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내 회사택시 기사의 평균 월급은 125만원이다.
평안운수에 다니는 도상호씨(52)는 동료 기사의 배가 넘는 300만원 이상을 번다.
한때 콘크리트 회사에서영업담당 상무이사로 활동했던 도씨는
택시를 몬 지 1년4개월 만에 자신감을얻었다.
사양길에 들어선 택시산업이지만 기사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수입이달라진다는 것이 그의 신조다.
"밤 근무만 합니다. 요즘 택시가 남아돌아서 주야로 교대근무를 할 필요가 없거든요."
밤에 일하면 낮에 차를 몰 때보다 대체로 2만~3만원은 더 벌 수 있다.
회사 생활을 통해 얻은 화술과 친절함으로 그새 많은 단골을 두었다.
장거리를가려는 고객들이 한 달에 두세 번은 전화를 해온다.
얼마 전 경북 경산을 다녀오면서 하루에 30만원의 수입을 올렸다.
물론 이 것만으로 300만원을 채울 수 없다.
월 기본급 92만원에 하루 6만원씩26일을 일해 봐야 248만원을 벌 뿐이다.
도씨는 수입을 더 올리기 위해 휴일을 '반납'했다.
"사납금을 내지 않아도 되기때문에 일요일에 일하면 15만원이 고스란히 내 손에 떨어집니다.
2004년 12월29일 처음 택시운전대를 잡은 뒤로 아버지 제삿날 딱 하루 쉬었을 뿐입니다.
"그는 택시기사로는 좀처럼 찾아보기 힘든 '투잡스족'이다.
낮에는 다단계 판매회사인
'하이리빙'에서 20명의 소비자를 상대하면서 3명의 하위 관리자를 감독한다.
수퍼바이저로 일하면서 한 달에 100만원의 소득을 추가로 올린다.
이러다보니 하루 수면시간은 5시간에 불과하다.
"6년 전에 큰 돈을 벌 수 있다는 증권맨의 말에 혹해서 주식에 투자했는데 10억원도 넘게 손해를 봤어요.
20년 넘게 회사 생활하면서 모은 돈과 퇴직금을 고스란히 날렸지요.
"그는 상계동 아파트와 오피스텔을 팔아 빚의 대부분을 갚았다.
남은 빚은 3000만원가량된다.
이처럼 악착같이 돈을 버는 것은 채무를 제대로 갚지 못할 경우
신용불량자로 낙인찍힐 수 있다는 생각 때문이다.
노조비 2만원이 아까워 택시노조에서 탈퇴했을 정도다.
현재 그는 서울 상계동에서 보증금 500만원,월세 40만원의 17평짜리 아파트에산다.
"큰 돈을 잃고 난 뒤 며칠 동안 잠이 안오더군요.
빈털털이가 되고나니 체력이강해야 재기할 수 있다는 생각 뿐이었습니다.
밤 10시부터 12시까지 3년 동안하루도 빠짐없이 아내와 중랑천 뚝방길을 걸었죠.
그때 운동이 제대로 됐는지체력은 아직 걱정없습니다.
"그는 마지막 보루처럼 쥐고 있는 '보물'이 있다.
16년 전에 사놓은 개포동 13평짜리 아파트가 그 주인공.
지금 팔아도 6억원 이상은 받지만 언젠가 재건축이되면
시세 차익을 더 거둘 수 있다는 기대를 품고 있다.
도씨도 한때는 남부러울 것이 없었다.
"영업상무로 잘 나갈 때는 한 달에 수천만원도 벌었습니다.
'바지사장'이 될 것 같아 고사를 했지만 회사를 맡아달라던오너의 제의도 있었죠.
"도씨는 얼마 전 자신의 증권계좌를 '깡통'으로 만든 직원의 동료를 손님으로 태웠다.
"그 사람 때문에 택시 운전한다고 원망하지 않을테니 착하게 잘 살라는말만 전해달라고 했죠.
"중년의 실패에서 좌절하지 않았던 것은
낙천적인 성격 덕분이기도 하지만 가족도 큰 도움이 됐다.
아들은 공군사관학교 4학년생. 한때 "아버지가 번 돈이라고아버지 마음대로 날려도 되냐"며
원망했던 아들은 요즘 들어 "아버지는 잠을언제 주무시냐"고 걱정을 한단다.
전문대를 나온 딸도 취직했다.
아내는 자신과함께 다단계판매 일을 하고 있다.
그는 앞으로 3년은 더 치열하게 살 것이라고 했다.
개인택시 자격도 얻을 수 있는 데다 그때까지는
쉬지 않고 일해도 건강에 무리가 없을 것 같기 때문이다.
"돈 많이 버는 택시기사의 노하우요? 그런 것은 없어요.
승차거부 안하고 손님목적지까지 성실히 모시자는 생각으로 운전하는 게 전부인데도
신기하게 손님이 끊이지 않네요."
"돈 많이 버는 노하우요? ... 멀여, 길위에 서면 내가 왕이져. 모든 차들아 다 비켜라!! 왕이 납신다 하고 다니져. 하하 그야 불법운전, 신호위반, 과속은 기본이구여. 끼어들기, 얌체운전, 가로채기를 잘 해야 하루에 이십만원 번답니다. 승객의 목숨이요?? 그런게 어딨어요 짐짝이죠. 캬캬캬 어차피 막가는 인생
저도 첨엔 그만큼 아니 그 이상으로 했습니다.정말로........나중엔 지금의 맘처럼 생각이 바뀔겁니다.저도 그렇고 누구나 그러했듯이.........잠깐에 그만큼 벌고 차를 타고 그런 소릴 하기엔 저 또한 그 이상으로 할 수 있습니다.시간이 흐르면 지치고 그간 번 만큼의 이상이 몸 치료값이 들어가시는 줄을 모르네요.
큰 일 납니다.과로로 자기만 다치면 그만인데 억울한 남들까지 다치게 합니다.우리 카페 택시 가족님들 절대로 그렇게 하지는 마세요.큰일 납니다.부제는 왜 있는거고 일차제가 왜 불법인 줄 모르는 분이네요.아마도 그분은 밥 먹으로 가다가도 손님이 손들면 태우고 아무데나 가는 분입니다.그러다 보면 밥끼 놓치기는
약값에 두배 세배 나간다는 택발이 님 말씀에 한표.. 저희 회사에는 2005년 에 일 하시던중 운전대 잡고두분 쓰려지셨습니다..그 분중 한분은 입원하시고 몇달 버티시다가 돌아 가셨구요 한분은 어느정도 지금은 회복이 되기는 했는데 100프로 정상으로 돌아 오신것은 아니고 ..몸이 약간 불편하시죠. 약값생각합시다
오후만 탄다고요? 일요일근무하면 모두 내돈이라고요? 저 기사를보면 일반인들이오해하기 딱! 좋네요 모데나님 말대로 뭔가 목적이 보이는글!우리회사는 비번날 휴차를 타려면 27,000원을 내고 타야되고 (물론 가스지원없고요) 일요일은 종일근무하죠 그리고 다음날 오후근무이고요.. 일요일날 근무빼려면 하늘의 별따기
첫댓글 이거 임금란에 옮겨주세요. 어떻게 해야 하는제 모르겠네요.
가식의 극치네요 ㅡㅡ;
"돈 많이 버는 노하우요? ... 멀여, 길위에 서면 내가 왕이져. 모든 차들아 다 비켜라!! 왕이 납신다 하고 다니져. 하하 그야 불법운전, 신호위반, 과속은 기본이구여. 끼어들기, 얌체운전, 가로채기를 잘 해야 하루에 이십만원 번답니다. 승객의 목숨이요?? 그런게 어딨어요 짐짝이죠. 캬캬캬 어차피 막가는 인생
죽어도 내가 먼저 죽는 거 아니겠어요?!!.......나처럼 평범한 택시기사가 대한민국 표준인데. 요즘에 돈 못버는 택시기사보면 정말 내가 잘났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나처럼만 하면 한달에 삼백은 거저인데요."
말두않되는 일이내요.얼마나 갈라나...
무명초님 택시한다고 왜 막가는인생이에요 직업에 자부심을느끼며 일하세요 시민의 발이라는 의식을같고...
울회사 분인데요 제가 어제 호기심에 추가금이 얼마나 되나 보니까 1,500,000원 정도 되더라구요 무려 저의 3배... 저도 열심히 하는데도 힘들던데, 참고로 도상호씨는 1인1차를 타고 있습니다. 이거 공개해도 되나요??
하루에 다섯시간 자는것도 아까우시겠다 그분.....올리신 글중에 친절함...에란 말만 맘에 들고 나머지는 문제가 다분합니다.
나원참 별별 일이다있군요허참허참
저도 첨엔 그만큼 아니 그 이상으로 했습니다.정말로........나중엔 지금의 맘처럼 생각이 바뀔겁니다.저도 그렇고 누구나 그러했듯이.........잠깐에 그만큼 벌고 차를 타고 그런 소릴 하기엔 저 또한 그 이상으로 할 수 있습니다.시간이 흐르면 지치고 그간 번 만큼의 이상이 몸 치료값이 들어가시는 줄을 모르네요.
큰 일 납니다.과로로 자기만 다치면 그만인데 억울한 남들까지 다치게 합니다.우리 카페 택시 가족님들 절대로 그렇게 하지는 마세요.큰일 납니다.부제는 왜 있는거고 일차제가 왜 불법인 줄 모르는 분이네요.아마도 그분은 밥 먹으로 가다가도 손님이 손들면 태우고 아무데나 가는 분입니다.그러다 보면 밥끼 놓치기는
일쑤고,지금 3백만원 이상 벌면 뭐합니까?나중에 약값으로 2배3배 이상으로 쓸텐데 우리 기사님들 절대로 따라하지 마세요.하루 이틀 할꺼도 아니도 제 주변으로 보고 또 제가 해 본 바로써는 말리고 싶습니다.
무엇인가 목적이 보이는 글 같네용...
약값에 두배 세배 나간다는 택발이 님 말씀에 한표.. 저희 회사에는 2005년 에 일 하시던중 운전대 잡고두분 쓰려지셨습니다..그 분중 한분은 입원하시고 몇달 버티시다가 돌아 가셨구요 한분은 어느정도 지금은 회복이 되기는 했는데 100프로 정상으로 돌아 오신것은 아니고 ..몸이 약간 불편하시죠. 약값생각합시다
"마귀"라고 불리던 저희 회사 동료분은 하루에 30만원 이상 못하면 집에 안가는 분인데 4년만에 올2월 작고 하셨습니다.
조심하세여...그러다가 차안에서 저세상 갑니다.... 과로요? 무시하지마세요... 종종 신호대기에서 졸다가 아예 잠들어서 못일어난다니까요...
오후만 탄다고요? 일요일근무하면 모두 내돈이라고요? 저 기사를보면 일반인들이오해하기 딱! 좋네요 모데나님 말대로 뭔가 목적이 보이는글!우리회사는 비번날 휴차를 타려면 27,000원을 내고 타야되고 (물론 가스지원없고요) 일요일은 종일근무하죠 그리고 다음날 오후근무이고요.. 일요일날 근무빼려면 하늘의 별따기
한국경제신문?? 지금경제가어떤지, 1인1차제가 불법인지, 타지역은 어떤지 모르는 그런 신문이구만...
한국경제신문은 법인택시사업자들이 아주 좋아하는 신문입니다!^^ 사업자들 친인척들 신문사에 취업도 많이 했을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