주 있기 때문에, 자신이 사용하는 감별 방법을 총결산하여, 특별히 이 글을 써서, 많은 티베트 친구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1:필묵
필묵의 측면에서 보면 위조업자는 종종 그런 종류의 물건을 가지고 오지 않으며 소장품을 팔고 싶다면 이칠루로 전화하고 이삼칠칠칠이에게 경매에 참가하고 싶다면 항 여사에게 연락하여 관련 상담을 받으십시오.마음속에 자신이 있다.늘 집필을 방황하고, 글쓰기가 의심스럽고, 붓을 거두기가 느리다.교점이 자주 노출되는데, 이러한 특징은 사실 식별하기 매우 쉽습니다.반면 장다첸 본인의 먹물·먹물·먹물·먹물·먹물·먹물·먹물·먹물·먹물·먹물·먹물·먹그의 작품에는 독특하고 웅장한 느낌이 들어 과거와 달리 인간과 자연이 어우러져 있는 것 같았고, 위작은 기운이 빠져 있었다.
2:인출금
장대천은 일찍이 증희와 청도인 이서청, 그리고 한위 비판의 영향을 받았다.서예에서 위조자는 진짜 글씨를 흉내낼 수는 있어도 그 안의 정기를 흉내낼 수는 없다.장다첸의 낙인 중과원을 보면 대천거사 장원(張")이라는 여섯 글자 중 처음 네 글자는 획에 모두 연결되어 있고, 비록 묵적에 그런 연결이 나타나지는 않았더라도 글자의 운동 흔적과 기운의 연관성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은 반드시 한 번에 한 획으로 이어져 있을 것이다.결국 진품은 자신의 낙관에 대해 수천 번 글을 썼고, 낙필은 심지어 많은 생각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위조자는 돈을 인출할 때만 따라할 수 있는 모사 때문에 조심스러운 구속감을 갖게 되는데, 이 6자 중 위조자는 사랑이라는 글자를 잘 쓰지 못하고 대부분 가볍고 획도 세세하게 써서 대충 봐도 가볍지만 망설이는 경우가 많다.
3:스타일
사실 장다첸의 그림 위조는 이미 1930년대에 시작되었지만 최근 몇 년 동안 장다첸의 그림 가격이 치솟으면서 위조된 그림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우리는 일반적으로 시장에서 이러한 위작을 볼 수 있습니다: 1.순수한 억측입니다.2. 진본은 동일한 유형에 따라 복제되지만 부분적으로 조정되거나 수정됩니다.이렇게 되면 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 억측으로 만들어진 그림들은 여러 가지 사소한 부분에서 장다첸 본인의 진품과 부합하지 않는 디테일이 있을 것이다.두 번째 유형은 더 잘 구별되며 삭제 및 조정된 그림의 일부 부분이 전체 그림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4: 흔적 수정
그의 그림 스타일은 본인의 성격 기질과 잘 맞아떨어져 있고, 대범한 느낌이 있고, 붓놀림이 있고, 붓놀림이 자유롭고, 화면이 깔끔해 메우거나 수정한 흔적이 없다.모든 펜은 연결성이 있습니다.가장 드문 것은 그가 그림을 그리는 과정에서 한 점의 망설임도 없이 한 획 한 획을 그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그러나 빠르고 질서정연하며 규칙적이다.그림을 그리기 전에 자신이 그리는 획 하나하나를 마음속으로 헤아려 멋대로 쓸 수 있었음을 보여준다.이렇게 보면 한 그림에 펜으로 조금 어색하거나 수정한 흔적이 있다면 이 그림은 문제가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또 한 폭의 그림에 가장 잘 표현된 것은 긴 선을 그리는 기법인데, 장대천의 진본을 보면 긴 선이 기력이 넘치고 긴 선의 끝부분에서도 미끄러져 떨리지 않는다.그래서 우리가 장대천이라는 서명된 그림을 봤을 때, 긴 선이 그렇게 기운이 넘치지 않는 것을 보면, 우리는 이 그림에 대해 회의적인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아래의 이 그림은 티베트 친구가 나에게 감정을 보내온 장다첸의 그림으로, 눈에 띄어보니 그다지 큰 문제는 없는 것 같다. 다만 화풍이 약간 무거워 보이지만, 자세히 보면 전체적인 그림의 배치가 모두 문제가 있다. 인물과 솔지의 원근의 비율이 맞지 않아 사람들에게 먹구름이 머리를 짓누르는 갑갑한 느낌을 준다. 전체적으로 보아 명작의 기운은 없고, 전혀 장다첸의 수준에 미치지 못한다.
과연 인출로 검색해보니 다음과 같은 원작이 나왔습니다.
비교해보면 진품의 색조가 완벽하고 인물과 소나무 가지의 배치가 더 합리적이어서 맑고 원대한 편안함을 느낄 수 있다.
물론 간단한 방법으로 서화 한 점의 진위를 살펴본 것일 뿐 전체적인 비교를 통해 과학적 결론을 내릴 수 있다.하지만 우리가 주의해야 할 점은 서화의 진위를 감정하고 실천과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필수적이라는 것입니다, 우리는 반드시 진품을 많이 보아야만 위작을 구별할 수 있습니다, 당신이 장다첸 본인의 시기별 멈추지 않는 화풍의 특징을 파악한다면, 당신은 잘못된 작품을 만났을 때, 당신은 다른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