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3. 9. 12. 오늘의 양식 : 온역, 기근, 지진, 재난이 있으니 정신을 차릴 때이다.
삶의 터전에서 드리는 예배
표어 : 오직 예수. 재림 신앙. 땅끝 선교
1. 예배의 선포---------- 마음을 정돈하고 예배를 드리는 데 방해가 없도록 합시다. ------------
2. 찬양과 경배---------- 291 외롭게 사는 이 그 누군가
295 큰 죄에 빠진 나를
370 주 안에 있는 나에게 ------------------------------------------
3. 신 앙 고 백---------- 사 도 신 경--------------------------------------------------------
4. 찬 송---------- 242 황무지가 장미꽃같이 ------------------------------------------
5. 기 도---------- 주의 나라를 위하여
주의 동력자를 위하여
예배자를 위하여 ---------------------------------------------------
6. 하나님 말씀---------- 마태복음 24 장 3 - 13 절
3 예수께서 감람 산 위에 앉으셨을 때에 제자들이 조용히 와서 이르되, 우리에게 이르소서. 어느 때에 이런 일이 있겠사오며 또 주의 임하심과 세상 끝에는 무슨 징조가 있사오리이까? 4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희가 사람의 미혹을 받지 않도록 주의하라. 5 많은 사람이 내 이름으로 와서 이르되, 나는 그리스도라 하여 많은 사람을 미혹하리라. 6 난리와 난리 소문을 듣겠으나 너희는 삼가 두려워하지 말라. 이런 일이 있어야 하되 아직 끝은 아니니라. 7 민족이 민족을, 나라가 나라를 대적하여 일어나겠고 곳곳에 기근과 지진이 있으리니 8 이 모든 것은 재난의 시작이니라. 9 그 때에 사람들이 너희를 환난에 넘겨주겠으며 너희를 죽이리니 너희가 내 이름 때문에 모든 민족에게 미움을 받으리라. 10 그 때에 많은 사람이 실족하게 되어 서로 잡아 주고 서로 미워하겠으며 11 거짓 선지자가 많이 일어나 많은 사람을 미혹하겠으며 12 불법이 성하므로 많은 사람의 사랑이 식어지리라. 13 그러나 끝까지 견디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
7. 설 교---------- 말세의 징조가 있으니 정신을 차릴 때이다.
3] 온역, 기근, 지진, 재난이 있으니 정신을 차릴 때이다.
종말시대는 육적으로는 양식이 없고, 영적으로는 하나님의 말씀이 없는 시대이다.
(1) 네 가지 중벌을 내리신다.
* 겔 14: 21 -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이르시되, 내가 나의 네 가지 중한 벌. 곧 칼과 기근과 사나운 짐승과 전염병을 예루살렘에 함께 내려 사람과 짐승을 그 중에서 끊으리니 그 해가 더욱 심하지 아니하겠느냐?
① 칼: 전쟁을 의미한다.
② 기근: 양식이 없다. 하나님 말씀을 들을 만한 곳이 없다.
* 암 8: 11-13 – 11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보라. 날이 이를지라. 내가 기근을 땅에 보내리니 양식이 없어 주림이 아니며 물이 없어 갈함이 아니요, 여호와의 말씀을 듣지 못한 기갈이라. 12 사람이 이 바다에서 저 바다까지, 북쪽에서 동쪽까지 비틀거리며 여호와의 말씀을 구하려고 돌아다녀도 얻지 못하리니 13 그 날에 아름다운 처녀와 젊은 남자가 다 갈하여 쓰러지리라.
③ 사나운 짐승: 온 세상을 미혹하는 옛 뱀 곧 용을 의미한다.
④ 온역: 세상 사람들을 두려움에 떨게 하는 유행성 전염병을 의미한다.
우리는 코로나 19로 인하여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질병이 우연이 아니라는 점을 인식하여야 한다.
(2) 여호와께서 보낸다.
* 렘 8: 17 -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내가 술법으로도 제어할 수 없는 뱀과 독사를 너희 가운데 보내리니 그것들이 너희를 물리라 하시도다.
* 말 4: 5 – 보라.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내가 선지자 엘리야를 너희에게 보내리니
사람들은 지식의 발달로 과학적 영농에 의하여 많은 식량을 생산하게 될 것이다. 이로 인하여 삶은 풍성할지라도 영적인 상태는 날로 피패하여 교회가 교회의 사명을 다하지 못하고 세상의 풍부에 취하여 타락하므로 교회를 통한 하나님의 진리의 말씀을 듣지 못하는 시대가 될 것이다.
중세 암흑시대처럼 종교가 종교의 사명을 다하지 못하는 시대가 우리 앞에 도래할 것이다.
(3) 여섯 가지로 징벌하신다.
* 사 29: 6 - 만군의 여호와께서 우레와 지진과 큰 소리와 회오리바람과 폭풍과 맹렬한 불꽃으로 그들을 징벌하실 것인즉
① 우레
② 지진
③ 큰 소리
④ 회오리바람
⑤ 폭풍
⑥ 맹렬한 불꽃
(4) 내외 우환이며 저주거리가 되게 하신다.
* 겔 7: 15 - 밖에는 칼이 있고 안에는 전염병과 기근이 있어서 밭에 있는 자는 칼에 죽을 것이요 성읍에 있는 자는 기근과 전염병에 망할 것이며
* 렘 29: 18 - 내가 칼과 기근과 전염병으로 그들을 뒤따르게 하며, 그들을 세계 여러 나라 가운데에 흩어 학대를 당하게 할 것이며, 내가 그들을 쫓아낸 나라들 가운데에서 저주와 경악과 조소와 수모의 대상이 되게 하리라.
아무리 세상이 발전한다고 할지라도 전쟁과 기근, 전염병의 창궐로 세상은 불안하며 모든 백성은 죽음 앞에서 두려워할 것이다.
(5) 하늘로서 큰 징조가 나타난다.
* 눅 21: 11 - 곳곳에 큰 지진과 기근과 전염병이 있겠고 또 무서운 일과 하늘로부터 큰 징조들이 있으리라.
* 계 6: 12 - 내가 보니 여섯째 인을 떼실 때에 큰 지진이 나며 해가 검은 털로 짠 상복같이 검어지고 달은 온통 피같이 되며
하늘로서 큰 징조가 나타나 사람들이 하나님을 대적할 수 없는 표적이 나타날 것이다. 어린양께서 여섯째 인을 떼실 때, 사도 요한은 큰 지진과 천체의 큰 변동을 보았다.
해는 검은 털로 짠 상복같이 검어졌다. 달은 피같이 되고 별들은 무화과나무가 큰 바람에 흔들려 설익은 열매들이 떨어지는 것같이 땅에 떨어졌다.
하늘은 종이 축이 말리는 것같이 떠나갔고 각 산과 섬은 제자리에서 옮겨졌다. 이런 묘사는 극심한 천재지변을 나타낸다. 큰 지진들과 천재지변들은 종말의 한 징조라는 사실이 계시된 것이다.
① 시기 : 내가 보니 여섯째 인을 떼실 때에
어린양이 여섯째 인을 떼자 하나님의 작정 가운데 자연의 질서가 대혼란에 빠지며 마지막 날이 임박했음을 보여준다.
②천체의 이변 : 큰 지진이 나며, 해가 검은 털로 짠 상복같이 검어지고, 달은 온통 피같이 되며,
여섯째 인을 뗀 이후의 자연의 혼란에 대한 해석의 방법은 두 가지이다.
Ⓐ 마 24 장과 관련하여 사실적으로 해석한다(Barclay, Walvoord).
Ⓑ 상징적으로 해석한다(Clarke, Ironside, Mounce, Marshall).
두 견해 중 Ⓐ가 타당성이 있다.
ⓐ 큰 지진
지진에 대한 경고는 종말의 현상으로 이미 예시되었다.(8: 5. 11: 13,19. 16: 18. Charles)
* 겔 38: 19 - 내가 질투와 맹렬한 노여움으로 말하였거니와 그 날에 큰 지진이 이스라엘 땅에 일어나서
* 욜 2: 10 - 그 앞에서 땅이 진동하며 하늘이 떨며 해와 달이 캄캄하며 별들이 빛을 거두도다..
* 학 2: 6 - 만군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조금 있으면 내가 하늘과 땅과 바다와 육지를 진동시킬 것이요.
* 암 8: 8 - 이로 말미암아 땅이 떨지 않겠으며 그 가운데 모든 주민이 애통하지 않겠느냐? 온 땅이 강의 넘침같이 솟아오르며 애굽 강 같이 뛰놀다가 낮아지리라.
하나님의 형벌로 나타난다.
* 사 2: 19 - 사람들이 암혈과 토굴로 들어가서 여호와께서 땅을 진동시키려고 일어나실 때에 그의 위엄과 그 광대하심의 영광을 피할 것이라.
하나님의 징벌 수단의 하나이다.
* 사 29: 6 - 만군의 여호와께서 우레와 지진과 큰 소리와 회오리바람과 폭풍과 맹렬한 불꽃으로 그들을 징벌하실 것인즉
ⓑ 계시의 수단이다.
* 출 19: 18 – 시내 산에 연기가 자욱하니 여호와께서 불 가운데서 거기 강림하심이라. 그 연기가 옹기 가마 연기 같이 떠오르고 온 산이 크게 진동하며
ⓒ 주님의 처형 때 발생하였다.
* 마 27: 51 - 이에 성소 휘장이 위로부터 아래까지 찢어져 둘이 되고 땅이 진동하며 바위가 터지고
ⓓ 주님의 부활 때에도 발생하였다.
* 마 28: 2 - 큰 지진이 나며 주의 천사가 하늘로부터 내려와 돌을 굴려 내고 그 위에 앉았는데
ⓔ 바울과 실라의 옥중에서도 발생하였다.
* 행 16: 26 - 이에 갑자기 큰 지진이 나서 옥터가 움직이고 문이 곧 다 열리며 모든 사람의 매인 것이 다 벗어진지라.
ⓕ 종말의 현상으로 나타난다.
* 막 13: 8 - 민족이 민족을, 나라가 나라를 대적하여 일어나겠고 곳곳에 지진이 있으며 기근이 있으리니 이는 재난의 시작이니라.
* 눅 21: 11 - 곳곳에 큰 지진과 기근과 전염병이 있겠고 또 무서운 일과 하늘로부터 큰 징조들이 있으리라.
③ 해 - 영적으로진리가 어두워짐.
'상복같이'에 해당하는 헬라어 '호스 샅코스 트리키노스'(*)에서 '샅코스'(*)는 '사코스'(*)에서 파생된 단어로 '물건을 담는 자루' 혹은 '머리에 쓰는 질 나쁜 옷감'을 의미한다. 이는 검정색 염소 털로 만든 옷으로 슬픔을 표시하는데 사용되곤 하였다(Mounce).
* 사 50: 3 - 내가 흑암으로 하늘을 입히며 굵은 베로 덮느니라.
* 욜 2: 10, 30-31 – 10 그 앞에서 땅이 진동하며 하늘이 떨며 해와 달이 캄캄하며 별들이 빛을 거두도다. 30 내가 이적을 하늘과 땅에 베풀리니 곧 피와 불과 연기 기둥이라. 31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해가 어두워지고 달이 핏빛같이 변하려니와
* 암 8: 9 -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그 날에 내가 해를 대낮에 지게 하여 백주에 땅을 캄캄하게 하며
* 마 24: 29 - 그 날 환난 후에 즉시 해가 어두워지며 달이 빛을 내지 아니하며 별들이 하늘에서 떨어지며 하늘의 권능들이 흔들리리라.
* 사 13: 9-10 – 9 보라. 여호와의 날. 곧 잔혹히 분냄과 맹렬히 노하는 날이 이르러 땅을 황폐하게 하며 그 중에서 죄인들을 멸하리니 10 하늘의 별들과 별 무리가 그 빛을 내지 아니하며 해가 돋아도 어두우며 달이 그 빛을 비추지 아니할 것이로다.
④ 달 - 영적으로교회가죽어감.
해가 자신의 빛을 상실하고 슬픔을 상징하는 상복같이 검게 되었다는 것과 달이 핏빛으로 변하는 것은 종말의 현상을 묵시적으로 나타낸 표현으로 그리스도의 재림에 있을 우주적 대이변의 심판을 시사한다.
해와 달과 별이 빛을 잃고 땅에 떨어진다는 말씀은 지도자들과 직분을 가진 자들과 모든 성도들이 진리의 빛을 잃어버리고 세상으로 타락할 것을 상징하고 있다.
해는 거짓 지도자들을 비유하고 있다. 달이 핏빛으로 변하는 것도 종말의 현상으로 직분자들이 육체적이요 물질적이요 세상적이 되었음을 말하며, 종교계가 강도의 굴혈이요 장사꾼의 소굴이 되었다는 것을 말한다.
* 겔 32: 7-8 – 7 내가 너를 불 끄듯 할 때에 하늘을 가리어 별을 어둡게 하며 해를 구름으로 가리며 달이 빛을 내지 못하게 할 것임이여 8 하늘의 모든 밝은 빛을 내가 네 위에서 어둡게 하여 어둠을 네 땅에 베풀리로다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 렘 4: 23 – 보라. 내가 땅을 본즉 혼돈하고 공허하며 하늘에는 빛이 없으며
* 욜 3: 15 - 해와 달이 캄캄하며 별들이 그 빛을 거두도다.
* 미 3: 6 - 그러므로 너희가 밤을 만나리니 이상을 보지 못할 것이요, 어둠을 만나리니 점 치지 못하리라. 하셨나니 이 선지자 위에는 해가 져서 낮이 캄캄할 것이라.
8. 기 도 ---------- 받은 은혜와 귀한 사명을 통하여
이웃에게 나누어주는 자가 되기 위하여 ------------------------------
9. 찬 송 ---------- 419 주 날개 밑 내가 편안히 쉬네 ----------------------------------
10. 폐 회 ---------- 주기도문 ------------------------------------------------------------
첫댓글 설교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음이 즐거워야 행복해 진다고 합니다.
마음이 즐거우면 모든것이 긍정적으로 보이게 되므로
얼굴엔 늘 미소를 짓게되고 밝고 유쾌하게 된답니다.
얼굴에 환한 웃음과 함께 오늘도 멋지게 시작하시고요.
항상 웃음이 있는 그런 행복한 사람이 되시기 바랍니다.💖
설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