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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패치는 12월 5일 오후 6시(한국 시간) 릴리즈 예정. 1.0.6 버전의 세이브 파일과 호환은 되지만 '관료제' 기술이 미연구 상태로 전환되는 버그 있음. 1.0.6 버전으로 롤백하거나 콘솔 커맨드(research tech_bureaucracy)를 통해 관료제를 연구 완료 상태로 바꾸면 해결
기능
- 매 전투가 끝날 때마다 병력에 기본적인 손실을 입히도록 사기 시스템 개편. 양측 간 사상자 수의 차이와 여러 모디파이어 등에 의해 피해량은 변동될 수 있음
- 정통성 단계에 따라 보너스와 페널티를 제공하도록 정통성 개편
- 여당의 득표에 기반한 새로운 정통성 모디파이어 추가
- 정부 규모로 인한 정통성 페널티를 이념적 불일치에 따른 페널티로 변경
- 조약항은 소유국이 시장 종주국보다 국가 등급이 낮으면 제 역할 X. 열강이 다른 열강의 시장에 접근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
밸런스
- 모든 법에 대한 정통성 재조정
- 높은 정부 임급에 따른 권위 보너스 추가
- 높은 군사 임금에 따른 사기 회복율 및 세력투사 보너스 추가
- 낮은 군사 임금에 따른 세력투사 및 훈련율 페널티 추가
- 정부/군사 임금에 따른 이해 집단의 찬성 추가/감소 효과 추가
- 건물이 다른 건물과 임금 경쟁 중이거나 목표 최저 임금보다 현재 임금이 낮을 때만 임금을 인상토록 변경. 목표 임금은 직원들의 지나친 급진화를 막을 수 있는 기대 생활 수준에 기반함
- 건물의 목표 임금은 비편입 주와 차별받는 팝에 대해서는 낮게 책정됨
- 문화나 종교의 관용을 제한하는 법이 수용 문화/종교의 급진파를 줄이고 충성파를 늘리도록 변경 - 관용을 제한하는 정도가 강할 수록 효과 증대
- 비편입 주의 팝이 갖는 투표력이 편입 정도에 따라 감소하도록 변경
- 대규모 이주가 편입 주에서만 발생하도록 변경
- 비편입 주의 기대 생활 수준이 편입 주보다 낮도록 변경
- 석유와 고무의 잠재적 매장지 재편성
- 발전소의 생산 방식 재조정
- '포병 지휘관' 특성의 영향 감소
- 항구의 생산 방식이 수송선 생산량을 늘리도록 재조정
- 시간에 따라 항구의 최대 등급이 증가하도록 기술 재조정
- '게임 배우기' 목표의 추천 국가를 케이프 식민지에서 페르시아로 변경
- 미국이 게임 시작 직후 대평원의 이해를 상실하지 않도록 함
AI
- AI가 범민족주의 기술을 연구할 때까지 캐나다나 오스트레일리아를 통일하려 하지 않도록 함
- 오스트레일리아와 캐나다가 플레이어의 합병을 강제하지 않도록 변경
- 전쟁이 장기화될 수록 AI의 무조건 평화 수용도가 증가하도록 변경
- AI가 관계도가 좋은 종속국의 합병 시도를 지양하도록 변경
- AI는 답보 상태인 전쟁을 무조건 평화로 끝내려고 할 것
- AI가 평화 수용, 중립, 자신감을 결정할 때 단순한 채무의 정도 뿐만 아니라 파산 여부도 감안하도록 함
- AI가 법 제정 시 이해관계에 가장 부합하는 경우 제정을 중단하도록 함
- AI가 적자를 보더라도 건설 비용을 완전히 보충할 수 있으면 투자 원천금을 활용하도록 함
- 원주민 봉기 발생 시 원주민의 징집병들로 인한 세력투사를 계산할 수 없어 징집이 이루어지지 않는 문제 해결
- AI가 특정 유형의 군용품을 더 많이 생산해야 할 시기를 잘 파악하도록 함
- AI가 보다 생산성이 높은 생산 방식을 채택하도록 함
- 오스만이 시리아를 탈환하려 할 때 열강들이 아라비아에 이해를 선포할 확률 증가
- 라이베리아가 시작 시 독립국으로 존재하도록 변경. 미국의 아프리카 식민화를 억제하고 라이베리아의 당시 상황을 보다 정확히 구현하기 위함
- 육군 규모 대신 국가 등급에 대한 육군 규모를 비교하여 강력한 보호자를 확인하는 문제 해결
- AI가 휴리스틱 계산 시 잘못된 defines을 사용하는 일부 문제 해결
인터페이스
- 인구 상세 목록에 탭과 소비 상품 추가
- 상품 패널의 시장 탭에서 상품의 현재 무역로 추가
- 지도 툴팁의 잠금 지연 시간 연장. 설정에서 조정 가능
- 팝의 소비재 수요가 경제와 소비 탭에 표시되도록 함
- 인구 패널에 "더 보기" 버튼을 추가하여 모든 범주를 표시할 수 있도록 함
- 건설 대기열에 있는 건물 목록의 항목을 통해 해당 건물이 지어지는 주가 어디인지 알 수 있도록 함
- 알림이 화면 중앙이나 오른쪽 아래에 표시되는 것에 대한 여러 가지 변경 사항 적용
- 전투의 각 영역에서 사용 가능한 인력과 병력의 수를 표시하도록 함
- 오디오 설정을 통해 뮤직 스팅어(ex: 대규모 이주 발생 시 나오는 음악)와 배경 음악의 음량을 별도로 조정할 수 있도록 변경
- 비활성화된 조약항이 비활성화된 이유를 설명하는 툴팁과 함께 표시되도록 함
- 활성화된 생산 방식이 클릭되지 않도록 하여 다른 생산 방식과 구분될 수 있도록 함
- 새 게임을 만들 때 플레이어 목적을 선택하기 전에도 게임 규칙이 보이도록 함
- 한시적 모디파이어가 생산 방식 변경 툴팁의 상단에 위치하도록 함
- 예산 툴팁에서 미실현 과세의 양도 표시하도록 함
- 권력 교체 정보가 잘 표시되도록 함
- 개요에 고정되지 않은 플레이어 목표와 일지 항목을 표시하도록 함
- 건설 대기열 페이지 버튼의 비주얼 최신화
- 무역로 수립 지도 목록 패널에서 시장들을 알파벳 순으로 나열할 수 있도록 함
- 수송대 습격 명령의 텍스트가 플레이어에게 정보를 잘 제공할 수 있도록 최신화
- 소비세 메뉴의 소비세 비용을 우측 정렬하여 가독성을 높임
- 10진법으로 표기된 정통성 모디파이어 제거
콘텐츠
- 파나마/수에즈 운하 측량 취소 결단 추가
- 일본이 강제로 시장을 개방당하면 막부의 힘이 크게 약해지는 이벤트 추가
- 마천루의 기본 생산 방식을 무역 결합체로 변경하고 관료 결합체(현 기본 생산 방식)는 옵션으로 변경
- '책 읽기 운동' 도전과제의 달성 조건을 식자율 95%로 하향(기존에는 100%)
-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이벤트의 발생 빈도 감소
- 1848년 콘텐츠에 대한 여러 문제 해결
- 독일/이탈리아/타이 문화의 이름 목록 추가
- 독일과 이탈리아의 다양한 통일 깃발 추가
- 독일의 기본 국기를 흑-적-황 삼색기로 변경
- 이탈리아의 기본 국기를 사보이 가문의 문장이 없는 녹-백-적 삼색기로 변경
- 지주, 성직자, 전원 주민과 같은 보수적 이해 집단이 게임 시작 시 대부분의 국가에서 매우 강한 세력을 가지도록 함
- 게임 시작 시 일부 분권형 국가의 실업자가 매우 많은 문제 해결
- 홋카이도의 인구를 역사적인 수준으로 감소
- 미국 내 노예 해방론자의 세력을 강하게 만드는 이벤트 추가
- 태평양 연안에 이해를 선언해야 '명백한 운명' 결단을 내릴 수 있도록 변경
- '명백한 운명' 결단이 멕시코가 소유한 식민화된 분열 주에도 명분을 제공하도록 변경
- 알래스카 구매 결단의 활성화 조건을 매우 쉽게 변경
- 아메리카 서부 원정이 매우 쉽게 완료되도록 변경
- "~의 꿈" 이벤트(골드 러시 관련)에서 명백하게 좋은 선택지의 효과 너프
- 사하라 지역을 본토로 하는 문화 추가
- 청나라의 소개 문구를 역사적 상황에 맞게 수정
- '메트로폴리탄 철도' 일지 항목의 완료 조건을 수도 주의 도심지 규모 30 이상 → 20 이상으로 하향
- '혁명의 불꽃' 일지 항목이 혁명 뿐만 아니라 강력한 급진적 이해집단에 의해서도 활성화되도록 변경
- '딤미 징집' 이벤트가 '나폴레옹 전쟁' 기술이 발명되었을 때 발동되도록 변경
- '~의 애원' 이벤트가 팝 이름을 정확히 표기하도록 수정
- "희망찬 이야기" 이벤트가 존재하지 않는 주에 발생하지 않도록 수정
- "경제적 감옥" 이벤트가 고립주의 무역법을 가진 국가에 그 효과가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
- "종교인 추문" 이벤트의 문구 중 소문자로 시작하는 문장 수정
- "상황 호전" 일지 항목의 조건 완화
- "동인도 행정 확장" 이벤트가 네덜란드령 동인도가 존재할 때는 언제든지 발생하도록 변경
- "누이좋고 매부좋고" 이벤트가 정확한 인기 모디파이어를 적용하도록 수정
- "날뛰는 제국주의자" 이벤트가 플레이어 자신에게 외교 사건을 일으키지 않도록 수정
- 오스트리아가 독일을 형성하면 "헝가리의 문제" 일지 항목이 제거되도록 변경
- 문화적 본토 이벤트 관련 다량의 문제 해결
- 중국이 태평천국의 난을 진압하면 태평천국이 소유했던 주를 재편입하도록 변경
- 지휘관이 불륜 문제를 모면하지 못 하도록 함
- 청나라가 아편 전쟁에서 패배하면 아편 금지 모디파이어가 제거되고 아편 금지로 인한 권위를 소모하도록 변경
- 자유 무역을 채택한 국가가 통상 금지를 철회할 수 있도록 변경(새로 추가는 못 함)
- "실효의 원칙" 결단이 2년의 쿨타임을 갖도록 변경
- 엘리트주의 이념이 신정 정치에 대한 입장을 갖도록 변경
- 에티오피아 형성 시 완전히 통제하고 있는 2개 이상의 주를 보유하도록 조건 변경
- 폴란드 형성에 필요한 폴란드 본토 주 개수를 7 → 5개로 완화
- "선거 운동 자금 후원" 이벤트가 해당 국가에 정당이 활성화되어야 발생하도록 변경
- "생산 건물 확장" 튜토리얼 과제가 목표 건물의 규모를 실제로 확장하였는지를 확인하도록 변경
- 후진국으로 분류된 이탈리아 국가들도 리소르지멘토에 참여할 수 있도록 변경
- "효율적인 내무부" 모디파이어가 실제로도 효율적으로 적용되도록 효과 수정
- "혁명은 입소문을 타고" 이벤트의 발생빈도 축소
- "겨자 가스" 모디파이어의 효과가 영구적으로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
- '민족주의' 기술을 연구하기 이전에 조건을 모두 충족하면 북/남독일연방과 이탈리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변경
- 법 제정 이벤트가 적절한 시기에 자동으로 발생하도록 변경(자동으로 취소되지 않음)
- 학교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는 행위가 이익을 얻는 대신 행정력을 소비하도록 변경
- 필립 셰리든(남북전쟁 당시 북군측 장교)의 생년월일을 올바르게 수정
- 공화정의 대통령이 사망하는 빈도 줄임
- '대기압 엔진' 기술 이벤트로 '철로' 기술의 연구 보너스를 얻으려면 철로 연구에 필요한 선행기술을 모두 연구하도록 변경
- "눈물의 길" 이벤트에 선택지가 존재하지 않는 희귀 사례 해결
- 중국 합병 시 대량의 오류가 발생하는 문제 해결
- 자유 미주의 분리 독립 이벤트에 국명이 보이도록 수정
- 도살자 일지 항목을 통해 체포된 도살자가 어린아이가 아니도록 변경
- 튜토리얼 중 "정부를 개혁하는 방법" 툴팁이 많은 오류를 발생시키는 문제 해결
- 아메리카 서부 원정이 완료되면 원정 진행도를 제거하도록 변경
- '관료제' 기술이 행정력과 같은 로캘리제이션을 사용하지 않도록 변경
모딩
- 사용하지 않는 defines 문구 제거
- 일부 defines의 명칭을 그 역할에 부합하는 쪽으로 변경
- 인물 수명의 매개변수를 관장하는 defines 일부 공개
주요 버그 수정
- 텍스쳐를 다시 불러오는 과정에서 지도 상의 일부 글자가 깨져보이는 문제(한국어/일본어/중국어 버전에서 특히 심각) 해결
- 로그 파일의 비대화를 방지하기 위한 새로운 로깅 시스템 도입
- 팝의 정치적 힘, 선거에서의 득표 등 정치와 관련된 수치들이 오버플로우되는 문제 해결
- 대부분의 인물들이 90세 이상까지 생존하는 문제 해결
- 계산 오류로 인해 두 시장 간에 같은 상품을 거래하는 2개 이상의 수익성 높은 무역로를 만들 수 있는 문제 해결
- "시장 개방"과 "노예제 금지" 전쟁 목표가 그 목표를 적용받는 국가에 60개월이 아닌 60년 동안 변경된 정책을 강제로 유지하게 만드는 문제 해결
- 금 보유고 제한에 오버플로우가 발생하는 문제 해결
- 주둔군의 사기가 회복되지 않는 버그 해결
- 분노한 이해집단이 정당에 속해 있어도 정부에서 벗어나도록 변경
- 관세가 면제되는 무역로의 시장 소유국이 관세를 지불하는 문제 해결
- 내전 종료 전까지 혁명파나 분리 독립한 국가가 식민화를 할 수 없도록 변경
- 차별받는 팝의 정치적 힘을 (편입 주/수용 문화 대비) 90% 감소
- 비편입 주의 팝의 정치력에 50% 페널티 부여
- 사용 가능한 인력(사기 포함)이 많은 대대부터 전투에 참여하도록 변경
- 해당 전략 지역에 이해를 유지할 수 없는 국가는 식민화를 진행할 수 없도록 변경
- 종속국은 외교적 자치권을 가지고 있더라도 종주국의 행동에 따라 평화 협상을 할 필요가 없도록 변경
- 원정 지도자가 원정이 끝나는 대로 기존의 직무로 복귀하도록 변경
- 나이저 강 원정 진행 중 나이저 강에서 돌아오면 원정이 자동으로 실패하지 않도록 변경
- 원정이 끝나면 원정 모디파이어로 인한 추가 지출이 제거되도록 변경
- 같은 목적지를 향해 이동 명령을 번갈아 내리며 장군들을 텔레포트시킬 수 있는 꼼수 해결
- GENERAL_TRAVEL_OVERSEAS_SCALE가 간헐적으로 적용되지 않아 다른 목적지를 대상으로 한 일부 명령을 내렸을 때 병력 이동 시간을 단축시키는 꼼수 해결
- 병력 이동 중 이전 위치로 복귀하면 GENERAL_TRAVEL_OVERSEAS_SCALE가 간헐적으로 적용되는 버그 수정
- 군사 건물이 규모 이상의 대대/전단을 제공하지 않도록 함
- "강제 분할" 전쟁 목표가 정복한 주의 획득 시기와 상관 없이 해당 지역을 해방시키는 버그 수정
- 해상 침공을 한 명의 제독 만으로 방어하는 버그 수정
- 제독을 이용해 적군이 통제하는 통과 가능한 해안 프로빈스가 없는 주에 해상 침공을 수행할 수 있는 버그 수정
- 분리 독립한 국가가 분리 독립 전쟁에서 승리한 후에도 해당 국가를 상대로 외교전을 진행할 수 없는 문제 해결
- 조약항이 같은 주 지역 이외의 주에서 시장에 접근할 수 있는 버그 수정
- 조약항을 할양하거나 독립을 얻어 분열 주의 시장 접근성이 최신화되지 않는 버그 수정
- 지도 상의 노드에 수송대 습격 상태가 표시되지 않는 버그 수정
- 지휘관의 전투 병력 할당은 지휘관이 사망하거나 은퇴하는 경우 다시 계산됨
- 반복해서 달성할 수 있지 않는 한 실패했거나 시간이 초과된 일지 항목이 플레이어 목표에 의해 다시 활성화되지 않도록 변경
- 명칭에 작은 따옴표(')가 붙은 채로 건물이 지어질 때 건물 툴팁이 잘못 표시되고 오류가 대량으로 발생하는 문제 해결
- 화면에 보이지 않는 GUI VFX가 제대로 정리되지 않아 발생하는 튕김 현상 해결
- 클라우드의 저장 공간 부족으로 인한 튕김 현상 해결
- 멀티플레이에 중도 참여할 시 선거 진행 중 싱크 불일치가 일어나는 문제 해결
- 여러 개의 전쟁에 대한 평화 협상을 동시에 수용할 때 튕기는 현상 해결
- 세이브 목록을 불러오는 중 튕기는 현상 해결
- "부당한 비난" 이벤트로 인한 튕김 현상 해결
- 지휘관 생성 도중 튕김 현상 해결
소규모 버그 수정
- 내전으로 인해 발생한 국가의 국명 표시에 대한 문제 해결
- 다양한 창과 툴팁에서 정규병과 징집병 모두 정확한 수의 병력을 알리는지 확인하도록 변경
- 사망 알림이 정치인의 은퇴 시에 발생하지 않도록 변경
- 특정 상품의 가격 예측이 잘못되어 소작농의 상품 소비량을 부정확하게 나타내는 툴팁의 문제 해결
- 이전 데이터가 정상적으로 삭제되지 않아 게임을 오래 플레이할 수록 팝이 소비하는 상품의 가격 예측이 점점 부정확해지는 문제 해결
- 문화 패널에서 지도 모드가 깜빡거리는 문제 해결
- 관전 모드에서 지도 상의 전선이 제대로 보이지 않는 문제 해결
- 환심 시도 창에서 선택지의 문구가 다른 영역을 가리는 문제 해결
- 국가 형성 창에서 문구가 다른 영역을 가리지 않도록 수정
- 전쟁 창에서 문구가 다른 영역을 가리거나 제대로 정렬되지 않는 문제 해결
- 외교전의 명칭이 매우 길 때 문구가 깃발을 가리지 않도록 수정
- 멀티플레이 시 전쟁 창에서 다른 플레이어가 볼 수 있도록 '당신'이라는 라벨 수정('당신' 말고 플레이어명을 띄운다는 의미인듯)
- 잘못된 외교 관계 확장 가능 툴팁 수정
- on_sway_offer_rejected의 scope가 잘못 지정된 문제 해결
- is_direct_subject_of의 로캘리제이션이 없는 문제 해결
- 외교전을 시작한 국가가 선포한 모든 전쟁 목표를 달성했을 때 전쟁 툴팁의 텍스쳐가 누락되는 문제 해결
- 국가가 정부/군사 임금을 전혀 지급하지 않을 때 정부/군사 임금 비율을 변경할 수 있는 문제 해결
- 외교전에서 한 쪽이 선포한 전쟁 목표를 모두 달성했을 때 전쟁 툴팁에 잘못된 문구가 나타나는 문제 해결
- 알림을 닫았을 때 돌발적으로 2번 닫히는 문제 해결
- "인구층 속성" 튜토리얼 학습의 오타 수정
- 종속국 합병 외교전의 툴팁 문구가 사라진 문제 해결
- 조선 장교들이 옷을 입도록 함
- 남성 학자와 자본가 팝이 양산을 들고 있지 않도록 함
- 딩카 문화권의 노예 팝이 나체로 나오도록 수정
- 인물 의상의 마지막 결점은 알몸이 아닌 소작농의 의상임
- 남북전쟁이 진행되는 동안 미연합국이 '미연합국'으로 불리도록 함
- 태평천국의 난으로 발생한 전쟁의 명칭이 올바르게 표기되도록 함
- 오스트레일리아의 주 중심지와 시어도어 루스벨트의 철자가 잘못 표기된 것을 수정
- 지휘권 부여를 인물 창의 인물 배경에서 사용하도록 변경
- 멀티플레이의 게임 종료 화면에서 불러오기 버튼의 로캘리제이션 구문이 지정되지 않은 문제 해결
- 파르마, 모데나, 크라쿠프의 국가 소개 문구의 오타 수정
- (영어 로캘리제이션)"Van Diemen's Land", "Concepción", "Legazpi"의 오타 수정
첫댓글 감사합니다
패독이.... 일을해?!
이제 약 40시간 남았습니다! 1.1 기다리기 힘들다!
역시 미완성 겜을 내놓은 패독..
패독이 일을한다고요? ㄷㄷ
식자율 95퍼로 완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ㅅㅂ ㅋㅋㅋㅋ 이제야 좀 할만해지겠네 드디어 프랑스놈들이 영국시장에 빨대꼽고 쪽쪽 빠는거 안보겠다...
세이브 석유위치 조정해주려나... 16년 남았지만 1920 상태로도 좀 더 키우고싶은데 내 조선 ㅠㅠ 환태평양을 아우르는 해변제국
혹시 이 패치로 강철등 국가의 재고량이 강제 수출등으로 다른 나라로 줄줄 빠져나가는 일이 없어질까요? 그것 때문에 봉인 중입니다.
이제 좀 게임이 게임같아질듯. 여태까진 다 베타테스트엿단 말입니다
텔레포트를 돌려줘 ㅜ
그러면서 추가된 버그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