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forum.paradoxplaza.com/forum/developer-diary/europa-universalis-iv-development-diary-13th-of-december-2022-roadmap-to-1-35.1562011/
(요약 번역)
-지난 9월 이후 오랜만에 쓰는 개발일지
-10월에는 1.34.4 패치 업데이트 및 랜파티 참여
-11월에는 GOG 플랫폼용 1.34.5 패치 업데이트
-이번 12월에는 작업 중인 컨텐츠와 1.35 로드맵 공유 예정(더 이상 1.34 버전 업데이트는 없음)
-EU4: 북방의 사자 DLC는 EU4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출시 중 하나였으며 이에 모든 플레이어들에게 감사를 표함
-앞으로의 예정: 가능한 많은 버그 수 감소시키기
-지난 2어년간 2,000~3,000개 사이의 버그 고침, 아직 수백개의 버그가 남아있음
-일부 게임 기능들을 리워크할 여유가 조금 생겼음
-AI와 1.34 정부 개혁들 수정과 함께 당분간 업데이트를 받지 못한 요소들을 구체화할 예정(큰 변경까지는 아님)
-새로운 컨텐츠들은 팀이 크리스마스 휴일을 갔다온 뒤 1월부터 공개 예정
<이념 그룹 추가와 리밸런스>
-새로운 이념 그룹, 정책, 이벤트 추가 및 기존 이념 그룹 리밸런스
-새로 추가된 3개의 이념 그룹: 행정- 기반시설 이념/ 외교- 궁정 이념/ 군사- 용병 이념
-아직 완성 단계는 아님
(기반시설 이념)
-목표: 국가 건설 그리고 건물 비용과 건축 시간, 자치도 감소
-경제 이념에서 건물 관련 효과 등을 가져왔으며, 경제 이념은 이제 돈 생산에 중점을 두도록 변경함(잠시 후 다룰 예정)
효과:
1. 국가 번영도 증가: +0.25, 주 유지비: -50%
2. 건물 비용 -10%
3. 기반시설 확장 비용: -25%, 건설 시간: -25%
4. 이동 속도 +20%, 사절 이동 시간: -15%
5. 매월 자치도 -0.05
6. 요새 유지비 -25%, 수도 요새 레벨 +1
7. 건설 가능한 건물 수 +1
보너스: 개발 비용 -10%
(궁정 이념)
-목표: 내정 요소 및 계층 충성도 획득
효과:
1. 모욕으로 얻는 세력 투사 +100%
2. 모든 계층 충성도 평형치 +10%
3. 정부 개혁 진행도 증가 +20%
4. 매월 영광 +2, 국가적 집중 변경 가능 년도 -5년
5. 매년 위신 +1
6. 같은 문화권 국가 관계도 +15, 수용된 문화 관계도 +10
7. 외교 활동 수용 점수 +15
보너스: 매년 정통성, 헌신도, 유목민 통합도 +0.5, 능력주의 +0.25, 공화국 전통 +0.2, 천명 +0.1, 제국 권위 +5%
(우리가 생각해온 아이디어는 계층 특권 최대 개수 +1 변동치를 여기 어디에 추가하는 것)
(용병 이념)
-용병 분포도 약간 리워크할 예정
효과:
1. 용병 비용 -10%, 용병 유지비 -10%
2. 군사 조언자 비용 -25%
3. 약탈 시 획득량 +50%, 지역의 약탈 가능량 +25%
4. 육군 사기 +10%, 더 많은 용병대 해금
5. 예비대 사기 피해 50%, 용병 고용 시 군대 전문성 미소모
6. 육군 사기 회복 속도 +20%
7. 용병 인력 +25%
보너스: 가능한 콘도티에리 수 +100%, 용병 규율 +5%
(기존 이념 변경)
-종교 이념
2. 안정도 비용 감소 삭제됨. 종교 통합성 추가로 대체됨
-인본주의 이념
1. 종교 통합성 삭제됨. 최대 이단, 이교 관용도 증가로 대체됨
-행정 이념
1. 용병 비용 삭제됨. 행정 조언자 비용으로 대체됨
3. 용병 유지비 삭제됨. 최대 수용 문화 수 증가와 문화 수용 비용 감소로 대체됨
4. 이율 감소 삭제됨. 종교 이념의 안정도 비용 감소로 대체됨
5. 용병 인력 삭제됨. 주 통치 비용 감소로 대체됨
-경제 이념
2. 건물 비용 감소 삭제됨. 금으로 인한 매월 인플레이션 -25%, 금 고갈 확률 -25%로 대체됨(피드백 환영)
4. 이율 감소 -0.5에서 -1로 증가(행정 이념의 이율 -0.5가 여기로 온건데 아마 다른데로 이동하고 너프될듯)
5. 매월 자치도 감소 삭제됨. 인플레이션 감소 비용 -25%, 자치도 변화 쿨다운 -33%로 대체됨
보너스: 개발 비용 감소 삭제됨. 상품 생산 +10%로 대체됨
-이념 리워크의 목표는 도입된지 거의 10년된 이념들에 새로운 공기를 불어넣기 위함. 여기에 인본주의 이념에 이단 관계도 증가 추가와 같은 새로운 변동치들이 추가될 것임.
-기존의 외교, 군사 이념 그룹들도 다시 볼 예정이며 모든 이념 그룹의 이벤트들도 다시 볼 예정
-아래는 궁정 이념 이벤트로 군주 외교 능력치가 낮을 경우의 이벤트들
-오늘은 여기까지이며 피드백은 환영
-다음 주 개발일지는 유닛 핍 다룰 예정
첫댓글 오 이념 변화... 기대되네요
하는 김에 이념 선택 8개 -> 10개 정도로 늘려주면 좋겠네요.
화장실 휴지법 통과가 된다고 왕 죽어도 안정도가 안떨어진다니
그와중에 행정 떡버프..
이제 행정은 1티어에서 0티어가 되었습니다.
새 이념 3개 중에서 기반시설 이념이 어떤 컨셉일지 궁금하네요.
일단 행정 찍고 생각해야되나요
오 군사의 용병 이념이라... 용병 황제 헤센 대공국 만들까?
새로추가된 이념은 컨셉용인거 같은디... 그래도 해해보다는 나은듯
경제에 금광고갈 25퍼감소면
계층에서 75퍼 추가감소얻고
아프리카 국가들 남미로 수도옮긴뒤에
금광만 죽어라 찾으면 돈이 안마르는국가 ㅋㅋ
너무 좋은데요
필요도없던것들 다쳐내고 들어온이념중 버릴게 없는 행정은 떡상이네요.
기반시설저거는 wc나 컨셉플 좀 괜찮을지도? 이속10%에 정책으로10%면 군대를 좀 넓직하게 뿌려놔도 될테고 동방전선 소방수가 서방전선까지 달리며 놀아도되고요.
근데 역설사이놈들아 구라치지마라
-지난 2어년간 2,000~3,000개 사이의 버그 고침, 아직 수백개의 버그가 남아있음
옆에 빅토리아 대폭발하는거보면 유로파 버그가 겨우 수백개만 남진않았을것같아!!!
신작은 언제낼거니 ㅠㅠ
이딴거 손보지말고 북유럽 꿀잼 미션트리 같은 걸 좀 빨리 다른나라에도 이식해라;;