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내 식문화 건강 중시로 에어프라이어 시장 급성장 -
- 해외 제품 선호 경향 있어 한국산 제품 시장 확대 가능성 커 -
□ 상품 개요
자료원: 바이두(百度)
상품명 | 에어프라이어(空气炸锅机) |
HS Code | 851660 |
관세율 | 기본 관세율 | 8% |
한·중 FTA 협정세율 | 0% |
인증제도 | CCC인증 |
□ 선정 사유 및 시장동향
ㅇ 최근 중국 내 에어프라이어 시장이 급속 성장하는 추세임.
- 최근 건강한 식문화를 중시하는 경향이 두드러지면서, 기름 대신 뜨거운 공기만으로 기름에 튀기는 효과를 낼 수 있는 에어프라이어가 주목받아 나타난 현상임.
- 왕이카오라(网易考拉)에 따르면 2018년 상반기 에어프라이어의 판매액은 전년 동기 대비 11배 증가함.
ㅇ 중국 내 주방 전기기구 시장은 2013년 이래 꾸준한 성장을 보이고 있음.
- 2017년 주방 전기기구 판매액 전년 대비 증가율은 14.9%로 전체 가정용 전기기구 증가율 8.44%를 상회함.
최근 5년간 중국 전기기구 판매액
(단위: 억 위안)
자료원: 前瞻产业研究院, KOTRA 난징 무역관 정리
- 인덕션 및 오븐류는 전체 주방 전기기구 판매액의 13%를 차지함.
2017년 주방 전기기구 품목별 판매 비중
자료원: 前瞻产业研究院, KOTRA 난징 무역관 정리
□ 수입동향
ㅇ 중국 HS Code 851660 수입동향
- 전체 수입액은 2017년 기준 약 2억2884만 달러로 전년 대비 5.3% 증가함
- 주요 수입국은 독일, 프랑스, 일본, 한국 등이며 2016년 대비 대그리스, 대슬로베니아 수입액이 대폭 증가한 반면, 대한국, 대스페인 등의 수입액은 감소함.
중국 에어프라이어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851660)
(단위: 천 달러, %)
순위 | 국가명 | 2016년 | 2017년 |
수입액 | 증감률 | 수입액 | 증감률 |
- | 총계 | 217,369 | 8.8 | 228,843 | 5.3 |
1 | 독일 | 34,841 | 37.4 | 59,286 | 70.2 |
2 | 프랑스 | 47,006 | 17.4 | 50,596 | 7.6 |
3 | 일본 | 34,261 | 23.4 | 34,253 | 0.0 |
4 | 한국 | 29,762 | 0.7 | 23,188 | -22.1 |
5 | 스페인 | 20,154 | -11.2 | 17,307 | -14.1 |
6 | 터키 | 6,304 | 59.2 | 8,454 | 34.1 |
7 | 그리스 | 3,202 | -77.1 | 8,391 | 162.0 |
8 | 말레이시아 | 14,199 | 45.1 | 6,019 | -57.6 |
9 | 이탈리아 | 7,285 | 19.5 | 5,723 | -21.4 |
10 | 슬로베니아 | 729 | 131.7 | 3,050 | 318.6 |
자료원: KITA
중국 에어프라이어 성별 수입동향(HS Code 851660)
(단위: 천 달러, %)
순위 | 성(省)명 | 2016년 | 2017년 |
수입액 | 증감률 | 수입액 | 증감률 |
- | 총계 | 217,369 | 8.8 | 228,843 | 5.3 |
1 | 장쑤성 | 108,392 | 5.6 | 119,322 | 10.1 |
2 | 상하이 | 44,373 | 12.1 | 61,727 | 39.1 |
3 | 산둥성 | 22,640 | 34.7 | 18,761 | -17.1 |
4 | 광둥성 | 24,018 | 66.3 | 13,412 | -44.2 |
5 | 베이징 | 8,000 | -38.9 | 7,358 | -8.0 |
6 | 저장성 | 2,468 | -47.5 | 2,319 | -6.1 |
7 | 푸젠성 | 2,155 | -20.5 | 2,222 | 3.2 |
8 | 랴오닝성 | 1,564 | -47.8 | 1,120 | -28.4 |
9 | 안후이성 | 176 | 1.4 | 1,002 | 470.3 |
10 | 쓰촨성 | 268 | -27.9 | 600 | 124.2 |
자료원: KITA
최근 3년간 중국 에어프라이어 수입동향(HS Code 851660)
(단위: 천 달러, %)
구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수입액 | 199,734 | 217,369 | 228,843 |
증감률 | 47.1 | 8.8 | 5.3 |
자료원: KITA
□ 경쟁 동향
ㅇ 에어프라이어 브랜드 경쟁 동향
- 중국 브랜드 제품들은 대부분 저렴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음.
- 독일, 네덜란드, 미국, 이탈리아 등 브랜드는 중국 제품보다 높은 가격대에 포진하며 고품질을 앞세움.
- 한국 브랜드는 락앤락(Lock&Lock), 현대(HYUNDAI) 등이 있으며, 가격대는 중국 제품 가격대와 서구권 제품 가격대 중간에 형성
브랜드 | 국가 | 대표 제품 |
山本/SHANBEN | 중국 | SB-D16/298위안 |
德国宝/GERMAN POOL | 독일 | CKY-888/1,699위안 |
阿诗顿/Ashton | 미국 | AF320/399위안 |
利仁/LIREN | 중국 | KZ-D1001/569위안 |
谷格/GUGE | 독일 | AD-G919/899위안 |
飞利浦/PHILIPS | 네덜란드 | HD9232/999위안 |
乐扣乐扣/Lock&Lock | 한국 | ECF-301/529위안 |
德龙/DeLonghi | 이탈리아 | FH1373/29,99위안 |
现代/HYUNDAI
| 한국 | LF-8516/498위안 |
자료원: 百强网, 淘宝, 天猫, KOTRA 난징 무역관 정리
□ 전망 및 시사점
ㅇ 가격경쟁력과 품질 모두 확보해야 시장성을 갖출 수 있을 것
- 중국 시장진출 기업은 가격경쟁력을 앞세운 중국 국산 브랜드와 우수한 품질을 내세우는 서구권 제품 사이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노력이 필요함.
- 이미 저가형 제품 시장을 장악한 중국 브랜드 제품을 피해 고품질 프리미엄 제품군에 주력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음.
- 에어프라이어의 경우 다른 가전 전기기구에 비해 해외 직구율이 높으므로, 중국 진출기업은 현지화뿐만 아니라 해외 브랜드라는 점을 적절히 홍보해야 함.
ㅇ 에어프라이어 시장은 기름에 튀기는 기존 조리 방식보다 에어프라이어 사용이 더 건강한 조리 방식이라는 점 때문에 형성된 것이므로 건강이라는 키워드를 더 강조해 홍보할 필요가 있음.
- 중국 젊은층에서 건강한 식문화를 중시하는 경향이 커짐에 따라 에어프라이어뿐만 아니라 다른 주방용품 역시 건강을 키워드로 시장 확대가 가능할 것임.
자료원: 바이두(百度), 前瞻产业研究院, KITA, 百强网, 淘宝, 天猫 및 KOTRA 난징 무역관 자료 종합
첫댓글 가족이 왔을 때 타오바오에서 중국산 에어프라이 하나 구입했는데 괜찮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