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분 | 브랜드명 | 브랜드 제품 사진 | 가격 |
1 | aminer 艾米娜 成都艾米娜鞋业有限公司 | 300위안대 제품 다수 | |
2 | Dins 迪尼莎 成都天河鞋业有限公司 | 200위안대 제품 다수 | |
3 | Green Feel 格林菲尔 成都市众鑫格林菲尔鞋业有限公司 | 400-500위안대 제품 다수 | |
4 | KeKE 克克 泰顺克克女鞋营销管理服务中心 | 200위안대 제품 다수 | |
5 | Cameido 卡美多 成都卡美多鞋业有限公司 | 500위안대 제품 다수 | |
6 | Luomashayu 罗玛鲨鱼 罗玛鲨鱼鞋业有限公司 | 300위안대 제품 다수 | |
7 | Lolo 欧罗巴 成都欧罗巴鞋业有限公司 | 400위안대 제품 다수 | |
8 | OmiG 欧米高 成都市欧米高鞋业有限公司 | 200위안대 제품 다수 | |
9 | P2P 派中派 成都派中派鞋业有限公司 | 200위안대 제품 다수 | |
10 | ZSS 四川路尚鞋业有限公司 | 200위안대 제품 다수 |
자료원: 바이두 및 KOTRA 청두무역관 자체 정리
□ 청두 여성화 주요 도매 시장
ㅇ 20년이 넘는 발전단계를 거치면서 현지 여성화 도매시장은 여러 곳에 형성되었음.
여성화 주요 도매시장
구분 | 명칭 | 관련 정보 |
1 | 鞋都工厂联盟订货中心 | 현지에서 가장 실력있는 200여 개 신발업체가 설립한 최신 구두 도매시장으로, 현지 브랜드가 입점해 있고, 전국에 물품을 판매함. |
2 | 成都西部鞋都 | 여성화 전문 도매시장으로, 각종 가방, 모자등의 제품도 판매함. |
3 | 成都国际商贸城 | 청두시 최대 도매시장 허화츠(荷花池)에 집중되던 무역회사들을 이전시키고자 시정부의 계획하에 설립된 대형 종합도매시장. 내부에 구두제품 전문 취급구역이 있음. 청두 현지 상인뿐 아니라 쓰촨성 외 다른 지역의 구두 도매상인도 입점해 있음. |
4 | 成都海宁皮革城 | 저장성 하이닝 도매시장 관리회사가 청두에 설립한 신발 전문 도매시장임. 주로 쓰촨성 외 다른 지역의 구두 도매상인이 많고, 청두 현지 무역상은 적음. 타깃시장은 주로 쓰촨성임. |
5 | 荷花池皮具批发城 | 청두의 전통 신발도매시장. 정부 계획하에 많은 도매상인들이 청두국제상무성으로 이전했고, 원래의 도매상 중에서는 소수만이 남아있음. 주로 외지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
6 | 武侯区金花鞋材市场 | 신발자재 전문 도매시장으로, 주로 쓰촨성 내 구두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판매함. |
7 | 현지 전통 의류 도매시장으로, 내부에 가방, 신발, 모자를 판매하는 구역이 있음. |
자료원: KOTRA 청두무역관 종합 정리
□ 수출 현황
ㅇ 쓰촨성의 신발 업계의 50% 이상의 기업은 수출에 의존하고 있으며, 청두의 3,000여 개의 신발기업 중 70%는 수출형 기업임.
ㅇ 2015년 청두 신발 수출액은 60억 위안을 초과하여 청두 수출 총액의 2.9%를 차지함. 2016년 수출액은 42억7500만 위안, 2017년은 44억2900만 위안으로, 여전히 수출 비중이 높은 편임.
ㅇ 청두 여성화의 90%는 러시아로 수출됨. 2000년을 전후하여 10년 동안 청두 여성화 수출량은 연간 2억 켤레에 달했으며, 동유럽 및 러시아 시장점유율이 높은 편임. 2015년까지 청두의 제조업체 70%가 내수로 전환하여 30%만이 수출에 집중하고 있음.
ㅇ 현재 청두 여성화의 수출시장은 러시아, 독일, 미국 등 40여 국가와 지역이며, 그 중 60%는 롱오우쾌속철도(蓉欧快铁)를 통해 수출됨.
자료원: 바이두
□ 청두 칭롱(青龙) 도매시장 신발 도매상 P씨와의 인터뷰
Q. 현지에서 가장 인기있는 스타일의 제품은? A. 젊은 연령층에 대한 판매가 증가하고 있다보니 컨버스화가 꾸준히 팔리는 스테디셀러 제품임. 또, 젊은 연령층의 패션 브랜드에 대한 관심도 상승으로 발렌시아가(Balenciaga), 아디다스(Adidas), 나이키(Nike) 제품 스타일의 운동화가 최근 많이 팔리고 있음. Q. 청두시장의 신발 도매 가격 및 한국에의 판매 현황은? A. 청두에는 신발 생산업체가 많아 도매 가격이 매우 저렴한 편임. 그러나 내륙에 위치해 주로 중동아시아나 러시아 상인이 많이 방문하고, 한국 업체는 광저우에서 구매하는 경우가 많음. |
□ 시사점
ㅇ 청두는 중국 신발산업의 4대 집중지 중 유일한 내륙지방으로, 물류비 등의 요소로 대한국 수출 비율은 비교적 낮고 미국, 러시아, 유럽 등지로 수출구조가 형성되어 있음.
ㅇ 신발용 원부자재 생산 가공, 디자인, 판매 등의 일련의 과정에서 각각의 기업들이 유기적인 관계를 형성하지 못하고, 공정 수준이 일관되지 못하여 품질 안정성이 낮음.
ㅇ 또한, 생산이 수요에 비해 과다하고, 신발 디자인 및 스타일이 비슷하여 가격 경쟁이 치열한 상황임. 현지시장 진출 시 디자인 및 품질 제고를 통한 고급화 전략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화시도시보(华西都市报), 쓰촨성 정부 홈페이지(www.sc.gov.cn), 환구혁망(环球鞋网), KOTRA 청두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